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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65/00
(11) 공개번호 특1998-076294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2947
(22) 출원일자 1997년04월09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최헌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382-3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없음
(54)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실린더 헤드를 조립하는 서브 조립 라인에서 실린더 헤드를 180도 회전시키는 실린더 헤드 반
전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는 상부 플레이트(7), 제 1 쇽업소버 장치(11), 제 2 스톱퍼(13), 제 1 워
크 클램핑 실린더(15) 그리고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와,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는 제 1 LN 가
이드(19) 및 제 2 LN 가이드와,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27) 및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21) 및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로 구성되는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에 있어서,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7)의 이동을 정지시키는 제 3 스톱퍼(53)와, 기 제
3 스톱퍼(53)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7)가 제 3 스톱퍼(53)에 부딪치기 전에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
(17)에 부딪쳐 충격을 흡수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55)로 구성되는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것에 의해, 1개의 서보 조립 라인에서 3500 cc 실린더 헤드와 4000 cc 실린더 헤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도시한 구성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도시한 구성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상부 가이드 레일 2 : 제 1 스톱퍼
3 : 하부 가이드 레일 5 :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
7 : 상부 플레이트 9 : 하부 플레이트
11 : 제 1 쇽 업소버 장치 13 : 제 2 스톱퍼
15 :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 17 :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
19 : 제 1 LN 가이드 21 :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
27 :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 30 : 제 2 LN 가이드
35 :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 40 :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
50 :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 53 : 제 3 스톱퍼
55 : 제 2 쇽업소버 장치
발명의 상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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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실린더 헤드를 조립하는 서브 조립 라인에서 실린더 헤드를 180도 회전시키는 실린더 헤드 반
전 장치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히는 40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와 35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한
조립 라인에서 작업 할 수 있도록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를 장착한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에 관한 것이
다.
종래의 경우를 도 1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도 1은 종래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도시한 구성도로서,
종래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5)는 작업물인 실린더 헤드를 고정하여 상부 가이드 레일(1) 및 하부 가이
드 레일(3)을 따라 이동하며,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구비된 제 1 스톱퍼(2)에 의해 정지된 후 실린
더 헤드를 180도 회전시킨다.
상기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5)는 상부 가이드 레일(1)의 상면에 장착되어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을
따라 이동하는 상부 플레이트(7)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의 하면에 장착되어 제 1 스톱퍼(2)에 의해
정지되는 제 1 쇽업소버 장치(11)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며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의
해 정지되는 제 2 스톱퍼(13)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는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 및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장착되는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와, 상기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는 제 1 LN 가이드(19)와, 상기 제 1
LN 가이드(19)에 연결되며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27)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
(21)와, 상기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는 제 2 LN 가이드(3
0)와, 상기 제 2 LN 가이드(30)에 연결되며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2 로
터리 액츄에이터(35)로 구성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상부 가이드 레일(1) 및 하부 가이드 레일(3)을 따라 이동하다가 제 1 쇽업소버 장치(11)가 제 1 스톱퍼
(2)에 의해 정지되면 제 2 스톱퍼(13)가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부딪치게 되어 정지하게 되고, 이어
상기 제 2 스톱퍼(13)에 의해 제 1 LN 가이드(19)가 정지하게 된다. 이 때,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
5)의 피스톤 로드(16)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한다. 상기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의 피스톤 로드(16)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멈추게 되면 제 1 LN 가이드(19)의 연결 바아(20) 및 제 2 LN 가이드(30)의 연결 바아
(31)가 슬라이딩 운동을 멈추게 된다.
제 1 LN 가이드(19)의 연결 바아(20) 및 제 2 LN 가이드(30)의 연결 바아(31)가 정지하게 되면, 제 1 로
터리 액츄에이터(21) 및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가 회전하여 실린더 헤드(도시하지 않음)을 고정하는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27) 및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킨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는 35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와 4000 cc 엔진의 실
린더 헤드를 한 조립 라인에서 작업할 수 없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중간 스트로크 가
변 장치를 장착하여 35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와 40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동시에 한 조립 라인에
서 작업할 수 있는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의 일예로서, 상부 가이드 레일의 상면에 장
착되어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상부 플레이트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의 하면에 장착
되어 제 1 스톱퍼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에 장착되며 제 2 쇽업
소버 장치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스톱퍼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에 장착되는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
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 및 제 1 쇽업소버 장치에 장착되는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와, 상기 제 1 워
크 클램핑 실린더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에 장착되는 제 1 LN 가이드와, 상기 제 1 LN 가이드에 연결
되며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와, 상기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에 장착되는 제 2 LN 가이드와, 상기 제 2 LN 가이드에 연결되며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로 구성되는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에
있어서,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의 이동을 정지시키는 제 3 스톱퍼와, 상기 제 3 스톱
퍼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가 제 3 스톱퍼에 부딪치기 전에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에 부딪쳐 충격을
흡수하는 제 2 쇽업소버로 구성되는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35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와 40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동시에 한 조립 라인
에서 작업할 수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도 2를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도시한 구성도로서, 본 발명에 따른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는 상부 가이드 레일(1)의 상면에 장착
되어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을 따라 이동하는 상부 플레이트(7)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의 하면
에 장착되어 제 1 스톱퍼(2)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11)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
착되며 제 2 쇽업소버 장치(11)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스톱퍼(13)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
는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 및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장착되는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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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와, 상기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
는 제 1 LN 가이드(19)와, 상기 제 1 LN 가이드(19)에 연결되며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27)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21)와, 상기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
(9)에 장착되는 제 2 LN 가이드(30)와, 상기 제 2 LN 가이드(30)에 연결되며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
(40)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어 상부 플
레이트(7)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를 정지시키는 중간 스트로트 가변 장치(50)로 구성된다.
상기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50)는 상부 플레이트(7)의 이동을 정지시키는 제 3 스톱퍼(53)와, 기 제 3
스톱퍼(53)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7)가 제 3 스톱퍼(53)에 부딪치기 전에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
(17)에 부딪쳐 충격을 흡수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55)로 구성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의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먼저 35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조립할 때는 상부 플레이트(7)가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50)의 제
3 스톱퍼(53)에 의해 정지된다. 이 때,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50)의 제 2 쇽업소버 장치(55)는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에 부딪쳐 충격을 흡수하여 상부 플레이트(7)가 제 3 스톱퍼(53)에 부딪칠 때 발
생하는 충격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상기 상부 플레이트(7)가 정지되면,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의 피스톤 로드(16) 및 제 2 워
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하고, 상기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의
피스톤 로드(16)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멈추게 되면 제
1 LN 가이드(19)의 연결 바아(20) 및 제 2 LN 가이드(30)의 연결 바아(31)가 슬라이딩 운동을 멈추게 되
며,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21) 및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가 회전하여 실린더 헤드(도시하지 않
음)을 고정하는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27) 및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킨다.
또한, 4000 cc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조립할 때는 제 1 쇽업소버 장치(11)가 제 1 스톱퍼(2)에 의해 정지
되면 제 2 스톱퍼(13)가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부딪치게 되어 정지하게 되고, 이어 상기 제 2 스톱퍼
(13)에 의해 제 1 LN 가이드(19)가 정지하게 된다. 이 때,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의 피스톤 로드
(16)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한다. 상기 제 1 워크 클램
핑 실린더(15)의 피스톤 로드(16) 및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의 피스톤 로드(18)가 슬라이딩 운동을
멈추게 되면 제 1 LN 가이드(19)의 연결 바아(20) 및 제 2 LN 가이드(30)의 연결 바아(31)가 슬라이딩 운
동을 멈추게 된다.
제 1 LN 가이드(19)의 연결 바아(20) 및 제 2 LN 가이드(30)의 연결 바아(31)가 정지하게 되면, 제 1 로
터리 액츄에이터(21) 및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가 회전하여 실린더 헤드(도시하지 않음)을 고정하는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27) 및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킨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는 1개의 서보 조립 라인에서 3500 cc 실린더 헤
드와 4000 cc 실린더 헤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에 따른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를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특허청구의 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
시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부 가이드 레일(1)의 상면에 장착되어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을 따라 이동하는 상부 플레이트(7)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의 하면에 장착되어 제 1 스톱퍼(2)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11)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며 제 2 쇽업소버 장치(11)에 의해 정지되는 제 2 스톱퍼
(13)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는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더(15)와,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
(1) 및 제 1 쇽업소버 장치(11)에 장착되는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17)와, 상기 제 1 워크 클램핑 실린
더(15)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는 제 1 LN 가이드(19)와, 상기 제 1 LN 가이드(19)에 연결
되며 제 1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27)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1 로터리 액츄에이터(21)와, 상기 제 2 워
크 클램핑 실린더(17)에 연결되며 하부 플레이트(9)에 장착되는 제 2 LN 가이드(30)와, 상기 제 2 LN 가
이드(30)에 연결되며 제 2 실린더 헤드 고정 장치(40)를 180도 회전시키는 제 2 로터리 액츄에이터(35)로
구성되는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에 있어서,
상기 상부 가이드 레일(1)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7)의 이동을 정지시키는 제 3 스톱퍼(53)와, 기 제
3 스톱퍼(53)에 장착되며 상부 플레이트(7)가 제 3 스톱퍼(53)에 부딪치기 전에 제 2 워크 클램핑 실린더
(17)에 부딪쳐 충격을 흡수하는 제 2 쇽업소버 장치(55)로 구성되는 중간 스트로크 가변 장치(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린더 헤드 반전 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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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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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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