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H 1/24
(11) 공개번호 특1998-086273
(43) 공개일자 1998년12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22576
(22) 출원일자 1997년05월31일
(71) 출원인 삼성자동차 주식회사 홍종만
부산광역시 강서구 신호동 25-17
(72) 발명자 방석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185번지 주공아파트 607-404
(74) 대리인 이건주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걸어놓고, 점화스위치가 온되어 엔진이 가동
중이고, 히터가 온되어 히터가 동작중인 세가지 조건이 만족되었을 시 동작하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
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주차브레이크와 점화스위치와 히터가 온된 상태에서 내기순환모드가 설정될 시
동작하여 주기적인 펄스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클럭발생기와, 상기 클럭발생기에서 발생되는 펄스를 입
력받아 일정 시간동안 카운트하므로써 타이머신호를 출력하는 타이머카운터와, 상기 타이머카운터의 출
력값을 미리 설정한 시간값과 비교하여 비교값을 출력하는 디지털 비교기와, 상기 타이머카운터가 일정
시간동안 동작할 시 타이머카운트를 리셋시키는 원숏발생기와, 상기 디지탈비교기에 의해 출력되는 비교
값에 의해 내기순환모드와 외기유입모드를 상호 전환하도록 제어하는 스위칭제어부와, 상기 스위칭제어
부의 스위칭제어신호에 의해 동작하는 내기순환모드와 외기유입모드를 구비하며, 상기 스위칭제어부는
디지털 비교기의 비교에 의해 상기 타이머카운터의 출력값이 설정시간 이상이 되면 내기순환모드로부터
외기유입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칭하고, 타이머카운터가 리셋될 시 외기유입모드로부터 내기순
환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칭함하므로써 겨울철 차량 내부에서 히터를 켠상태로 수면을 취하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의 구성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차량이 점화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와 히터가
동작할 시 차량의 실내공기를 자동으로 환기할 수 있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차량운전시 운전자가 피곤하거나 졸음이 올 경우 운전자는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도 해
칠 수 있는 졸음운전을 피하기 위해 수면을 취한 후 졸음이 깬 상태에서 운전을 하도록 하는 안전운전이
강조되고 있다. 겨울철에 운전을 하다가 졸리면 불가피하게 차안에서 수면을 취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
는데, 이때 추위 때문에 운전자는 차창과 차의 도어를 모두 닫은 다음 히터를 켜 놓은 채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차안에서 모든 도어와 차창이 닫힌 상태에서 히터를 켜 놓
은 후 수면을 취하는 것은 운전자가 특별한 행동을 하기 전까지는 어떠한 외부공기의 유입없이 실내공기
만 계속 순환되므로써 운전자가 질식하여 죽는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종래의 차량 실내 환기장
치는 내기순환모드 스위치와 외기유입모드 스위치를 운전석에 갖추고 있으나 수면 중에 신선한 공기로
교체하는 외부공기 유입모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깨어나서 외부공기 유입모드 스위치를 눌러야 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종래에는 정차중인 차내에서 히터를 틀어 놓은 후 수면을 취하게 되면 운전자가 깨
어나기 전까지는 외부공기 유입모드 스위치를 눌러 환기를 시켜주기 어려우므로 인명피해의 우려가 발생
3-1
공개특허특1998-086273
하였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발명의 목적은 정차중인 차내에서 히터를 틀고 수면을 취할
경우 자동으로 실내공기를 환기시켜주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를 제공함에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은, 점화, 주차브레이크, 히터가 온상태일 시 동작이 시작되어 상기
세가지 조건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을 때까지 주기적인 펄스를 발생하는 클럭발생기와, 상기 클럭발생
기의 주기적인 펄스 발생시 동작을 시작하여 상기 주기적인 펄스를 카운트하는 타이머카운터와, 상기 타
이머카운트로부터 입력되는 시간값을 미리 설정한 시간값과 비교하는 디지탈비교기와, 상기 비교기로부
터 미리 설정되어 있는 시간값과 타이머카운터에 의해 카운트되는 시간값이 일치할 때 스위칭제어신호를
발생하여 내기순환모드로부터 외기유입모드로 자동으로 전환하고, 타이머카운터가 리셋될 시 상기 외기
유입모드로부터 내기순환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칭하는 스위칭제어부와, 일정 시간이 경과할
시 타이머 카운터를 리셋시키는 원-숏 발생기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의 구성도로서,
상기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는 클럭발생기 10, 타이머카운터 20, 디지털 비교기 30, 스위칭제어부 40,
내기순환모드 50, 외기유입모드 60, 원숏발생기 70으로 구성된다. 클럭발생부 10은 기준신호발생기로서
지속적으로 펄스를 발생한다. 타이머카운터 20은 상기 클럭발생기에서 발생되는 펄스를 입력받아 일정
시간동안 카운트하므로써 타이머신호를 발생한다. 디지탈비교기 30은 미리 설정하여 놓은 설정값과 상기
타이머카운터 20으로부터 출력되는 출력값을 비교하여 비교값을 출력한다. 스위칭제어부 40은 상기 디지
탈비교기 30으로부터 설정값과 타이머카운터 20으로부터 카운트되는 카운트 출력값이 일치할 때와 타이
머카운터가 리셋될 시 스위칭신호를 발생시켜 내기순환모드로부터 외기순환모드를 상호 전환시킨다. 내
기순환모드 50은 히터의 동작에 의해 발생된 더운공기를 차량의 실내 곳곳으로 순환시켜준다. 외기유입
모드 60은 상기 외기유입모드가 선택되면 외부공기를 차내로 유입하여 차량의 내부와 외부의 공기를 순
환시켜 준다. 원숏발생기 70은 타이머카운터 20이 일정시간동안 동작할 시 타이머카운터 20을 리셋시킨
다.
각 구성부의 동작을 상세히 설명하면, 차량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에서 운전자에 의해 주차브레이크와 점
화스위치와 히터가 온되는 세가지 조건이 모두 만족되면 클럭발생기 10이 동작을 시작하여 주기적인 펄
스를 타이머카운터 20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상기 세가지 조건중 한가지라도 만족되지 않으면 펄스
발생을 중단하게 된다. 상기 클럭발생기 10으로부터 발생되는 펄스를 타이머카운터 20에서 입력받아 일
정 시간, 예를들어 30분동안 카운트값을 출력하며, 상기 출력되는 카운트값을 디지탈비교기 30에서 입력
받는다. 상기 디지탈비교기 30은 미리 설정하여 둔 시간값과 타이머카운터 20으로부터 입력되는 카운트
값을 비교하여 비교신호값을 발생한다. 예를들어 디지탈비교기 30에 미리 설정하여 둔 설정값이 25분이
라고 하면 카운트값이 상기 설정값보다 적은 24분 59초까지는 로우(low)신호인 0을 출력하고, 상기 카운
트값이 설정값과 일치하는 25분 00초가 되면 하이(high)신호인 1을 출력한다. 그러면 스위칭제어부 40은
상기 디지탈비교기 30의 출력값이 로우신호인 0일 경우 스위칭제어신호를 발생하여 내기순환모드 50으로
스위칭되도록 제어한다. 상기 스위칭제어부 40의 스위칭에 의해 내기순환모드가 동작한다. 그러다가 디
지털 비교기 30의 출력값이 하이신호인 1일 경우 상기 스위칭제어부 40은 스위칭제어신호를 발생하여 내
기순환모드로부터 외기유입모드로 전환시키며, 상기 전환된 외기유입모드가 동작을 시작하여 외부공기를
유입하게 된다. 상기 타이머카운터 20의 카운트값이 상기 예를 든 30분이 경과하면 원숏발생기가 동작하
여 타이머카운터 20을 리셋시켜 다시 시간을 0부터 카운트되도록 하며, 상기 타이머카운터 20의 리셋으
로인해 상기 디지탈비교기 30의 비교값이 다시 로우인 0이 된다. 이때 스위칭제어부 40은 로우신호를 입
력받으므로써 외기유입모드 60에서 내기순환모드 50으로 스위칭시켜 외기유입모드 60의 동작을 중단하고
다시 내기순환모드 50이 동작된다. 상기 스위칭제어부 40은 전원을 공급받아 스위칭제어신호를 발생하여
상기 내기순환모드 50와 외기유입모드 60이 상호 전환되도록 스위칭한다. 상기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는 주차브레이크와 점화스위치와 히터가 온인 상태에서 동작을 시작하여 디지탈
비교기의 설정시간값과 타이머카운터의 카운터값이 일치할 때 까지 내기순환모드로 동작하다가 상기 디
지탈비교기의 설정시간값과 타이머카운터의 카운트값이 일치할 경우 내기순한모드에서 외기유입모드로
전환시켜준다. 상기 타이머카운터가 일정 시간동안 카운트하면 원숏발생기가 타이머카운터를 리셋시키
고, 이때 디지털 비교기의 설정시간값보다 타이머카운터의 카운트값이 적어지므로 스위칭제어부에서 외
기유입모드에서 내기순환모드로 다시 전환시켜 준다. 이와같이 내기순환모드와 외기유입모드의 상호 전
환은 상기 세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을 때까지 지속된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주차브레이크와 점화스위치와 히터가 온될 시 동작하여 내기순환모드와 외
기유입모드를 설정시간 경과후 자동으로 전환시켜 운전자가 히터를 켜놓고 수면을 취하더라도 수면 중에
자동으로 외부공기가 유입되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여 주므로 안전을 보장하여 주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온시키고, 점화스위치가 온되어 엔진이 가동중이고, 히
3-2
공개특허특1998-086273
터가 온되는 세가지 조건이 만족되었을 시 동작하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에 있어서, 상기 주차브레
이크와 점화스위치와 히터가 온된 상태에서 내기순환모드가 설정될 시 동작하여 일정한 펄스를 지속적으
로 발생하는 클럭발생기와, 상기 클럭발생기에서 발생되는 펄스를 입력받아 일정시간동안 카운트하므로
써 타이머신호를 출력하는 타이머카운터와, 상기 타이머카운터의 출력값이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시간값
에 도달하는가를 비교하여 비교값을 출력하는 디지탈비교기와, 상기 타이머카운터가 일정시간동안 동작
할 시 타이머카운트를 리셋시키는 원숏발생기와, 상기 디지탈비교기에 의해 출력되는 비교값에 의해 내
기순환모드와 외기유입모드를 상호 전환하도록 제어하는 스위칭제어부와, 상기 스위칭제어부의 스위칭제
어신호에 의해 동작하는 내기순환모드와 외기유입모드를 구비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
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제어부는 디지털 비교기의 비교에 의해 상기 타이머카운터의 출력값이 설
정시간 이상이 되면 내기순환모드로부터 외기유입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칭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제어부는 타이머카운터가 리셋될 시 외기유입모드로부터 내기순환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칭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환기제어장치.
도면
도면1
3-3
공개특허특1998-086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