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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09-0085002
(43) 공개일자 2009년08월06일
(51) Int. Cl.

B60T 7/06 (2006.01) G05G 1/30 (2008.04)
B60K 23/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7031297
(22) 출원일자 2007년11월07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85) 번역문제출일자 2008년12월23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S2007/070180
(87) 국제공개번호 WO 2008/065228
국제공개일자 2008년06월05일
(30) 우선권주장
P 200603054 2006년11월29일 스페인(ES)
(71) 출원인
바츠, 에스.쿱
스페인, 비즈카이아, 이고레 이-48140, 또레 아우
조아 32-34
(72) 발명자
팔라시오 아르귈레스, 호세바
에스파니아, 이-48980 산투리치(비스카이아), 3,
씨/ 후앙 호세 데 라 퀸타나
프라데라 앙구로, 후앙
에스파니아, 이-48014 빌보(비스카이아), 16-6°
디, 씨/뗄라고리
(74) 대리인
장훈
전체 청구항 수 : 총 14 항
(54)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57) 요 약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은 제 1 부재(2), 연결 요소(12)를 통하여 제 1 부재(2)에 연결되고 선
회축(7)을 통해 페달의 지지부(5)에 관절 연결되고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푸쉬 로드(9)에 연결을 위해 적합
한 제 2 부재(3), 및 홈(13)을 통해 선회축(7)에 결합되는 슬라이딩 캠(6)을 포함한다. 정면 충돌의 경우에, 차
량의 비변형성 요소(8)는 슬라이딩 캠(6)과 접촉하여 홈(13)을 따라서 특정 거리(d)만큼 선회축(7)에 대해 슬라
이딩 캠의 축선 방향 변위를 유발하며, 슬라이딩 캠(6)의 단부(6b)는 요소(12)에 대해 가압하고, 제 2 부재(3)가
제 1 부재(2)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특정 거리(d)만큼 슬라이딩 캠을 변위시킨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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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페달 슈(10)에 한쪽 단부에서 설치되는 제 1 부재(2), 선회축(7)을 통해 페달의 지지부(5)에 관절 연결되고 연
결 요소(12)를 통해 상기 제 1 부재(2)에 연결되는 제 2 부재(3), 및 정면 충돌의 경우에 상기 제 1 부재(2)와
상기 제 2 부재(3) 사이의 상기 연결을 분리하기 위한 분리 수단(6)을 포함하며, 상기 제 2 연결 부재(3)는 서
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와 같은 메커니즘의 푸쉬 로드(9)에 연결되는데 적합한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
치 페달(1)에 있어서,
상기 분리 수단(6)은 가이드 홈(13)을 통하여 상기 연결축(7)이 결합되는 슬라이딩 캠(6)이어서, 정면 충돌의
경우에, 차량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인 요소(8)는 상기 슬라이딩 캠(6)의 단부(6a)와 접촉하여, 상기 슬라이딩
캠(6)이 상기 가이드 홈(13)을 따라서 일정 거리(d)만큼 상기 선회축(7)에 대해 축선 방향으로 변위되고, 상기
슬라이딩 캠(6)의 반대편 단부(6b)는 상기 연결 요소(12)에 대해 가압하여, 상기 페달의 제 2 부재(3)가 상기
페달의 제 1 부재(2)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상기 특정 거리(d)만큼 상기 슬라이딩 캠을 변위시키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연결 요소(12)는 제 1 부재(2)에 포함된 제 1 하우징(15) 및
상기 제 2 부재(3)의 자유 단부에 포함된 제 2 하우징(14)에 배치되고, 상기 연결 요소(12)는 상기 페달의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에 부착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연결 요소(12)는 상기 제 1 부재(2)와 상기 제 2 부재(3)에
리벳팅되어서, 상기 선회축(7)에 대해 고정된 위치에서 상기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
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4
제 2 항에 있어서,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연결 요소(12)는 상기 제 1 하우징(15)에 삽입된 추가의 플라
스틱 부분을 통하여 상기 제 1 부재(2)와 상기 제 2 부재(3)에 고정되고, 그 결과, 상기 추가의 부분은 상기 선
회축(7)에 대해 고정된 위치에서 상기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하고, 상기 추가의 플라스틱 부분은 정면 충돌의
경우에 파손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5
제 2 항에 있어서,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연결 요소(12)는 상기 슬라이딩 캠(6)의 반대편 단부(6b)에
고정되고 상기 슬라이딩 캠(6)은 상기 선회축(7)에 대해 고정된 위치에서 상기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하는 홈
(13) 내로 추가의 플라스틱 부분을 통합하며, 상기 추가의 플라스틱 부분은 정면 충돌의 경우에 파손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6
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 요소(12)는 상기 제 1 하우징(15)과 상기 제 2 하우
징(14)을 따라서 횡으로 배치된 핀인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7
제 2 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하우징(15)과 상기 제 2 하우징(14)은 정면 충돌의
경우에 특정 거리(d)에 대해 그 변위를 따라서 상기 연결 요소(12)를 가이드하는 제 1 스트로크(H1) 및 제 2 스
트로크(H2)를 각각 가지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2개의 가이드된 스트로크(H1, H2)들 중 적어도 하나는 특정 거리(d)보다 작은 모터 차
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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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청구항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거리(d)보다 작은 가이드된 스트로크(H1, H2)에 대응하는 2개의 하우징(14, 15)들 중
하나는 한쪽 단부에서 개방된 홈이며, 다른 가이드된 스트로크(H1, H2)에 대응하는 다른 하우징(15, 14)은 폐쇄
된 홈인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하우징(15)과 상기 제 2 하우징(14)은 한 쪽 단부에서 개방된 홈들인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11
제 1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부재(2)는 상기 선회축(7)을 통하여 상기 페달의 지
지부(5)에 관절 연결되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12
제 1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페달의 제 1 부재(2), 제 2 부재(3) 또는 슬라이딩 캠
(6)은 직사각형 단면을 가지는 플레이트인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13
제 1 항 내지 제 1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페달의 제 1 부재(2), 제 2 부재(3) 또는 슬라이딩 캠
(6)은 U자 형상 단면을 가지는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
청구항 14
제 1 항 내지 제 13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적어도 하나의 페달을 포함하는 모터 차량.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충분한 힘의 정면 충돌의 경우에 자동 분리 메커니즘을 구비한 모터 차량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
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정면 충돌의 경우에 단독으로 작동되는 다양한 안전 메커니즘을 구비한 차량 페달이 공지되어 있다. 상기 메커<2>
니즘의 기능은 차량 운전자의 하지(lower limb)를 보호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정면 충돌의 경우에, 운전자를
향하여 날카롭거나 또는 위험한 규모로 페달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페달이 잠재적으로 상해를 유발할 수 있는 정면 충돌에서, 상기 페달이 부착된 벽은 변형되고, 페달의 지지 구<3>
조물과 페달 자체는 운전자를 향하여 밀리게 된다. 상기 상황에서, 안전 메커니즘은 운전자의 하지에 대해 페달
이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작동되어야 한다.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푸쉬 로드로부터 페달을 분리하는 것으로, 운전자의 하지에 대한 최소의 상해 위치<4>
로 페달을 자동으로 옮기거나, 또는 페달의 정상적인 작동 상태에서, 페달을 록킹하는 메커니즘에서 작용하여
페달을 분리하는 다양한 대안적인 안전 메커니즘이 공지되어 있다.
US 6,889,575 B2는 그 단부들 중 하나에서 페달에 설치되는 제 1 부재, 및 제 1 부재에 연결되고 서보 브레이크<5>
또는 클러치 작동 메커니즘의 푸셔의 한쪽 단부에 관절 연결되도록 설계된 제 2 부재의, 2개의 부재들을 포함하
는 적어도 하나의 페달을 포함하는 모터 차량을 개시한다. 페달은 충분한 힘의 정면 충돌의 경우에 상기 푸셔와
상기 제 1 및 제 2 부재들 사이의 상기 연결을 분리하기 위한 해제 레버를 포함하고, 그 결과, 상기 제 2 부재
와, 그러므로 상기 페달과 상기 푸셔의 상기 관절 연결이 무력화된다. 해제 레버는 상기 부재들 중 하나와 관절
연결되고 확장된 영역으로 연장하는 좁은 목부(neck)를 가지는 홈(groove)을 포함하며, 충분한 크기의 정면 충
돌의 경우에 최소 변형을 위해 설계된 차량의 일부와 해제 레버가 접촉하여서 분리 위치까지 해제 레버가 회전
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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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EP 1323602 A1은 제 1 부재가 운전자의 발을 위하여 그 자유 단부에 슈(shoe)를 포함하고 제 2 부재가 페달의<6>
지지 구조에 관절 연결되는 방식으로 관절 연결되는 2개의 부재들을 포함하는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을 개
시한다. 제 1 부재는 페달의 슈 반대편 단부 상의 연장부를 포함하고, 연장부는 크로스 핀에 연결되는 슬롯을
구비하며, 상기 핀은 페달의 제 2 부재에 있는 개방공(open hole)을 통해 움직인다. 레버가 상기 제 2 부재에
설치되고, 레버의 자유 단부들 중 하나는 포크 형상이며, 레버는 또한 크로스 핀에 연결된다.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핀은 상기 개방공과 상기 슬롯에 동시에 수용되며, 제 1 부재와 제 2 부재를 견고하게 연
결하는 한편, 선회 레버 상의 포크는 상기 핀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한다. 페달의 지지 구조물의 변형 또는 변위
를 유발하는데 충분한 힘의 정면 충돌의 경우에, 레버가 선회하고, 레버가 움직임으로써, 제 2 부재의 개방공을
따르는 모든 경로로 핀을 변위시키며, 그 결과, 핀은 제 1 부재의 슬롯으로부터 이탈하며, 제 1 부재는 지지 구
조를 향하여 선회하고 운전자로부터 멀리 움직인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본 발명의 목적은 특허청구범위에 한정된 바와 같은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을 제공하는 것이다.<7>
본 발명의 브레이크 또는 페달은 한쪽 단부에서 페달 슈에 설치되는 제 1 부재, 선회 샤프트를 통해 상기 페달<8>
의 지지부에 관절 연결되고 연결 요소를 통해 상기 제 1 부재에 연결되며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와 같은 메
커니즘의 푸쉬 로드에 연결되는데 적합한 제 2 부재, 및 차량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인 요소(non-deformable
element)와 접촉할 때까지 페달의 지지 구조를 변위시키는데 충분한 힘의 정면 충돌의 경우에, 상기 제 1 부재
와 상기 제 2 부재 사이의 상기 연결을 분리하기 위한 수단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라서, 정상적인 동작 상태
에서,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푸쉬 로드와 함께 페달의 두 부재들은 페달과 공동으로 회전하는 반면에, 상
기 정면 충돌의 경우에, 차량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 요소는 분리 수단 상에서 작용하여,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푸쉬 로드에 연결된 페달의 부분과 운전자의 발이 작용하는 슈를 포함하는 페달의 부분을 분리한다.
본 발명의 목적은 분리 메커니즘을 단순화하고 페달을 만드는 요소들의 수를 감소시키는 것이며, 이러한 목적을<9>
위하여, 페달은 한쪽 단부에 가이드 홈을 가지는 분리 수단을 포함하며, 분리 수단을 통해 페달은 지지부의 선
회축에 연결되고, 그 결과, 정면 충돌의 경우에, 차량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인 요소는 상기 분리 수단과 접촉
하여, 상기 가이드 홈을 따라서 축선 방향으로 일정 거리 상기 분리 수단을 변위시키며, 상기 분리 수단의 반대
편 단부는 상기 연결 요소를 가압하여, 페달의 두 부재들이 해재될 때까지 상기 분리 수단을 변위시킨다.
본 발명의 상기 및 다른 특징들은 도면 및 그 상세한 설명의 관점에서 명백하게 된다.<10>
실 시 예
도 1 내지 도 4를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적어도 하나의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을 포함하는 모터 차<15>
량은 차량의 운전석과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이 수용되는 내부 운전석(11)으로부터 도시되지 않은 엔진
을 분리하는 벽(4)과, 상기 벽에 고정되고,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이 그 주위에서 선회하는 선회축(7)이
자유 단부에 고정되는 페달의 지지부(5), 서보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를 동작시키는 메커니즘의 푸쉬 로드(9),
및 충돌의 경우에 최소의 변형을 위해 설계된 적어도 하나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인 요소(8)를 포함한다.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페달(1)은, 자유 단부에서 페달 슈(10)에 설치되고 다른 쪽 단부에서 선회축(7)을 통해<16>
지지부(5)에 관절 연결되는 제 1 부재(2), 한쪽 단부에서 지지부(5)에 관절 연결되고 연결 요소(12)를 통해 제
1 부재(2)에 연결되는 제 2 부재(3)의, 2개의 부재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 2 부재(3)는 페달의 지지부(5)의 변
형 또는 변위를 유발하는 정면 충돌의 경우에 제 1 부재(2), 제 2 부재(3), 및 푸쉬 로드(9) 사이의 연결을 분
리하기 위하여 슬라이딩 캠과 같은 분리 요소(6) 및 푸쉬 로드(9)에 연결되는데 적합하다.
하나의 실시예에서, 제 1 부재(2), 제 2 부재(3), 및 슬라이딩 캠(6)은 이것들 중 임의의 것이 실질적으로 U자<17>
형상 단면일지라도 직사각형 단면을 구비한 플레이트들이다. 슬라이딩 캠(6)은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 사
이에 안치될 수 있으며, 도 4로부터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가이드 홈(13)을 경유하여 선회축(7)에 결합되며,
그 결과,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슬라이딩 캠(6)은 가이드 홈(13)을 따라서 슬라이딩하지 않고,
선회축(7)에 대하여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와 함께 선회한다.
연결 요소(12)는 제 1 부재(2)에 포함된 제 1 하우징(15)과 제 2 부재(3)에 포함된 제 2 하우징(14)을 따라서<18>
횡으로 배치되는 원통형 핀이다. 상기 연결 요소(12)는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에 대해 리벳팅되고, 그 결
과, 상기 고정은 슬라이딩 캠(6)이 홈(13)을 통해 슬라이딩하는 것을 방지하고,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동안 선
회축(7)에 대해 고정된 위치에서 상기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한다. U자 형상 단면을 사용하는 경우에, 연결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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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소(12)는 샌드위치를 형성하도록 제 2 부재(3)의 양측에 리벳팅된다. 제 1 하우징(15)은 스트로크(H1)를 가지는
폐쇄 홈이지만, 제 2 하우징(14)은 스트로크(H2)를 가지는 개방 홈이다.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상기 원통형
핀(12)은 제 1 하우징(15)과 제 2 하우징(14) 상에 배치되고, 상기 연결 요소(12)는 페달의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 에 부착되고, 그 결과, 두 부재(2, 3)들은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선회축(7)에 대해 상대 회전할
수 있는 강성의 페달(1)로서 작용한다.
충분한 크기의 정면 충돌의 경우에, 도 2 및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벽(4)은 페달 지지부의 전체 구조와 함<19>
께 내부 운전석(11)을 향하여 변위된다. 상기 변위 동안, 차량의 실질적으로 비변형성인 요소(8)는 슬라이딩 캠
의 단부(6a)와 접촉하여, 슬라이딩 캠을 가이드 홈(13)을 따라서 축선 방향으로 선회축(7)에 대하여 특정 거리
"d"만큼 변위시키고, 슬라이딩 캠의 반대편 단부(6b)는 원통형 핀(12)에 대해 가압하며, 그 결과, 존재하는 리
벳팅이 해제되고, 제 2 부재(3)의 제 2 하우징(14)이 원통형 핀(12)으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그러므로, 푸쉬 로
드(9)를 구비한 제 2 부재(3)가 페달의 제 1 부재(2)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특정 거리 "d"만큼 슬라이딩 캠을 변
위시킨다. 제 1 부재(2)로부터 제 2 부재(3)를 해제하기 위하여, 제 2 하우징(14)의 스트로크(H2)는 슬라이딩
캠(6)이 가이드 홈(13)을 따라서 축선 방향 변위에서 진행하는 특정 거리 "d"보다 작거나 같아야만 한다.
이 실시예에서, 레버(6)의 반대편 단부(6b)는 정면 충돌의 경우에 제 1 하우징(15)과 제 2 하우징(14)을 따라서<20>
원통형 핀(12)을 수용하여 변위시키기에 적합한 오목부(6c)를 포함한다.
도면에 도시되지 않은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서, 제 1 부재(2)의 제 1 하우징(15)과 제 2 부재(3)의 제 2 하<21>
우징(14)은 개방 홈들이다.
도면에 도시되지 않은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서, 연결 요소(12)는 제 1 하우징(15) 내로 삽입되는 추가의 파<22>
손 가능한 부분을 통해 제 1 부재(2)와 제 2 부재(3)에 고정되며, 그 결과,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선
회축(7)에 대하여 고정된 위치에서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하고, 정면 충돌의 경우에, 슬라이딩 캠(6)은 상기 추
가의 플라스틱 부분을 파손하여, 제 1 부재(2)가 페달의 제 2 부재(3)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홈(13)을 따라서 이
동한다.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서, 연결 요소(12)는 슬라이딩 캠(6)의 반대편 단부(6b)에 고정 또는 내장될 수<23>
있으며, 상기 슬라이딩 캠(6)은 가이드 홈(13) 내로 추가의 파손 가능한 플라스틱 부분을 도입하고, 그 결과,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선회축(7)에 대해 고정된 위치에서 슬라이딩 캠(6)을 유지하고, 정면 충돌의
경우에, 슬라이딩 캠(6)은 상기 추가의 플라스틱 부분을 파손하여, 제 1 부재(2)가 페달의 제 2 부재(3)로부터
해제될 때까지 홈(13)을 따라서 이동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페달의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의 본 발명의 실시예의 개략도.<11>
도 2는 정면 충돌 동안 본 발명의 다양한 요소들의 배열을 도시하는 도 1의 실시예의 개략도.<12>
도 3은 정면 충돌 이후에 본 발명의 다양한 요소들의 배열을 도시하는 도 1의 실시예의 개략도.<13>
도 4는 도 1의 실시예의 부분 측면도.<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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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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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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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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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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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8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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