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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2M 35/02
(11) 공개번호 특1998-072717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07654
(22) 출원일자 1997년03월07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김진환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동백아파트 104-502
(74) 대리인 이범일, 김윤배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의 에어크리너 취부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에 장착되는 에어크리너의 취부구조에 관한 것으로, 마그네틱밸브(1)에 체결부(1a)가 구
비되고, 에어크리너(2)에 체결부재(2a)가 구비되되, 체결부(1a)의 외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고, 체결부재
(2a)의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마그네틱밸브(1)에 에어크리너(2)가 직접 체결되는 구조로 되어, 조
립부재가 크게 절감되어 조립이 용이하게 되고, 조립공수가 절감되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1a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a는 본 발명에 따라 에어크리너가 취부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평면도,
도 1b는 본 발명에 따라 에어크리너가 취부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정면도,
도 2a는 종래 기술로서, 도 1a에 대한 대응도,
도 2b는 종래 기술로서, 도 1b에 대한 대응도이다.
1 : 마그네틱 밸브, 1a : 체결부,
2 : 에어크리너, 2a : 체결부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에 장착되는 에어크리너의 취부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조립부재가 크게 절감되어 조
립이 용이하게 되고, 조립공수가 절감되도록 된 자동차의 에어크리너 취부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
다.
주지된 바와 같이, 에어스트레이너라고도 불리우는 에어크리너는 공기 중의 먼지를 제거하는 필터로 흡기
음을 적게 하는 역할도 하며, 에어크리너 속에 내장된 앨리먼트에는 종이나 섬유를 쓰는 건식과 오일을
사용하는 습식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건식이 주로 사용되지만 설치 장소나 서비스상의 문제 등으로 엘리
먼트의 교환이 어려울 경우 습식이 사용된다.
상기 에어크리너는 일반적으로 마그네틱밸브에 설치되며 종래 에어크리너의 설치구조는 도 2a와, 도 2b에
도시되어 있는데, 이에 따르면, 에어크리너(2)의 체결부재(2a)에 마그네틱밸브(1)의 체결부(1a)에 로크너
트(3)와 브래킷(4)의 일단, 더스트커버(5) 및 에어크리너(2)의 체결부재(2a)가 순차적으로 삽입되어 체결
부재(2a)의 외주면에 형성된 나사산부에 로크너트(3)가 체결되고, 마그네틱밸브(1)에 스크류(6)를 매개로
브래킷(4)의 타단이 체결되되, 상기 체결부재(2a)의 내주면과 체결부(1a)의 선단사이에 씰링(7)이 부착되
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4-1
1019970007654
그러나, 상기 종래 기술에 따르면, 마그네틱밸브(1)에 에어크리너(2)를 취부함에 있어서, 별도의 록크너
트(3)와 브래킷(4) 및 스크류(6) 등의 부재가 사용되고, 또한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더스트
커버(5)와 씰링(7) 등의 부재가 사용되므로 조립작업이 난이하고, 조립공정수가 증가되어 생산성이 저하
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상기 종래 기술에 따르면, 그 크기가 한정될 수 밖에 없으므로 소형화가 불가능하여 레이아웃(Lay
Out)이 불리한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발명된 것으로, 조립부재가 크게 절감되어 조립이
용이하게 되고, 조립공수가 절감되도록 하는 자동차의 에어크리너 취부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마그네틱밸브에 체결부가 구비되고, 에어크리너에 체결부
재가 구비되되, 체결부의 외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고, 체결부재의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마그네
틱밸브에 에어크리너가 직접 체결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하여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1a는 본 발명에 따라 에어크리너가 취부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평면도이고, 도 1b는 본 발명에 따라 에
어크리너가 취부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정면도로서, 종래 기술에 따른 도 2a, 2b와 동일한 부위에는 동일
한 참조부호를 붙이면서 그 설명을 생략한다.
이에 따르면, 마그내틱밸브(1)에는 외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된 체결부(1a)가 구비되고, 에어크리너(2)에는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된 체결부재(2a)가 구비되며, 에어크리너(2)의 체결부재(2a)에 마그네틱밸브(1)의
체결부(1a)가 삽입고정되어, 마그네틱밸브(1)에 에어크리너(2)가 직접 체결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 종래 기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록크너트(3)와 브래킷(4) 및 스크류(6)등의 별도의 부재사
용이 불필요하게 됨과 더불어,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더스트커버(5)와 씰링(7) 등의 별
도의 부재사용이 불필요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부재의 수가 크게 절감되므로 소형화가 용이하여 레이아웃이 유리하게 되
는 잇점이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외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마그네틱밸브에 구비되는 체결부
와,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에어크리너에 구비되는 체결부재를 매개로 마그네틱밸브에 에어크리너가
직접 체결되므로, 사용부재의 수가 크게 절감되어, 조립작업이 용이하게 됨과 더불어 조립공수가 감소됨
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된다.
또한, 소형화가 용이하게 되어 레이아웃이 유리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간접적으로 전체 조립작업이 단
순화 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마그네틱밸브(1)에 체결부(1a)가 구비되고, 에어크리너(2)에 체결부재 (2a)가 구비되되, 체결부(1a)의 외
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고, 체결부재(2a)의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마그네틱밸브(1)에 에어크리너
(2)가 직접 체결되는 자동차의 에어크리너 취부구조.
도면
도면1a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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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b
도면2a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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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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