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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16J 15/06
(11) 공개번호 실1998-047698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6085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신구철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83-4 경원빌라 1동 306호
(74) 대리인 이상진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엔진용 오일실 및 케이스의 구조
요약
본 고안은 내부에 압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정의 각도로 절곡된 보강용 부재를 압입한 실러와 이 실
러를 고정토록 하는 케이스에 있어 상단부에 이탈 방지용 단차부(12)를 형성한 오일 실(10)과 상기 단차
부(12)에 접하여 오일 실(10)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부(22)가 일체로 구비된 케이스(20)로 구성하
여 제작 공정을 단순화함과 동시에 제품의 경량화 및 그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 엔진용 오일실 및 케이스의 구조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고안에 따른 오일 실의 구조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오일 실의 구조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오일 실
(12) : 이탈 방지용 단차부
(20) : 케이스
(22) : 고정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본 고안은 자동차 엔진용 오일실 및 케이스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리어 오일 케이스
의 내측으로 보강용 리브를 구비하고 이 보강용 리브에 오일 실을 고정토록 하여 제작 공정을 단순화함
과 동시에 제품의 경량화 및 그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고안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일반적으로 차량의 엔진은 외부 대기와 혼합된 혼합기를 고압으로 압축한 상태에서 연소시켜 동력을 발
생시키는 장치로서 그 엔진의 내부와 외부는 항상 기밀이 유지되도록 구성되어져 있으며, 각각의 어셈블
리의 접합부에는 오일 실을 구비(부착)하여 밖으로 유출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엔진의 내부에는 상당량의 오일을 저장한 상태에서 주행을 하게 되는데 주행시 발생하게
되는 진동 및 충격 등의 원인으로 출렁거리게 되며 그 경계부에 구비되어 있는 오일 실이 파손되거나 내
구 수명의 저하를 촉진시켜 파손되어 흘러나오게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통상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 실(100)은 그 내부에 압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정의 각도로 절곡된 보강용 부재(110)를 압입한 실러(120)를 사용하게 되며, 이때 사용되는
실러(120)는 그 내구 수명을 충족시키기 위해 아크릴이 사용되던 것을 불 소재로 변경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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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7698
이는 곧 고가인 불 소재를 사용하게 됨으로 자연히 원가가 상승되는 문제점이 되었으며 또한, 이 오일
실(100)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상하로 두개의 합쳐진 몰드 사이에 적당량의 고무재를 넣은 상태에서 압입
하여 제작하였다.
또한, 상기한 오일 실(100)을 삽입하는 오일 케이스(200)는 상부의 일 측에 고정용 공(210)을 일체로 형
성하고 그 하부에 구비되어 오일 실(100)이 삽입되는 원형의 구멍(220a)이 형성된 고정부(220)로 이루어
진다.
이때 고무재가 보강용 부재의 상부에 위치하도록 해야 함으로 상당한 고압이 필요하게 되며 이 고압으로
인해 제작 과정에서 보강용 부재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가의 불 소재를 보강용 부재의 둘레
에 덮이도록 많은 량의 불 소재를 충진해야 하는 비경제적인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오일 케이스의 내측에 구멍이 형성된 고정부를 구비하는 작업을 별도로 해야 하는 번거로운 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엔진용 오일 실의 구조는 내부에 압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정의 각도로 절
곡된 보강용 부재를 압입한 실러와 이 실러를 고정토록 하는 케이스에 있어서, 상단부에 이탈 방지용 단
차부(12)를 형성한 오일 실(10)과 상기 단차부(12)에 접하여 오일 실(10)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
부(22)가 일체로 구비된 케이스(20)로 구성되어져 그 제작 공정을 단순화하고 아울러 제품의 경량화 및
그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공함에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엔진용 오일 실 및 케이스의 구조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상부의 일 측에 고정용 공을 일체로 형성한 오일 케이스에 오일 실이 삽입되는 원형의 구멍이 형성된 고
정부를 일체로 형성하고 상기 구멍에 삽입되는 절곡된 보강용 부재를 압입한 실러에 있어서, 상단부에
이탈 방지용 단차부(12)를 형성한 오일 실(10)과 상기 단차부(12)에 접하여 오일 실(10)의 이탈을 방지
하기 위한 고정부(22)를 일체로 구비한 케이스(20)로 구성된다.
본 고안에서 이탈 방지용 단차부는 그 단차를 하나 이상으로 형성하여 그 밀착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단차뿐만 아니라 홈부와 돌부를 구비하여 밀착력 및 기밀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면
모두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케이스의 내측에 형성된 고정부에 단차를 두어 결착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상단부에 보강용 부재를 삭제한 대신 이탈 방지용 단차부(12)를 구비한 오일 실(10)을 케이스(20)의 내
측에 구비되어 있는 고정부(22)에 삽입한 후 소정의 위치에 맞도록 삽입하여 고정하는 것으로 그 조립
과정을 마치게 되며, 이후 사용 중에는 단차부(12)와 고정부(22)의 상호 작용에 의해 헐거워지거나 되빠
지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고안은 리어 오일 케이스의 내측으로 보강용 리브를 구비하고 이 보강용
리브에 오일 실을 고정토록 한 것에 그 특징이 있는 것으로 그 제작 공정을 단순화하고 동시에 제품의
경량화 및 그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유용한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내부에 압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정의 각도로 절곡된 보강용 부재를 압입한 실러와 이 실러를 고정토
록 하는 케이스에 있어서,
a) 상단부에 이탈 방지용 단차부(12)를 형성한 오일 실(10);
b) 상기 단차부(12)에 접하여 오일 실(10)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부(22)가 일체로 구비된
케이스(2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오일 실 및 케이스의 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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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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