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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65/00
(11) 공개번호 특1999-0087429
(43) 공개일자 1999년12월27일
(21) 출원번호 10-1998-0706850
(22) 출원일자 1998년09월01일
번역문제출일자 1998년09월01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P1997/00477 (87) 국제공개번호 WO 1997/32773
(86) 국제출원출원일자 1997년02월03일 (87) 국제공개일자 1997년09월12일
(81) 지정국 EP 유럽특허 :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위스 독일 덴마크 스페인 핀랜드
프랑스 영국 그리스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네덜란드 포르투칼
국내특허 : 아일랜드 브라질 캐나다 일본 대한민국
(30) 우선권주장 196 08 577.2 1996년03월06일 독일(DE)
(71) 출원인 다임러크라이슬러 아크티엔게젤샤프트
독일, 슈투트가르트 데-70567, 에펠스트라쎄 225
(72) 발명자 피쉬 토르스텐
미국, 알라바마 35244, 버밍햄, 체이스 레이크 파크웨이 2313
라이 커르트
독일, 로텐버그 데-72108, 베르그스트라쎄 17
푼트스타인 볼프강
독일, 슈투트가르트 데-70619, 베른스타인스트라쎄60데
슐테 디에터
독일, 에쓰링겐 데-73730, 쇼른도르퍼 스트라쎄 83
(74) 대리인 강명구
심사청구 : 있음
(54) 휠헤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및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량샤시위에 휠헤드를 끼워맞추기 위한 방법 및 장치에 관련된다. 샤시(1) 및 휠헤드(6)는
우선 서로에 대해 참고위치로 이동된다. 마지막에 끼워맞춤되지 않은 휠 안내요소(3, 5)가 참고위치를
위한 고정위치를 결정하는데 이용되고, 고정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특히 차량의 부분샤시 또는 샤시상에 휠헤드(wheelhead) 또는 유사 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에 관련된다. 또한 "샤시(chassis)"는 여기서 자체지지물을 나타낸다.
배경기술
독립 휠 서스펜션(wheel suspension)을 가진 차량내에 휠(wheel)을 지지하는 휠헤드(wheelhead)들이 다소
복잡한 안내부재에 의해 안내된다. 예를 들어 상기 부품들은 관절연결식으로 또는 이동가능하게 휠 헤드
및/또는 샤시에 고정되는 횡 및/또는 종방향 링크(longitudunal and/or transverse link) 및/또는 다단접
힘식 스트럿(telescopic strut)이다. 운전과 관련된 안전도를 높이기 위하여, 특히 캠버(camber) 및 캐
스터(caster)에 대해 휠의 소요위치가 가능한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안내부재가 장착되어야 한다. 상기
목적을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고 공차를 가지는 다수의 부품들에도 불구하고, 소요위치가 형성되도록, 바
람직하지 않게 높이 위치한 배치(outlay)가 지금까지 필요했다.
상기 목적을 위해 안내부재들의 베어링을 매우 높은 정밀도로 가공하고, 안내부재들을 위해 매우 작은 공
차를 미리 결정하기 위한 설비가 있다.
선택적으로 휠헤드 및 안내부재들이 샤시상에 장착된 후에 조정장치를 안내부재 또는 안내부재의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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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장착하기 위한 설비가 있고, 아직까지 필요한 휠 또는 휠헤드들의 조정은 수행될 수 있다.
상기 방법들은 비용이 많이 든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그러므로 본 발명의 목적은 정해진 운동 기어 매개변수(running gear parameter)를 고수하는 새로운 가능
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 목적은 장착되는 샤시 및 휠헤드가 처리장치 및 안내부재들에 의해 서로에 대해
소요위치로 향하게 되고, 예를 들어 이전에 휠헤드상에 장착되고, 휠헤드와 샤시사이의 결합에 이용되는
횡방향링크들은 소요위치에 배정된 샤시의 고정위치들을 결정하고 상기 고정위치에 고정되는 것으로 이루
어진다.
본 발명은 휠헤드 및 샤시가 정확히 정렬된 후에 휠(wheel)위에 이미 장착된 안내부재들을 장착 게이지
(mounting gage) 또는 장착 보조기구로써 이용하여 상기 목적에 적합한 고정위치를 설정하는 것에 의해
제조공차를 허용하고 제조공차들을 보상하는 일반개념을 기초로 한다. 그 결과, 휠헤드들이 샤시에 대해
정해진 정상위치에 있을 때, 트랙(track), 캠버(camber) 및 캐스터(caster)를 위한 소요값들이 다른 장치
없이도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안내부재들을 샤시에 고정하기 위한 서로 다른 위치들이 각각의 공차보상
에 따라 각각의 운동기어를 위해 형성된다.
이 경우, 본 발명은 처리장치에 관한 종래기술에 따르면, 관련된 고정위치들이 결정되기 전에 휠헤드 및
샤시의 소요위치가 매우 정확하게 그리고 적정비용으로 설정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초로 한다.
본 발명의 선호되는 실시예에 따르면, 안내부재들이 길이가 긴 구멍들에서 구체적으로 샤시 및 휠헤드가
소요위치내에 있을 때, 각각의 안내부재에 의해 결정되는 고정위치에서 샤시에 고정되고, 고정되는 위치
에서 대신에, 일반적으로 선형을 이루고 좁은 영역내에서 샤시와 휠헤드의 소요위치에 할당된 고정위치들
을 결정하고, 고정구멍 또는 고정요소를 정확하게 배열하기 위하여, 장착될 안내부재들을 이용하여 고정
구멍들 또는 고정요소를 위한 상기 영역을 샤시위에서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발명의 선호되는 특징들에 관하여, 선호되는 실시예들의 설명하여 청구범위 및 도면의 설명이 참고된
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샤시(chassis)의 종방향으로 샤시위에 휠(wheel)의 상부 횡방향 링크(link)를 장착하는 동안 처
리장치를 도시한 개략단면도.
도 2 는 도 1 에서 화살표(II)에 따라 처리장치의 개략도.
실시예
도 1 및 도 2 에 있어서, 하부 횡방향 링크(3)를 위한 전면 및 후방 연결점(2)과 상부 횡방향링크(5)를
위한 전면 및 후방 연결점(4)이 샤시(chassis)(1)상에 개략적으로 배열되어, 상하방향으로 피봇(pivot)
회전운동하도록 상기 횡방향링크(3, 5)들이 샤시에 연결된다. 샤시로 부터 떨어져 있는 상기 횡방향링크
(3, 5)들의 상기 단부점들이 도시된 실시예에서, 차량의 휠(wheel)을 위해 횡방향링크(3, 5), 브레이크
디스크(brake disk)(8) 및 고정 플랜지(flange)에 관절 연결되는 스티어링 너클(steering knuckle)(7)로
구성된 휠헤드(wheelhead)(6)에 관절연결된다.
차량생산시, 우선 샤시(1)과 휠 또는 휠헤드(6) 사이에 위치하고 도면에 도시되지 않은 스프링의 하중을
전달하는 하부의 횡방향링크(3)가 이미 장착돼 있고, 다시 말해 하부의 횡방향링크(3)가 샤시(1)에 의해
한쪽에서 연결점(2)에 관절연결되고, 다른 한쪽에서 스티어링 너클(7)의 하부 볼조인트(ball joint)(10)
에 관절연결된다.
우선 상부의 횡방향 링크(5)가 스티어링 너클(7)의 상부 볼조인트(11)에만 관절연결된다.
상기 장착작업전후에, 휠헤드(6)가 다음에 설명되는 장치(12)에 의해 고정되고, 이어서 샤시(1)에 대해
정해진 위치로 이동된다. 다음에 상부의 횡방향링크(5)가 샤시(1)의 상부 연결점(4)들에 연결된다. 상
부의 횡방향링크(3)에 구성된 피봇베어링(pivot bearing)들이 길이가 긴 구멍(4')들에 의해 정해지는 영
역내에 고정될 수 있도록, 상기 연결점(4)들에 길이가 긴 구멍(4')들이 제공된다. 샤시(1)에 대해 장치
(12)가 소요위치내에 휠헤드(6)를 유지하기 때문에, 상기 소요위치에 해당되는 상기 위치내에 상부의 횡
방향링크(5)가 위치할 때만, 상부의 횡방향 링크(3)의 피봇베어링을 길이가 긴 구멍(4')에 장착하는 작업
이 이루어진다. 즉, 상기 위치에서 휠헤드(6)의 정렬을 결정하는 부품들의 모든 공차들이 최적으로 보상
된다.
적절하다면, 샤시(1)에 할당된 상부의 횡방향링크(5)의 조인트(joint)들이 초기에는 느슨하고 변위발생이
가능하게 상부의 연결점(4)들에 연결될 수 있다. 상부의 연결점(4) 또는 길이가 긴 구멍(4')상의 상기
조인트들의 위치는 샤시에 대해 장치(12)에 의해 휠헤드(6)가 정해진 위치로 이동할 때만 고정되는 것이
중요하다.
장치(12)는 허브 센터링(hub centering)(14)을 가진 휠헤드 수용부(13)를 가지고, 휠헤드 수용부는 휠헤
드(6)의 플랜지(9)상에서 액슬 핀(axle pin) 또는 센터링 핀(centering pin)과 함께 작용한다. 휠헤드
(6)의 센터링 또는 액슬핀이 허브 센터링(14)내로 가압될 때, 상기 휠헤드가 단부위치로 이동되고 단부위
치에서 고정되도록, 상부 및 하부의 고정부재(15, 16)에 의해 한쪽에서 하부의 횡방향링크(3)의 휠 측면
볼조인트(wheel-side ball joint)(10)에 구성된 하우징이 고정되고, 다른 한쪽에서, 스티어링 너클(7)의
상부위에 정해진 부분이 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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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이용가능성
피봇회전이 가능하게 조정가능하도록 휠헤드 수용부(13)가 받침대(17)상에 지지된다. 도시된 실시예에
있어서, 휠측면 하부 볼조인트(19)의 중심을 지나는 축을 중심으로, 필수적으로 샤시(1)의 종방향축에 평
행하게 휠헤드 수용부(13)가 경사운동이 가능하고, 경사량은 세트스크류(setscrew)에 의해 설정될 수 있
도록 피봇베어링(18)이 배열된다.
피봇베어링(18)의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또는 상기 피봇축에 평행한 구성부품을 가지는 방향으로 허브 센
터링(14)이 세트스크류(20)에 의해 변위발생이 가능하다.
또한 받침대는 샤시(1)의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 이동가능하다. 또한, 하부의 볼 조인트(10)의 중심을 지
나는 것이 선호되는 수직축 주위에서 받침대(17) 및/또는 휠헤드 수용부(13)가 피봇회전운동이 이루어지
는 장치가 구성된다.
세트스크류(19)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에 의해 그리고 피봇베어링(18)의 축주위에서 휠헤드 수용부(13)의
관련 경사운동에 의하여, 휠헤드(6)의 확장각이 즉 샤시(1)의 수직 종방향면과 볼조인트(10, 11)의 중심
들을 지나는 축사이의 각도가 미리 결정된다.
세트스크류(20)를 조정하는 것에 의해, 캐스터 각(caster angle) 즉, 볼조인트(10, 11)의 중심들을 지나
는 축과 샤시(1)의 수직 횡방향면 사이의 각도가 결정된다.
휠헤드 수용부(13) 또는 휠헤드 수용부를 수직축 주위에서 이동시키는 부품의 피봇운동을 설정하는 것에
의해, 적절하다면, 휠헤드(6)의 토우-인(toe-in)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특히 샤시 또는 부분샤시 제조시, 차량의 샤시 또는 부분샤시상에 휠헤드(wheelhead) 또는 유사부품을 장
착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장착되는 샤시(1) 및 휠헤드(6)가 처리장치(12)에 의해 서로에 대해 소요위치로 향하게 되고, 휠헤드(6)
와 샤시(1)사이의 결합에 이용되고 휠헤드(6)상에 이전에 장착되는 예를 들어 횡방향링크(3, 5)같은 안내
부재가 소요위치에 배정된 샤시(1)의 고정위치들을 결정하고 상기 고정위치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휠헤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샤시에 고정하는 작업이 길이가 긴 구멍(4')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헤
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안내부재(3, 5 )들을 배열하기 위한 고정요소 또는 고정구멍들이 안내부재(3, 5)들에
의해 결정되는 샤시측 고정위치들에 배열 또는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헤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
착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4
제 1 항 내지 제 3 항중 한 항에 있어서, 주요안내부재(하부의 횡방향링크(3))가 휠헤드(6)와 샤시(1)사
이에 기장착되고, 소요위치에 관한 매개변수 세트들 또는 한 개의 매개변수를 결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휠헤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주요안내부재(하부의 횡방향링크(3)위에 휠측면요소(볼조인트(10)가 처리장치(12)에
의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헤드 또는 유사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
청구항 6
제 1 항 내지 제 5 항중 한 항에 청구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에 있어서, 처리장치(12)에 구성된 휠
헤드 수용부(13)상의 단부위치에 휠헤드(6)가 고정되고, 상기 휠헤드 수용부(13)가 상기 휠헤드(6)를 지
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7
제 6 항에 있어서, 휠헤드 수용부(13)는 휠헤드(6)상에 볼조인트(10)의 위치설정을 위하여 고정요소(15)
를 가지고, 상기 볼조인트가 허브(hub)로 부터 떨어져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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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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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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