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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20
(11) 공개번호 실1998-051106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4283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의 2번지
(72) 고안자 최성임
경상남도 울산시 울주구 농소읍 신천리 성우현대아파트 102동 116호
(74) 대리인 허상훈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
요약
본 고안은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에 관한 것으로, 실사이드(2)부의 뒤쪽으로 구비된 완충장치(5)
가 실사이드인너(2b)부위로 보올트 등을 매개로 고정되는 고정부(6a)와 이 고정부(6a)에 일체로 이루어
져 길게 형성된 이동부(6b)로 이루어진 이동부재(6)와, 이 이동부재(6)의 이동부(6b)를 감싸면서 상기
플로우판넬(3)과 실사이드멤버(4) 사이에 고정된 보강부재(7) 및, 이 보강부재(7)와 이동단(6b) 사이로
구비된 마출수단(6')으로 구성 되어져, 실사이드(1)부위로 가해진 충격이 상기 완충장치(5)의 이동구간
에 의해 다시 충격이 흡수됨은 물론, 이동시 발생되는 마찰력에 의해 충격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된 것이
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의 개략적인 구성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도어2:실사이드
2a:패드2b:인너판넬
3:플로우판넬4:실사이드멤버
5:완충장치6:이동프레임
6a:고정부6b:이동부
6c:홈6':마찰수단
6a':보올6b':스프링
7:보강부재7a:패드
7b:홈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가해진 충격에 대해 충격을 흡수하기 위
한 이동간격을 갖으면서 충격력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된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도어하부와 밀착되도록 측면하부를 이루는 실사이드부위는 내부로 충격을 흡수하도
록 충진재가 구비되어 플로우판넬의 하부로 접합된 실사이드멤버와 실사이드인너등의 판넬이 서로 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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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1106
되어 진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와 같이 얇은 판넬이 서로 접합되고 그 내부로 충진재가 구비되는 단순한 구로조 이루어지
면, 외부에서 직접 가해지는 충격을 충분히 흡수할 수 없어 실사이드부가 실내쪽으로 밀리면서 변형됨은
물론 실내의 승객에게 부상을 입히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충격이 가해지면 가해진 충격이 흡수
되도록 일정구간을 이동함과 더불어 마찰수단을 이용하여 충격을 이중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실사이드부의 뒤쪽으로 구비된 완충장치가 실사이드인너
부위로 보올트 등을 매개로 고정되는 고정부와 이 고정부에 일체로 이루어져 길게 형성된 이동부로 이루
어진 이동부재와, 이 이동부재의 이동부를 감싸면서 상기 플로우판넬과 실사이드멤버사이에 고정된 보강
부재 및, 이 보강부재와 이동단자 사이로 구비된 마찰수단으로 구성된다.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를 도시한 것인바, 도어(1)의 하부에 밀착되도록
차량의 측면하부를 이루면서 플로우판넬의 하부로 접합된 실사이드멤버(4)와 실사이드인너(2b) 및
패드(2a)로 이루어진 실사이드(2)부에 완충장치(5)가 구비되되, 이 완충장치(5)는 실사이드인너(2b)부위
로 보올트 등을 매개로 고정되는 고정부(6a)와 이 고정부(6a)에 일체로 이루어져 길게 형성된
이동부(6b)로 이루어진 이동부재(6)와, 이 이동부재(6)의 이동부(6b)를 감싸면서 상기 플로우판넬(3)과
실사이드멤버(4) 사이에 고정된 보강부재(7)로 구성된다.
여기서, 상기 이동부재(6)의 이동단(6b)에는 스프링(6b')에 의해 지지된 보올(6a')로 이루어진 다수개의
마찰수단(6')이 수용되도록 양측면으로 다수개의 홈(6c)이 형성되는 한편, 상기 보강부재(7)에는 충격에
의해 이동되는 이동단(6b)과 접촉되는 부위로 충격흡수재인 패드(7a)가 구비됨과 더불어, 이동단(6b)에
구비된 마찰수단(6')의 보올(6a')의 수용되도록 다수개의 홈(7b)이 형성된다.
이에 따라, 실사이드(1)부위로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패드(2a)에 의해 1차적으로 흡수되면서
완충장치(5)로 전달되고, 이 완충장치(5)의 이동부재(6)가 실사이드(1)에 의해 가해지는 충격에 따라 파
손되어지게 되면, 이 이동부재(6)의 이동부(6b)가 보강부재(7)의 패드(7a)에 접촉되면서 다시 2차적인
충격흡수기능을 하게 된다.
이때, 상기 이동부재(6)의 이동단(6b)이 고정부재(7)의 패드(7b)쪽으로 밀리게 되면, 이동부(6b)와 고정
부재(7) 사이에 구비된 마찰수단(6')에 의해 이동을 방해하는 마찰력이 발생되고 즉, 상기 이동부(6b)의
홈(6c)에 수용된 마찰수단(6')의 보올(6a')이 보강부재(7)의 수용홈(7b)을 이탈하면서 마찰력을 발생하
게 되므로, 이에 따라 가해진 마찰력으로 흡수되어 지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의하면, 실사이드부위로 가해진 충격이 실사이더에 의해 흡수되면서
이동구간에 의해 다시 충격이 흡수됨은 물론, 이동시 발생되는 마찰력에 의해 충격이 충분히 흡수되어
지는 효과가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의 측면하부를 이루는 실사이드(2)부에 완충장치(5)가 구비되되, 이 완충장치(5)는
실사이드인너(2b)부위로 보올트 등을 매개로 고정되는 고정부(6a)와 이 고정부(6a)에 일체로 이루어져
길게 형성된 이동부(6b)로 이루어진 이동부재(6)와, 이 이동부재(6)의 이동부(6b)를 감싸면서 상기 플로
우판넬(3)과 실사이드멤버(4) 사이에 고정된 보강부재(7)로 구성된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부재(6)의 이동단(6b)에는 스프링(6b')에 의해 지지된 보올(6a')로 이루어진
다수개의 마찰수단(6')이 수용되도록 양측면으로 다수개의 홈(6c)이 형성되는 한편, 상기 보강부재(7)에
는 충격에 의해 이동되는 이동단(6b)과 접촉되는 부위로 충격흡수재인 패드(7a)가 구비됨과 더불어, 이
동단(6b)에 구비된 마찰수단(6')의 보올(6a')의 수용되도록 다수개의 홈(7b)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차량의 실사이드 충격흡수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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