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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에어 클리너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5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F02M 35/24
(11) 공개번호 특1999-005044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7-029205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양중석
전라북도 남원시 조산동 116-1번지
(74) 대리인 이만재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에 관한 것이며, 공기 유입구(5)가 형성된 하우징(3) 내에 필터 엘리먼
트(7)를 내장하고 공기 유출구(11)가 형성된 커버(9)를 기밀하게 체결하여 이루어지는 에어 클리너에 있
어서, 상기 하우징(3)의 공기 유입구(5)와 필터 엘리먼트(7) 사이에는 격자판(13)이 삽입되고, 상기 격
자판(13)은 상기 하우징(3)에 끼워맞춤되는 프레임(15)과 상기 프레임(15)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경사지
게 평행하게 설치된 다수의 반사판(17)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가 제공되
고, 이로써 에어 클리너의 필터 엘리먼트와 공기 유입구 사이에 삽입된 격자판에 의해 에어 클리너의 하
우징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 흡입에 따른 와류를 감소시키므로써, 에어 클리너의 여과 효율을 향상시키고
소음을 저하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의 분해 사시도.
도 2는 도 1의 A-A선에 따른 격자판의 단면도.
도 3은 종래의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건식 에어 클리너의 분해 사시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에어 클리너 3 : 하우징
5 : 공기 유입구 7 : 필터 엘리먼트
9 : 커버 11 : 공기 유출구
13 : 격자판 15 : 프레임
17 : 반사판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기술 분야)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하게는 에어 클리너의 하우징 내로 유입된 공
기가 와류를 일으키므로써 필터 엘리먼트에 의해 여과된 불순물을 부유시키고 불순물이 편중되어 여과되
는 현상을 감소시키므로써, 불순물의 제거 효율을 높이고 흡기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에어 클리너에
관한 것이다.
6-1
공개특허특1999-005044
(종래 기술)
자동차의 엔진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 가스를 실린더의 연소실에서 연소시켜 이때 발생하는 압력으로 동
력을 발생하는 원리에 의해 작동하는 바, 엔진에는 외부로부터 공기를 흡입하여 연료와의 혼합 가스를
형성한 후 엔진으로 보내는 흡기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흡기 장치는 기본적으로 엔진의 부압에 의해 흡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여
제거하는 에어 클리너와 여과된 공기 또는 혼합기를 각 실린더의 연소실로 분배하는 흡기 매니폴드를 포
함한다.
에어 클리너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 중의 이물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흡입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
을 행한다. 대기 중에는 먼지, 산화 규소, 산화 알루미늄, 산화 철, 및 카본 등의 불순 부유물을 포함하
고 있으며, 이들 이물질이 엔진으로 유입되면 실린더와 피스톤을 마모시키고 윤활유에 혼입되어서 엔진
의 각 윤활 부분의 마모를 촉진하게 되므로, 에어 클리너가 장착되지 않은 엔진은 정상의 엔진에 비해
약 9배 이상의 조기 마모를 일으킨다.
효율성 있는 에어 클리너에 의해 깨끗한 공기를 엔진에 공급하는 것은, 엔진의 수명 연장, 출력 증대,
및 연비 증가 등에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에어 클리너는 흡기 저항에 의한 엔진의 출력 저하와 소음 발
생을 감안하여 최대의 여과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에어 클리너는, 에어 클리너가 적용되는 차량의 종류, 에어 클리너의 사용 목적 또는 조건에 따라, 필터
엘리먼트로서 여과지나 합성 섬유를 사용하는 건식, 엔진이나 물 등을 사용하는 습식, 및 습식과 건식을
통합한 복합식 등이 있다.
도 3은 종래의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건식 에어 클리너의 분해 사시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의 에어 클리너(31)는 하우징(33) 내에 필터 엘리먼트(35)를 내장하고 커버(37)를 기밀하게 체결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하우징(33) 하부의 공기 유입관(39)을 통해 하우징(33) 내로 유입된 공기가 엔진의
부압에 의해 피러 엘리먼트(35)를 거치면서 불순물이 여과되고, 여과된 공기가 커버(37) 상부의 공기 유
출관(41)을 통해 흡기 매기폴드(도시되지 않음)로 보내지는 작용에 의해 공기 중의 불순물을 여과하고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에어 클리너(31)는, 공기 유입관(39)에서 하우징(33)으로 공기가 유입될 때,
즉 공기 유입관(39)의 좁은 관로로부터 하우징(33)의 확개된 공간 안으로 유입될 때, 흡입 공기가 급팽
창되어 하우징(33)의 하부 공간 내에서 강한 와류가 형성되고, 이 와류가 기존에 걸러진 불순물과 혼합
되므로써 하우징(33) 내의 공기를 혼탁하게 하여 필터 엘리먼트(35)의 여과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고, 또
한 여과 작용이 필터 엘리먼트(35)의 중심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결국 상기한 와류가 에어 클리
너의 여과 효율을 저하시키고 소음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한 종래의 에어 클리너가 지니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써, 에어
클리너의 하우징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 흡입에 따른 와류를 감소시키므로써 에어 클리너의 여과 효율을
향상시키고 소음을 저하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본 발명의 목적은, 에어 클리너의 필터 엘리먼트와 공기 유입구 사이에 다수의 반사판으로 된 격
자판을 삽입하여 격자판에 의해 와류를 감소시키므로써 달성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이 목적은, 공기 유입구가 형성된 하우징 내에 필터 엘리먼트를 내장하고 공기
유출구가 형성된 커버를 기밀하게 체결하여 이루어지는 에어 클리너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의 공기 유입
구와 필터 엘리먼트 사이에는 격자판이 삽입되고, 상기 격자판은 상기 하우징에 끼워맞춤되는 프레임과
상기 프레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경사지게 평행하게 설치된 다수의 반사판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에 의해 달성된다.
이하,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를 상세히 설명한다. 이하의 구체예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를 예시적으로 설명하는 것일 뿐, 본 발명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의 분해 사시도이고, 도 2는 격자판의 단면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1)는, 종래의 에어 클리너와 마찬가지로, 여과되지 않
은 공기가 유입되는 공기 유입구(5)가 하부에 형성된 하우징(3) 내에 필터 엘리먼트(7)가 내장되어 있
고, 상기 하우징(3)에 여과된 공기가 배출되는 공기 유출구(11)가 형성된 커버(9)가 기밀하게 체결되는
기본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발명의 특징에 따라, 상기 하우징(3)의 공기 유입구(5)와 필터 엘리먼트(7) 사이에는 격자판(13)이
삽입되어 있다. 격자판(13)은 하우징(3)의 입구 형상에 대응하는 형상을 가져서 하우징(3)에 끼워맞춤되
는 프레임(15)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경사지게 평행하게 다수의 반사판(17)이 설치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기 반사판(17)은 흡입 공기에 의해 진동될 수 있는 얇은 진동판을 사용하며, 공기의 흐름에 지나친 저
항을 가하지 않을 정도의 경사, 예를 들면 10°내지 40°의 경사를 가지도록 부착한다.
본 발명에 따른 에어 클리너(1)는 먼저 하우징(3)에 격자판(13)을 끼워 넣고, 그 상부에 필터
엘리먼트(7)를 끼운 후, 커버(9)를 하우징(3)에 체결하므로써 조립된다.
6-2
공개특허특1999-005044
상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의 에어 클리너(1)에 의하면, 필터 엘리먼트(7)와 하우징(3)의 저면
사이의 공간에 설치된 격자판(13)에 의해 일차적으로 흡입 공기의 와류 발생이 감소된다. 그리고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공기 중에 포함된 불순물 중에 큰 입자(19)는 상기 격자판(13)의 반사판(17)에 부딪
쳐 하우징(3) 바닥으로 낙하하여 필터 엘리먼트(7)의 여과 하중을 감소시키고, 아울러 반사판(17)의 진
동이 흡입 공기의 진동을 흡수하는 맥동 효과에 의해 흡기로 인한 소음을 저감시킨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따른 에어 클리너에 의하면, 에어 클리너의 필터 엘리먼트와 공기 유입구 사
이에 삽입된 격자판에 의해 에어 클리너의 하우징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 흡입에 따른 와류를 감소시키므
로써, 에어 클리너의 여과 효율을 향상시키고 흡기 소음을 저하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공기 유입구(5)가 형성된 하우징(3) 내에 필터 엘리먼트(7)를 내장하고 공기 유출구(11)가 형성된
커버(9)를 기밀하게 체결하여 이루어지는 에어 클리너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3)의 공기 유입구(5)와 필
터 엘리먼트(7) 사이에는 격자판(13)이 삽입되고, 상기 격자판(13)은 상기 하우징(3)에 끼워맞춤되는 프
레임(15)과 상기 프레임(15)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경사지게 평행하게 설치된 다수의 반사판(17)으로 구
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판(13)의 반사판(17)은 10°내지 40°의 경사로 기우러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 클리너.
도면
6-3
공개특허특1999-005044
도면1
6-4
공개특허특1999-005044
도면2
6-5
공개특허특1999-005044
도면3
6-6
공개특허특1999-005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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