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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첩식 충격 흡수 레그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 및 그 대응엘리베이터(ELEVATOR CAR WITH FOLD-AWAY SHOCK ABSORBING LEGS, AND THE CORRESPONDING ELEVATOR)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28. 21:20(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B66B 5/28 (2006.01)
B66B 5/00 (2006.01)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7-0049206
2007년05월10일
(21) 출원번호 10-2007-7005539
(22) 출원일자 2007년03월09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3월09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7년03월09일
(86) 국제출원번호 PCT/IB2004/003947 (87) 국제공개번호 WO 2006/059174
국제출원일자 2004년11월30일 국제공개일자 2006년06월08일
(71) 출원인 오티스 엘리베이터 컴파니
미국 코넥티커트주 06032 파밍톤 팜 스프링즈 로드 10
(72) 발명자 보쇼드 프레데릭
프랑스 에프-45720 쿨롱, 루뜨 드 라 브로스 1
꼬께렐 또마스
프랑스 에프-59500 두아이, 뤼 르페브르 도발 445
(74) 대리인 장수길
안국찬
전체 청구항 수 : 총 14 항
(54) 절첩식 충격 흡수 레그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 및 그 대응엘리베이터
(57) 요약
본 발명은 승객 플랫폼(5)을 지지하는 하부 섀시(3)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에 관한 것으로, 상기 섀시(3)에는 사용 위치에
장착되기 전에 상기 섀시 아래에서 절첩되도록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강성 저부 충격 흡수 레그(13)가 제공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한다.
대표도
도 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승객 플랫폼(5)을 지지하는 하부 섀시(3)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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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섀시(3)에는 사용 위치에 장착되기 전에 상기 섀시 아래에서 절첩되도록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강성 저부 충격 흡수
레그(13)가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주연 섀시 프레임(3) 및 카(1)의 2개의 대향 측 상에 장착되는 2개의 절첩식 충격 흡수 레그(13)가 제공되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3.
제2항에 있어서, 2개의 충격 흡수 레그(13)는 사용 위치에 장착되기 전에 카 플랫폼(5)에 근접한 절첩 위치에 수용되도록
섀시 프레임(3)의 길이 방향 측부(9) 상에 힌지 결합되고 섀시(3) 아래에서 내측으로 절첩될 수 있으며, 하부 수직 사용 위
치에서 섀시 프레임(3) 아래에 직립으로 견고히 장착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2개의 레그(13)는 카 플랫폼의 중앙면에 평행하고 근접한 동일 면에 배열되고 힌지 결합
되며, 레그(13)들은 사용을 위해 장착하기 전에 섀시(3) 아래에서 포개어져서 절첩 위치에 배열되고, 플랫폼 섀시에 체적
의 가산 없이, 예를 들어 타이 링(23)으로 플랫폼 섀시와 패키징되도록 서로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5.
제2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2개의 레그(13)는 그 높은 점에서만 힌지 결합되고 그 낮은 점에서 고정되
면서, 플랫폼 섀시의 길이 방향 측부(9) 상에 저부 수직 스커트(7)에 각각 힌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6.
제2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단면을 갖는 레그(13)는 힌지 결합 클리어런스 내에서
상보적이며, 상기 카 섀시 저부 스커트(7)에 부착되고, 섀시의 내측을 향해 개방되는 보유 스커트(15)에 각각 수용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7.
제6항에 있어서, 각 레그(13)는, 예를 들어 힌지축을 형성하는 관통 볼트(17)에 의해 상부 레벨에서 보유 스커트(15)에 힌
지 결합되어, 레그가 섀시와 패키징되고 회전 후에 수직 사용 위치에 장착되며 적어도 하나의 제2 관통 볼트(19)에 의해 저
부 레벨에서 스커트(7)에 고정되도록 내측으로 절첩되도록 허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보유 스커트(15)는 내측으로 개방된 U 형상 단면을 갖는 프로파일인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엘리베이터 카.
공개특허 10-2007-0049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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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레그(13) 각각은 그 저부 단부에서 충격 흡수 버퍼(21)를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10.
제2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버퍼(21)는 엘리베이터 카(1)가 충돌된 경우에 샤프트 저부에 동시에 적용
되도록 설계되어, 양 레그(13) 상의 카(1)에 대한 충격의 균형 흡수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11.
제1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하나 또는 양 충격 흡수 레그(13)는 플랫폼 섀시와 패키징되도록 짧은 길이로
신축되는 수직 신축식 레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카.
청구항 12.
제1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카(1)를 갖는 엘리베이터이며, 샤프트 저부는 카용 중앙 직립 충격 흡수 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엘리베이터.
청구항 13.
제12항에 있어서, 저부 샤프트(29)는 캐빈 가이드(31)에 고정되는 강성 플레이트(27)를 포함하고, 강성 플레이트(27)는
상기 레그(13)의 충격 흡수 버퍼(21)들이 플레이트(27) 상에 우발적으로 충돌하는 경우 상기 레그(13)의 충격 흡수 버퍼
(21)용 충격 흡수 소자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청구항 14.
제12항 또는 제13항에 있어서, 샤프트 저부 상의 레그(13)의 수직 돌출부는 정비 조작자에 의한 안정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표시되고 시그널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절첩식 충격 흡수 레그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 및 그 대응 엘리베이터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샤프트 저면의 중간에 고정된 강성 레그와, 거기에 대향되게 위치된 엘리베이터 카 아래의 충격
흡수 버퍼를 포함하는, 샤프트의 저부에 엘리베이터 카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장치가 제공된 것으로 공지되어 있다. 그
러나, 이런 구성은 샤프트 저부로 지하수의 누출의 위험을 발생시키고 많은 시간과 자원을 필요로 하는, 강성 레그의 셋업
을 위해 샤프트 저부의 천공을 필요로 한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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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이러한 단점들을 교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승객 플랫폼을 지지하는 하부 섀시를 갖는 엘리베이터 카를 제
공하고, 상기 섀시에는 사용 위치(service position)에 장착되기 전에 상기 섀시 아래에서 절첩하도록 장착된 적어도 하나
의 강성 저부 충격 흡수 레그가 제공된다.
이런 구성은 엘리베이터 샤프트의 저부에서의 충격 흡수 레그의 장착을 회피한다. 또한, 레그가 섀시 아래에서 절첩될 수
있기 때문에, 레그는 섀시에 공장 조립되며 패키징되고 사용 위치 내에 용이하고 신속하게 장착될 수 있다.
엘리베이터 카에는 카의 2개의 대향 측 및 주연 섀시 프레임에 장착되는 2개의 절첩식 충격 흡수 레그가 제공되는 것이 유
리하다.
이 구성은, 강성 중앙부를 갖고 중앙 저부 충격 흡수 버퍼를 지지하는 섀시를 갖는 종래의 플랫폼 설계의 경우와 같이, 카
플랫폼을 지지하는 섀시의 중앙 영역이 딱딱해지는 것을 회피한다.
2개의 충격 흡수 레그는 사용 위치에 장착되기 전에 카 플랫폼에 근접하는 절첩 위치에 수용되도록 섀시 프레임의 길이 방
향 측부 상에 힌지 결합되고 섀시 아래 내측으로 절첩될 수 있고, 하부 수직 사용 위치에서 섀시 프레임 아래에 직립으로
견고히 장착될 수 있는 것이 유리하다.
상기 2개의 레그는 카 플랫폼의 중앙면에 평행하고 근접한 동일 면에 배열되고 힌지 결합될 수 있고, 레그들은 사용을 위
해 장착하기 전에 섀시 아래에서 포개어져서 절첩 위치에 배열되고, 플랫폼 섀시에 체적의 가산 없이, 예를 들어 타이 링
(tie ring)으로 플랫폼 섀시와 패키징되도록 서로 부착된다.
상기 2개의 레그는 그 높은 점에서만 힌지 결합되고 그 낮은 점에서 고정되면서, 플랫폼 섀시의 길이 방향 측부 상에 저부
수직 스커트에 각각 힌지 결합될 수 있다.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단면을 갖는 이들 레그는, 힌지 결합 클리어런스 내에서 상보적이며 상기 카 섀시 저부 스커트에
부착되고, 내측으로 개방되는 보유 스커트에 각각 수용되는 것이 유리하다. 이 보유 스커트는 U 형상 단면을 갖는 강성 프
로파일일 수 있다. 또한, 각 레그는, 예를 들어 힌지축을 형성하는 관통 볼트에 의해 상부 레벨에서 보유 스커트에 힌지 결
합되어, 레그가 섀시와 패키징되고 회전 후에 수직 사용 위치에 장착되며 적어도 하나의 제2 관통 볼트에 의해 저부 레벨
에서 스커트에 고정되도록 내측으로 절첩되도록 허용한다.
물론, 상기 버퍼가 또한 레그의 수직 돌출 영역에 있어서 샤프트 저부에서 그라운드에 부착될 수 있지만, 레그 각각은 그
저부 단부에서 충격 흡수 버퍼를 지지한다.
본 발명은 또한 상기한 바와 같은 카를 갖는 엘리베이터에 관한 것으로, 샤프트 저부는 종래와 같은 카용 직립 충격 흡수
요소를 포함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캐빈 가이드에 고정되고 그것들이 플레이트 상에 우발적으로 충돌한 경우 상기 레그의
충격 흡수 버퍼용 충격 수용 소자를 형성하는 강성 플레이트를 또한 수용할 수 있다.
샤프트 저부 상의 레그의 수직 돌출부는 정비 조작자에 의해 안전한 접근을 보장하도록 표시되고 시그널링되는 것이 바람
직하다.
본 발명은 이제 첨부된 도면들을 참조하여 예시적인 실시예에 의해 설명된다.
실시예
도면들, 특히 도1을 참조하면, 엘리베이터 카(1)는 본 발명을 이해하기에 충분한, 그 하부 부분만 도시하여 나타내었다. 엘
리베이터 카는 승객들을 수용하는 플랫폼(5)을 지지하는 하부 섀시(3)를 포함한다. 하부 섀시(3)는 섀시의 길이 방향 측부
상의 2개의 상부 대향 수직 플랭크(9)와, 섀시의 폭방향 측부 상의 2개의 하부 대향 수직 플랭크(11)로 이루어진 강성 금속
주연 스커트(skirt, 7)를 갖는다. 2개의 충격 흡수 레그(13)는 플랫폼(5)에 근접한, 섀시(3) 아래의 절첩 위치에 배열된다.
이들 레그(13)는 이후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섀시 상에 수직으로 장착될 때 샤프트 저부 상의 엘리베이터 카의 우발적인
충돌을 버퍼링하도록 설계된다. 이 절첩 위치에서, 그것들은 예를 들어 열 수축 필름으로 형성된 패키지에 있어서 추가적
인 체적의 요구가 없는 충격 흡수 레그(13)로서 하부 섀시(3)와 레그(13)를 한 부분으로서 패키징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유
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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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그(13)는 동일하고 직사각형이다. 그것들은 카의 길이 방향 측부의 중앙에 근접하게 그리고 카 섀시(3) 상에 동일한 높
이로 각각 위치된다. 그것들은 섀시의 폭방향 측부에 평행하고 중앙 부분에 근접한 동일 면에 서로 연속으로 힌지 결합된
다. 그것들은 수직 카 섀시 스커트의 플랭크(9)에 부착되는, 내측으로 개구된 U 형상 편평부(15) 상에 각각 장착된다. 힌지
축은 레그(13)의 측부 및 본체에 평행하게, 상부에 편평부(15)를 통해 장착된 볼트(17)로 이루어진다. 편평부(15) 각각에
는 레그(13)의 본체를 통해 편평부(15)에 또한 삽입되며, 수직 사용 위치에 레그(13)를 고정하도록 허용하는 2개의 다른
볼트(19)에 대한 저부에 2개의 구멍이 제공된다(도4).
레그(13)는 그 하부 단부의 중앙에 부착된 충격 흡수 버퍼(21)가 각각 제공되고, 레그의 단면 측부와 사실상 동일한 낮은
높이 및 직경을 갖는, 예를 들어 원통형 고무 블록으로 이루어진다.
버퍼(21)는 엘리베이터 카가 그 위에 충돌하는 경우에 샤프트 저부(미도시) 상에 동시에 적용되도록 설계되어, 양 레그 상
의 카에 대한 충격의 균형 있는 흡수(balanced absorption)를 제공한다.
레그(13)의 장착을 이제 설명한다. 이는 카가 사람의 높이에서 샤프트 저부 위로 상승하여 매달리면서, 패키지 내의 그 절
첩 위치에서 레그를 서로 조이는 제1 제동 패키지 링(23)으로 이루어진다.
하부 레그(13)는, 이것이 회전 단부에서 수직으로 기립하고 U 형상의 편평부(15)의 후방에 보유될 때까지 도2의 화살표에
도시한 바와 같이 수동으로 회전된다. 2개의 볼트 샤프트(19)는 레그 및 편평부의 하부 구멍을 막 관통한 후에, 레그가 그
보유 편평부(15)에 완전하고 견고하게 고정될 때까지 대응 너트들이 조여진다(도3).
제2 레그(13)는, 그 보유 편평부(15)의 후방 상에 접할 때까지 화살표에 의해 표시된 바와 같이 회전함으로써 동일한 방식
으로 조립된 후, 저부 볼트(19)를 갖는 편평부(15)에 부착된다.
그 후, 도4에 대응하는 사용 위치 내로의 장착이 완료된다.
물론,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들이 첨부된 청구항들의 범위 내에서 얻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수직 신축식 레그가 힌지식
레그 대신 제공될 수 있고, 플랫폼 섀시와 패키징되도록 짧은 길이로 절첩될 수 있다.
도5는 충격 흡수 레그(13)가 전술한 바와 같이 샤프트 저부(29) 뿐 아니라 카 가이드 레일(31)에 수평하게 부착되는 플레
이트(27)와 접촉하지 않고, 카(1)의 수용 가능한 과진행(overtravel)을 설정하기 위하여 높이 조정 가능한, 본 발명의 대안
적인 엘리베이터 실시예에서의 엘리베이터 샤프트(25)의 저부(29)의 부분도이다. 이 플레이트(27)는 또한, 충격 흡수 레그
(13)과 평행한, 카 가이드 레일(31)에 플레이트를 접합함으로써 부착되는 단일 비임(미도시)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 이 구
성은 레그(13)의 수용 레벨을 샤프트 저부(29)와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허용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섀시 아래에서 절첩되는 충격 흡수 레그와 끼움 결합되는 저부 카 플랫폼의 도면이다.
도2는 사용 위치에 장착되도록 충격 흡수 레그 중 하나의 펼침을 도시하는 도1과 유사한 도면이다.
도3은 제2 충격 흡수 레그의 펼침을 도시하는 것이다.
도4는 엘리베이터 카 상의 충격 흡수 레그의 사용 위치에 장착된 것을 도시하는 것이다.
도5는 본 발명의 대안적인 실시예에 있어서 엘리베이터의 샤프트 저부의 부분도이다.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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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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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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