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개특허 특2002-000376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1/0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03763
2002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10-2000-0037720
(22) 출원일자 2000년07월03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류정열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이근철
서울특별시은평구응암1동8-17호
(74) 대리인 김병진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용 스티어링휠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스티어링휠에 관한 것으로서, 원형상의 림(11)과, 상기 림(11) 상간을 연결하여 스티어링샤프트
와 연결하기 위한 브라켓트와 클랙션을 일체로 가지는 스포크(12)로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림(11)의 일측부에
보조핸들(20)을 인입출가능하게 설치하여, 스티어링휠(10)에 장착되어 스티어링휠(10)의 조향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보조핸들(20)을 운전자가 차량을 운행하는 상태에 따라 인입출시켜 가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
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에도 손잡이등에 운전자의 가슴부위와 같은 신체가 접하여 부상당하는 것이 방지되어 사용
상의 안정성이 향상되도록 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 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스티어링휠에 노브가 결합된 상태를 보인 평면도
도 2는 도 1의 A - A선 단면도
- 1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도 3은 본 발명인 스티어링휠을 보인 평면도
도 4는 도 3의 A - A선 단면도
도 5는 본 발명의 작동상태를 보인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스티어링휠11 : 림
12 : 스포크20 : 보조핸들
21 : 고정기21a: 걸림돌기
22 : 인입기23 : 손잡이
24 : 버튼25 : 스프링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스티어링휠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더 상세하게는 스티어링휠의 림에 보조핸들을 인입출가능하게 설
치하여, 운전자가 차량의 운행상태에 따라 림의 내외부로 보조핸들을 인입출시켜 가면서 사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자
동차용 스티어링휠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는 차량을 운행시 차량의 진행방향을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작하여 운행하도록 림과 스포크
로 구성된 스티어링휠이 설치되어 있다.
한편, 상기 스티어링휠에는 도 1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림(11')의 일측부에 노브(20')를 고정되게 설치하여 운행
중인 차량을 주정차시 스티어링휠(10')의 조작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종래에는 상기 노브(20')가 도 1 및 도 2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림(11')의 외측부를 감싸도록 노브(20')
에 일체로 형성된 금속띠(21')를 설치하고, 상기 금속띠(21')가 림(11')으로 부터 이탈되지 않도록 너트(30')로 고정
시켜 노브(20')가 스티어링휠(10')에서 이탈되거나 유동되지 않게 설치되는 관계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 운전자의
상체가 스티어링휠(10')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림(11')에 설치된 노브(20')에 신체가 접하여 부상을 입게 되는 문제
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 종래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티어링휠의 림 일측부에 보조핸들을 인입출가능하게 설
치하여,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가 주차시에는 스티어링휠의 림 일측부에 설치되어 있는 보조핸들을 인출하여 사용하고,
주행시에는 보조핸들을 스티어링휠의 림 내부에 인입시켜 보관한 상태로 운행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에도 운전자의 신체가 보조핸들에 접하여 부상등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자동차용 스티어링휠을 제공하는 데
있다.
- 2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발명의 그 기술적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자동차용 스티어링휠도 도 3과 도 4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원형상의 림(11)과, 상기 림(11) 상간을
연결하여 스티어링샤프트와 연결하기 위한 브라켓트와 클랙션을 일체로 가지는 스포크(12)로 구성되는 것은 종래와 같
다. 단, 본 발명은 상기 림(11)의 일측부에 보조핸들(20)이 인입출가능하게 설치됨을 그 기술적 구성상의 기본 특징으
로 한다.
한편, 상기 보조핸들(20)은 도 4와 도 5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상하부에 각각의 걸림돌기(21a)가 외측으로 돌출
되어 림(11)의 내부에 설치되는 고정기(21)와, 상기 고정기(21)의 외측면을 따라 승하강이 이루어지는 인입기(22)와,
상기 인입기(22)가 림(11)의 내외부로 인입되도록 하는 버튼(24)이 상부에 설치된 손잡이(23)와, 상기 손잡이가 림
의 내외측부로 인입출되는 것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스프링(25)으로 구성됨을 밝혀 둔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차량을 주차시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가 주차를 수행하기 위해 버튼(24)을 조작하면,
고정기(21)의 하부에 형성된 걸림돌기(21a)에 접하고 있는 인입기(22)의 하단부가 분리되면서 고정기(21)의 외측면
을 따라 스프링(25)의 탄성력에 의해 고정기(21)의 상부에 형성된 걸림돌기(21a)에 접하도록 승강되고, 상기 인입기
(22)의 하단부가 고정기(21)의 상부에 형성된 걸림돌기(21a)에 접하는 위치까지 상승하면 손잡이(23)가 림(11)의
외부로 돌출됨으로서, 차량을 주차중인 운전자가 보조핸들(20)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차량을 고속 및 정속으로 운행시에는, 상기 인입기(22)의 하부가 고정기(21)의 하부에 형성된 걸림돌기(21a)에
접하도록 버튼(24)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스프링(25)을 압축하며 손잡이(23)가 하부로 이동되어 림(11)의 외측면에
저면이 접하게 됨으로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에도 손잡이(23)에 운전자의 신체가 접하는 것이 억제 된다.
발명의 효과
따라서 이러한 본 발명은 스티어링휠(10)에 장착되어 스티어링휠(10)의 조향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보
조핸들(20)을 운전자가 차량을 운행하는 상태에 따라 인입출시켜 가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에도 손잡이등에 운전자의 가슴부위와 같은 신체가 접하여 부상당하는 것이 방지되어 사용상의 안정성이 향상
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스티어링휠의 림 일측부에 보조핸들을 인입출가능하게 설치하여, 차량을 운행하
는 운전자가 주차시에는 스티어링휠의 림 일측부에 설치되어 있는 보조핸들을 인출하여 사용하고, 주행시에는 보조핸들
을 스티어링휠의 림 내부에 인입시켜 보관한 상태로 운행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서, 차량을 운행중 급정거시에도 운전
자의 신체가 보조핸들에 접하여 부상등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발명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원형상의 림(11)과, 상기 림(11) 상간을 연결하여 스티어링샤프트와 연결하기 위한 브라켓트와 클랙션을 일체로 가지
는 스포크(12)로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림(11)의 일측부에 보조핸들(20)이 인입출가능하게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스티어링휠.
청구항 2.
- 3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보조핸들(20)은 상하부에 각각의 걸림돌기(21a)가 외측으로 돌출되어 림(11)의 내부에 설
치되는 고정기(21)와, 상기 고정기(21)의 외측면을 따라 승하강이 이루어지는 인입기(22)와, 상기 인입기(22)가 림
(11)의 내외부로 인입되도록 하는 버튼(24)이 상부에 설치된 손잡이(23)와, 상기 손잡이가 림의 내외측부로 인입출되
는 것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스프링(25)으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스티어링휠.
도면
도면 1
- 4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도면 2
- 5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도면 3
- 6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도면 4
- 7 -
공개특허 특2002-0003763
도면 5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