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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4-004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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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C 9/18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43541
2004년05월24일
(21) 출원번호 10-2002-0071851
(22) 출원일자 2002년11월19일
(71) 출원인 한국타이어 주식회사
서울 강남구 역삼1동 647-15
(72) 발명자 박진선
대전광역시유성구신성동153럭키하나아파트110-202
(74) 대리인 이종완
심사청구 : 없음
(54) 내구성을 향상시킨 자동차용 타이어
요약
본 발명은 그루브의 내부에 발생되는 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타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용
타이어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보강벨트층(6)이 외부의 충격을 흡수 완충시키는 것이 아니라 충격에 대응하는 구조임에 따라 크랙의 발생
과 성장을 원천적으로 예방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던 바, 본 발명은 트래드(1)와 사이드월(2) 및 비드부(3)로 구성
되고, 상기 트래드(1)에 다수의 그루브(10)가 설치되며, 그루브(10)의 저면에 크랙의 성장을 저지시키는 보강벨트층(
6)이 설치되어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보강벨트층(6)을 다수의 중공부(60)를 가지는 다공질체로 형성시켜 구성
함으로써, 그루브의 저부에 설치되는 보강벨트층의 중공부가 그루브에 끼인 돌로 인하여 발생되는 충격이 벨트에 전
달되는 것을 흡수 완충시키는 동시에 그루브의 내부에 발생되는 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타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
키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임.
대표도
도 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의 자동차용 타이어를 발췌 도시한 단면도
도 2 는 종래의 또 다른 자동차용 타이어를 도시한 단면도
도 3 은 본 발명의 요부인 보강벨트층을 발췌 도시한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트래드 2. 사이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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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드부 6. 보강벨트층
10. 그루브 60. 중공부
61. 지지기둥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내구성을 향상시킨 자동차용 타이어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그루브의 내부에 발생되는 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타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것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트래드(1)부에는 첨부된 도면 도 1 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타이어의 그립력과 제동력을 향상시
키기 위하여 다양한 폭을 가지는 다수의 그루브(10)를 형성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그루브(10)는 차량이 비포장도로를 주행시 노면에 산재된 돌이 그루브(10)내에 물리게 되고, 그루브내에
물린 돌은 쉽게 빠지지 못하고 그루브의 바닥면에 크랙을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크랙은 타이어의 주행에 의한 굴신운동으로 계속 성장을 하게 되고, 결국에는 벨트 및 카카스내부에 배열
되는 코드를 파단시켜 벨트세파레이션을 유발시키고, 코드가 외부로 노출되어 수분과 접촉됨에 따라 쉽게 부식되어
타이어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출원인은 첨부된 도면 도 2 에서와 같이, 트래드(1)면에 다수의 그루브(10)가 형성
되는 자동차 타이어에 있어서, 상기 트래드부(1)에 형성되는 다수의 그루브(10) 저면에 크랙의 성장을 저지시키는 보
강벨트층(6)을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을 선 출원한 바 있다.(대한민국 특허출원 제 98- 62944호)
그러나 상기한 바와 같이 구성되는 선 출원 발명은 보강벨트층(6)이 외부의 충격을 흡수 완충시키는 것이 아니라 충
격에 대응하는 구조임에 따라 크랙의 발생과 성장을 원천적으로 예방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은 그루브의 내부에 전가되는 외부충격을 흡수
완충시켜 크랙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방지시키고 발생된 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타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
도록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즉, 본 발명은 트래드와 사이드월 및 비드부로
구성되고, 상기 트래드에 다수의 그루브가 설치되며, 그루브의 저면에 크랙의 성장을 저지시키는 보강벨트층이 설치
되어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보강벨트층가 다수의 중공부를 가지는 다공질체로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에 특징을
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에서는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첨부된 도면 도 3 는 본 발명의 요부인 보강벨트층을 발췌 도시한 단면도이 다.
도 3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트래드(1)와 사이드월(2) 및 비드부(3)로 구성되고, 상기 트래드(1)에 다수의 그
루브(10)가 설치되며, 그루브(10)의 저면에 크랙의 성장을 저지시키는 보강벨트층(6)이 설치되어 구성되는 것에 있어
서, 상기 보강벨트층(6)을 다수의 중공부(60)를 가지는 다공질체로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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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상기 중공부(60)의 직경이 큰 경우 중공부(60) 내부에 지지기둥(61)을 설치시켜 구성하였다.
상기 지지기둥(61)은 일자형 또는 십자형 및 별모양으로 형성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의 보강벨트층(6)의 그루브(10)의 저부에 설치시키기 위하여는 그린 타이어의 성형공정
시 반제품 상태인 언더트래드의 상면에 본 발명의 요부인 보강벨트층(6)을 부착 설치시킨 다음 이의 상부에 캡트래드
층을 설치시켜 그린 타이어를 성형시킨다.
이와 같이 그루브(10)의 저부에 매몰 설치된 보강벨트층(6)은 그루브(10) 내부에 돌이 끼인 상태로 타이어가 주행하
는 경우에 발생되는 충격을 중공부(60)가 흡수 완충시켜 벨트 세파레이션 억제시키고, 그루브(10)의 바닥면에 크랙이
발생된 경우에는 이의 성장을 억제시켜 그루브(10) 및 벨트부의 파손을 방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본 발명은 전술한 실시 예에 국한되지 않고 본 발명의 기술사상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변형하여 실시할
수가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그루브의 저부에 설치되는 보강벨트층의 중공부가 그루브에 끼인 돌로 인하여 발
생되는 충격이 벨트에 전달되는 것을 흡수 완충시키는 동시에 그루브의 내부에 발생되는 크랙의 성장을 억제시켜 타
이어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트래드(1)와 사이드월(2) 및 비드부(3)로 구성되고, 상기 트래드(1)에 다수의 그루브(10)가 설치되며, 그루브(10)의
저면에 크랙의 성장을 저지시키는 보강벨트층(6)이 설치되어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보강벨트층(6)을 다수의 중
공부(60)를 가지는 다공질체로 형성시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구성을 향상시킨 자동차용 타이어.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공부(60) 내부에 지지기둥(61)을 설치시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구성을 향상시
킨 자동차용 타이어.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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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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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