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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5-00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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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J 5/04
B62D 65/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5-0000401
2005년01월03일
(21) 출원번호 10-2004-7016655
(22) 출원일자 2004년10월16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4년10월16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P2003/003967 (87) 국제공개번호 WO 2003/086795
(86) 국제출원출원일자 2003년04월16일 (87) 국제공개일자 2003년10월23일
(30) 우선권주장 10217831.3 2002년04월16일 독일(DE)
(71) 출원인 파우레시아 이넨라움 시스템 게엠바하
독일 하겐바흐 76767 파우레시아스트라세 1
(72) 발명자 에카르트베른하드
독일 베츠라 35578, 헬게바흐스트라세 46
쾰너하랄드
독일 알텐스타트 63674, 블루텐스트라세 15
슈발츠베르너
독일 인세임 76865, 인 덴 바우마케른 5에이
스투프프레디
프랑스 68180 혼부그-비르-엔 플레인, 그랜드 루 71
람스토프피터
프랑스 38380 세인트 로렌 듀퐁, 로티세망 프레 마고 19
본호프노버트
독일 보르겐 46325, 줌 륜스버그 7
루세하인즈-요세프
독일 드롤사겐-블레시 57489, 쥬르 버그 2
베르게레트윌프리드
프랑스 90500 비유코트, 임파세 가브리엘 파우레 20
(74) 대리인 박종만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용 도어 및 그 제조방법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도어(1)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차량용 도어는 개구부(2)가 제공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11)
을 포함한다. 지지 프레임은 이동가능하게 차량의 몸체에 연결된다. 개구부(2)는 윈도우 작동기구 및 스피커(3) 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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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10)를 형성하고 성형가능한 재질의 성형에 의하여 방수방식으로 밀봉된다. 지지
프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 가능한 창유리(9)를 안내하는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레일이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
자리를 수용하기 위하여 지지 플레이트내에 제공된다.
대표도
도 3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차량용 도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차량용 도어는 중앙 개구가 형성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상기 지지 프레임은 차량의 몸체에 (통상의 자
동차 측면 도어의 경우 관절구조에 의하여, 그리고 소형 버스의 경우 레일에 의하여) 이동 가능하게 연결된다. 이러한
도어의 예가 독일 특허출원번호 DE 101 26 250호에 개시되어 있다.
이러한 지지 프레임을 가지는 통상의 도어의 경우, 지지 프레임상의 개별 부품, 예를 들어, 창문작동기구를 고정하기
위한 부품 또는 스피커를 장착하기 위한 부품, 그리고 도어 잠금 부품 등이 매우 복잡하게 장착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내측으로는 도어 내부 라이닝에 의하여 그리고 외측으로는 외부 판벽(panelling)에 의하여 밀봉되는 지지
프레임 내부는 통상 습식부와 건조부가 분리되어 있지 않아, 도어내에 제공되는 이동 가능한 창유리로, 예를 들어, 스
피커와 같은 민감한 부품들로 습기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제조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도어 내부에 습식부와 건조부를 분리하여 수명을 연장할 수 있
도록 되어 있는 차량용 도어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은 본 발명의 독립 청구항들에 의하여 실현될 수 있다.
개구부가 형성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을 가지는 차량용 도어를 제조하기 위한 방법의 경우, 상기 지지 프레임은 차량
의 몸체에 이동가능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개구부는 성형가능한(curable) 재질의 성형에 의하여 방수방식으로 밀봉되
고 윈도우 작동기구, 스피커 등의 수용 부품들을 수용하기 위한 지지 플레이트를 형성하고, 상기 지지 프레임에 대하
여 이동가능한 창유리를 안내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레일이 상기 지지 플레이트에 제공되어 상기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자리를 수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상기 지지 플레이트에 직접 장착되는 별도의 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
로 구조를 복잡하게 하지 않는다. 대신에, 상기 개구부의 전체 표면이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중앙 개구부가
지지 플레이트에 의하여 밀봉됨으로써, 내부와 외부 공간의 명확한 분리가 가능하게 된다. 그 결과, 한편으로는 액체
의 침투가 제한되며, 별도의 층에 의한 소음차단에 의하여 이동 승차감이 증가되고, 아울러 측면 충돌시에 상기 지지
플레이트가 충격흡수 효과를 가지므로 차량의 안전성도 증가될 수 있다. 특히, 통상의 성형방법에서, 별도의 밀봉이
상기 지지 플레이트와 지지 프레임의 장착영역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방수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특히 '프레임 구조'를 가지는 도어의 경우에 적합하다. 이러한 프레임 구조는 경량구조의 차량에 특히
많이 쓰이며 또한 경제적인 소형 차량에 많이 쓰인다. 프레임 구조의 장점은 구조가 간단하며, 특히 무게가 가볍다는
것이다. 따라서, 예를 들어 서로 삽입되는 금속 프로필(profiles)에 의하여 소정의 프레임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
하다. 이러한 프레임 구조와 다층 금속시트로 제조되는 통상의 차량용 도어의 차이점은 프레임 구조의 가장자리의 증
가된 강도로 인하여, 매우 큰 표면적을 가지는 하나의 개구부가 제공되어 지지 플레이트에 의하여 바람직하게 방수방
식으로 밀봉될 수 있다는 것이다. 원주 프렌지가 개구부내에 바람직하게 내부 가장자리에 제공되어야 하고, 상기 프
렌지는 한편으로는 지지 플레이트에 견고히 고정될 수 있도록, 다른 한편으로는 습기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바람직하
게 그 양측에 사출성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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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에 따르면, 측방향으로의 안내를 위한 윈도우 가이드레일들이 함께 사출성형되어야 한다 (도 2c 참조). 그 결
과,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자리를 잡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 측방향 레일들의 좋은 안내 결과로 인하여, 상부 창 프
레임이 없어도 창유리가 잘 안내된다 (특히 쿠페형 차량의 경우). 또한, 가능한 한 적은 힘으로 창유리의 이동을 이루
기 위하여 함께 사출성형된 윈도우 가이드레일내로 매우 부드러운 재질로 이루어진 U-형상 인서트를 제공하는 것이
특히 바람직하다.
윈도우 가이드레일의 일체화는 몇 가지 장점을 가진다. 별도로 스크류 결합되는 측방향 윈도우 가이드레일에 대하여,
윈도우 가이드레일이 사출성형 공정을 통하여 프레임과 직접 결합되어 있고 그에 따라 별도의 제조공차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공차체인(tolerance chain)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청구항 1에 따른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 본 발명의 지지 프레임을 이용할 경우, 윈도우 안내 시스템이 완전히
지지 플레이트에 결합되고 윈도우 작동 기구 또는 스피커 등의 다른 부품들이 상기 지지 플레이트와 일체화될 수 있
기 때문에, 차량용 도어의 생산이 매우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외부 또는 내부 판벽은 이어지는 도어의
단순한 장식 또는 보호를 위한 것뿐이다. 물론, 안정성을 더욱 중가하기 위하여 별도의 횡방향 지지대를 이용할 수 있
고, 이 횡방향 지지대의 설치는 사출성형 공정의 수행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의 또 다른 장점이 되는 특징은 종속항들에서 설명되고 있다.
다른 장점이 되는 특징은, 상기 지지 프레임에 하나의 단일 개구부만 제공하는 것이고, 이 개구부는 지지 플레이트에
의하여 밀봉된다. 이것은 윈도우 브레스트(breast) 하부에서 발견되고, 승용차용 앞 도어의 경우, A 또는 B 컬럼에 접
촉하는 전, 후 스파(spar)에 의하여 그리고 이후 이들 측면 스파 사이의 하부 연결 웨브(web)에 의하여 경계를 이루게
된다.
또 다른 장점이 되는 특징은, 개구부의 표면적이 지지 프레임의 외부 형상에 의해 감싸지는 표면적에 대하여 0.4 이상
바람직하게는 0.5 이상의 비율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율에 의해서, 사출성형된 작은 브리지와 대비하여,
본 발명의 도어는 전체 도어의 개구부가 지지 플레이트에 의하여 연결된다. 상기 지지 플레이트는 창유리를 감을 수
있도록 측방향 가이드레일을 가진다.
본 발명의 또 다른 특징적인 장점은, 성형이 열가소성 또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재료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러한 목적을 위하여, 통상의 사출성형 방법이 적용될 수 있고, 윈도우 작동기구 또는 스피커 등과 같은 부품들을 장착
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상의 지지 플레이트 및 그 형태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성형가능한 물질로 폴리프로필렌 서결
유리 섬유 물질(PPLGF; polypropylene long glass fibre material)이 이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는 높은 저
온충격 저항성의 장점을 가지며, 이 물질의 에너지 흡수 특성으로 인하여 차량의 안정성이 개선될 수 있다.
물론, 상기 지지 플레이트를 다른 성형방법으로도 생산할 수 있고, 예를 들어, 다성분 발포제를 이용하여 발포하는 것
이 가능하다; 또한 다수의 이어지는 성형공정을 통하여 샌드위치 구조가 제조될 수 있다.
제조기술과 관련하여, 상기 지지 플레이트를 성형하기 위하여, 하나 또는 다수의 부품으로 제조될 수 있는 지지 프레
임이 전체로 사출성형 또는 발포기내로 삽입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지지 프레임의 중앙 개구부의 외부 가장자리가 원주 웨브를 가지고 있어, 지지 플레이트를 지지 프레임에 성형
고정 또는 일체로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 결과, 구획 연결이 가능하게 되므로, 지지 플레이트가 원주 웨
브의 주위, 예를 들어 양측에 결합될 수 있어 지지 플레이트와 지지 프레임 사이의 견고한 연결 및 방수성을 보장하게
된다. 따라서 특히, 지지 프레임의 중앙 개구부를 완전히 밀봉할 수 있는 방수성 지지 플레이트를 생산하는 것이 간단
하다.
또 다른 장점이 되는 특징으로, 지지 플레이트를 성형한 후, 차량 내부의 측방향으로 내부 라이닝이 및/또는 차량 외
부를 향하는 지지 플레이트의 측부에 외부 판벽이 분리식으로 또는 분리가능하지 않게 장착된다. 분리가능하게 장착
할 경우, 지지 플레이트의 양측을 통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도어 또는 지지 플레이트상에 배치되는 도어 부
품들의 수리가 매우 편리하게 된다. 개개의 부품을 재생하거나 또는 차량의 외부 색을 바꾸기 위하여 외부 판벽을 교
체하는 경우에도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발명에 따른 지지 프레임은 다양한 형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지지 프레임은 하나 또는 다수의 부품으로 생
산될 수 있다. 프레임 프로필은 모든 재질(특히 플라스틱 또는 금속)로 통상의 생산방법을 통하여 생산될 수 있다. 예
를 들어, 상기 지지 프레임은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을 통하여 제조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철판을 프로필 형상에
맞추어 제조하는 것이 (예를 들어, 이중 철판) 가능하다.
또 다른 장점의 특징으로, 상기 지지 플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 가능한 창유리를 안내하는 가이드레일이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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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또는 지지 플레이트내에 제공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레임에 대하여 복잡한 방식으로 조절이 가능한 별도의
윈도우 레일이 필요하지 않고, 고장의 수정 및 조립시간이 개선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 상기 지지 플레이트가 보강지지대를 포함하거나, 또는 지지 프레임의 개구부를 가로지르는 보강지
지대에 연결된다. 그 결과, 측면 충돌시에 안전성이 현저하게 강화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매우 경량의 차량용 도어쉘 및 도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동시에, 부품의 조립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부품의 일체화로 생산 비용의 절감도 가져올 수 있다. 도어의 습식 및 건조영역이 명확하게 분리되므
로 제품의 질이 향상된다. 결론적으로, 본 발명의 주요 장점은, 중량 감소, 비용 및 조립시간 절감 그리고 제품의 질 향
상에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장점의 특징은 나머지 종속항들에 나타나 있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한 도면과 함께 설명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지지 플레이트와 결합하기 전의 개구부를 가지는 지지 프레임을 도시하는 도면이며;
도 2a 내지 2c는 지지 플레이트와 결합된 지지 프레임의 프로필의 다양한 실시예를 도시하는 도면이며; 그리고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도어의 사시도이다.
실시예
도 1은 차량용 도어의 지지 프레임(11)을 도시하고 있다. 이 도어는 차량의 우측 도어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하부에
중앙 개구부(2)를 가지고 있으며, 이 개구부는 상부 스파(12)에 의하여 그 상단에서 경계되며, 상기 상부 스파(12)는
그 상부에 형성된 창유리 개구부의 윈도우 브레스트를 나타낸다. 상기 지지 프레임(11) 은 예를 들어, 개별적 부품으
로서, 가로 부품(13, 14)과 중앙 개구부(2)의 경계를 이루는 스파(12, 15)를 포함한다.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
강지지대, 예를 들어, 금속으로 만들어진 보강지지대가 상기 중앙 개구부(2)를 가로질러 제공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지지 플레이트를 형성하기 위하여, 상기 프레임(11)은 사출성형기 내로 삽입된다. 사출성형기 내에서
의 성형공정에 의하여, 상기 개구부(2)의 적어도 일부 영역이 성형가능한 재질로 성형에 의하여 밀봉되며, 아울러 윈
도우 작동기구, 스피커 등과 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10)를 형성한다. 본 발명의 경우, 도 2a 내지 2c에
도시되고 있는 지지 플레이트는 PPLGF 재질로 만들어진다. 대안으로, 모든 다른 성형가능한 재질(플라스틱 재질, 발
포제 등)도 이용될 수 있다. 도 2a는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도어의 개략적인 단면도이다. 상기 지지 프레임(11) 프로
필의 구조와 지지 플레이트(10)와의 연결에 대하여 이하 설명한다.
도 2에 두개의 대안적인 지지 프로필 형상이 도시되어 있다. 실시예에서, 지지 프로필(8a)은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프
로필이고, 지지 프로필(8b)는 강판(이중 강판)을 이용한 형상화 공정에 의하여 생산되는 중공 프로필이다. 이 지지 프
로필(8a, 8b)은 각각 개구부(2)의 외부 가장자리에 지지 플레이트(10)를 지지 프레임(11)에 성형고정 또는 일체로 연
결하기 위한 원주 웨브(5)가 제공되어 있다. 그 결과, 도 2a 내지 2c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지지 플레이트(10)가 성형
공정을 통하여 웨브를 원주로 둘러쌓도록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지지 플레이트(10)에 의하 여 방수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지지 플레이트(10)가 개구부(2)를 완전히 밀봉한다는 전제하에). 도 2a에 도시된 도어는 종단면도 (차량용 우측
도어의 평면도)이다. 내부 라이닝(6)이 분리가능하게 차량의 내부를 향하는 방향으로 지지 프레임(11)상에 장착되어
있다. 상기 내부 라이닝(6)과 지지 플레이트(10) 사이의 가운데 공간에는, 스피커 및 전기 작동부품 (예를 들어, 전기
적으로 작동되는 외부 미러) 등과 같은 부품이 수용되어 있다. 차량 내부에서 떨어진 지지 플레이트(10)의 일측에는
외부 판벽(7)이 제공되고, 이 외부 판벽(7)은 상기 지지 프레임(11)상에 분리가능하게 장착된다.
도 2b 및 2c는 다른 지지 프레임 프로필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도 2b에서, 도 2a의 프로필(8a)의 예를 정확히 보여
주고 있다. 여기서, 프로필내에서 창유리(9) (도 3 참조)를 안내하는 레일이 프로필내에 제공되어 있다. 그 결과, 창유
리의 정열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도 2C에서, 성형된 지지 플레이트(10)의 일부로서의 윈도우 작동레일의 다른 예를 보여주고 있다. 재료의 선택에 따
라, 창유리(9)의 작동시 소음이 작으며 또한 밀봉상태가 더욱 개선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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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3은 완전한 차량용 도어(1)를 도시하고 있다. 차량 내부를 향하는 차량용 도어의 일측에는, 라이닝(6)이 분리가능
하게 제공된다. 차량 내부로부터 멀어지는 쪽의 도어의 일측에는, 외부 판벽(7)이 분리가능하게 장착된다. 지지 플레
이트(11)의 개구부(2)는 지지 플레이트(10)에 의하여 방수가능하게 밀봉된다.
도 3의 차량용 도어에는 부품들이 완전하게 배치되어 있다. 즉, 스피커(3) 가 지지 플레이트(10)의 후측에 제공된다.
외부 판벽(7)을 향하는 지지 플레이트(10)의 일측에는, 상기 지지 프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가능한 창유리(9)
가 이동가능하게 안내된다. 이를 위하여, 케이블 컨트롤(17)과 대응하는 편향롤러를 가지는 리프팅 기구가 탑승자의
요구에 따라 가이드레일(16) 내에서 창유리(9)를 이동시킬 수 있도록 제공된다.
상기 지지 프레임은 도 1 및 3에 도시된 것들과는 다른 형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상부 B 및 C
컬럼 영역내의 창유리의 지지는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고, 예를 들어 쿠페형 차량의 경우 상기 스파(12) 위쪽으로 제
공될 수 있다.
도 2c와 관련하여 보여지는 차량용 도어의 실시예는 특히 중요하다. 이것은 개구부(2)가 제공된 지지 프레임(11)을
가지고 있고, 이 지지 프레임은, 예를 들어 두개의 회전힌지에 의하여 차량의 몸체에 이동가능하게 연결된다. 상기 개
구부(2)는 방수방식 및/또는 성형가능한 재질의 성형에 의하여 완전하게 밀봉되고, 윈도우 작동기구 및 스피커 등과
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를 형성한다. 이 경우, 예를 들어 다이케스트 프로필을 포함하는 지지 프레임이
그 내부에 원주 플렌지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상기 플렌지는 성형가능한 재질에 의하여 사출성형된다. 지지 프
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가능한 창유리를 안내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레일이 지지 플레이트내에 제공
되어 상기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자리를 수용하게 된다. 그 결과, 예를 들어, 창유리의 두 측면상에 가이드레일을 제공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이 가이드레일은 상기 지지 프레임의 사출성형중에 일 체로 사출성형될 수 있다. 그 결과,
생산시간이 단축되며, 공차체인이 짧아질 수 있다. 슬라이딩 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U-형상의 부품을 레일(16)내로
삽입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 부품은 적은 마찰력을 가지거나, 또는 적은 마찰력을 가지도록 코팅되어, 최소의 지레힘(
lever force)을 유지한다. 상기 U-형상의 부품은 동시에 사출성형될 수도 있고 아니면 후에 삽입될 수도 있다.
외부 금속시트가 견고히 장착된 통상의 시트금속층 구조와 비교하여, 본 발명의 지지 프레임을 가지는 도어의 경우,
가이드레일의 일체화 사출성형이 접근성 및 조립성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보다 바람직하다. 지지 프레임 도어를 가
지는 현재의 소형 차량들에 있어서 대량생산의 경우에도, 도어모듈 삽입은 현재 사용되지 않았고, 습식부 및 건조부의
분리가 프레임상에 부착된 필름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본 발명에 의하여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 제공된다.
산업상 이용 가능성
본 발명은 매우 경량의 차량용 도어쉘 및 도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동시에, 부품의 조립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부품의 일체화로 생산 비용의 절감도 가져올 수 있다. 도어의 습식 및 건조영역이 명확하게 분리되므로 제품
의 질이 향상된다. 결론적으로, 본 발명의 주요 장점은, 중량 감소, 비용 및 조립시간 절감 그리고 제품의 질 향상에 있
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개구부(2)가 제공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11)을 가지는 차량용 도어(1)의 제조방법으로서, 상기 지지 프레임은 이동가
능하게 차량의 몸체에 연결되고, 상기 개구부는 성형가능한 재질의 성형에 의하여 완전히 방수방식으로 밀봉되며, 윈
도우 작동기구 및 스피커(3) 등과 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10)를 형성하고, 상기 지지 프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가능한 창유리(9)를 안내하는 적어도 하나의 가이드레일이 상기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자리를 수용하
기 위하여 상기 지지 플레이트내에 제공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2.
개구부(2)가 제공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11)을 가지고, 상기 지지 프레임은 이동가능하게 차량의 몸체에 연결되는 차
량용 도어(1)의 제조방법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는 성형가능한 재질의 성형에 의하여 적어도 일부 지역이 밀봉되며,
윈도우 작동기구 및 스피커(3) 등과 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10)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공정은 열가소성 또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재질(4)을 이용하는 사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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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
제1항 내지 제3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가능한 재질은 PPLGF(4)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
조방법.
청구항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공정은 다성분 발포제의 발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6.
제1항 내지 제5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 플레이트를 생산하기 위하여 상기 지지 프레임은 사출성형기 또
는 발포기내에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7.
제1항 내지 제6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의 외측 가장자리에는 지지 플레이트를 지지 프레임에 성형고
정 및 일체로 연결하기 위한 원주 웨브(5)가 제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8.
제1항 내지 제7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방수 지지 플레이트를 제조하기 위하여 상기 개구부는 완전히 밀봉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9.
제1항 내지 제8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 플레이트를 성형한 후에, 차량 내부의 측방향으로 내부 라이닝(6
)이 및/또는 차량 외부를 향하는 지지 플레이트 측부에 외부 판벽(7)이 분리식으로 또는 분리가능하지 않게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10.
제1항 내지 제9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 프레임(8a, 8b)은 형상화 방법으로 캐스팅되거나 제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11.
제1항 내지 제10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프레임은 하나 또는 다수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12.
제1항 내지 제11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단지 하나의 개구부만이 상기 지지프레임에 제공되어 상기 지지 플레이트
에 의하여 밀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의 표면적이 지지 프레임의 외부 형상에 의하여 감싸지는 표면적에 대하여 0.4 이상,
바람직하게는 0.5 이상의 비율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제조방법.
청구항 14.
제1항 내지 제11항에 따라 제조된 차량용 도어.
청구항 15.
중앙 개구부가 제공되어 있는 지지 프레임(2)을 가지고, 상기 지지 프레임이 이동가능하게 차량의 몸체에 연결되는
차량용 도어(1)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는 윈도우 작동기구 및 스피커(3) 등과 같은 부품을 수용하는 지지 플레이트에
의하여 방수방식으로 밀봉되고, 상기 지지 프레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 가능한 창유리(9)를 안내하는 적어도 하
나의 가이드레일이 상기 창유리의 측방향 가장자리를 수용하기 위하여 상기 지지 플레이트내에 제공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도면
공개특허 10-2005-0000401
- 7 -
도면1
도면2a
도면2b
공개특허 10-2005-0000401
- 8 -
도면2c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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