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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MLA구조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1L 1/20
(11) 공개번호 특1998-077936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5284
(22) 출원일자 1997년04월24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조청용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기아생활관 A동 401호
(74) 대리인 김병진
심사청구 : 있음
(54) 엔진의 MLA구조
요약
본 발명은 엔진의 MLA구조에 관한 것으로, 실린더 헤드내에서 캠샤프트(10) 구동에 의해 캠(11)과 접촉되
어 밸브(2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밸브(20)와 캠(11)의 사이에는 MLA(30)가 위치되고, 이 MLA(30)의 상부
에는 캠(11)과 접촉되는 마찰부에 심(40)이 설치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심(40)은 구형의 볼부재(41)로
구성되며, MLA(30)에는 이 볼부재(41)가 안치되어 윤활되도록 반구홈(31)이 파여지는 것에 의해, 볼부재
(41)로 된 심(40)에 의해 캠(11)과의 접촉시 마모가 발생치 않아 밸브(20)의 리프트량이 일정하다.
또, 캠(11)의 회전구동과 밸브(20)의 승강동작을 원활히하고, 소음의 발생을 줄여 부품의 내구성과 엔진
의 성능과 정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의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엔진의 MLA구조를 보인 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의 엔진의 MLA구조를 보인 도 1의 대응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캠샤프트 11 : 캠
20 : 밸브 21 : 스프링
30 : MLA 31 : 반구홈
40 : 심 41 : 볼부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엔진의 MLA구조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마모를 방지하고 마찰저항이 적어 부품의 내구
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밸브의 리프트변화가 없어 엔진의 성능과 신뢰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발명된 것
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엔진에는 실린더 헤드내에서 캠샤프트(10) 구동에 의해 캠(11)과 접촉되어 밸브(2
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밸브(20)와 캠(11)의 사이에는 MLA(30)가 위치된다.
그리고, 이 MLA(30)의 상부에는 캠(11)과 접촉되는 마찰부에 내마모성이 우수한 일정두께의 심(40)-SHIM-
이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캠(11)과의 마찰이 반복되어도 내구력을 가진 상태로 밸브(20)를 승하강시키는 것이다.
이때, 밸브(20)의 리프트량은 캠(11)에 의해 결정되나 반복되는 마찰로 캠(11) 및 심(40)이 마모되는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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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에는 밸브(20) 리프트량에 변화가 발생되는 원인이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종래, MLA(30)의 상부에 캠(11)과의 마찰부에 위치되는 심(40)은 일정두께의 원판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캠(11)이 회동되는 원운동에 대하여 평면적으로 위치 고정되어 있는 심(40)과의 접촉상태가 선접
촉을 이루면서 큰 마찰저항이 발생된다.
이에, 무한히 빠르게 반복되는 접촉에 의해 마찰저항이 누적되어, 그 접촉부에서는 심한 마모가 발생되므
로, 밸브(20)의 리프팅거리에 지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혼합기의 흡기량 및 배기가스의 배기량에 설계와 다른 오차가 발생되어 엔진의 성능 및 신뢰성
이 저하되는 것이다.
또, 소음이 커서 차내 소음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보다 원활한 접촉으로 마모의 염려가 없어 밸브의 리프트 변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엔진의 MLA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엔진의 신뢰성과 내구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 엔진의 MLA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
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은, 실린더 헤드내에서 캠샤프트(10) 구동에 의해 캠(11)과 접촉되어 밸브(2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밸브(20)와 캠(11)의 사이에는 MLA(30)가 위치되고, 이 MLA(30)의 상부에는 캠(11)과
접촉되는 마찰부에 심(40)이 설치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심(40)은 구형의 볼부재(41)로 구성되며,
MLA(30)에는 이 볼부재(41)가 안치되어 윤활되도록 반구홈(31)이 파여지는 것에 의해 달성된다.
따라서, 볼부재(41)에 의해 캠(11)과의 접촉시 마모의 발생을 없애 밸브(20) 리프트량이 일정하다.
또, 캠(11)의 회전구동과 밸브(20)의 승강동작을 원활히할 수 있어 부품의 내구성과 엔진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해 상세하 설명하기로 한다.
도 3에서는 본 발명의 MLA(30)와 심(40)의 구성을 단면도로 도시하고 있다.
이 도면에서와 같이 실린더 헤드내에는 흡배기용 밸브(20)를 개폐시키기 위한 캠샤프트(10)에는 캠(11)이
각 밸브(20)들의 상부에 위치되어 캠(11)의 회전으로 밸브(20)를 승하강시켜 흡기 및 배기가 이루어
진다.
그리고, 이 밸브(20)와 캠(11)의 사이에는 MLA(30)가 위치되어 스프링(21)으로 탄력 설치되고, 이
MLA(30)의 상부에는 캠(11)과 접촉되는 마찰부에 심(40)이 설치된다.
한편, 본 발명의 특징은 상기 심(40)이 구형(球形)의 볼부재(41)로 구성되는 것이며, MLA(30)에는 이 볼
부재(41)가 안치되어 윤활되도록 반구홈(31)이 파여지는 것이다.
따라서, 캠(11)이 회동될 때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구형으로 된 볼부재(41)가 캠(11)의 접촉시 구름운동하
며 마찰저항을 현저히 줄여 마모가 거의 발생되지 않토록 하는 것이다.
또, 캠(11)과 볼부재(41)의 접촉상태가 점접촉을 이루므로 접촉면적의 감소로 동력손실을 줄이고 마찰저
항도 동시 줄이게 되는 것이다.
한편, 헤드의 내부에는 각종 기구들의 윤활을 위해 윤활유가 충분히 공급된 상태이므로 볼부재(41)의 구
름이 매우 원활하게 이루어 지는 것이며, 따라서 볼부재(41) 및 캠(11)의 마모염려가 없다.
또, 소음이 줄어들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과 같은 본 발명의 구성에 의하면, 볼부재(41)로 된 심(40)에 의해 캠(11)과의 접촉시 마모가 발생치
않아 밸브(20)의 리프트량이 일정하다.
또, 캠(11)의 회전구동과 밸브(20)의 승강동작을 원활히하고, 소음의 발생을 줄여 부품의 내구성과 엔진
의 성능과 정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의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실린더 헤드내에서 캠샤프트(10) 구동에 의해 캠(11)과 접촉되어 밸브(2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밸브(2
0)와 캠(11)의 사이에는 MLA(30)가 위치되고, 이 MLA(30)의 상부에는 캠(11)과 접촉되는 마찰부에 심(4
0)이 설치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심(40)은 구형의 볼부재(41)로 구성되며, MLA(30)에는 이 볼부재(41)가
안치되어 윤활되도록 반구홈(31)이 파여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진동감쇄를 위한 밸런스장치.
도면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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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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