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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09-0064225
(43) 공개일자 2009년06월18일
(51) Int. Cl.

E05B 65/20 (2006.01) E05B 65/12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131806
(22) 출원일자 2007년12월15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이재규
경기 군포시 당동 용호마을 e편한세상아파트
101-1003
(74) 대리인
한양특허법인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54)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에 관한 것으로, 인사이드핸들레버(2)에 형성된 호형 슬롯(2a)과
록레버(5)의 액츄에이터레버(6a) 연결측 부분이 오버라이드로드(9)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인사이드핸들 조작시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에 의해 록레버(5)가 회동되고, 이에 액츄에이터레버(6a)가
연동되어 그에 연결된 세이프록레버가 작동되어 세이프티록 상태가 해제되므로 탑승자가 직접 세이프티록레버를
조작하지 않고도 도어를 열 수 있게 된다.
대 표 도 - 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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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베이스플레이트(1)에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3), 상기 인사이드핸들레
버(2)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3)에 연동되는 오픈레버(4), 상기 베이스플레이트(1)의 하측에 회동가능하게 고정
된 록레버(5), 상기 록레버(5)를 회동시키는 액츄에이터(6), 상기 록레버(5)에 하단이 연결되고 상단은 상기 아
웃사이드핸들레버(3) 하부의 슬롯(3a)에 연결된 록링크(7),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선택적으로 연동되는
차일드록레버(8)를 포함하는 자동차의 도어래치에 있어서,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록레버(5)가 오버라이드로드(9)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오버드라이브로드(9)의 상단은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에 형성된 호형 슬롯(2a)에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
청구항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오픈레버(4)의 단부가 연장성형되어 상기 차일드록레버(8)에 의해 회동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동차의 도어래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세이프티록노브를 조작하지 않고 인사이드핸들만 조작하여<1>
잠금상태를 해제하고 도어를 개방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 도어래치의 오버라이드 구조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자동차의 도어는 주행중 안정적으로 닫혀 있어야 하고, 도어의 내/외측에 구비된 인사이드핸들과 아웃사이드핸<2>
들을 조작함으로써 잠금상태가 해제되어 열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도어래치가 도 1에 도시되어 있는 바, 베이스플레이트(1)에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인사<3>
이드핸들레버(2)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3),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3)에 연동되는 오
픈레버(=폴레버;4), 상기 베이스플레이트(1)의 하측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록레버(5), 상기 록레버(5)를 회동
시키는 액츄에이터(6), 상기 록레버(5)에 하단이 연결되고 상단은 상기 아웃사이드핸들레버(3) 하부의 슬롯(3
a)에 연결된 록링크(7),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선택적으로 연동되는 차일드록레버(8)를 포함한다.
따라서, 통상 닫힌 상태의 도어를 열 때 인사이드핸들의 세이프티록노브를 젖히고 인사이드핸들을 당김으로써<4>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가 회동되어 차일드록레버(8)가 아웃사이드핸들레버(3)를 회동시키면 오픈레버(4)가
작동되어 도어가 열리도록 되어 있다.
한편, 상기와 같은 해제 조작시 세이프티록노브를 조작할 필요 없이 인사이드핸들만 당기면 잠금상태가 해제되<5>
도록 하는 기능을 오버라이드(override)라고 하는데, 상기 종래의 저가형 도어래치에는 이러한 오버라이드 기능
이 없다.
따라서, 승객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오버라이드 기능의 구현이 필요한 실정이다.<6>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사안을 감안하여 발명된 것으로, 오버라이드 기능이 구현되어 탑승자가 도어를 열<7>
때 세이프티록노브를 조작할 필요가 없게 됨으로써 도어 개방의 편의성이 한층 향상되도록 된 자동차 도어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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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의 오버라이드 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 해결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8>
베이스플레이트에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인사이드핸들레버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와 아웃<9>
사이드핸들레버에 연동되는 오픈레버, 상기 베이스플레이트의 하측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록레버, 상기 록레버
를 회동시키는 액츄에이터, 상기 록레버에 하단이 연결되고 상단은 상기 아웃사이드핸들레버 하부의 슬롯에 연
결된 록링크,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와 선택적으로 연동되는 차일드록레버를 포함하는 자동차의 도어래치에 있
어서,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와 록레버가 오버라이드로드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10>
그리고, 상기 오버드라이브로드의 상단은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에 형성된 호형 슬롯에 연결된다.<11>
또한, 상기 오픈레버의 단부가 연장성형되어 상기 차일드록레버에 의해 회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12>
효 과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하여, 인사이드핸들 조작시 록레버가 연동되어 잠금상태가 해제됨으로써 탑승자가 잠겨진<13>
상태의 도어를 열 때 세이프티록노브를 별도로 조작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된다.
즉, 오버라이드 기능이 구현되어 인사이드핸들 조작을 통한 도어 잠금상태의 해제 조작이 보다 간편해짐으로써<14>
사용자의 편의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15>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도어래치의 구성도로서, 종래와 동일한 부분에는 동일한 참조번호를 부여하여 설명한다.<16>
각 작동 레버들의 배치 상태에 따라 소정 형상으로 형성된 베이스플레이트(1)의 상부 일측에 아웃사이드핸들 조<17>
작에 따라 회동되는 인사이드핸들레버(2)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된다.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동일축에 차일드록레버(8)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차일드록레버(8)는 사용자의 연<18>
결노브 조작에 따라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일체 또는 분리되어 인사이드핸들레버(2)의 회동이 연결부품에
전달 또는 차단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어린이들이 주행중 도어를 함부로 열지 못하게 함으로써 안전을 도
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상기 베이스플레이트(1)의 상부 타측에는 아웃사이드핸들 조작에 의해 회동되는 아웃사이드핸들레버(3)가 회동<19>
가능하게 설치되며, 그 아웃사이드핸들레버(3)에 연동되도록 오픈레버(4)가 설치된다.
상기 오픈레버(4)는 폴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작동시 래치의 걸림상태를 해제함으로써 도어를 개방시키는 역할<20>
을 수행한다.
한편, 상기 베이스플레이트(1)의 하부에는 록레버(5)가 중간 부분을 중심으로 회동할 수 있도록 장착되며, 그<21>
록레버(5)의 일단은 액츄에이터(6)의 작동레버(6a)에 연동되도록 되어 있고 타단은 록링크(7)의 하단과 상대 회
동가능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상기 록링크(7)의 상단은 상기 아웃사이드핸들레버(3)의 하부에 형성된 슬롯(3a)에 연결되어 있다.<22>
한편,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상기 록레버(5)는 오버라이드로드(9)로 연결된다.<23>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는 단순한 직선형 로드로서, 상단과 하단은 연결되기 용이하도록 직각으로 절곡되어 있<24>
다.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의 상단은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의 상부에 회동축과 소정 거리 이격되어 형성된 호<25>
형의 슬롯(2a)에 연결되고, 하단은 상기 록레버(5)의 회동축과 액츄에이터레버(6a) 연결부의 중간부분에 형성된
통공에 삽입되어 연결된다.
상기와 같이,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오버라이드로드(9)가 슬롯(2a)으로 연결되는 이유는 세이프티록노브가 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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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버라이드 작동 후에는 언록(unlock) 상태로 있어야 하고 또한 인사이드핸들이 원위치로 리턴된 뒤에 세이프티록
노브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세이프티록노브는 액츄에이터레버(6a)와 연동되도록 연결되어 있고, 상기 액츄에이터레버(6a)는 록레버(5)와 연<27>
결되어 있으며, 록레버(5)와 인사이드핸들레버(2)가 오버라이드로드(9)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상기 오버라이
드로드(9)와 인사이드핸들레버(2)의 연결 부분은 경우에 따라 연동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기와 같이 슬롯
(2a)으로 연결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상기 오픈레버(4)와 인사이드핸들레버(2)는 직접 닿을 수 있도록 형성하는데 이는 래치재밍(latch<28>
jamm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상기 오픈레버(4)는 일단부가 인사이드핸들레버(2) 쪽으로 연장 성형되어, 인사이드핸들레버(2)와 일체로<29>
회전되는 상기 차일드록레버(8)의 단부에 걸려서 상방으로 회동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도 3 내지 도 5는 본 발명이 적용된 도어래치의 작동상태도로서, 도 3과 같이, 록레버(5)가 시계방향으로 회동<30>
되어 있는 록(lock) 상태에서 사용자가 인사이드핸들을 조작하면 상기 인사이드핸들레버(2)가 시계방향으로 회
동되면서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를 상방으로 당겨줌(녹색→노란색)으로써 록레버(5)가 반시계방향으로 회동되
어 록 상태가 해제된다.
이때 상기 록레버(5)에 연결되어 있는 액츄에이터레버(6a)도 록 상태에서 언록상태로 회동되며, 상기 액츄에이<31>
터레버(6a)에 연결되어 있는 세이프티록노브도 언록상태로 전환된다.
도 4와 도 5는 인사이드핸들 조작시 오픈레버(4)의 작동을 도시한 것으로, 인사이드핸들이 조작되면 상기 인사<32>
이드핸들레버(2)가 시계방향으로 회동되고 이에 차일드록레버(8;차일드록 기능 off 상태)가 일체로 회동되어 그
단부가 상기 오픈레버(4)의 연장 성형된 단부를 상방으로 들어올려 오픈레버(4)를 반시계방향으로 회동시킨다.
(도 5에서 빨간색→노란색)
결국 도 5와 같이 아웃사이드핸들레버(3)도 동일한 방향으로 회동된다.<33>
상기와 같은 작동에 의하여 세이프티록노브를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인사이드핸들만 조작하여 도어의 록 상태를<34>
해제하고 개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도 6과 같이, 도어가 록레버(5)에 의한 록 상태가 아닐 때는 상기 록레버(5)가 반시계방향으로 회동되어<35>
있는 상태이므로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의 상단은 인사이드핸들레버(2)의 슬롯(2a) 내에서 우측 끝단(노란색
위치)에 위치한 상태이다.
상기 상태에서는 인사이드핸들 조작에 의해 인사이드핸들레버(2)가 회동되어도 상기 오버라이드로드(9)는 단지<36>
상기 슬롯(2a) 내에서 좌우로 이동할 뿐이므로 록레버(5)의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평상적인 도어
언록 상태에서의 래치 해제 작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기술에 따른 자동차 도어래치의 구성도,<37>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도어래치의 구성도,<38>
도 3은 인사이드핸들 조작에 따른 인사이드핸들레버와 오버라이드로드 및 록레버의 작동 상태도,<39>
도 4와 도 5는 인사이드핸들 조작에 따른 오픈레버와 아웃사이드핸들레버의 작동 상태도,<40>
도 6은 도어 정상상태(록레버 언록상태)에서의 인사이드핸들레버와 오버라이드로드의 작동 상태도이다.<41>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42>
1 : 베이스플레이트 2 : 인사이드핸들레버<43>
2a : 호형 슬롯 3 : 아웃사이드핸들레버<44>
3a : 슬롯 4 : 오픈레버<45>
5 : 록레버 6 : 액츄에이터<46>
6a : 액츄에이터레버 7 : 록링크<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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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8 : 차일드록레버 9 : 오버라이드로드<48>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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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도면3
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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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64225
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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