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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필러캡의 장착구조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6. 16:5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1M 11/04
(11) 공개번호 실1998-046893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60049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이병화
경상남도 울산시 중구 태화동 123-7번지 새운아파트 A-507
(74) 대리인 김석윤, 이승초
심사청구 : 없음
(54) 오일 필러캡의 장착구조
요약
본 고안은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의 주입구로서 특히 오일 필러캡의 장착구조에 관한 것으로 이에 본 고
안은 오일필러캡을 탈거하지 않더라도 오일의 급유가 가능하도록 하므로서 오일교환 작업이 용이하며 오
일의 공급후에도 밀폐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데 본 고안의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 고안은,
오일 주입구에 결합되는 오일필러 캡에 있어서,
상면으로 원형홈(2)이 형성되며 하부로 체결공(3) 및 저면으로 고리가 형성된 로커카바(1)와;
상기 체결공(3)으로 힌지(3a)와 결합하는 체결부(6) 및 타측으로 고정구(7)가 형성되며 상단(5a)과
하단(5b)으로 구성되는 캡(5)과;
상기 상단(5a)의 외주면으로 끼워져 하단(5b)과 밀착되는 고무패킹(8)과;
상기 고리(4)와 고정구(7)의 사이로 탄설되는 스프링(9)과;
의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고안에 의한 오일 필러캡의 장착구조를 나타내는 단면도.
도 2는 종래기술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로커카바2:원통홈
3:체결공3a:힌지
4:고리5:캡
5a:상단5b:하단
5c:요홈6:체결부
7:고정구8:고무패킹
9:체결공10:오일주유건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4-1
공개실용신안실1998-046893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의 주입구로서 특히 오일 필러캡의 장착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엔진의 회전중엔 많은 부품끼리가 서로 마찰하며 이들 중에는 상당히 큰 하중이 걸리면서 고
속으로 마찰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마찰부분에 사용되는 힘은 실린더의 팽창행정에서 얻은 힘에
대하여 모두가 저항이며 손실이 되는 힘이다. 또한 부품끼리의 마찰은 당연히 그 부품을 마모시켜 수명
을 짧게하고, 엔진의 성능을 총합적으로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상기한 마찰 및 마모의 방지를 위해 오일을 사용하는데 오일은 무기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
라 일정기간 동안 사용하고서 교환을 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종래 구조는 도 2에 도시한 것과 같이 손잡이를 형성한 캡(5)과 캡(5)의 저면으로 로커카바(1)의
오일주입구(2) 상부와 밀착 가압되면서 시일링을 도모하는 고무 패킹(8)이 끼워지며 캡(5)의 하단으로는
오일주입구(2)와 나사결합하기 위한 나사부(5a)가 일체로 형성된다.
상기와 같은 구조에서 오일을 교환하는 방법으로는 오일팬의 하부에 체결된 나사를 풀어 오일을 완전히
배출하고 로커카바의 상측에 닫혀진 오일 필러캡을 탈거한 후 오일을 재공급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한 구조는 오일의 교환시 반드시 오일필러캡을 로커카바로부터 탈거하여야만 오일의 주입이
가능하며 탈거후 다시 닫을 때 올바르게 닫히지 않으면 나사부가 손상되어 오일이 누출될 우려가 있게
되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한 문제점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오일필러캡을 탈거하지 않더라도 오일의 급유가 가
능하도록 하므로서 오일교환 작업이 용이하며 오일의 공급후에도 밀폐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데 본
고안의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 고안은,
오일 주입구에 결합되는 오일필러 캡에 있어서,
상면으로 원형홈이 형성되며 하부로 체결공 및 저면으로 고리가 형성된 로커카바와;
상기 체결공으로 힌지와 결합하는 체결부 및 타측으로 고정구가 형성되며 상단과 하단으로 구성되는 캡
과;
상기 상단의 외주면으로 끼워져 하단과 밀착되는 고무패킹과;
상기 고리와 고정구의 사이로 탄설되는 스프링과;
의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를 첨부한 실시예 도면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하게설명하면 도 1은 본 고안에 의한 오일 필러캡의 체결
구조를 나타내는 단면도이고 도면중 부호 1은 로커 카바로서 실린더 헤드의 상부로 결합되어 있다.
상기 로커카바(1)의 상면으로는 내부와 관통되도록 원형홈(2)이 형성되고 상기 원통홈(2)의 외주면 일측
으로는 체결공(3)이 형성되며 타측의 저면으로는 고리(4)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체결공(3)으로는 캡(5)
의 일측에 형성된 체결부(6)와 힌지(3a)결합하며 타측으로 구성된 고정구(7)로 스프링(9)을 끼워 상기
로커카바(1)의 고리(4)에 탄설되도록 한다.
상기 캡(5)은 상단(5a)과 하단(5b)으로 나누되 상기 상단(5a)의 외주면으로 고무패킹(8)을 끼우고
하단(5b)과 밀착되도록 하였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따른 작용을 살펴보면 우선 오일의 교환시 로커카바(1)의 오일필러캡(5)을 탈거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주유건(10)을 상기 로커카바(1)의 원통홈(2)으로 밀어 넣는다.
이때 상기 원통홈(2)의 내부로는 체결공(3)과 체결부(6)가 힌지(3a)에 의해 결합되며 타측으로는
고정구(7)와 고리(4)의 사이로 스프링(9)이 탄설되어 이물질의 유입을 차단하도록 막혀있다. 또한 상기
캡(5)의 하단(5b)과 원통홈(2)은 고무 패킹(8)에 의해 밀착되도록 구성되어 오일의 누유를 방지하고 있
다.
그러나 상기 오일주유건(10)이 상기 캡(5)의 상단(5a)에 밀착시킨 후 하부로 힘을 가하면 상기 상단(5a)
은 완만한 곡선으로 요홈(5c)이 파여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듯 캡(5)을 하부로 밀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기 캡(5)이 체결부(6)와 체결공(3)의 힌지(3a)를 축으로 일정각도 회전할 때 상기 고정구(7)와
고리(4)의 사이에 탄설된 스프링(9)은 캡(5)이 일정각도 회전한 후에는 무리하게 회전되지 않도록 지지
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상기 오일주유건(10)은 로커카바(1)의 원통홈(2) 내부로 삽입이 되어 있으므로 오일의 주입이 가능
하게 되는 것이다.
상기 오일의 주입이 완료되면 상기 동작과 반대로 오일주유건(10)을 상부로 이동시키면 고리(4)와 고정
구(7)의 사이에 탄지된 스프링(9)은 다시 초기로 복원되면서 캡(5)을 힌지(3a)에 의해 회전하고 다시 원
통홈(2)의 입구를 차단하여 캡(5)의 하단(5b)과 원통홈(2)은 고무패킹(8)에 의해 밀착되면서 고정되는
4-2
공개실용신안실1998-046893
것이다.
즉, 오일의 교환시 오일필러캡을 탈거하지 않더라도 오일의 주유가 가능하게 되어 오일필러캡의 결합부
위가 마모되거나 고장이 발생되지 않게 되는 바 오일의 누유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고안에 의하면 오일의 교환을 위해 오일필러캡을 탈거하지 않으므로 오일 교환작업이 용
이하게 되어 작업성이 향상되며 오일필러캡의 결합부위가 고장에 의해 누유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로
커카바에 상부로 오일필러캡이 결합되지 않으므로 엔진룸의 설계가 용이하게 되는 유용한 고안인 것이
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오일 주입구에 결합되는 오일필러 캡에 있어서,
상면으로 원형홈(2)이 형성되며 하부로 체결공(3) 및 저면으로 고리가 형성된 로커카바(1)와;
상기 체결공(3)으로 힌지(3a)와 결합하는 체결부(6) 및 타측으로 고정구(7)가 형성되며 상단(5a)과
하단(5b)으로 구성되는 캡(5)과;
상기 상단(5a)의 외주면으로 끼워져 하단(5b)과 밀착되는 고무패킹(8)과;
상기 고리(4)와 고정구(7)의 사이로 탄설되는 스프링(9)과;
의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오일필러 캡의 장착구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캡(5)에 장착되는 상단(5a)은 중앙으로 완만한 곡선의 요홈(5c)이 형성되어 오일주유건(10)의 삽입
시 중앙이 밀리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의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오일필러 캡의 장착구조.
도면
도면1
4-3
공개실용신안실1998-046893
도면2
4-4
공개실용신안실1998-046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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