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MOLDING STRUCTURE FOR MOUNTING A COWL OF A VEHICLE, PARTICULARLY RELATED TO ENHANCING THE APPEARANCE OF A FRONT END OF THE COWL CONTACTED WITH A WIND SHIELD GLASS)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0. 14:49(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08
(11) 공개번호 특1999-0041323
(43) 공개일자 1999년06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7-0061904
(22) 출원일자 1997년11월21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현석종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1동 진흥아파트 가-506
(74) 대리인 유영대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에 관한 것으로, 카울의 마운팅 시 외관과 조립에 따른 작업
성 및 외관을 향상시키며, 윈드실드 글래스와 카울 실의 들뜸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카
울 마운팅용 몰딩구조를 제공하기 위하여 소정 크기를 갖는 스크류를 통하여 마운팅 브라켓트에 취부되
고, 그 선단부가 카울 실을 통하여 윈드실드 글래스 하단과 접촉되는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
에 있어서, 그 선단부에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의 외측면과 접촉하도록 하향 경사를 갖는
만곡부(50a)가 형성되고, 상기 만곡부(50a)와 소정 거리 이격된 내측 저면에는 돌기부(50b)가 돌출되는
카울(50)과, 그 일측 양단에 상기 카울(50)의 돌기부(50b)와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 하단이 삽입, 지
지되는 끼움공(60a)(60b)이 내면을 향하여 각각 소정 깊이 형성된 윈드실드 몰딩(60)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자동차의 일예를 나타내는 사시도,
도 2는 종래 카울과 윈드실드 글래스와의 취부구조를 나타내는 도 1의 A-A선 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를 나타내는 요부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4:카울 실, 16:마운팅 브라켓트,
50:카울, 50a:만곡부,
50b:돌기부, 60:윈드실드 몰딩,
60a,60b:끼움공.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자동차의 카율과 윈드실드 글래스와의
취부구조를 변경하여 외부 미관을 향상시키고, 작업성을 개선하며, 윈드실드 글래스와 카울 실의 들뜸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에 관한 것이다.
주지된 바와 같이, 카울(cowl)은 자동차의 프론트 윈도(front window) 즉, 윈드실드 글래스(wind
shield glass)와 연결되는 앞부분의 패널(panel)을 말하는 것으로서 경주용 차량 등의 경우에 있어서,
보디(body)를 형성하고 있는 FRP제가 탈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들을 총칭해서 말하는 것으로
카울링이라고도 한다. 카울 형상은 공기의 흐름, 특히 공기저항을 적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다.
5-1
공개특허특1999-0041323
도 1은 종래 자동차의 일예를 나타내는 사시도, 도 2는 종래 카울과 윈드실드 글래스와의 취부구조를 나
타내는 도 1의 A-A선 단면도로서, 카울(10)의 선단부와 윈드실드 글래스(12) 사이에 카울 실(cowl
seal)(14)이 취부된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도면 중 미설명 부호 18은 대시 패널(dash panel)이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때, 상기와 같은 종래의 카울과 윈드실드 글래스와의 취부구조에서는 상기 카울(10)의 장착시, 소정
크기를 갖는 스크류(도시 않됨)를 사용하여 카울(10)을 카울 마운팅 브라켓트(16)에 마운팅 시키고, 그
선단부는 윈드실드 글래스(12)의 하단과 카울 실(14)을 통하여 누수를 방지하도록 되어 있는 바, 다수개
의 스크류를 통하여 카울(10)을 카울 마운팅 브라켓트(16)에 취부해야 하므로 그 작업이 번거롭고, 자동
차의 주행에 따른 진동에 의하여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12)와 카울 실(14) 취부부위에서 들뜸 현상이 발
생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안된 것으로써, 본 발명의 목적은 카울의 마운팅 시
외관과 조립에 따른 작업성을 향상시키고 윈드실드 글래스와 카울 실의 들뜸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정 크기를 갖는 스크류를 통하여 마운팅 브라켓트에 취부되
고, 그 선단부가 카울 실을 통하여 윈드실드 글래스 하단과 접촉되는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
에 있어서, 그 선단부에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의 외측면과 접촉하도록 하향 경사를 갖는 만곡부가 형성
되고, 상기 만곡부와 소정 거리 이격된 내측 저면에는 돌기부가 돌출되는 카울과, 그 일측 양단에 상기
카울의 돌기부와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 하단이 삽입, 지지되는 끼움공이 내면을 향하여 각각 소정 깊이
형성된 윈드실드 몰딩을 포함하여 구성된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가 제공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 의 실시예를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
한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를 나타내는 요부단면도로서, 이에 따른 자동차
의 카울 마운팅용 윈드실드 글래스 몰딩구조는 소정 크기를 갖는 스크류를 통하여 마운팅 브라켓트에 취
부되고, 그 선단부가 카울 실을 통하여 윈드실드 글래스 하단과 접촉되는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
구조에 있어서, 그 선단부에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의 외측면과 접촉하도록 하향 경사를 갖는
만곡부(50a)가 형성되고, 상기 만곡부(50a)와 소정 거리 이격된 내측 저면에는 돌기부(50b)가 돌출되는
카울(50)과, 그 일측 양단에 상기 카울(50)의 돌기부(50b)와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 하단이 삽입, 지
지되는 끼움공(60a)(60b)이 내면을 향하여 각각 소정 깊이 형성된 윈드실드 몰딩(60)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이다. 이때, 상기 카울(50)의 만곡부(50a)는 카울(50)의 가로 길이만큼 형성하고, 상기 돌기
부(50b)는 카울(50)의 횡방향에 걸쳐 등간격을 갖고 다수개 형성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의 작용을 설명한다.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윈드실드 몰딩(60)의 일측 끼움공(60b)에 윈드실드 글래스(70)의 하단을
삽입시키고, 상기 윈드실드 몰딩(60)의 타측 끼움공(60a)에는 카울(50)의 돌기부(50b)를 삽입, 지지시킨
다. 상기와 같은 상태에서 상기 카울(50)의 만곡부(50a)와 윈드실드 몰딩(60)에 의하여 카울(50) 내부로
의 누수가 방지되고, 별도의 스크류가 필요없이 카울(50)의 돌기부(50b)를 윈드실드 몰딩(60)의 일측 끼
움공(60a)에 맞추어 끼워주면 되므로 작업성이 향상되고, 상기 윈드실드 몰딩(60)에 의하여 카울(50)이
견고하게 지지되므로 자동차의 주행에 따른 진동에도 상기 카울(50)의 선단부에서 들뜨는 현상이 줄게
되며, 종래 카울(50)의 선단부와 윈드실드 글래스(70) 하단 사이에 취부되던 카울 실이 삭제됨에 따라
외부 미관 또한 향상될 수 있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에 의하면 별도의 마운팅용 스크류가
필요없이 손쉽게 카울을 마운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작업성이 향상되고, 자동차의 주행에 따른 진동에
도 상기 카울의 선단부에서 들뜨는 현상이 줄게 되며, 윈드실드 글래스와 접촉되는 상기 카울의 선단부
에서의 외부 미관 또한 향상될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소정 크기를 갖는 스크류를 통하여 마운팅 브라켓트에 취부되고, 그 선단부가 카울 실을 통하여 윈드실
드 글래스 하단과 접촉되는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에 있어서,
그 선단부에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의 외측면과 접촉하도록 하향 경사를 갖는 만곡부(50a)가 형성되
고, 상기 만곡부(50a)와 소정 거리 이격된 내측 저면에는 돌기부(50b)가 돌출되는 카울(50)과,
그 일측 양단에 상기 카울(50)의 돌기부(50b)와 상기 윈드실드 글래스(70) 하단이 삽입, 지지되는 끼움
공(60a)(60b)이 내면을 향하여 각각 소정 깊이 형성된 윈드실드 몰딩(60)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
으로 하는 자동차의 카울 마운팅용 몰딩구조.
도면
5-2
공개특허특1999-0041323
도면1
5-3
공개특허특1999-0041323
도면2
5-4
공개특허특1999-0041323
도면3
5-5
공개특허특1999-0041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