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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T 17/04
(11) 공개번호 특1999-0050295
(43) 공개일자 1999년07월05일
(21) 출원번호 10-1997-0069375
(22) 출원일자 1997년12월16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김진홍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1동 13-11 16/6
(74) 대리인 김영철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
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부착된 완충고무(30)가 지지 프레임(10)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형성된
결합구(14)에 삽입되고,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와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
트(2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볼트공(13),(23)에는 볼트가 체결되는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
지장치에 있어서,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결합부(21)에 형성한 지지편(24)을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한 지지홈(15)에 삽입하여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도
록 이루어지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가 흔들림이 없이 매우 안정하게 지지되므로 장착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차체와의 간섭에 의한 소음을 방지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의 사시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를 보인 사시도.
도 3은 도 2의 요부 분해사시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지지 프레임 11 : 일측 수직 지지부
12 : 타측 수직 지지부 13;23 : 볼트공
14 : 결합구 15 : 지지홈
20 :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21 : 일측 수직 결합부
22 : 타측 수직 지지부 24 : 지지편
30 : 완충고무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를 지지 프레임에 흔들림이 방지되도록 결합하여 에이비에스 모듈(ABS module)의 장착 상
태를 안정하게 유지할 있는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의 사시도가 도 1에 도시되어 있다.도 1에 따르면, 차체에 고정
3-1
공개특허특1999-0050295
되는 지지 프레임(10)에 의지하여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가 결합되어 있다.
상기 지지 프레임(10)은 양측 수직 지지부(11),(12)가 절곡 형성되고, 일측 수직 지지부(11)에는
볼트공(13)이 형성되며, 타측 수직 지지부(12)에는 결합구(14)가 형성된다.
또,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는 양측 수직 결합부(21),(22)가 절곡 형성되고, 일측 수직 결합
부(21)에는 볼트공(23)이 형성되며, 타측 수직 결합부(22)에는 완충고무(30)가 부착된다.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부착된 완충고무(30)는 지지 프레임(10)
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형성된 결합구(14)에 삽입되어 완충 역할을 하게 되고,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와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볼트공(13),(23)에는 볼트가 체결된다.
이와 같은 종래의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는 완충고무(30)가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좌
우 흔들림을 완벽하게 지지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적은 외력에도 쉽게 흔들리게 되어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에이비에스 고정 브
래키트를 지지 프레임에 흔들림이 방지되도록 결합하여 에이비에스 모듈의 장착 상태를 안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같은 목적은 본 발명에 의해 달성되는 바, 본 발명에 따르면,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의 일측 수직
결합부에 형성한 지지편을 상기 지지 프레임의 일측 수직 지지부에 형성한 지지홈에 삽입하여 좌우 흔들
림을 방지하도록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따른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도면을 참조로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면 중 도 2에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를 보인 사시도가 도시되
어 있으며, 도 3에는 도 2의 요부 분해사시도가 도시되어 있다.
도 2 및 도 3에 도시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는 차체에 고정되는 지
지 프레임(10)에 의지하여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가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는 구조로 결합되어 있
다.
상기 지지 프레임(10)은 양측 수직 지지부(11),(12)가 절곡 형성되고, 일측 수직 지지부(11)에는
볼트공(13)이 형성되며, 타측 수직 지지부(12)에는 결합구(14)가 형성되고, 일측 수직 지지부(11)의 일
측변부에 지지홈(15)이 형성된다.
또,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는 양측 수직 결합부(21),(22)가 절곡 형성되고, 일측 수직 결합
부(21)에는 볼트공(23)이 형성되며, 타측 수직 결합부(22)에는 완충고무(30)가 부착되고, 일측 수직 결
합부(21)의 일측변부에 지지편(24)이 절곡 형성된다.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부착된 완충고무(30)는 지지 프레임(10)
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형성된 결합구(14)에 삽입되어 완충 역할을 하게 되고,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와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볼트공(13),(23)에는 볼트가 체결되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결합부(21)에 형성된
지지편(24)이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지지홈(15)에 삽입되어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는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지지홈(15)에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결합부(21)에 형성된 지지편(24)이 삽
입되어 지지편(24)이 지지홈(15)의 제한된 영역에서 움직이게 되므로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방지되며, 완충고무(30)에 의한 완충 기능도 유지되어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
트(20)가 매우 안정하게 지지된다.
발명의 효과
결과적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를 자동차에 채용하면, 에이비
에스 고정 브래키트가 흔들림이 없이 매우 안정하게 지지되므로 에이비에스 모듈의 장착 상태를 안정하
게 유지할 수 있고, 차체와의 간섭에 의한 소음을 방지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상에서 본 발명에 따른 바람직한 실시예에 대해 설명하였지만, 본 기술 분야의 당업자라면 첨부된 특
허청구 범위를 벗어남이 없이 다양한 변형예 및 수정예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이해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타측 수직 결합부(22)에 부착된 완충고무(30)가 지지 프레임(10)의 타
측 수직 결합부(22)에 형성된 결합구(14)에 삽입되고,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와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된 볼트공(13),(23)에는 볼트가 체결
되는 에이비에스 브래키트 지지장치에 있어서, 상기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20)의 일측 수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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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9-0050295
결합부(21)에 형성한 지지편(24)을 상기 지지 프레임(10)의 일측 수직 지지부(11)에 형성한 지지홈(15)
에 삽입하여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도록 이루어진 자동차의 에이비에스 고정 브래키트 지지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
3-3
공개특허특1999-0050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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