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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4-000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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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C 11/0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05320
2004년01월16일
(21) 출원번호 10-2002-0039824
(22) 출원일자 2002년07월09일
(71) 출원인 한국타이어 주식회사
서울 강남구 역삼1동 647-15
(72) 발명자 강승호
대전광역시유성구신성동럭키하나아파트110-1008
(74) 대리인 이종완
심사청구 : 있음
(54)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
요약
본 발명은 그루브의 바닥면에 발생되는 작은 크랙(ozone crack)이 큰 크기의 크랙으로 성장되는 것을 방지하여 내구
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타이어의 트레드부(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가 형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종그루브(10)와 횡그
루브(20)의 바닥면(11)(2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의 길이방향과 교차되는 요철부(3)를 형성시켜 구성함으
로써, 타이어의 회전에 의한 반복굴신 운동에 의해 그루브의 길이방향으로 성장하려는 잔크랙이 요철부에 의해 차단
되어 큰 크기의 그루브 크랙으로 진행되고 더 나아가서는 트레드세파레이션 또는 벨트세파레이션 등과 같은 타이어
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임.
대표도
도 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에 있어서의 트레드부를 발췌 도시한 평면도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트레드부를 발췌 도시한 평면도
도 3 은 본 발명의 요부를 발췌 도시한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트레드 3. 요철부
10. 종그루브 20. 횡그루브
공개특허 10-2004-000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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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 바닥면 30. 철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그루브의 바닥면에 발생되는 작은 크랙
(ozone crack)이 큰 크기의 크랙으로 성장되는 것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트레드부는 마모 및 핸들링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화방지제를 소량만 사용함에 따라
잔 크랙이 많이 발생된다.
소량으로 첨가되는 노화방지제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증발되기 때문에 마모중기에 이르러서는 잔크랙의 발생이 더욱
심하다.
이러한 잔크랙()은 첨부된 도면 도 1 에서와 같이, 타이어의 회전에 의한 반복굴신 운동으로 그루브(10)(20)의 길이방
향으로 성장하게 되며, 결국에는 큰 크기의 그루브 크랙으로 진행되고 더 나아가서는 트레드세파레이션 또는 벨트세
파레이션 등과 같은 타이어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진행된다.
또한 잔크랙(100)은 타이어의 미관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사용자들로부터 클레임을 제기받기도 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그루브의 바닥면에서 발생되는 잔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그루브크랙, 트레드세파 레이션 또는 벨트세파레이션 등의 사고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타
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 공기입 타이어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즉, 본 발명은 타이어의 트레드부에 종그루브
와 횡그루브가 형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종그루브와 횡그루브의 바닥면에 종그루브와 횡그루브의 길이방향과 교
차되는 요철부를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에 특징을 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에서는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첨부된 도면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트레드부를 발췌 도시한 평면도이고, 도 3 은 본 발명의 요부를 발췌 도시한 단면
도이다.
도 2 및 도 3 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본 발명은 타이어의 트레드부(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가 형성되는 것
에 있어서, 상기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의 바닥면(11)(2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의 길이방향과 교차
되는 요철부(3)를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이다.
상기 요철부(3)의 철부(30) 높이(h)는 0.3㎜≤h ≤1.0㎜의 범위내에서 형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철부(30)의 높이(h)가 0.3㎜ 보다 작은 경우에는 잔크랙(100)의 성장을 저지하는 기능이 낮고, 1.0㎜를 초과하는 경
우에는 배수기능이 취약해지는 문제점이 있 다.
그리고 그루브(10)(20)의 길이방향과 교차되는 요철부(3)와 그루브측벽과의 각도(θ)는 90°로 직교되게 형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45°∼135°의 범위 내에서도 형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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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고안은 그루브(10)(20)의 바닥면(11)(21)에서 마모 중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잔크랙(
100)의 성장을 요철부(3)가 저지시켜 그루브크랙, 트레드세파레이션, 벨트세파레인션 등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시
키게 되는 것이다.
본 발명은 전술한 실시 예에 한정되지 않고 본 발명의 기술사상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변형하여 실시할
수가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타이어의 회전에 의한 반복굴신 운동에 의해 그루브의 길이방향으로 성장하려는
잔크랙이 요철부에 의해 차단됨으로써, 큰 크기의 그루브 크랙으로 진행되고 더 나아가서는 트레드세파레이션 또는
벨트세파레이션 등과 같은 타이어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잔크랙이 요철부에 의해 가려져 타이어의 미관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타이어의 트레드부(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가 형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
의 바닥면(11)(21)에 종그루브(10)와 횡그루브(20)의 길이방향과 교차되는 요철부(3)를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요철부(3)의 철부(30) 높이(h)를 0.3㎜≤h ≤1.0㎜의 범위내에서 형성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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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