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20
B62D 31/00
(11) 공개번호 특1999-0043167
(43) 공개일자 1999년06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7-0064155
(22) 출원일자 1997년11월29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곽동석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2가 29-2 동순빌라 201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하단 연결구조
요약
본 발명은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10)를 설치하기 위해 단차(H)가 형성되는 부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상부 바닥매
트(20)와 하부 바닥매트(30)를 고정 지지하도록 설치되는 매트스트립(40)에 있어서, 모서리(C) 부분에
위치할 상기 매트스트립(40)의 상단(40a)과 하단(40b)을 절결하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로 양측으로 매트
스트립(40)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 모서리(C) 부분에 설치하고,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 절결
부를 커버하도록 '┗'형상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50)를 설치함으로써, 모서리 부분에서 하부 바닥매
트에 안착 고정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단면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매트스트립의 하단을 상호 연
결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고, 따라서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 끝단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
라서 상방으로 들려 올라가는 변형이 발생하는 것을 스트립커버로써 효과적으로 방지함으로써, 통로부를
따라서 승하차하는 승객의 의복(예컨데 여성의 긴 치마자락)이 모서리의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 끝단
에 걸려서 의복이 손상되는 사고나 승객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유용한 발명이다.
대표도
도5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설치상태 사시도이다.
도 2는 종래의 매트스트립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도 1의 A-A선 단면도이고, 도 2b는 도 1의
B-B선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에 사용되는 스트립커
버의 사시도이다.
도 4는 도 3에 도시된 스트립커버의 C-C선 단면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를 도시한 설치상태
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H : 단차 C : 모서리
10 : 시트 20 : 상부 바닥매트
30 : 하부 바닥매트 40 : 매트스트립
40a : 상단 40b : 하단
50 : 스트립커버 50a : 스트립걸림단
50b : 모서리밀착단 52 : 체결공
발명의 상세한 설명
6-1
공개특허특1999-0043167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를 설치하기 위해 단차가 형성되는 부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상부 바닥매트와 하
부 바닥매트를 고정 지지하도록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에 있어서, 모서리 부분에 위치할 매트스트립의 상
단과 하단을 절결하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로 양측으로 매트스트립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 모서리 부분
에 설치하고, 상기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를 커버하도록 '┗'형상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를 설치함
으로써, 버스 내부 시트설치부의 상부 바닥매트와 통로부의 하부 바닥매트가 모서리를 이루며 연결되는
곳에서 직선상으로 사출 형성되는 매트스트립이 적당한 위치에서 상단과 하단이 절결되고 양측으로 절곡
되어 설치되는 구조를 가지면서도, 모서리 부분에서 하부 바닥매트에 안착 고정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매트스트립의 하단을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발명이다.
일반적으로 좌석버스나 고속버스 및 관광버스 등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첨부 도면 도 1에 도시된 바
와 같이 내부 바닥면에는 바닥매트(2)(3)가 깔리게 되나 버스 내부의 좌우측에 배열되는 승객용 시트(1)
가 설치되는 부분의 바닥면이 승객의 출입 통로가 되는 부분의 바닥면 보다 높게 형성되어 단차(h)를 이
루는 구조를 가지게 됨으로써 시트설치부의 상부 바닥매트(2)와 통로부의 하부 바닥매트(3)는 서로 연결
되어 설치되는 데 있어서, 높이를 달리하여 상하로 서로 단차(h)를 가지고 설치되는 상부 바닥매트(2)와
하부 바닥매트(3)를 연결 고정하기 위하여 매트스트립(4)가 설치되어 마감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여기에서, 도 1은 종래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설치상태 사시도이고, 도 2
는 매트스트립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도 1의 A-A선 단면, 즉 스크류(s)가 체결된 부분의 단면
을 도시한 단면도이고, 도 2b는 도 1의 B-B선 단면, 즉 스크류(s)가 체결되지 않는 매트스트립 단부의
절단면 부분의 단면도이다.
그런데,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의 버스 바닥면에 설치되는 바닥매트(2)(3)와 매트스트립(4)의 설치구조
를 첨부 도면 중에 도 1 및 도 2a와 도 2b에 도시된 바에 의하여 보다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구
성을 가진다.
즉, 이러한 매트스트립(4)은 직선성을 가지고 사출 성형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통상적이기 때문에 시트설
치부의 상부 바닥매트(2)와 통로부의 하부 바닥매트(3)가 모서리(c)를 이루며 연결되는 곳에서는 매트스
트립(4)의 상단(4a)과 하단(4b)을 적당한 위치에서 절결하고, 그 절결부 양측의 매트스트립(4)을 소정
각도(예컨데 90°)로 절곡시키고, 모서리(c) 부분에 매트스트립(4)의 양쪽 부분 하단(4b)을 스크류 등의
체결수단(s)으로써 하부 바닥매트(3)와 함께 체결하여 설치하여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종래의 구조에 따르면, 매트스트립(4)의 하단(4b)이 절결 분리되는 모서리(c) 부분에
서는 하부 바닥매트(3)에 안착되는 매트스트립(4) 하단(4b)의 절결부 양쪽 끝단이 상호 벌어지게 되어
미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매트스트립(4) 하단(4b)의 절결부 끝단은 시간이 경
과함에 따라서 도 2에서 일점쇄선으로 표시된 바와 같이 상방으로 들려 올라가는 변형을 일으키기 쉬우
며, 이러한 변형이 발생하는 경우에 통로부를 따라서 승하차하는 승객의 의복(예컨데 여성의 긴 치마자
락)이 모서리의 매트스트립(4) 하단(4b)의 절결부의 끝단에 걸려서 의복이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하거나
승객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 내부 시
트설치부의 상부 바닥매트와 통로부의 하부 바닥매트가 모서리를 이루며 연결되는 곳에서 직선상으로 사
출 형성되는 매트스트립이 적당한 위치에서 상단과 하단이 절결되고 양측으로 절곡되어 설치되는 구조를
가지면서도, 모서리 부분에서 하부 바닥매트에 안착 고정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가 외부로 노출
되지 않도록 매트스트립의 하단을 상호 연결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 기술적 과제는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를 설치하기 위해 단차가 형성되는 부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상부 바닥매트와 하부 바닥매트를 고정 지지하도록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에 있어서, 모서리 부
분에 위치할 매트스트립의 상단과 하단을 절결하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로 양측으로 매트스트립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 모서리 부분에 설치하고, 상기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를 커버하도록 '┗'형상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를 설치함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를 첨부 도면에 의거하여 상
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첨부 도면 중에서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에
사용되는 스트립커버의 사시도이고, 도 4는 도 3에 도시된 스트립커버의 C-C선 단면도이며, 도 5는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를 도시한 설치상태 사시도이다.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는 도 3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10)를 설치하기 위해 단차(H)가 형성되는 부분 사이에 연결 설
치되는 상부 바닥매트(20)와 하부 바닥매트(30)를 고정 지지하도록 설치되는 매트스트립(40)에 있어서,
모서리(C) 부분에 위치할 상기 매트스트립(40)의 상단(40a)과 하단(40b)을 절결하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
로 양측으로 매트스트립(40)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 모서리(C) 부분에 설치하고, 상기 매트스트립(40)
6-2
공개특허특1999-0043167
의 하단(40b) 절결부를 커버하도록 '┗'형상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50)를 설치하되, 상기
스트립커버(50)는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 절결부의 상부에 안착시키고 체결공(52)을 통하여
체결수단(60)으로써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과 상기 하부 바닥매트(30)를 함께 체결하여 이루
어지는 것이다.
또한, 상기 스트립커버(50)의 외측단에는 스트립걸림단(50a)이 하방으로 만곡지게 돌출 형성되고 내측단
에는 모서리밀착단(50b)이 상방으로 만곡지게 돌출 형성된다.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의 작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10)를 설치하기 위해 형성되는 시트설치부는 통로부 보다 일정 높이만큼
높게 형성되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이 내부 바닥판의 높이가 차이가 나는 경우에도 바닥매트의 (20)(30)경우에는 시트설치
부에 깔리게 되는 상부 바닥매트(20)와 통로부에 깔리게 되는 하부 바닥매트(30)가 상호 연결되어 마감
처리되고, 이 때 상호 연결되어 고정될 수 있도록 단차(H) 만큼의 높이를 가지고 길이 방향으로 직선상
으로 사출되어 형성되는 매트스트립(40)을 상부 바닥매트(20)와 하부 바닥매트(30)에 다수개의 스크류
등의 체결수단에 의하여 소정 거리 만큼 이격하여 연속적으로 고정하여서 설치하게 된다.
그러나, 시트설치부의 모서리(C) 부분에서는 직선성을 가지는 매트스트립(40)이 연속적으로 설치될 수
없으므로, 이 곳에서는 매트스트립(40)의 상단(40a)과 하단(40b)을 절결시키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로
양측의 매트스트립(40)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서 모서리(C) 부분의 형상과 매칭될 수 있도록 하여서 설
치하게 된다.
이 경우에 상단(40a)과 하단(40b)이 절결되고 양측으로 절곡되어 모서리(C) 양측으로 분리되어서 설치되
는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이 모서리(C) 부분에서 외측으로 벌어지도록 설치되어 그 절결부가 외부
로 노출되게 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는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에 형성되는 절결부가 외측으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의 절결부를 연결하여 커버할 수 있도록 '┗'형상
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50)를 그 상부에 안착시키고, 체결공(52)을 통하여 체결수단(60)으로써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과 상기 하부 바닥매트(30)를 함께 체결하게 되는 것이다.
이 때, 스트립커버(50)의 외측단에 형성된 스트립걸림단(50a)은 매트스트립(41)(42)의 단부에 걸리고,
내측단에 형성된 모서리밀착단(50b)이 단차(H)를 형성하는 모서리(C)에 '┗'형상으로 밀착하게 되어서
스트립커버(50)의 고정력을 높이도록 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
에 따르면, 버스 내부 시트설치부의 상부 바닥매트와 통로부의 하부 바닥매트가 모서리를 이루며 연결되
는 곳에서 직선상으로 사출 형성되는 매트스트립의 상단과 하단이 적당한 위치에서 절결되고 그 절결부
를 중심으로 양측의 매트스트립이 소정 각도로 절곡되어서 모서리 부분의 형상에 매칭되게 설치되는 구
조를 가지면서도, 모서리 부분에서 하부 바닥매트에 안착 고정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매트스트립의 하단을 상호 연결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의 끝단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상방으로 들려 올라가는 변형이 발
생하는 것을 본 발명의 스트립커버로써 효과적으로 방지함으로써 통로부를 따라서 승하차하는 승객의 의
복(예컨데 여성의 긴 치마자락)이 모서리의 매트스트립의 하단 절결부 끝단에 걸려서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또한 승객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제공한
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의 내부 바닥면에서 시트(10)를 설치하기 위해 단차(H)가 형성되는 부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상부
바닥매트(20)와 하부 바닥매트(30)를 고정 지지하도록 설치되는 매트스트립(40)에 있어서,
모서리(C) 부분에 위치할 상기 매트스트립(40)의 상단(40a)과 하단(40b)을 절결하고 그 절결부를 중심으
로 양측으로 매트스트립(40)을 소정 각도로 절곡시켜 모서리(C) 부분에 설치하고, 상기 매트스트립(40)
의 하단(40b) 절결부를 커버하도록 '┗'형상으로 형성되는 스트립커버(50)를 설치하되, 상기
스트립커버(50)는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 절결부의 상부에 안착시키고 체결공(52)을 통하여
체결수단(60)으로써 상기 매트스트립(40)의 하단(40b)과 상기 하부 바닥매트(30)를 함께 체결하여 이루
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립커버(50)의 외측단에는 스트립걸림단(50a)이 하방으로 만곡지게 돌출 형성
되고 내측단에는 모서리밀착단(50b)이 상방으로 만곡지게 돌출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바닥매트의 모서리에 설치되는 매트스트립의 하단 연결구조.
도면
6-3
공개특허특1999-0043167
도면1
도면2a
6-4
공개특허특1999-0043167
도면2b
도면3
도면4
6-5
공개특허특1999-0043167
도면5
6-6
공개특허특1999-004316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