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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4-004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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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25/08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43297
2004년05월24일
(21) 출원번호 10-2002-0071524
(22) 출원일자 2002년11월1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송시철
울산광역시남구무거동신복현대아파트101동1604호
(74) 대리인 황의만
심사청구 : 있음
(54)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제작 원가와 차체 중량 및 작업 공수의 증가 없이 보행자와의 충돌시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프론트 엔
드 모듈 캐리어(100)의 하단부에 충격 흡수가 용이한 벌집 모양으로 성형된 범퍼 하단 지지부재(200)가 일체화 성형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기존의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를 도시하는 사시도.
도 2는 프론트 레일에 범퍼 하단을 지지하는 부재가 장착된 모습을 도시하는 단면도.
도 3은 프론트 하단 횡부재에 범퍼 하단을 지지하는 부재가 장착된 모습을 도시하는 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를 도시하는 사시도.
도 5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가 장착된 모습을 도시하는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0 :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 200 : 범퍼 하단 지지부재
공개특허 10-2004-004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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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보행자와의 충돌시 충격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흡수하여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프론
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하단부
에 충격 흡수가 용이한 벌집 모양으로 성형된 범퍼 하단 지지부재를 일체화 성형하므로써 추가적인 차량 제작원가와
차체 중량 및 작업 공수의 증가 없이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
너지 흡수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보행자의 충돌시 차량의 프론트 범퍼에 의해 보행자의 무릎에 상해가 가해지는데,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보행자의 무릎 아랫부분을 범퍼 하단이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면서 효과적으로 밀어주면 보행자의 무릎 꺽
임량이 감소되어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프론트 범퍼 하단부를 지지하여야만 하는데, 기존 차량의 경우 도 1과 도 2 및 도 3에 각각 도
시한바와 같이, 보행자 보호를 위해 범퍼 하단을 지지해 주는 범퍼 하단 지지부재가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1)에 형
성되어 있지 않거나, 프론트 하단 횡부재(2)나 프론트 레일(3)에 범퍼 하단 지지부재(4)가 볼트를 이용하여 체결되는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보행자의 하지(L) 상해치를 저감시키기 위해 프론트 하단 횡부재 또는 프론트 레일에 범퍼 하단
지지부재를 볼트를 이용하여 체결하는 것은 차량 제작원가와 차체 중량이 증대되고, 차체 조립 공정시 작업공수가 증
가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상술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본 발명의 목적은 차량 제작 원가와 차체 중량 및 작업 공수의 증
가 없이 보행자와의 충돌시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에너지 흡수가 용이한 벌집 모양으로 성형된 범퍼 하단 지지부
재를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 하단에 일체화 성형시킨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
너지 흡수 구조를 제공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에 관해
서 상세하게 설명한다.
도 4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를 도시하는 사시도이고, 도 5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
가 장착된 모습을 도시하는 단면도이다.
상기 도면에 도시하였듯이,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100) 하단부에는 충격 흡수가 용이한
벌집 모양의 범퍼 하단 지지부재(200)가 일체화 성형되어 있다.
상기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는
차체 제작원가와 차체 중량 및 작업 공수의 증가 없이 보행자와의 충돌시 보행자 하지(L) 상해치를 최소화시킬 수 있
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은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 하단부에 범퍼 하단
지지부재를 일체화 성형시키므로써 차체 제작원가와 차체 중량 및 작업 공수가 절감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공개특허 10-2004-004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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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보행자와 차체의 충돌시 보행자의 하지 상해치를 최소화시키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조에
있어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100)의 하단부에 충격 흡수가 용이한 벌집 모양으로 성형
된 범퍼 하단 지지부재(200)가 일체화 성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론트 엔드 모듈 캐리어의 충격 에너지 흡수 구
조.
도면
도면1
도면2
공개특허 10-2004-004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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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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