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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피스톤 링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0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2F 5/00
(11) 공개번호 특1998-076424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3136
(22) 출원일자 1997년04월10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조청용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내
(74) 대리인 정은섭, 김동진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용 피스톤 링
요약
본 발명은 실린더 벽(S)과 접하는 외주면(20a)이 양측으로 갈라져 각각 사다리꼴을 이룸으로써 실린더 벽
(S)과의 접촉면적이 감소되며, 실린더 벽(S)과의 접촉력이 탄성적으로 강화되도록 하는 탄성부재(22)가
내주면(20b)에 부착되는 차량용 피스톤 링을 제공한다.
따라서,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감소됨과 더불어 밀착성이
향상됨으로써 연소실의 기밀성을 높여 차량의 성능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대표도
도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차량용 피스톤 링의 장착상태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2는 종래의 차량용 피스톤 링의 단면을 나타낸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차량용 피스톤 링의 구조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차량용 피스톤 링의 사용례를 나타낸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0a - 외주면 20b - 내주면
22 - 탄성부재 S - 실린더 벽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용 피스톤 링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실린더 벽과의 접촉력이 향상되며, 실린
더 벽과의 마찰이 감소됨으로써 차량의 성능향상에 도움이되는 차량용 피스톤 링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차량용 피스톤(P)에는 그 상단에 다수개의 피스톤 링(10)이 장착되
어 있는 바, 상기 피스톤 링(10)은 연소실의 기밀을 유지함으로써 팽창가스가 크랭크 케이스로 새는 것을
막고, 피스톤이 받는 열을 실린더 벽에 전달함과 동시에, 실린더 벽에 뿌려진 윤활오일을 긁어내려 유막
을 만드는 작용 등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의 차량용 피스톤 링(10)은 도 2에 나타난 것과 같이 그 단면이 직사각형으로 이루어
져 있고, 단체구조로 형성되어 실린더 벽과의 마찰면이 넓게 형성됨으로써 그 사용에 따라 마모되는 양이
크고, 마모가 진행됨에 따라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이 점차 약화된다.
따라서, 상술한 바와 같은 차량용 피스톤 링에 의하면 연소실의 기밀성이 약화되어 엔진의 출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윤활오일이 연소실에 과다하게 유입되어 연소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4-1
1019970013136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실린더 벽과의 접촉면이
감소됨과 동시에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 또한 일정하게 유지됨으로써 차량의 성능향상에 도움이 되는 차량
용 피스톤 링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발명은 실린더 벽과 접하는 외주면이 양측으로 갈라져 각각 사다리꼴을
이룸으로써 실린더 벽과의 접촉면적이 감소되며, 실린더 벽과의 접촉력이 탄성적으로 강화되도록 하는 탄
성부재가 내주면에 부착되는 차량용 피스톤 링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에 의한 피스톤 링은 그 외주면이 이중으로 실린더 벽과 접하여 연소실의 기밀성이
향상되는 반면에 전체적인 접촉면적은 감소되어 상기 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감소되며, 마찰에 의해 그 선
단이 마모되더라도 탄성부재의 탄성력에 의해 실린더 벽 측으로 밀착된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본 실시예는 본 발명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일예로 제시된 것이며, 도면에서 종래의 구성
과 동일한 부분에는 동일한 부호를 부여하고, 중복되는 설명은 생략한다.
도 3에 나타난 것과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의한 차량용 피스톤 링(20)은 실린더 벽(S)과 접하는 외주
면(20a) 양측으로 갈라져 각각 사다리꼴을 이룸으로써 실린더 벽(S)과의 접촉면적이 감소되며, 내주면
(20b)에는 피스톤(P)과의 사이에서 탄성력을 발휘함으로써 실린더 벽(S)과의 밀착력이 탄성적으로 강화
되도록 하는 탄성부재(22)가 부착되는 바, 상기 탄성부재(22)는 피스톤 링(20)의 내주면을 따라 부착되는
코일 스프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용 피스톤 링은 도 4에 나타난 것과 같이 그 외
주면(20a)이 이중으로 실린더 벽(S)과 접하여 연소실의 기밀성이 향상되는 반면에 전체적인 접촉면적은
감소되어 상기 실린더 벽(S)과의 마찰이 감소되며, 마찰에 의해 그 선단이 마모되더라도 탄성부재(22)의
탄성력에 의해 실린더 벽(S) 측으로 밀착되기 때문에 연소실의 기밀성이 저하되지 않는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감소됨과 더불어 밀착성이
향상됨으로써 연소실의 기밀성을 높여 차량의 성능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실린더 벽(S)과 접하는 외주면(20a)이 양측으로 갈라져 각각 사다리꼴을 이룸으로써 실린더 벽(S)과의 접
촉면적이 감소되며,
실린더 벽(S)과의 접촉력이 탄성적으로 강화되도록 하는 탄성부재(22)가 내주면(20b)에 부착되는 차량용
피스톤 링.
도면
도면1
4-2
1019970013136
도면2
도면3
4-3
1019970013136
도면4
4-4
101997001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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