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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20
(11) 공개번호 특1999-0043266
(43) 공개일자 1999년06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7-0064254
(22) 출원일자 1997년11월29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곽동석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2가 29-2 동순빌라 201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
요약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일측은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바디 프레임(150)에 결합되고 타측은 해치(200)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114)이 결합되도록 내부 프레임(110)을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내부 프
레임(110)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120)를 형성하고, 해치(200)를 관통하여 체
결되는 체결볼트(300)를 소공부(410)와 장공부(420)를 가진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400)의
소공부(410)에 끼워 넣고, 상기 체결볼트(300)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310)에 너트(500)를 체결
하고, 상기 해치(200)를 상기 해치 설치공(102)에 안착시키고 상기 체결볼트(300)를 회동시켜 상기 회동
걸림단(400)의 장공부(420)가 상기 걸림부재(120)의 저면에 걸리도록 하여 상기 해치(200)를 고정 설치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제공함으로써, 해치를 관통하
는 체결볼트에는 그 체결볼트의 회전상태에 따라서 비대칭형으로 회동하는 회동걸림단의 장공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림으로써 해치의 고정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서 체결볼트와 체결공의 상호 위치
를 정확하게 맞추면서 해치를 고정하여야하는 종래의 해치 고정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한 유
용한 발명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 해치가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설치상태 평면도이다.
도 2는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도시한 결합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도 1의 A-A선 단면도이고, 도 2b는 도 1의 B-B선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의 분해사시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의 작동상태 단면도로서, 도 4a는 해치
를 해치 설치공에 안착시키는 동작 상태를 도시한 것이고, 도 4b는 안착된 해치가 고정되는 동작 상태를
도시한 것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0 : 내부 바닥판 102 : 해치 설치공
110 : 내부 프레임 120 : 걸림부재
200 : 해치 300 : 체결볼트
310 : 절개확장부 400 : 회동걸림단
410 : 소공부 420 : 장공부
500 : 너트
발명의 상세한 설명
7-1
공개특허특1999-0043266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버스 내부 바닥판에 해치
설치공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에 해치를 고정 설치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
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 하부의 바디 프레임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의 바닥면에 밀
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이 결합되도록 내부 프레임을 상기 해치 설치공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내부 프레임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를 형성하고, 상기 해치를 관통하여
체결되는 체결볼트를 소공부와 장공부를 가진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의 소공부에 끼워 넣
고, 상기 체결볼트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에 너트를 체결하고, 상기 해치를 상기 해치 설치공에
안착시키고 상기 체결볼트를 회동시켜 상기 회동걸림단의 장공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리도록 하
여 상기 해치를 고정 설치하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해치 설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고 웨더스트립
이 결합되는 내부 프레임의 하부에 별도로 걸림부재를 돌출 형성하고, 해치를 관통하는 체결볼트에는 그
체결볼트의 회전상태에 따라서 비대칭형으로 회동하는 회동걸림단의 장공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림으로써 해치의 고정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서 체결볼트와 체결공의 상호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면
서 해치를 고정하여야하는 종래의 해치 고정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발명이다.
일반적으로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는 하부에 설치되는 트랜스미션 파트나 엔진 파트의 점검이나 간단한
정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트랜스미션 해치나 엔진룸 해치 등의 해치가 설치되게 된다.
여기에서, 첨부 도면 도 1은 일반적인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 해치가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설치상태 평
면도이고, 도 2는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도시한 결합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상기 도 1의 A-A선 단면도이고 도 2b는 상기 도 1의 B-B선 단면도이다.
도 2a와 도 2b에 따라서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살펴보면, 버스 내부
바닥판(10)에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하여 해치 설치공(10a)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a)에 해
치(20)를 설치하게 되는데, 상기 해치(20)는 매트(21a)(21b)와 겹판재(22a)(22b) 및 인슈레이션(23)이
관통스크류(24)에 의하여 상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짐으로써 하부로부터 전달되는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형성되며 그 둘레에는 테두리로서 외부 프레임(26)이 고정스크류(28)에 의하여 결합되게 된다.
또한, 상기 해치 설치공(10a)의 둘레에는 내부 프레임(11)이 결합되는데, 상기 외부 프레임(26)과 상호
밀착되어 내부 바닥판(10) 하부의 트랜스미션 파트에서 발생하는 변속 소음이 틈새로 올라오는 것을 차
단할 수 있도록 내부 프레임(11)과 외부 프레임(26) 사이에는 2중의 웨더스트립, 즉 제 1웨더스트립(31)
과 제 2웨더스트립(32),이 개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다 상세한 종래의 설치 구조와 그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상기 내부 프레임(11)은 상단에 제
1단(11a), 하단에 제 2단(11b) 및 중단에 제 3단(11c)이 형성되는 3중 절곡상으로 형성되어서, 상기 제
3단(11c)의 상부에는 제 1웨더스트립(31)이 본딩 결합되어 설치되고 상기 제 2단(11b)에는 제 2웨더스트
립(32)이 삽설되며, 이와 같이 제 1웨더스트립(31)과 제 2웨더스트립(32)이 내부 프레임(11)에 설치된
서브 어셈블리를 형성한 다음에 내부 프레임(11)의 제 1단(11a)을 바디 프레임(40)에 용접 결합함으로써
해치 설치공(10a)에 내부 프레임(11)을 설치하는 작업이 완료된다.
상기한 바와 같이 해치 설치공(10a)에 내부 프레임(11)이 설치되고 해치(20)의 둘레에는 외부
프레임(26)이 고정스크류(28)에 의해 결합된 상태에서 해치(20)를 해치 설치공(10a)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 때 해치(20)의 외부 프레임(26)의 저면은 내부 프레임(11)에 결합된 제 1웨더스트립(31) 및 제 2웨더
스트립(32)과 밀착되도록 해치(20)가 해치 설치공(10a)에 안착되고, 최종적으로 해치(20)를 관통하는 체
결스크류(50)가 내부 프레임(11) 하부의 체결단(11d)에 형성된 체결공에 체결됨으로써 최종적으로
해치(20)의 설치 작업이 완료된다.
물론, 이상에서 상술된 설치 과정을 따라서 버스 조립라인에서 설치된 해치(20)는 버스의 운행 단계에서
이를 열고서 그 하부에 설치된 트랜스미션 파트를 점검하거나 정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상기 체결스
크류(50)의 체결을 풀고서 해치(20)를 해치 설치공(10a)으로부터 들어올려서 해치(20)의 개방이 가능하
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상에서 설명된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따르면, 해치(20)를 해
치 설치공(10a)에 처음 설치하는 경우나 해치(20) 하부의 트랜스미션 파트나 엔진 파트의 점검 및 정비
를 위하여 해치(20)를 개방한 후에 그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하고 다시 해치(20)를 해치 설치공(10a)에 고
정 설치하는 경우에 체결스크류(50)가 체결단(11d)에 형성된 체결공을 관통하여 체결될 수 있도록 정확
한 위치에 해치(20)를 안착시켜야만 하였다.
그런데, 버스 생산 라인과 같이 통상의 경우에 제작 단계에서 공차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 상기한 바와
같이 해치(20)를 정확하게 안착시키도록 하는 종래의 구조에 따르면 작업성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 내부 바닥
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서, 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서 해치 설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는
내부 프레임의 하부에 별도로 걸림부재를 돌출 형성하고, 해치를 관통하는 체결볼트에는 그 체결볼트의
회전상태에 따라서 비대칭형으로 회동하는 회동걸림단의 장공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림으로써
해치의 고정 설치가 간단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데 있다.
7-2
공개특허특1999-0043266
상기 기술적 과제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해치 설치공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에 해치를 고정 설치하
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 하부의 바디 프레
임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이 결합되도록 내부 프
레임을 상기 해치 설치공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내부 프레임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를 형성하고, 상기 해치를 관통하여 체결되는 체결볼트를 소공부와 장공부를 가진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의 소공부에 끼워 넣고, 상기 체결볼트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에 너트를 체
결하고, 상기 해치를 상기 해치 설치공에 안착시키고 상기 체결볼트를 회동시켜 상기 회동걸림단의 장공
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리도록 하여 상기 해치를 고정 설치하는 구조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첨부 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
음과 같다.
첨부 도면 중에서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의 분해사시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의 작동상태 단면도로서, 도 4a는 해치
를 해치 설치공에 안착시키는 동작 상태를 도시한 것이고, 도 4b는 안착된 해치가 고정되는 동작 상태를
도시한 것이다.
도 3과 도 4a 및 도 4b에 따라서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를 살펴보면,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2)에 해치(200)를
고정 설치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바디 프레임(150)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200)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
스트립(114)이 결합되도록 내부 프레임(110)을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내부 프
레임(110)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120)를 형성하고, 상기 해치(200)를 관통하
여 체결되는 체결볼트(300)를 소공부(410)와 장공부(420)를 가진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400)의 소공부(410)에 끼워 넣고, 상기 체결볼트(300)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310)에
너트(500)를 체결하고, 상기 해치(200)를 상기 해치 설치공(102)에 안착시키고 상기 체결볼트(300)를 회
동시켜 상기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가 상기 걸림부재(120)의 저면에 걸리도록 하여 상기
해치(200)를 고정 설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따른 해치(200) 및 해치 설치공(102)의 형성 과정과 이들간의 고정
구조를 이루는 과정을 보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하여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
공(102)에 해치(200)를 설치하게 되는데, 상기 해치(200)는 매트(210)와 겹판재(220) 및
인슈레이션(230)이 그 둘레에 테두리로서 고정스크류(280)에 의해 결합되는 외부 프레임(260)에 의해 상
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짐으로써 하부로부터 전달되는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형성된다.
그리고,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는 내부 프레임(110)이 결합되는데 상기 외부 프레임(260)과 상
호 밀착되어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트랜스미션 파트에서 발생하는 변속 소음이 틈새로 올라오는 것을
차단할 수 있도록, 내부 프레임(110)과 외부 프레임(260) 사이에는 2중의 웨더스트립, 즉 제 1웨더스트
립(262)과 제 2웨더스트립(114),이 개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상기 내부 프레임(110)은 상단에 제 1단(111), 하단에 제 2단(112)이 형성되는 2중 절곡상으로 형
성되어서 상기 제 2단(112)에는 제 2웨더스트립(114)이 삽입 설치되고, 이와 같이 제 2웨더스트립(114)
이 내부 프레임(110)에 설치된 서브 어셈블리를 형성한 다음에 내부 프레임(110)의 제 1단(111)을 바디
프레임(150)에 용접 결합함으로써 해치 설치공(102)에 내부 프레임(110)을 설치하는 작업이 완료된다.
그리고, 본 발명에서는 특히 상기 내부 프레임(110)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120)를 형성하게 되고, 이것이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와 걸림작용을 하게 되어서 본
발명의 해치 고정 구조를 이루게 된다.
또한, 상기 해치(200)에는 체결볼트(300)를 관통시키고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400)의 소공
부(410)에 체결볼트(300)를 끼워 넣고, 상기 체결볼트(300)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310)에는 너
트(500)를 체결하게 된다.
이와 같이 체결볼트(300)와 회동걸림단(400) 및 너트(500)가 결합된 해치(200)를 상기 해치 설치공(102)
에 안착시키게 되는데, 이때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는 첨부도면 도 4a에서 실선으로 도시된 바
와 같이 해치(200) 내부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서 상기 걸림부재(120)의 간섭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해
치(200)의 안착이 이루어지게 한다.
이때 해치(200)에 결합된 외부 프레임(260)의 저면은 내부 프레임(110)에 결합된 제 2웨더스트립(114)의
상단과 밀착되고, 해치 설치공(102)에 결합된 내부 프레임(110)의 제 1단(111)은 해치(200)의 외부 프레
임(260)의 중단에 형성된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에 삽설된 제 1웨더스트립(262)의 하단과 밀착되도
록 해치(200)가 해치 설치공(102)에 안착되게 된다.
그리고, 첨부도면 도 3과 도 4b에서 실선으로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체결볼트(300)를 약 180。 정도 회
동시키면 체결볼트(300)의 외주면과 소공부(410)가 끼움결합된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가 상기
걸림부재(120)의 저면에 걸리도록 하여 상기 해치(200)를 고정 설치함으로써 본 발명을 고정구조를 완성
하게 된다.
물론, 이상에서 상술된 설치 과정을 따라서 버스 조립라인에서 설치된 해치(200)는 버스의 운행 단계에
서 이를 열고서 그 하부에 설치된 트랜스미션 등을 점검하거나 정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첨부 도면
도 4b에 일점쇄선으로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체결볼트(300)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서
7-3
공개특허특1999-0043266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가 다시 걸림부재(120)의 저면에서 해치(200) 방향으로 회동하게 한 다음
에 해치(200)를 해치 설치공(102)으로부터 들어올려서 해치(200)의 개방이 가능하게 된다.
본 발명에서 체결볼트(300)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310)는 이곳에 결합되는 너트(500)를 고정시
키는 작용을 하게 되고, 이와 같이 고정된 위치에 결합된 너트(500)는 상기 회동걸림단(400)이 하부로
빠지지 않도록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따르면, 해치 설
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고 웨더스트립이 결합되는 내부 프레임의 하부에 별도로 걸림부재를 돌출
형성하고, 해치를 관통하는 체결볼트에는 그 체결볼트의 회전상태에 따라서 비대칭형으로 회동하는 회동
걸림단의 장공부가 상기 걸림부재의 저면에 걸림으로써 간단하게 해치의 고정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서 체결볼트와 체결공의 상호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면서 해치를 고정하여야하는 종래의 해치 고정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작업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제공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2)에 해치(200)를 고정 설치하
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바디 프레임(150)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200)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114)이 결합되도록 내부 프레임(110)을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내부 프레임(110)의 하단으로부터 하방 내측으로 결합되는 걸림부재(120)를 형성
하고, 상기 해치(200)를 관통하여 체결되는 체결볼트(300)를 소공부(410)와 장공부(420)를 가진 상,하
비대칭 '8'자형의 회동걸림단(400)의 소공부(410)에 끼워 넣고, 상기 체결볼트(300)의 하단부에 형성된
절개확장부(310)에 너트(500)를 체결하고, 상기 해치(200)를 상기 해치 설치공(102)에 안착시키고 상기
체결볼트(300)를 회동시켜 상기 회동걸림단(400)의 장공부(420)가 상기 걸림부재(120)의 저면에 걸리도
록 하여 상기 해치(200)를 고정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해치의 고정
구조.
도면
도면1
7-4
공개특허특1999-0043266
도면2a
도면2b
7-5
공개특허특1999-0043266
도면3
7-6
공개특허특1999-0043266
도면4a
도면4b
7-7
공개특허특1999-0043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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