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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P 5/00
(11) 공개번호 특1998-074962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10992
(22) 출원일자 1997년03월28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반승환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63-3호
(74) 대리인 김병진
심사청구 : 없음
(54)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
요약
본 발명은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쇽업쇼바(2)의 상태를 전기적인 신호로 검출하는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와; 상기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의 출력신호를 통해 화물차의 하중을 산출하여 적재정
량 이상인 것으로 판별되면 과적 경고램프(6)를 구동시킴과 동시에 엔진의 상태를 검출하여 시동이 걸려
져 있으면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제어하는 실린더(10)를 구동시키고 시동이 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는 스타트 모터(7)와 연결된 전자제어 스위치(8)를 오프시켜 키 스위치(9)가 작동되더라도 스타트 모터
(7)가 구동되지 않토록 제어하는 전자제어 유니트(4)와; 배기관내에 설치된 배기 브레이크 밸브(11)의 가
동레버(11A)상에 작동레버(10A)가 연결된 상태로 차체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의 출력
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선택적으로 구동시키는 실린더(10)와; 상기 전자제어 유
니트(4)의 출력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과적 경고램프(6)를 선택적으로 구동시키는 경고등 제어 스위치(5)
로 구성하므로써, 과적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을 포함하여 도로 및 교량등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발명의명칭]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
[도면의간단한설명]
도 1은 본 발명 장치의 블럭 구성도.
도 2는 본 발명 장치 중 위치감지센서의 설치상태를 보인 자동차의 일부 사시도.
도 3은 본 발명 장치 중 배기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보인 일부 절취 단면도.
도면중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2 : 쇽업쇼바
4 : 전자제어 유니트5 : 경고등 제어 스위치
6 : 과적 경고램프7 : 스타트 모터
8 : 전자제어 스위치9 : 키 스위치
10 : 실린더11 : 배기 브레이크 밸브
[발명의상세한설명]
[발명의목적]
본 발명은 화물 자동차의 적재함에 실리는 화물의 중량이 적재정량을 초과하면 엔진의 시동이 아예 걸리
지 않토록 하거나, 엔진의 시동이 걸려진 상태에서는 엔진의 출력이 감소되도록 배기가스의 배출량을 제
한시켜 과적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을 포함하여 도로 및 교량등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이속하는기술분야및그분야의종래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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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쇽업쇼바(일명 댐퍼)의 위치를 위치감지센서를 통
해 전자제어 유니트에서 검출하여 화물자동차의 하중을 계산한 후 그 데이타를 기준데이타(즉, 적재정
량)와 비교하여 과적상태로 판명되면 시동전에는 엔진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토록 하고, 시동이 걸려진
상태에서는 배기 브레이크를 통해 엔진의 출력이 감소되도록 하여 과적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을 포함
하여 도로 및 교량등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발명한 것이다.
지방의 국도나 간선도로등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적재정량을 초과한 과적 화물차를 자주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대부분 화물 자동차들은 상기와 같이 과적한 상태에서도 자동차를 과속으로 운행시키는 것
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들어서는 교량의 입구등지에서 파상적으로 과적차량을 단속하고 있는데, 상기와 같이 과적/
과속 차량을 단속하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화물 자동차에는 과적을 방지하거나 중량등을 측정할 수 있는 어떠한 장치도
전혀 구비되어 있지 않았다.
[발명이이루고자하는기술적과제]
따라서, 화물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 스스로가 자신의 자동차에 실려지는 화물의 량을 적절히 제어해
야만 안전운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로 및 교량등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운
전자는 화물의 량이 곧 자신의 수익과 직결되므로 과적한 상태로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과적 차량을 단속만으로 근절시키는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고, 또 비록 운전자 스스로가 적재정
량의 화물을 싣고자 하더라도 그 중량을 별도의 계량기로 측정하지 않고는 직감으로는 정확히 확인할 수
없어 과적상태로 자동차를 운행시키는 경우가 있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구성및작용]
상기한 본 발명의 목적은,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
시켜 주는 쇽업쇼바의 상태를 전기적인 신호로 검출하는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와; 상기 쇽업쇼바 위치감
지센서의 출력신호를 통해 화물차의 하중을 산출하여 적재정량 이상인 것으로 판별되면 과적 경고램프를
구동시킴과 동시에 엔진의 상태를 검출하여 시동이 걸려져 있으면 배기 브레이크 밸브 제어용 실린더를
구동시키고 시동이 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스타트 모터와 연결된 스위치를 오프시켜 키 스위치가 작동
되더라도 스타트 모터가 구동되지 않토록 제어하는 전자제어 유니트와; 배기관내에 설치된 배기 브레이크
밸브의 가동레버상에 작동레버가 연결된 상태로 차체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의 출력신호
에 부응하여 상기 배기 브레이크 밸브를 선택적으로 구동시키는 실린더와;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의 출력
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과적 경고램프를 선택적으로 구동시키는 경고등 제어 스위치로 구성하여 주므로써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별도의 중량계를 통해 화물자동차의 중량을 측정해 보지 않고도 과적 경고램프의 점등여부를 통
해 화물 자동차의 적재함에 실려지는 화물의 중량이 적재정량을 초과(즉, 과적)하는지의 여부를 쉽게 인
식할 수 있고, 또 과적시에는 엔진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거나 시동이 걸려진 상태에서는 엔진의 출력
이 감소되므로 과적상태로의 주행을 방지할 수 있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해 상세하 설명하기로 한다.
도 1는 본 발명 장치의 블럭 구성도를 나타낸 것이고, 도 2는 본 발명 장치 중 위치감지센서의 설치상태
를 보인 자동차의 일부 사시도를 나타낸 것이며, 도 3은 본 발명 장치 중 배기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보
인 일부 절취 단면도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따르면,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쇽
업쇼바(2)의 상태를 전기적인 신호로 검출하는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와; 상기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
(1)의 출력신호를 통해 화물차의 하중을 산출하여 적재정량 이상인 것으로 판별되면 과적 경고램프(6)를
구동시킴과 동시에 엔진의 상태를 검출하여 시동이 걸려져 있으면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제어하는 실
린더(10)를 구동시키고 시동이 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스타트 모터(7)와 연결된 전자제어 스위치(8)를
오프시켜 키 스위치(9)가 작동되더라도 스타트 모터(7)가 구동되지 않토록 제어하는 전자제어 유니트(4)
와; 배기관내에 설치된 배기 브레이크 밸브(11)의 가동레버(11A)상에 작동레버(10A)가 연결된 상태로 차
체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의 출력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선
택적으로 구동시키는 실린더(10)와;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의 출력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과적 경고램프
(6)를 선택적으로 구동시키는 경고등 제어 스위치(5)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같이 구성된 본 발명 장치는 먼저,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판 스프
링(3)들과 함께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쇽업쇼바(2)는 자동차의 중량에 대응하여 그 길이가 가변
되는데, 이때 상기 쇽업쇼바(2)의 일측부에 위치를 전기적인 신호로 검출하는 위치감지센서(1)를 설치하
여 주므로써 각종 화물이 실어지는 화물 자동차의 전체 중량에 따른 쇽업쇼바(2)의 수축량을 정확히 측정
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가 입력단자에 연결된 전자제어 유니트(4)는 소정의 프로그램을 통
해 화물차의 하중을 산출할 수 있는데, 이와같이 산출된 화물차의 하중은 자체내에 기억된 적재정량과 상
호 비교된다.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에서 화물차의 하중과 그 자동차의 적재정량을 상호 비교한 결과 적재정량 이상
인 것으로 판별되면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는 경고등 제어 스위치(5)를 온시켜 과적 경고램프(6)가 점
등되도록 하므로 운전자는 이 램프의 점등상태를 보고 자신의 자동차에 실어지는 화물의 량이 과적상태임
을 쉽게 인식하고 더 이상 화물이 실어지지 않토록 제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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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에서는 화물차의 하중과 그 자동차의 적재정량을 상호 비교한 결과
적재정량 이상인 것으로 판별되면, 엔진에 시동이 걸려졌는지를 판별하여 만약 엔진의 시동이 걸려져 있
으면 상기 실린더(10)를 통해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구동시켜 배기 파이프의 일부를 막아주게 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감소되어 그 상태(즉, 과적상태)로 자동차를 운행시키고자 하더라도 엔진의 힘이 없어 차
량운행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
한편,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에서 과적상태로 인식된 후, 엔진에 시동이 걸려졌는지를 판별한 결과 엔
진의 시동이 걸려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키 스위치(9)와 스타트 모터(7) 사이에 설치된 전자제어 스위
치(8)를 오프시켜 주므로써, 화물을 싣는 것을 완료한 다음 운전자가 자동차를 출발시키기 위해 키 스위
치(9)를 작동시키더라도 스타트 모터(7)가 구동되지 않으므로 엔진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게 된다.
따라서, 화물 자동차가 과적한 상태로는 자동차를 전혀 운행시킬 수 없으므로 그로 인한 도로 및 교량등
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안전운행을 도모할 수 있고, 특히 과적 차량을 단속할 필요가
전혀 없으므로 인력낭비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발명의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화물 자동차의 적재함에 실리는 화물의 중량이 적재정량을
초과하면 과적 경고램프가 점등됨과 동시에 엔진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거나, 엔진의 시동이 걸려진 상
태라 하더라도 엔진의 출력이 크게 감소되므로 과적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을 포함하여 도로 및 교량
등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의 바퀴가 설치되는 프론트 로어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쇽업쇼바(2)의
상태를 전기적인 신호로 검출하는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와; 상기 쇽업쇼바 위치감지센서(1)의 출력신
호를 통해 화물차의 하중을 산출하여 적재정량 이상인 것으로 판별되면 과적 경고램프(6)를 구동시킴과
동시에 엔진의 상태를 검출하여 시동이 걸려져 있으면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제어하는 실린더(10)를
구동시키고 시동이 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스타트 모터(7)와 연결된 전자제어 스위치(8)를 오프시켜
키 스위치(9)가 작동되더라도 스타트 모터(7)가 구동되지 않토록 제어하는 전자제어 유니트(4)와; 배기관
내에 설치된 배기 브레이크 밸브(11)의 가동레버(11A)상에 작동레버(10A)가 연결된 상태로 차체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의 출력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배기 브레이크 밸브(11)를 선택적으로 구
동시키는 실린더(10)와; 상기 전자제어 유니트(4)의 출력신호에 부응하여 상기 과적 경고램프(6)를 선택
적으로 구동시키는 경고등 제어 스위치(5)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 자동차의 과적 방지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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