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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1991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F16B 19/1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19911
2002년03월13일
(21) 출원번호 10-2001-7014352
(22) 출원일자 2001년11월10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1년11월10일
(86)국제출원번호 PCT/EP2000/02169 (87) 국제공개번호 WO 2000/68582
(86)국제출원출원일자 2000년03월12일 (87) 국제공개일자 2000년11월16일
(81) 지정국 국내특허 : 일본, 대한민국, 미국,
EP 유럽특허: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위스, 독일, 덴마크, 스페인, 프랑스, 영국, 그리스, 아
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네덜란드, 포르투칼, 스웨덴, 핀랜드, 사이프러스,
(30) 우선권주장 19921613.4 1999년05월10일 독일(DE)
(71) 출원인 테에르베 꺄르 프랑스
프랑스 앵빌레르 초옹 앵뒤스뜨리엘르 (우:67340)
(72) 발명자 홀츠만,장-파울
프랑스에프-67330니더줄츠바흐뤼프랭시팔43
클라인,장-뤼끄
프랑스에프-67350링엔도르프뤼드베르게르3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없음
(54) 연결 소자
요약
본 발명은 지지부, 특히 자동차 바디부와 상기 지지부상에 고정될 베어링부 사이를 연결하는 연결 소자에 관한 것이다.
상기 연결 소자는 베어링부에 연결될 수 있는 상부(1) 및 상기 상부를 관통하는 하부(2)를 포함하며, 상기 하부(2)는
조립 위치에서 지지부 개구 뒤에 및/또는 개구 내부에 있는 상부(1)의 적어도 한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이용된다.
상부(1)는 중심 내부 톱니(11)를 갖는 상부 플랜지(10)를 포함하며, 상기 내부 톱니에는 조립 위치에서 하부(2)의 카
운터-톱니(21)가 맞물릴 수 있다. 하부(2)는 2개 원통형 섹션 사이에 있는 캣치 영역에 적어도 하나의 캣치 그루우브
를 가지고 있으며, 상부(1)의 적어도 하나의 카운터-캣치가 조립 위치에서 상기 캣치 그루우브 내부로 삽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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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도
도 5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지지부, 특히 자동차 바디부와 상기 지지부상에 고정될 베어링부 사이를 연결하는 연결 소자에 관한 것으로,
상기 연결 소자는 베어링부에 연결될 수 있는 상부 및 상기 상부를 관통하는 하부를 포함하며, 상기 하부는 조립 위치에
서 지지부 개구 뒤에 및/또는 개구 내부에 있는 상부의 적어도 한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이용된다.
배경기술
선행 기술로서는 이미 지지부, 특히 자동차 바디부와 플레이트 소자 사이를 연결하는 것이 공지되어 있는데, 상기 플레
이트 소자에서 상부와 하부 사이에는 목형태로 형성된 중간 영역이 제공되며, 상기 영역은 지지부 개구 내부로 삽입될
수 있는 캣치부를 전방 영역에서 관통하여 지지부 개구 뒤에서 확장시킨다(DE 197 53 678.6). 다른 선행 기술은 일체
로 형성된 플라스틱 클립으로서, 상기 클립은 상부 영역이 결합 소자를 통해 하부 영역 내부로 밀려 들어감으로써 연결
부를 형성하고, 그에 따라 상기 클립의 폐쇄 기능이 충족된다(EP 0 415 509 A1).
전술한 2가지 공지된 연결 소자의 공통점은, 연결을 간단한 방식으로 재차 푸는 것이 종종 어렵거나 절대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사실이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본 발명의 목적은, 서로 연결된 부분들을 파괴할 필요없이 간단한 방식으로 해체 가능성이 제공될 수 있는, 서문에 언급
한 방식의 연결 소자를 제작하는 것이다.
상기 목적은 본 발명에 따라, 상부가 중심 내부 톱니를 갖는 상부 플랜지를 포함하고, 조립 위치에서 상기 내부 톱니에
하부의 카운터 톱니가 맞물릴 수 있으며, 하부가 2개 원통형 섹션 사이에 있는 캣치 영역에 적어도 하나의 그루우브를
포함하고, 조립 위치에서 상부의 적어도 하나의 카운터 캣치가 상기 그루우브 내부로 삽입됨으로써 달성된다.
그에 의해 얻어지는 장점은, 조립 공구 또는 해체 공구와의 회전에 의해 상부와 하부 사이의 연결이 간단한 방식으로 해
체되고, 캣치 그루우브가 카운터 캣치로부터 간단히 빼내진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전체 유닛이 손상없이 지지부 개구
로부터 빼내질 수 있다.
본 발명의 다른 형성예에서는 하부의 카운터 톱니가 상부 차단 플랜지의 하부면에 배치되며, 상부면에는 적어도 하나의
해체 공구용 연결 그루우브가 제공된다. 하부의 상부 폐쇄 플랜지에는 종방향으로 실린더 영역이 인접하고, 상기 실린
더 영역은 캣치 영역 내부로 연결된다. 이 경우 캣치 영역은 원주 방향으로 원통형 섹션 사이에 다수의 캣치 그루우브를
포함한다. 바람직하게는 각각 4개의 원통형 섹션 및 4개의 캣치 그루우브가 사용된다.
본 발명의 다른 특징에 따라 캣치 영역에는 변형 볼 및 횡단면으로 볼 때 십자형인 프로파일이 연결되며, 상기 프로파일
은 원추형 단부로 변형된다.
상부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에서 슬롯이 제공된 샤프트가 상부 플랜지에 연결되고, 상기 샤프트의 가요성 섹션에 외
부 톱니가 제공되도록 형성된다. 상기 샤프트의 내부면에 있는 관통 그루우브에는 원추형 섹션이 제공되며, 상기 섹션
은 하부를 위한 카운터 캣치를 형성하는, 점점 좁아지는 하부 영역 내부로 연결된다.
바람직한 실시예들은 종속항에서 기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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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를 참조하여 하기에서 자세히 설명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연결 소자의 상부를 도시한 측면도이며,
도 2는 도 1에 따른 상부의 평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연결 소자의 하부를 도시한 측면도이며,
도 4는 도 3에 따른 하부의 저면도이고,
도 5는 상부 및 하부로 이루어진 연결 소자를 예비 조립된 상태에서 측면에서 도시한 측면도이며,
도 6은 상부 및 하부로 이루어진 연결 소자를 조립이 이루어진 다음에 측면에서 도시한 측면도이다.
실시예
도 1 및 도 2에는 연결 소자의 상부(1)가 도시되어 있으며, 상기 연결 소자는 지지부, 특히 자동차의 바디부를 상기 지
지부에 고정될 베어링부, 예컨대 플레이트에 연결시키기 위해 이용된다. 상부(1)는 중심 내부 톱니(11)를 갖는 상부
플랜지(10)를 포함한다. 상기 내부 톱니는 예를 들어 횡단면으로 볼 때 삼각형으로 형성된다. 상부 플랜지(10)에는 슬
롯(14)이 제공된 샤프트(16)가 연결되며, 상기 슬롯(14)을 형성하는 샤프트의 가요성 섹션(17)에는 외부 톱니(20)
가 제공된다. 상기 외부 톱니(20)는 예를 들어 소위 " 전나무 모양의 볼트" 의 형태로 제작될 수 있다; 그러나 외부 톱
니(20)를 대략 나사선 형태로 혹은 다른 형태로 형성하는, 자세하게 도시되지 않은 가능성도 또한 존재한다.
샤프트(16)는 특히 도 2에 따라 관통 그루우브(32)를 포함하며, 상기 그루우브는 도 2의 우측 도시에 따라 원추형 섹
션(38)을 갖는다. 상기 원추형 섹션(38)은 카운터 캣치(12)를 형성하는, 점점 좁아지는 하부 영역 내부로 연결된다(
도 1). 그루우브(32)의 정면에는 삽입용 경사면(35)이 제공된다.
대안적으로 도 2의 좌측 도시에서는 관통 그루우브(32)의 내부면에 있는 샤프트(16)에 종방향 리브(40)가 제공되는
가능성도 존재하며, 이 경우에는 재차 그루우브의 좁아지는 하부 영역이 카운터 캣치(12)를 형성한다. 단부측에서 샤
프트(16)는 중심 배치 경사면(19)을 갖는다.
본 발명에 따른 연결 소자는 상부(1) 외에 도 3 및 도 4에 따른 하부(2)를 포함한다. 상기 하부(2)는 상부 연결 플랜
지(22) 및 캣치 영역(15)을 갖는 실린더 영역(18)으로 구성된다. 연결 플랜지(22)는 상부면에 자세하게 도시되지 않
은 해체 공구를 위한 적어도 하나의 연결 그루우브를 포함한다. 폐쇄 플랜지(22)의 하부면에는 예를 들어 비스듬하게
마주 배치된 톱니의 형태로 된 적어도 하나의 카운터 톱니(21)가 제공된다. 하부(2)의 상기 카운터 톱니(21)의 형상
및 배치는 상부(1)의 중심 내부 톱니(21)에 맞추어 조절된다.
하부(1)의 캣치 영역(15)은 원주 방향으로 원통형 섹션(28) 사이에 다수의 캣치 그루우브(24)를 갖는다. 바람직하게
는 각각 4개의 원통형 섹션(28) 및 4개의 캣치 그루우브(24)가 제공된다.
하부(1)의 캣치 영역(15)에는 변형 볼(30) 및 횡단면으로 볼 때 십자 형태의 프로파일(33)이 연결되며, 상기 프로파
일은 원추형 단부(36)로 변형된다. 상기 원추형 단부(36)의 상부 직경은 하부(2)의 원통형 영역(18)의 직경과 대략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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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을 위해서는, 하부(2)의 변형 볼(30)의 전방 영역이 상부(1)의 카운터 캣치(12)의 상부면에 있게 되도록, 하부(
2)가 도 5에 따라 상부(1) 내부로 삽입된다. 상기 위치에서 하부(2)의 플랜지(22)는 소정 크기만큼 상부(1)의 플랜지
(10) 위로 돌출한다. 이 경우 하부(2)의 원추형 단부(36) 및 상부(1)의 샤프트(16)의 중심 경사면(19)은 상기 예비
조립된 상태에서 공통의, 분실 불가능한, 원추형으로 형성된 삽입 유닛을 형성하며, 상기 삽입 유닛은 자세하게 도시되
지 않은 지지부 개구 내부로 삽입될 때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이용된다. 동축으로 배치된 상기 지지부 개구는 예
를 들어 서로 연결될 2개의 부분 내부에, 특히 자동차의 바디부와 상기 바디부에 고정될 베어링부, 예컨대 플레이트 사
이에 있다.
상기와 같이 예비 조립된 도 5에 따른 연결 소자가 동축으로 배치된 상응하는 지지부 개구 내부로 삽입되면, 하부의 폐
쇄 플랜지(22)상으로 위로부터 압력이 가해지는데, 상기 압력은 특히 도 6에 따라 전체 폐쇄 플랜지(22)가 상부(2)의
플랜지(10)내에 삽입되어 상기 플랜지와 커버가 동일해질 때까지 가해진다.
폐쇄 플랜지(22)의 하부면에는 대안적으로 적어도 하나의 톱니(40)가 제공될 수 있으며, 상기 플랜지는 상부(1)의 플
랜지(10)의 중심 내부 톱니(11)에 맞추어 조절된다.
최종 조립 후에는(도 6) 원추형 단부(36), 십자형 프로파일(33) 및 변형 볼(30)이 상부(1)의 샤프트(16)의 정면 위
로 돌출하며, 이 경우 상기 위치에서는 하부(2)의 캣치 그루우브(24)가 상부(1)의 대응하는 카운터 캣치(12) 내부로
삽입된다. 도 6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이 경우에는 샤프트(16)의 가요성 섹션(17)이 확장되어 자세하게 도시되지
않은 지지부 개구 내부에서 및 외부에서 본 발명에 따른 연결 소자를 기능적으로 안정시키는 지지 작용을 한다.
해체를 위해서는, 예를 들어 스크루 드라이버, 주화 등과 같은 공구가 하부(2)를 회전 변위시키기 위해 결합 그루우브
(26) 내부로 예를 들어 시계 바늘 방향과 반대로 삽입된다. 예를 들어 1/4 회전된 이와 같은 동작은 하부(2)의 카운터
톱니(21)의 및 상부(1)의 중심 내부 톱니(11)의 서로 상호 작용하는 면을 접촉시키며, 이것은 하부(2)의 종방향으로
의 후진 동작 및 하부(2)의 캣치 그루우브(24)가 상부(1)의 카운터 캣치(12)로부터 빼내지는 동작에 영향을 미친다.
그로부터 결과적으로 가요성 섹션(17)의 후진 동작은 도 6에 도시된 외부 위치로부터 원래의 위치로 이루어진다.
그 다음에는 플랜지(10) 및 플랜지(22)상에 장력이 가해지면서 전체 연결 소자가 지지부 개구로부터 외부로 빼내질
수 있게 된다. 그럼으로써, 예를 들어 하부(2)가 단독으로 상부(1)로부터 빼내질 수 있게 되거나 또는 상부(1)가 하부
(2)와 함께 지지부 개구로부터 빼내질 수 있게 된다.
연결 소자를 본 발명에 따라 형성함으로써, 지지부 개구 내부에서 기능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지지가 이루어질 뿐만 아
니라 도 5와 유사하게 분실될 수 없는 부분(1 및 2)과의 우수한 예비 조립 및 매우 우수한 해체가 가능해지며, 이와 같
은 동작은 연결 소자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간단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지지부, 특히 자동차 바디부와 상기 지지부상에 고정될 베어링부 사이를 연결하는 연결 소자로서,
베어링부에 연결될 수 있는 상부(1) 및 상기 상부를 관통하는 하부(2)를 포함하며, 상기 하부(2)는 조립 위치에서 지
지부 개구 뒤에 및/또는 개구 내부에 있는 상부(1)의 적어도 한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이용되도록 구성된 연결 소
자에 있어서,
상기 상부(1)는 중심 내부 톱니(11)를 갖는 상부 플랜지(10)를 포함하고, 상기 내부 톱니에는 조립 위치에서 하부(2)
의 카운터 톱니(21)가 맞물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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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하부(2)는 2개 원통형 섹션(28) 사이에 있는 캣치 영역(15)에 적어도 하나의 캣치 그루우브(24)를 가지고 있으
며, 상부(1)의 적어도 하나의 카운터-캣치(12)가 조립 위치에서 상기 캣치 그루우브 내부로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2)의 카운터 톱니(21)는 상부 폐쇄 플랜지(22)의 하부면에 배치되며, 상기 상부면에는 해체용 공구를 위한
적어도 하나의 결합 그루우브(26)가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2)의 상부 폐쇄 플랜지(22)에는 종방향으로 실린더 영역(18)이 인접하며, 상기 영역은 캣치 영역(15) 내
부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4.
제 1 항 및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캣치 영역(15)은 원주 방향으로 원통형 섹션(28) 사이에 다수의 캣치 그루우브(2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5.
제 4 항에 있어서,
각각 4개의 원통형 섹션(28) 및 4개의 캣치 그루우브(24)가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6.
제 3 항 및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캣치 영역(15)에는 변형 볼(30) 및 횡단면으로 볼 때 원형의 프로파일(33)이 연결되며, 상기 프로파일은 원추형
단부(36)로 변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1)의 상부 플랜지(10)에는 슬롯(14)이 있는 샤프트(16)가 연결되며, 상기 샤프트의 가요성 섹션(17)에는
외부 톱니(20)가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16)는 내부면에 관통 그루우브(32) 쪽으로 원추형 섹션(38)을 포함하며, 상기 섹션은 하부(2)를 위해
점점 좁아지는 하부 카운터 캣치(12)를 형성하는 영역 내부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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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16)는 내부면에 관통 그루우브(32) 쪽으로 종방향 리브(40)를 포함하며, 상기 리브의 점점 좁아지는 하
부 영역은 하부(2)를 위한 카운터 캣치(12)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16)는 단부측에 중심 경사면(19)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청구항 11.
제 6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2)의 원추형 단부(36) 및 상부(1)의 샤프트(16)의 중심 경사면(19)은 연결 소자가 예비 조립된 상태에서
공통의 삽입 유닛으로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 소자.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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