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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4-0068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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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23B 45/0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68965
2004년08월02일
(21) 출원번호 10-2004-7009739
(22) 출원일자 2004년06월19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4년06월19일
(86) 국제출원번호 PCT/US2002/040165 (87) 국제공개번호 WO 2003/053616
(86) 국제출원출원일자 2002년12월12일 (87) 국제공개일자 2003년07월03일
(30) 우선권주장 10/028,461 2001년12월20일 미국(US)
(71) 출원인 블랙 앤 덱커, 인코포레이티드
미국 19711 델라웨어주 뉴워크 커크우드 하이웨이 1423 드럼몬드 플라자 오피스 파크
(72) 발명자 밀본로드니
미국 21009 매릴랜드주 어빙던 밀포드 코트 652
(74) 대리인 주성민
안국찬
심사청구 : 없음
(54) 드릴/드라이버 상의 측면 핸들
요약
하우징(12), 하우징(12)의 전방부에 장착되는 칼라(16), 칼라(16)의 전방에 제공되는 측면 핸들 장착 영역, 측면 핸들
장착 영역에 장착되는 핸들(20) 및 측면 핸들 장착 영역의 전방으로 장착되는 척(22)을 포함하는 드릴/드라이버(10)
가 제공된다. 측면 핸들이 칼라(16)의 전방으로 장착된 상태에서, 조정 칼라(16)로의 용이한 접근 및 칼라 세팅의 용
이한 판독이 이루어진다.
대표도
도 1
색인어
하우징, 칼라, 측면 핸들 장착 영역, 핸들, 드릴/드라이버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전동 공구, 더 구체적으로는 측면 핸들 장치를 가지는 전동 드릴, 드라이버 또는 해머 드릴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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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기술
전형적인 전동 드릴 또는 드라이버는 하우징, 스핀들 및 드릴 비트 또는 스크류 드라이버를 유지하기 위한 척을 포함
한다. 하우징은 대게 전기 모터, 드릴을 유지하기 위한 피스톨류 그립 및 구멍을 드릴링하고 나사 등을 삽입 또는 제거
하는 드릴 비트 또는 스크류 드라이버에 토크를 공급하기 위해 드릴을 턴온 및 턴오프시키는 트리거 스위치를 포함한
다. 그러나, 가끔은 피스톨류 그립만으로 드릴 상에서 충분한 지렛대 힘을 획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전동
드릴 또는 드라이버는 사용자가 지렛대 힘을 얻기 위해 드릴 또는 드라이버의 사용 시 양손 모두를 사용할 수도 있도
록 측면 핸들을 더 포함하는 것으로 개발되어 왔다.
또한 드릴의 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 또는 드릴 비트 또는 스크류 드라이버에 가변 토크를 가하기 위한 수단을
포함하는 전동 드릴 또는 드라이버가 존재한다. 이들 전동 드릴은 대게 드릴이 수행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작업의 형
태에 따라 드릴의 속도 또는 드릴의 토크 세팅이 증가 또는 감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세팅으로 회전식으로 이동될 수
있는 회전 칼라 또는 다른 전환 장치를 포함한다. 그 러나, 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 또는 가변 토크를 가하기 위
한 수단 중 하나를 포함하는 드릴이 측면 핸들도 포함하는 경우, 측면 핸들의 위치가 칼라를 다양한 세팅으로 회전식
으로 이동시키고 또한 회전 칼라 상의 세팅을 판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전술된 결점을 고려하여, 본 발명은 하우징, 하우징의 전방부에 장착되는 칼라, 칼라 전방으로 제공되는 측면 핸들 장
착 영역, 측면 핸들 장착 영역에 장착되는 핸들 및 측면 핸들 장착 영역 전방으로 장착되는 척을 포함하는 드릴 또는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측면 핸들이 칼라의 전방에 장착된 상태에서, 용이한 칼라 조정 및 용이한 칼라 세팅의 판독이
이루어진다. 또한, 핸들 장착 영역이 전체적으로 척과 동일한 치수로 제조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표준 치수 장착 칼
라를 갖춘 핸들의 사용이 또한 허용된다.
본 발명의 다른 적용 영역이 이후 제공되는 상세한 설명으로부터 명백해질 것이다. 상세한 설명 및 특정 예들이 본 발
명의 양호한 실시예를 나타내고 있지만, 단지 설명을 목적으로 할 뿐 발명의 범위를 한정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이해
하여야 한다.
본 발명은 상세한 설명 및 첨부 도면으로부터 더 상세하게 이해될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측면 장착 핸들을 갖춘 공구의 사시도이다.
도2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의 확대 사시도이다.
도3은 커버, 칼라 및 측면 핸들 장치의 스핀들의 배열의 사시도이다.
도4는 커버, 칼라 그리고 측면 핸들 장치의 스핀들과 캡의 배열의 사시도이다.
도5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의 사시도이다.
도6은 공구용 칼라 및 클러치 조립체의 확대 사시도이다.
실시예
양호한 실시예에 대한 다음의 설명은 그 본질에 있어 단순히 예시적이며 본 발명, 그 적용예 또는 용도를 제한하고자
하는 의도는 전혀 없다.
도1은 본 발명의 드릴 또는 드라이버가 될 수 있는 공구(10)를 도시한다. 도1에 도시된 바와 같이, 공구(10)는 하우징
(12)을 포함한다. 기어 케이스 커버(14)는 하우징(12)에 장착되고 칼라(16)는 커버(14)에 회전 가능하게 장착된다.
캡(18)은 기어 케이스 커버(14)에 고정식으로 장착되어 측면 핸들(20)을 고정하기 위한 영역을 제공하는 측면 핸들
장착 영역을 형성한다. 척(22)은 캡(18)의 전방으로 장착된다. 척(22)은 드릴 비트 또는 몇몇 다른 형태의 비트를 유
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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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징(12)은 피스톨류 그립(24) 및 공구(10)를 턴온 또는 턴오프시키는데 사용되는 트리거 스위치(도시 생략)를 포
함한다. 하우징(12)은 또한 배터리 팩(28)을 유지하는 넓은 기부(26)를 가진다. 하우징(12)은 전기 모터(도시 생략)를
둘러싼다. 도시된 예시적인 하우징(12)이 이들 특징부를 포함하여 도시되고 있지만, 기술 분야에서 공지된 임의의 하
우징이 발명의 범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서 사용될 수도 있다.
도2는 공구(10)의 측면 핸들 장치(30)의 확대 사시도이다. 공구(10)의 측면 핸들 장치(30)는 하우징(12)의 전방부에
고정식을 장착되는 기어 케이스 커버(14)를 포함한다. 스핀들(32)은 커버(14) 내부에서 회전 가능하게 지지되고 커버
(14)의 전방 단부를 통해 연장하는 일단부를 가진다. 칼라(16)는 커버(14)의 외부 부분 상에 회전 가능하게 장착된다.
캡(18)은 커버(14)에 장착된다. 측면 핸들(20)은 캡(18)에 장착된다. 척(22)은 스핀들(32)에 장착되어 측면 핸들 장
치(30)를 완성시킨다.
금속인 커버(14)는 베어링 지지부로서 기능한다. 커버(14)는 구멍(40)을 통해 나사 등에 의해 하우징(12)에 고정식으
로 연결되는 넓은 기부 부분을 형성하는 후방부(34)를 가진다. 커버(14)의 중간부(36)는 캡(18)의 내부 리브와 정합
하도록 반경 방향 외향으로 연장하는 핀(42)을 가진다. 커버(14)는 또한 종래 기술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스핀들(32)
이 모터 구동 시스템(도시 생략)의 기어 조립체 또는 클러치와 결합하는 것을 허용하는 스핀들(32)을 수용하기 위해
전방부(38)로부터 후방부(34)로 연장하는 중공식 내부 부분(44)을 가진다. 커버(14)의 전방부(38)는 또한 캡(18)이
나사 등에 의해 커버(14) 상에 고정식을 장착되는 것을 허용하는 나사 구멍(46)을 가진다.
스핀들(32)의 정면부(50)는 커버(14)의 전방부(38)로부터 연장한다. 스핀들(32)의 정면부(50)는 척(22)이 거기에 부
착되는 것을 허용하도록 구성된다. 척(22)은 기술 분야에서 공지된 임의의 척 형태일 수 있다.
칼라(16)는 커버(14)의 중간부(36)에 대해 맞춰지는 환형 플라스틱 편이다. 칼라(16)는 공구(10)의 사용자가 기술 분
야에서 공지된 다양한 토크 세팅을 선택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회전식으로 이동 가능하다.
양호하게는 금속으로 제조되는 캡(18)은 측면 핸들 장착 영역을 형성하는 원통형 외부 표면(52)을 가진다. 캡(18)은
커버(14)의 전방부(38)를 수용하기 위한 중공이며 이를 통해 개구를 포함하여서 스핀들(32)의 정면부(50)가 캡(18)
으로부터 외향으로 연장하는 것을 허용한다.
측면 핸들(20)은 사용자가 편안한 그립을 획득하는 것을 허용하는 고무 또는 플라스틱 그립(54)을 가진다. 측면 핸들
은 또한 측면 핸들(20)을 캡(18)에 고정하기 위해 캡(18)의 외부 표면(52)에 걸쳐 미끄러지는 환형 장착부(56)를 포
함한다.
도3을 참조하면, 조립 중 스핀들(32)이 커버(14)의 중공부(44) 내에 배치되고 커버(14)의 전방부(38)로부터 연장하
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칼라(16)는 커버(14)의 중간부(36)에 걸쳐 장착되고 그 후방부(34)에 대해 끼워 맞춰진다.
도4에 도시된 바와 같이, 캡(18)은 커버(14)의 중간부(36) 상에서 전방부(38)에 걸쳐 위치되고 구멍(60, 46)을 통해
연장하는 나사(58)에 의해 커버(14)에 장착된다. 스핀들(32)은 캡(18)으로부터 외향으로 연장하여서 척(22)이 스핀
들(32)에 장착되는 것을 허용한다. 측면 핸들(20)은 환형 장착부(56)에 의해 캡(18)의 외부 표면(52)에 부착된다.
도5는 측면 핸들 장치(30)의 최종 조립체를 도시한다. 측면 핸들(20)은 칼라(16)의 전방으로 위치된다. 이것은 사용
자가 칼라(16)에 용이하게 접근하는 것 을 허용하여서, 다양한 토크 세팅을 달성하기 위해 칼라(16)를 회전식으로 이
동시키는 것을 용이하게 하고 또한 칼라 세팅을 판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측면 핸들(20)은 또한 사용자가 측면
핸들(20)에 대한 다수의 다양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360°로 회전될 수 있다. 특히, 측면 핸들(20)은
사용자가 왼손 또는 오른손잡이가 될 수도 있고, 또는 공구(10)가 한정된 공간 내에서 사용될 수도 있도록 위치 설정
될 수 있다.
도6은 본 발명에서 사용될 수도 있는 예시적인 클러치 기구(62)를 도시한다. 클러치 부재(64), 결합 조립체(66) 및 조
정 기구(68)를 포함하는 클러치 기구(62)가 도시된다. 제1 링 기어(70)의 외부 직경부에 고정되는 환형 링 구조이고
그로부터 반경 방향 외향으로 연장하는 클러치 부재(64)가 도시된다. 클러치 부재(64)는 제1 링 기어(70)의 전방 표
면(74) 내부에 형성되는 캠식 클러치면(72)을 포함한다. 클러치 부재(64)의 외부 직경은 하우징 또는 기어 케이스 커
버의 중공 캐비티의 일부 내부에서 회전하도록 그 치수가 정해진다. 도시된 예시의 클러치면(72)은 일련의 램프를 형
성하도록 서로에 대해 상대적으로 배열된 복수의 마루부(76) 및 골부(78)에 의해 형성된 상태로 도시되어 있다. 그러
나, 기술 분야에서 숙련자들은 사인 곡선 형상의 클러치면과 같은 다른 클러치면 구성이 채용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
을 것이다. 또한, 제1 링 기어(70) 및 클러치 부재(64)가 일편(즉, 단일 형성)의 구성으로 도시되어 있지만, 기술 분야
의 숙련자들은 이들이 달리 구성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
도시된 특정 실시예에 있어서, 결합 조립체(66)는 핀 부재(80), 종동 스프링(82) 및 종동부(84)를 포함한다. 핀 부재(
80)는 하우징 또는 기어 케이스 커버 내에 형성되는 액츄에이터 구멍(도시 생략) 내부에 슬립-피팅(slip-fit)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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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수가 정해지는 외부 직경을 가지는 원통형 본체부(86)를 포함한다. 핀 부재(80)는 또한 팁부(88) 및 헤드부(90)를
포함한다. 팁부(88)는 조정 기구(68)와 결합하도록 구성되고 도시된 예에서는 핀 부재(80)의 본체부(86)의 단부 내부
에 형성되고 구형 반경에 의해 한정된다. 헤드부(90)는 팁부(88)에 대향되는 본체부(86)의 단부에 결합되고 액츄에이
터 구멍 내부에 슬립-피팅되도록 치수가 정해지는 편평 실린더 또는 배럴 형태의 형상을 취한다. 따라서, 헤드부(90)
는 핀 부재(80)가 액츄에이터 구멍 밖 전방으로 가압되는 것을 방지한다.
종동 스프링(82)은 외측 직경이 액츄에이터 구멍 내부에 슬립-피팅되도록 치수가 정해지는 압축 스프링이다. 종동 스
프링(82)의 전방 단부는 핀 부재(80)의 헤드부(90)와 접촉하고, 종동 스프링(82)의 대향 단부는 종동부(84)와 접촉한
다. 종동부(84)의 단부 부분(92)은 그 형상에 있어 원통형이고 종동 스프링(82)의 내측 직경 내부에 슬립-피팅되도록
치수가 정해진다. 이와 관련하여, 종동부(84)의 단부 부분(92)은 종동 스프링(82)이 압축 시 절곡되는 것을 방지하도
록 스프링 종동부로서 작동한다. 종동부(84)는 또한 원통형 형상의 본체부(96), 팁부(98) 및 플랜지부(100)를 가지는
종동부 부분(94)을 포함한다. 본체부(96)는 액츄에이터 구멍 내부에서 슬립-피팅되도록 치수가 정해진다. 팁부(98)
는 클러치면(72)과 결합하도록 구성되고, 도시된 예에서와 같이, 종동부(84)의 본체부(96)의 단부 내에 형성되고 구
형 반경에 의해 한정된다. 플랜지부(100)는 본체부(96)와 단부 부분(92) 사이의 교차부에 형성된다. 플랜지부(100)는
전체적으로 평평하고 종동 스프링(82)에 의해 가해지는 편향력을 수용하도록 구성된다.
또한 조정 링 구조물(102) 및 칼라(16)를 포함하는 조정 기구(68)가 도시된다. 조정 링 구조물(102)은 기어 케이스
커버(14) 주위에 맞춰지도록 치수가 정해지는 전체적으로 중공 원통형 형상을 취한다. 조정 링 구조물(102)은 조정
프로파일(106)이 형성되는 환형면(104)을 포함한다. 조정 기구(68) 내부에 형성되는 종동부(84) 및 복수의 오목부(1
08)는 조정 프로파일(106)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조정 구조물(102)의 자유로운 회전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공구(10)
사용자에게 조정 프로파일(106) 위치의 촉각 표시를 제공하기 위해 협동 작동한다.
세팅 칼라(16)는 조정 링 구조물(102)의 외부와 결합되고 공구(10) 사용자가 조정 프로파일(106)을 세팅하기 위해
칼라(106) 및 조정 구조물(102) 모두를 편안하게 회전시키는 것을 허용하는 복수의 상승된 그립 표면(110)을 포함한
다.
클러치 토크의 크기는 조정 기구(68)에 의해 표시된다. 조정 기구(68)의 위치 설정은 액츄에이터 구멍 내에서 핀 부재
(80)를 후방으로 밀어냄으로써, 종동 스프링(82)을 압축하여 클러치력을 생성시킨다. 클러치력은 종동부(84)의 플랜
지부(100)에 전달되어, 종동부(84)의 팁부(98)가 클러치면(72)과 결합되게 하고 클러치 토크를 발생시킨다. 클러치
면(72) 내 일 골부(78) 내에서의 종동부(84)의 팁부(98)의 위치 설정은 클러치 토크 크기가 제1 중간 토크를 초과하
는 경우 전달에 대한 제1 링 기어(70)의 회전을 방지하도록 작동한다. 그러나, 제1 중간 토크가 클러치 토크를 초과하
는 경우, 제1 링 기어(70)는 전달을 위해 회 전하는 것이 허용된다. 클러치면(72)의 구성에 따라, 제1 링 기어(70)의
회전은 클러치력이 계속되는 회전에 저항하기에 충분한 양으로 증가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1 링 기어
(70)는 제1 중간 토크의 크기가 감소되는 경우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것이고, 이는 종동부(84)의 팁부(98)가 클러치
면(72) 내의 일 골부(78)에 정렬되는 것을 허용한다.
공구(10)의 작동에 있어서, 공구(10)가 구멍을 드릴링하고 그 후 그 구멍 내에 나사를 설치하는데 모두 사용되는 경우
와 같이, 종종 두 개의 클러치 세팅 사이에서 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조정 기구(68)는 기어 케이스 커버에
대해 회전될 수 있도록 조정 기구(68)는 위치 설정된다. 본 발명의 조정 기구(68)는 조정 구조물(102) 및 칼라(16)가
360°의 각도에 대해 회전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공구(10) 사용자는 칼라(16)를 회전시킴으로써 클러치 세
팅을 그 최대 세팅으로부터 그 최소 세팅까지 비교적 소량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본 발명의 설명은 그 본질에 있어 단순히 예시적이며, 따라서 본 발명의 요지 내의 변화는 본 발명의 범위 내에서 의
도되어 진다. 이러한 변화는 본 발명의 정신 및 범위 내인 것으로 여겨진다.
산업상 이용 가능성
본 발명에 의하면, 측면 핸들이 칼라의 전방에 장착된 상태에서, 용이한 칼라 조정 및 용이한 칼라 세팅의 판독이 이
루어지는 공구가 제공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핸들부, 모터부 및 전방부를 가지는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의 상기 전방부에 인접하여 회전 가능하게 장착되는 칼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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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칼라의 전방에 제공되는 측면 핸들 장착 영역과,
상기 측면 핸들 장착 영역에 장착되는 측면 핸들과
상기 측면 핸들 장착 영역의 전방에 장착되는 척을 포함하는 공구.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칼라의 회전이 공구의 토크 세팅을 변화시키는 공구.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핸들은 상기 핸들을 상기 측면 핸들 장착 영역에 고정하기 위한 환형의 장착부를 포함하는 공
구.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면 핸들 장착 영역은 원통형 외부 표면을 가지는 캡에 의해 형성되는 공구.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핸들은 상기 캡 주위에서 조정 가능하게 회전 가능한 공구.
청구항 6.
후방부, 중간부 및 전방부를 가진 기어 케이스 커버와,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중간부에 대해 회전 가능하게 장착되는 칼라와,
상기 칼라의 전방에서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전방부 상에 장착되는 캡 부재와,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전방부로부터 연장하고 상기 캡 부재의 전방 단부를 통해 연장하는 스핀들과,
상기 칼라의 전방에서 상기 캡 부재의 외부 표면에 장착되는 측면 핸들과,
상기 캡 부재의 전방에서 상기 스핀들에 장착되는 척을 포함하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
청구항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후방부는 드릴 하우징에 장착되도록 구성되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
청구항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캡 부재는 나사에 의해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에 고정되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
청구항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칼라는 상기 칼라의 회전에 의해 공구의 토크 세팅을 변화시키도록 구성되는 공구용 측면 핸들
장치.
청구항 10.
하우징과,
후방부, 중간부 및 전방부를 가진 기어 케이스 커버와,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중간부 주위에 회전 가능하게 장착되는 토크 조정 칼라와,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전방부로부터 연장하는 스핀들,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의 상기 전방부 상에 장착되는 캡 부재와,
상기 스핀들에 장착되는 척과,
상기 회전 칼라의 전방에서 상기 캡 부재에 장착되는 측면 핸들을 포함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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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후방부가 상기 하우징에 장착되고, 상기 스핀들이 상기 캡 부재의 전방 단부를 통해 연장하는 드릴 드라이버.
청구항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측면 핸들은 상기 측면 핸들을 상기 캡 부재의 외부 표면에 연결하기 위한 환형의 장착부를 포
함하는 드릴 드라이버.
청구항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 조정 칼라는 드릴 드라이버의 토크 세팅을 제어하도록 회전 가능한 드릴 드라이버.
청구항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환형 장착부는 상기 측면 핸들이 상기 캡 부재의 상기 외부 표면 주위에서 360°로 회전되는
것을 허용하는 드릴 드라이버.
청구항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캡 부재는 나사에 의해 상기 기어 케이스 커버에 고 정되는 드릴 드라이버.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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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공개특허 10-2004-0068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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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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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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