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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샤프트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1/18
(11) 공개번호 특1998-076299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2952
(22) 출원일자 1997년04월09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박상돈
경기도 광명시 소하2동 313-14호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없음
(54) 스티어링 샤프트
요약
본 발명은 충격 완충 성능이 우수한 스티어링 샤프트에 관한 것으로서,
단부에 돌부(75)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74)이 형성된 어퍼 샤프트(72)와, 단부에 돌부(65)가 형성되
며, 단부로부터 홈(64)이 형성된 로어 샤프트(62)와,상기 샤프트(62, 72)의 홈(64, 74)에 와셔(84)로써
견고히 체결되며,외주면에 스프링(86)이 장착되는 인너 샤프트(82)로 구성된다.
이것에 의해, 스티어링 샤프트에 가해지는 1차 및 2차 충돌에 대한 흡수 능력이 향상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스티어링 샤프트를 도시한 분해 사시도
도 2는 종래의 스티어링 샤프트를 도시한 부분 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샤프트를 도시한 부분 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경음기 패드 2 : 스티어링 휠
3 : 컴비네이션 스위치 4 : 컬럼 커버
5 : 샤프트 6 : 어퍼 튜브
7 : 유니버셜 조인트 8 : 중간축
10 : 충격 흡수식 브라켓 15 : 어퍼 샤프트
17 : 로어 샤프트 18 : 핀
60 : 로어 튜브 62 : 로어 샤프트
64 : 홈 65 : 돌부
70 : 어퍼 튜브 72 : 어퍼 샤프트
74 : 홈 75 : 돌부
82 : 인너 샤프트 84 : 와셔
86 : 스프링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4-1
1019970012952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스티어링 샤프트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히는 충격 완충 성능이 우수한 스티어링
샤프트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경우를 도 1 및 도 2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조향장치는, 도 1에 도시된 바와같이, 경음 장치를 카바하기 위한 경음기 캡(1)과, 상기 경음기 장치가
장착되며 조향을 위한 스티어링 휠(2)과, 와이퍼 조작 레버 및 방향 지시등 조작 레버등을 포함하고 있는
컴비네이션 스위치(3)와, 상기 컴비네이션 스위치 및 컬럼을 커버하는 컬럼 커버(4)와, 상기 스티어링 휠
과 연결되어 회전되는 샤프트(5)와, 상기 샤프트를 감싸고 있는 어퍼 튜브(6)와, 상기 샤프트(5)의 회전
운동을 일정한 각도로 전달하기 위한 유니버셜 죠인트(7)와, 상기 유니버셜 조인트와 나사식 결합되어 일
정 각도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기 위한 중간축(8)과, 상기 어퍼 튜브(6)를 차체측에 지지하는 충격 흡수식
컬럼 브라켓(10) 및 기어 박스(도시않음)등으로 구성된다.
통상 이러한 조향장치에는 차량의 충돌시 기어박스쪽으로부터 샤프트에 힘이 가해지는 1차 충돌과, 운전
자의 몸이 스티어링 휠에 충돌하는 2차 충돌을 흡수하기 위한 운전자 보호 수단들이 갖추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상기 2차 충돌의 충격 에너지는 상기 컬럼 브라켓(10)이 부담하게 되고 , 1차 충돌은 상기 샤
프트(5)와 어퍼 튜브(6)가 부담한다.
따라서 상기 1차 충돌의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종래의 구조를 도 2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어퍼 튜브(6)내에는 스티어링 휠(2)에 장착되는 어퍼 샤프트(15)와, 상기 어퍼 샤프트(15)와 일정한 간격
을 두고 위치하는 로어 샤프트(17)로 구성되며, 상기 로어 샤프트(17)는 어퍼 튜브의 내주면에 핀(18)에
의해 고정된다.
따라서, 로어 샤프트(17)에 충격이 오면, 핀(18)이 불어질 때까지 그 충격을 흡수하게 된다.
그러나, 상기 핀에 의한 로어 샤프트의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 1차 충돌에 대한 충격 흡수 성능이 낮
다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스티어링 샤프트
에 대한 1차 충돌 및 2차 충돌을 동시에 완충시킬 수 있는 스티어링 샤프트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스티어링 샤프트의 일예로서,
단부에 돌부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이 형성된 어퍼 샤프트와,
단부에 돌부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이 형성된 로어 샤프트와,
상기 샤프트의 홈에 와셔로써 견고히 체결되며,외주면에 스프링이 장착되는 인너 샤프트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스티어링 샤프트에 가해지는 1차 및 2차 충돌에 대한 흡수 능력이 향상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도 3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3을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샤프트는 어퍼 튜브(70)와, 이 어퍼 튜브(70)에 장착되는 로
어 튜브(60)내에 내장되는 것이다.
어퍼 샤프트(72)는 단부에 돌부(75)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74)이 형성된다.
로어 샤프트(62)는 단부에 돌부(65)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64)이 형성된다.
인너 샤프트(82)는 상기 샤프트(62, 72)의 홈(64, 74)에 와셔(84)로써 견고히 체결되며, 외주면에 스프링
(86)이 장착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의 스티어링 샤프트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차량의 충돌시 기어박스쪽으로부터 샤프트에 힘이 가해지는 1차 충돌시, 로어 샤프트(62)가 어퍼 튜브
(72)쪽으로 상승운동으로 밀리면, 인너 샤프트(82)의 우측단이 홈(64)으로 억지 삽입되면서 충격을 흡수
하고, 또한 로어 샤프트(62)의 상승 운동은 스프링(86)에 의해서 제한된다. 따라서, 로어 샤프트(62)
가 받은 충격 에너지는어퍼 샤프트(72)에 잘 전달되지 않게 된다.
한편, 운전자의 몸이 스티어링 휠에 충돌하는 2차 충돌을 흡수는 어어 샤프트(72)가 로어 튜브(62)쪽으로
하강운동으로 밀리면, 인너 샤프트(82)의 좌측단이 홈(74)으로 억지 삽입되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또한
어퍼 샤프트(72)의 하강 운동은 스프링(86)에 의해서 제한된다. 따라서, 어퍼 샤프트(72)가 받은 충격 에
너지는로어 샤프트(62)에 잘 전달되지 않게 된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샤프트는 1차 충돌 및 2차 충돌에 대한 충격 흡수 성능이 우
수하여, 운전자의 보호 및 스트어링 조립체를 보호하게 된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샤프트를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
서,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특허청구의 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의 요지를
4-2
1019970012952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가 가
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단부에 돌부(75)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74)이 형성된 어퍼 샤프트(72)와,
단부에 돌부(65)가 형성되며, 단부로부터 홈(64)이 형성된 로어 샤프트(62)와,
상기 샤프트(62, 72)의 홈(64, 74)에 와셔(84)로써 견고히 체결되며,외주면에 스프링(86)이 장착되는 인
너 샤프트(82)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티어링 샤프트.
도면
도면1
도면2
4-3
1019970012952
도면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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