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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1L 1/20
(11) 공개번호 특1998-073208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08364
(22) 출원일자 1997년03월12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이재완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2동 280-25
(74) 대리인 김병진
심사청구 : 없음
(54) 가변형 HLA구조
요약
본 발명은 가변형 HLA구조에 관한 것으로, 실린더헤드에 흡배기 밸브(10)를 개폐시키기 위한 캠(20)의 구
동으로 상,하 습동되는 HLA(3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HLA(30)내에 오일이 채워지는 챔버(31)를 형성
하여 캠(20)의 접촉면을 향해 유압에 의해 출몰되는 작동체(40)를 설치하고, 상기 챔버(31)와 오일 갤러
리의 사이에 챔버(31)로 작용되는 오일압을 제어하기 위한 유압조절밸브(50)가 구비되는 것에 의해, 밸브
(10)의 개폐시기를 작동중에 조절하여 최적의 타이밍으로 콘트롤하는 것에 의해 엔진의 성능을 향상하고
아이들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
또,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캠과 HLA이 습동되는 상태를 보인 정면도
도 2는 본 발명의 장치를 보인 일부절결 단면도
도 3은 도 2의 요부 확대도
도 4는 도 3의 평면도
도면중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밸브20 - 캠
30 - HLA31 - 챔버
40 - 작동체50 - 유압조절밸브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가변형 HLA(Hydroulic valve Lash Adjustment)구조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흡,배기밸브
의 개폐시기를 조절하므로써 엔진의 성능을 향상하고, 아이들이 안정됨과 아울러 최적의 밸브타이밍 콘트
롤을 조절하여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도록 발명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엔진에는 실린더 헤드내에서 갬샤프트 구동에 의해 캠(20)과 접촉되어 슬라이딩되는
HLA(30)가 승강 동작되어 흡,배기밸브(10)를 개폐토록 한다.
이때, 엔진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흡,배기밸브(10)의 개폐시기는 캠(20)의 형상에 의해 조절하
게 된다.
그리고, HLA(30) 습동부는 도 1에서와 같이 그 상부면이 평편한 하나의 구조물로 이루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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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와같이 상부면이 평편한 하나의 구조물로 된 종래 엔진의 HLA(30)의 구조에 의하면, 캠(20)의 형상에
따라 밸브의 개폐시기를 조절하므로, 수시로 가변되는 엔진의 상태와 주행조건등에 따라 원하는 타이밍의
정확한 조정에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이와같이 원하는 밸브의 개폐타이밍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 엔진의 출력저하와 함께 유해 배기가스가 배
출되어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지 못하는 등의 폐단이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별도의 흡기효율을 증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복잡한 가변흡기 시스템등을 장착하는 문제점이 있었
던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엔진의 성능을 향상하고 아이들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한 가변형 HLA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도록 한 가변형 HLA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은, 실린더헤드에 흡배기 밸브(10)를 개폐시키기 위한 캠(20)의 구동으로 상,하 습
동되는 HLA(3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HLA(30)내에 오일이 채워지는 챔버(31)를 형성하여 캠(20)의 접촉면을 향해 유압에 의해 출몰되는
작동체(40)를 설치하고, 상기 챔버(31)와 오일 갤러리의 사이에 챔버(31)로 작용되는 오일압을 제어하기
위한 유압조절밸브(50)가 구비되는 것에 의해 달성된다.
따라서, 밸브(10)의 개폐시기를 작동중에 조절하여 최적의 타이밍으로 콘트롤하는 것에 의해 엔진의 성능
을 향상하고 아이들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
또,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것이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해 상세하 설명하기로 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구조를 보인 일부절결 단면도로 HLA(30) 내부에 오일압이 작용되는 챔버(31)를 형성하
여 캠(20)의 위치로 작동체(40)가 출몰 가능하게 설치되는 상태를 도시하고 있다.
도 3은 이 챔버(31)와 작동체(40)의 설치상태 확대도이며, 도 4는 그 평면도이다.
이 도면에서와 같이 HLA(30)는 정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회전 불가능한 상태로 일면에 활형의 직선부를 갖
도록 하고, 이 HLA(30)의 중앙측에서 캠(20)의 접촉부로 출몰되는 작동체(40)는 사각 기둥의 형상을 갖도
록 한다.
또, 도 3에서와 같이 캠(20)의 접촉부에는 캠(20)의 운동범위에 대응되는 호형의 곡면으로 성형하게
된다.
따라서, 캠(20)의 요동으로 HLA(30)이 매개체로 위치되어 흡,배기밸브(10)를 상하 승강시키는 것에 의해
엔진의 흡기 및 배기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한편, 상기 HLA(30)내에 파여져 작동체(40)의 하단을 수용하고 그 내부 공간으로는 오일이 채워지는 챔버
(31)와 오일 갤러리의 사이에는 챔버(31)로 작용되는 오일압을 제어하기 위한 유압조절밸브(50)가 설치된
다.
이 유압조절밸브(50)는 통상 솔레노이드밸브(Sol v/v)가 적용되며 메인 갤러리로 부터 작용되는 오일압을
도시하지 않은 ECU에서 그 작동압력과 시기등을 콘트롤하여 오일압에 의해 작동체(40)가 승강되며 캠(2
0)과의 접촉상태를 가변시키게 된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작동체(40)가 하강되어 종래 HLA(30)의 형상만으로 밸브(10)를 개폐토록 하는
것이며, 평상시와는 다른 보다 많은 량이나 적은량의 밸브(10) 개폐가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유압조절밸
브(50)에 의해 유압을 조절하여 작동체(40)의 위치를 가변시켜 밸브(10)의 개폐량을 조절할 수가 있는 것
이다.
이와같이 가변되는 밸브(10)의 개폐량은 엔진의 능력에 맞게 고속시에는 흡기용 밸브(10) 및 배기용 밸브
(10)의 리프트 량이 증가되도록 작동체(40)가 HLA(30)의 상부면으로 부터 돌출되는 것이며, 저속시에는
그 리프트량이 감소되도록 HLA(30) 내부로 수용되며 엔진 능력에 맞도록 그 성능을 자동 제어하는 것에
의해 엔진성능과 연비가 향상된다.
또, 아이들상태에서 엔진이 안정된다.
그리고, 엔진출력을 급감시키도록 그 리프트량을 조절하여 엔진 브레이크의 효과도 가질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밸브(10)의 개폐시기를 작동중에 조절하여 최적의 타이밍으로 콘트롤하는 것에
의해 엔진의 성능을 향상하고 아이들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
또,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등의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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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실린더헤드에 흡배기 밸브(10)를 개폐시키기 위한 캠(20)의 구동으로 상,하 습동되는 HLA(3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HLA(30)내에 오일이 채워지는 챔버(31)를 형성하여 캠(20)의 접촉면을 향해 유압에 의해 출몰되는
작동체(40)를 설치하고, 상기 챔버(31)와 오일 갤러리의 사이에 챔버(31)로 작용되는 오일압을 제어하기
위한 유압조절밸브(5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형 HLA구조.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작동체(40)는 사각 기둥형상으로 그 상부면을 캠(20)의 회동에 의한 궤적을 따
라 호형으로 성형됨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형 HLA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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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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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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