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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Q 1/50
(11) 공개번호 특1998-068845
(43) 공개일자 1998년10월26일
(21) 출원번호 특1997-005636
(22) 출원일자 1997년02월24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전영훈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781-1
(74) 대리인 최종왕
심사청구 : 없음
(54)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량간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시 차량번호판을 형광점멸시켜 사고후 도주를 예방할 수 있
도록 하는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차체에 일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짐을 감지하는 충돌감지센서(10)와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
지하는 차속센서(12)가 차량의 전반적인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전자제어장치(14)의 입력단에 연결되고, 전
자제어장치(14)의 출력단에는 상기 전자제어장치(14)의 출력신호에 의거 동작되는 부져구동부(16)와 번호
판등을 형광점멸시키는 형광점멸구동부(18), 음성메세지를 출력하는 음성출력부(20), 엔진시동의 온/오프
를 제어하는 시동제어부(22)가 연결되는 한편 추돌 상대 차량으로 부터의 리셋트신호가 입력되어 형광점
멸구동부(18)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리셋트신호입력부(24)와 추돌 상대차량의 리셋트신호를 출력하는 리셋
트신호출력부(26)가 연결되어 추돌사고후 도주차량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발명임.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구성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차량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흐름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충돌감지센서,12 - 차속센서,
14 - 전자제어장치,16 - 부져구동부,
18 - 형광점멸구동부,20 - 음성출력부,
22 - 시동제어부,24 - 리셋트신호입력부,
26 - 리셋트신호출력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간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시 차량번호판을 형광점멸시켜 주변사람에게 충돌차량에 대
한 주의를 환기시키도록 하는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
게는 교통사고에 의한 차량번호판의 형광점멸은 각 추돌차량에서 발생되는 상대차량으로 부터의 리셋트신
호에 의거 소멸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는 차량관리 및 소유주의 용이한 식별을 위하여 각 차량마다 차량번호가 부여되어 차
량의 전면과 후면 일측에서 눈에 잘 뜨이는 곳에 각각 부착하도록 의무화 되어 있다.
그런데 종래의 차량번호판은 철재판넬에 차량소재지와 차종 및 고유번호로 이루어진 차량번호를 단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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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각형태로 형성하고, 바탕부분을 이루는 평면부분과 차량번호를 형성하고 있는 차량번호를 각각 상호 대
비되는 색상으로 페인팅되어 있으므로 주간에는 비교적 차량번호의 식별이 용이하지만 야간에는 식별하기
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하여 종래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차량번호판의 상측 또는 좌우측에 차량번
호판을 비춰줄 수 있는 램프를 설치하여 컴비네이션스위치의 조작에 의거 테일램프 또는 헤드램프가 점등
되도록 선택되었을때 상기 차량번호판등도 함께 점등되도록 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차량번호판을 확인가능
하게 하였다.
그런데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 이후 도주 차량은 현장에서 사라지면 타인이 알기 어렵게 되고, 추돌이후
도주시 차량번호판을 식별하기가 용이하지 않으며, 특히 차량번호판등을 소등시키면 더욱 번호판의 식별
이 어렵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발명한 것으로, 차량간 추돌사고가 발생되면 각 추돌차량의
번호판을 형광점멸시키면서 일정시간동안 경적음을 발생시키고, 추돌사고 당사자간 합의가 이루어졌을때
각 추돌차량에서 발생되는 리셋트신호에 의거 상대방 차량의 형광점멸을 소멸시킬수 있도록 함으로써 추
돌사고이후 도주행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를 제공하고
자 함에 발명의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차량의 번호판을 형광점멸시킬 수 있는 번호판등 형광점멸수단을
구비하고, 충돌감지와 차속을 감지할 수 있는 수단을 구비하여 충돌이 감지되었을때 차량번호판을 형광점
멸시키는 한편 충돌이후에도 계속 주행중임이 감지되면 음성메세지의 출력에 의한 경고와 함께 차량을 정
지시키며, 차량번호판등의 형광점멸은 상대 추돌 차량에서 발생되는 리셋트신호에 의거 해제되도록 이루
어진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은 차체에 일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짐을 감지하는 충돌감지센서(10)와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
지하는 차속센서(12)가 차량의 전반적인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전자제어장치(14)의 입력단에 연결되고, 전
자제어장치(14)의 출력단에는 상기 전자제어장치(14)의 출력신호에 의거 동작되는 부져구동부(16)와 번호
판등을 형광점멸시키는 형광점멸구동부(18), 음성메세지를 출력하는 음성출력부(20), 엔진시동의 온/오프
를 제어하는 시동제어부(22)가 연결되는 한편 추돌 상대 차량으로 부터의 리셋트신호가 입력되어 형광점
멸구동부(18)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리셋트신호입력부(24)와 추돌 상대차량의 리셋트신호를 출력하는 리셋
트신호출력부(26)가 연결되어 이루어진 구조로 되어 있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구성도를 도시한 것이다.
여기서 충돌감지센서(10)는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하는 센서로서,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을 용이하
게 감지할 수 있는 차량의 외측에 설치되는 것인데, 예컨데 프론트 범퍼와 리어 범퍼 및 좌우측 도어의
내측에 설치되어 그에 충격이 가해졌을때 전기적 신호를 발생시켜 차량의 전반적인 전자제어작용을 수행
하는 전자제어장치(ECU;14)로 송출하도록 이루어진 것이다.
차속센서(12)는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서 전자제어장치(14)로 출력하도록 이루
어진 것이다.
부저구동부(16)는 전자제어장치(14)에서 출력되는 제어신호에 의거 경적음을 자동으로 발생시킬 수 있도
록 된 것이고, 형광점멸구동부((18)는 전자제어장치(14)에서 출력되는 제어신호에 의거 차량번호판을 형
광점멸시켜 타인이 번호판에 인쇄되어 있는 차량번호를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잇도록 하는 것이며, 음성출
력부(20)는 충돌에 의거 전자제어장치(14)의 제어로 차량을 정지시킬 때 차량정지에 관해 운전자에게 알
리고자 하는 정보를 음성메세지로서 출력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또한 시동제어부(22)는 음성출력부(20)와 마찬가지로 충돌시 전자제어장치(14)의 제어로 차량을 정지시키
도록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한편, 리셋트신호출력부(26)는 차량간 추돌을 감지한 전자제어장치(14)의 제어로 상대방 차량의 번호판
형광점멸동작을 리셋트시켜 해제시키기 위한 제어신호가 출력되는 장치로서, 이로 부터의 출력신호는 별
도의 케이블을 통해 추돌 상대방 차량의 리셋트신호입력부로 입력시킴으로써 상대 차량의 번호판 형광점
멸을 해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추돌 차량간 완만한 합의가 이루어질때 해당 차량의 소유주끼리 리
셋트신호입출력부를 연결시켜 상대방 차량의 번호판 형광점멸을 해제시켜주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리셋트신호는 추돌사고가 발생되었을 때에만 전자제어장치(14)의 제어로 발생되는 것이며, 상대
차량으로 부터 리셋트신호가 입력될 때에만 해제되도록 이루어진 것이다. 이는 리셋트신호에 추돌시간이
나 추돌순간으로 부터의 경과시간에 대한 정보등을 포함하도록 하여 추돌당시의 상대 차량이 아닌 기타
다른 차량으로 부터 리셋트신호를 받더라도 번호판 형광점멸작용이 해제되지 않도록 이루어진 것이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에 대한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흐름도이다.
먼저 전자제어장치(14)는 충돌감지센서(10)로 부터 충돌감지신호가 입력되면 그 충돌감지신호의 크기를
비교하여 차량간 추돌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되고, 비교결과 감지된 압력이 추돌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미
리 저장시켜 놓았던 기준압력보다 큰 것으로 판단되면 다른 차량과 추돌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여
부져구동부(16)를 통해 일정시간 동안 부져를 구동시킴과 동시에 차량번호판 형광점멸구동부(18)의 제어
를 통해 차량번호판을 형광점멸시킨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전자제어장치(14)는 차속센서(12)를 통해 주행중인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여 추돌
사고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차속이 0보다 큰것으로 판단되면 사고발생후 사후처리를 하지 않고 도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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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으로 판단하여 음성출력부(20)를 구동시켜 차량을 정지시키라는 음성메세지를 출력함과 더불어 시동제
어부(22)를 제어하여 엔진시동을 오프시킴으로써 차량을 정지시키게 된다. 그러나 사고발생이후 차속이
바로 0으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부저의 작동을 중지시키고 번호판등의 형광점멸동작만 지속시킨다.
사고발생후 당사자 간에 사고에 대한 합의가 완만히 이루어지면 각 차량 소유자들은 인위적으로 번호판등
의 형광점멸작용을 해제시켜야 한다. 즉 가해차량의 리셋트신호출력부를 피해차량의 리셋트신호입력부와
연결함과 더불어 피해차량의 리셋트신호출력부를 가해차량의 리셋트신호입력부와 연결시킴으로써 각 차량
에서 발생되는 리셋트신호가 상대 차량에 전송되어 상대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작용을 리셋트시키게 된
다.
발명의 효과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추돌에 의한 교통사고가 발생되었을때 가해차량과 피해차량의 번호판등을 형
광점멸시키는 한편 당해 추돌사고 차량간에 상대방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작용을 리셋트시킬 수 있는 리셋
트신호를 출력하도록 함으로써 쌍방 합의에 의한 번호판등 형광점멸작용를 해제하지 않으면 추돌차량임이
인지되어 사고후 도주차량이 방지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체에 일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짐을 감지하는 충돌감지센서(10)와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차
속센서(12)가 차량의 전반적인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전자제어장치(14)의 입력단에 연결되고, 전자제어장
치(14)의 출력단에는 상기 전자제어장치(14)의 출력신호에 의거 동작되는 부져구동부(16)와 번호판등을
형광점멸시키는 형광점멸구동부(18), 음성메세지를 출력하는 음성출력부(20), 엔진시동의 온/오프를 제어
하는 시동제어부(22)가 연결되는 한편 추돌 상대 차량으로 부터의 리셋트신호가 입력되어 형광점멸구동부
(18)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리셋트신호입력부(24)와 추돌 상대차량의 리셋트신호를 출력하는 리셋트신호출
력부(26)가 연결되어 이루어진 교통사고시 차량의 번호판등 형광점멸제어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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