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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1/04
(11) 공개번호 특1998-076304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2957
(22) 출원일자 1997년04월09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최영모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2동 대치아파트 108-1508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없음
(54)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킬 때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보조핸들 장치에 관한 것으로,
스티어링 휠(21)의 내부에 형성된 절취부(23)와 상기 절취부(23)에 구비되는 보조핸들(31)로 구성되고,
상기 보조핸들(31)은, 상기 스티어링 휠(21)에 연결된 고정축(35)과, 상기 고정축(35)에 의해 회전가능하
게 스트어링 휠(21)과 연결된 바디부(33)와,상기 바디부(33)가 고정축(35)에 대해 상하운동 및 회전운동
이 가능하도록 바디부(33)내에 형성된 중공부(45)와, 상기 바디부(33)와 연결된 회전축(37)에 의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손잡이부(39)와, 상기 바디부(33)가 하부로 처지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21)의 일측 하단
으로부터 길게 연장된 지지부(43)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것에 의해, 스티어링 휠의 내부에 구비되고 장착과 탈착이 용이한 보조핸들 장치를 제공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보조핸들이 장착된 스티어링 휠을 도시한 정면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보조핸들 장치가 장착된 스티어링 휠을 도시한 정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의 장착상태를 도시한 정면도
도 4는 도 3의 A-A선 단면도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의 사용상태를 도시한 정면도
도 6은 도 5의 B-B선 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3 : 스티어링 휠 5 : 보조핸들
21 : 스티어링 휠 23 : 절취부
31 : 보조핸들 33 : 바디부
35 : 고정축 37 : 회전축
39 : 손잡이부 43 : 지지부
45 : 중공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5-1
1019970012957
본 발명은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킬
때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보조핸들 장치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경우를 도 1을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종래에는 보조핸들(5)을 시중에서 구입하여 스티어링 휠(3)에 장착하여 차량의 회전시 보조적으로 사용하
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보조핸들(5)은 시중에서 따로 구입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장착과 탈착이 용이하지 않
는 단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스티어링 휠의 내
부에 구비되어 장착과 탈착이 용이한 보조핸들 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의 일예로서,
본 발명은 스티어링 휠의 내부에 형성된 절취부와 상기 절취부에 구비되는 보조핸들로 구성되고,
상기 보조핸들은, 상기 스티어링 휠에 연결된 고정축과, 상기 고정축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스트어링 휠과
연결된 바디부와, 상기 바디부가 고정축에 대해 상하운동 및 회전운동이 가능하도록 바디부내에 형성된
중공부와, 상기 몸체와 연결된 회전축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손잡이부와, 상기 바디부가 하부로 처
지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의 일측 하단으로부터 길게 연장된 지지부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보조 핸들이 스티어링 휠 내부에 구비되어 장착과 탈착이 용이해진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2를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보조핸들(31)은 스티어링 휠(21) 내부에 형성된 절취부(23)내에 위치한
다.
도 3 및 도 4를 참조하면, 상기 보조핸들(31)의 바디부(33)는 상기 스티어링 휠(21)에 연결된 고정축(3
5)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스트어링 휠(21)과 연결된다. 상기 바디부(33)내에는 상기 고정축(35)이 끼워지
는 중공부(45)가 형성되고, 상기 바디부(33)의 상부에는 회전축(37)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손잡이
부(39)가 위치한다. 상기 스티어링 휠(21)의 일측 하단에는 지지부(43)가 길게 연장된다.
도 5 및 도 6을 참조하면, 바디부(33)와 손잡이부(39)는 스티어링 휠(21)에 대해 수직으로 위치하고, 상
기 바디부(33)는 지지부(43)와 스티어링 휠(21)의 사이에 고정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의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보조핸들(31)이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보조핸들(31)은 스티어링 휠(21)에 형성된 절취부(23)내에
위치한다. 이때 상기 보조핸들(31)은, 중력에 의해 하부로 처지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21)의 일측 하단
으로부터 길게 연장된 지지부(43)에 의해 지지된다.
보조 핸들(31)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바디부(33)의 하부를 상부쪽으로 밀어준다. 상기 바디부(33)는
고정축(35)에 대해 위쪽으로 회전하여, 보조 핸들(31)은 스티어링 휠(21)에 수직인 상태가 된다. 이 상
태에서 상기 보조 핸들(31)의 손잡이부(39)를 쥐고 아래쪽으로 힘을 주면, 바디부(33)내에 형성된 중공부
(45)가 고정축(35)을 타고 내려간다. 최종적으로 바디부(33)가 지지부(43)와 스티어링 휠(21)의 사이에
고정되어 보조핸들(31)의 장착이 완료된다.
상기 바디부(33)에는 손잡이부(39)가 회전축(37)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 손
잡이부(39)를 회전시키면, 손잡이부(39)가 회전축(37)에 대해 회전하면서 스티어링 휠(21)이 그 중심축에
대해 회전한다.
보조 핸들(31)의 사용을 끝내고, 다시 스티어링 휠(21)의 절취부(23)내에 넣고자 하는 경우, 전술한 과정
과 역순으로 작동시킴으로써 보조 핸들(31)의 탈착이 이루어진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는 스티어링 휠의 내부에 구비되어 별도의
보조핸들을 구입할 필요가 없고, 장착과 탈착이 용이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한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를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
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특허청구의 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
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스티어링 휠(21)의 내부에 형성된 절취부(23)와 상기 절취부(23)에 구비되는 보조핸들(31)로 구성되고,
상기 보조핸들(31)은, 상기 스티어링 휠(21)에 연결된 고정축(35)과, 상기 고정축(35)에 의해 회전가능하
게 스트어링 휠(21)과 연결된 바디부(33)와,상기 바디부(33)가 고정축(35)에 대해 상하운동 및 회전운동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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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능하도록 바디부(33)내에 형성된 중공부(45)와, 상기 바디부(33)와 연결된 회전축(37)에 의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손잡이부(39)와, 상기 바디부(33)가 하부로 처지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21)의 일측 하단
으로부터 길게 연장된 지지부(43)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티어링 휠 보조핸들 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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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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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도면6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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