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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4년10월22일
(11) 등록번호 10-1450599
(24) 등록일자 2014년10월07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47C 7/00 (2006.01) A47B 91/06 (2006.01)
B60B 3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15574
(22) 출원일자 2014년02월11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02월11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90030935 A*
KR200311919 Y1*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주) 아모스아인스가구
인천광역시 서구 가현산로23번길 24 (마전동)
오상호
경기 화성시 향남읍 행정서로 48, 301동 201호 (
넓은들마을신명스카이뷰)
(72) 발명자
오상호
경기 화성시 향남읍 행정서로 48, 301동 201호 (
넓은들마을신명스카이뷰)
이순종
인천광역시 서구 가현산로23번길 24 (마전동)
(74) 대리인
특허법인다나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이성희
(54) 발명의 명칭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
(57) 요 약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가 개시되어 있다.
개시된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는, 의자 다리(2)에 결속되는 바퀴 커버(110); 상기 바퀴 커버(110)에 내부
양측에 회전 가능하게 축 결합되는 한 쌍의 바퀴(120); 상기 바퀴 커버(110)의 내부 일측에 수직 하향으로 돌출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 도3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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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게 형성되되 상기 한 쌍의 바퀴(120:121,122) 사이에 배치되며, 그 내부에는 수직으로 관통하는 가이드 홀
(131)이 형성되고, 상기 가이드 홀(131)의 상단에는 스프링 홈(132)이 형성되는 스톱퍼 가이드(130); 상기 스톱
퍼 가이드(130)의 가이드 홀(131)에 승강 가능하게 관통 설치되며, 하단에는 지면과 선택적으로 맞닿는 브레이크
패드(142)가 결합된 스톱퍼(140); 및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스프링 홈(132)에 삽입된 채 상기 스톱퍼(140)
의 승강운동을 탄력 지지하는 스프링(150)을 포함하되, 상기 스톱퍼 가이드는 상기 바퀴 커버를 측방향에서 보았
을 때 바퀴 커버의 직경 내에 일부분이 위치하게 배치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스톱퍼(140)의 상단에는 상기 의자
다리(2)의 하단에 형성된 압입홈(2a)에 압입되는 압입헤드(142)가 형성되되, 상기 압입헤드(142)의 외주면에는
상기 압입홈(2a)에 형성된 오링홈(2b)에 삽입되는 오링(143)이 끼워진 것을 더 포함하며, 상기 스톱퍼(140)의 상
기 압입헤드(142) 하부에는 상기 스프링(150)의 상단이 걸리는 스프링 스토퍼(145)가 형성됨을 더 포함하고, 상
기 스톱퍼(140)의 압입헤드(142) 외주면에 돌출 형성된 채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시 상기 바퀴 커버(110)의 상
단에 걸림됨에 따라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 위치를 제한하는 걸림턱(144)을 더 포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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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의자 다리(2)에 결속되는 바퀴 커버(110);
상기 바퀴 커버(110)에 내부 양측에 회전 가능하게 축 결합되는 한 쌍의 바퀴(120);
상기 바퀴 커버(110)의 내부 일측에 수직 하향으로 돌출되게 형성되되 상기 한 쌍의 바퀴(120:121,122) 사이에
배치되며, 그 내부에는 수직으로 관통하는 가이드 홀(131)이 형성되고, 상기 가이드 홀(131)의 상단에는 스프링
홈(132)이 형성되는 스톱퍼 가이드(130);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가이드 홀(131)에 승강 가능하게 관통 설치되며, 하단에는 지면과 선택적으로 맞닿
는 브레이크 패드(142)가 결합된 스톱퍼(140); 및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스프링 홈(132)에 삽입된 채 상기 스톱퍼(140)의 승강운동을 탄력 지지하는 스프링
(150)을 포함하되,
상기 스톱퍼 가이드는 상기 바퀴 커버를 측방향에서 보았을 때 바퀴 커버의 직경 내에 일부분이 위치하게 배치
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스톱퍼(140)의 상단에는 상기 의자 다리(2)의 하단에 형성된 압입홈(2a)에 압입되는 압입헤드(142)가 형성
되되, 상기 압입헤드(142)의 외주면에는 상기 압입홈(2a)에 형성된 오링홈(2b)에 삽입되는 오링(143)이 끼워진
것을 더 포함하며,
상기 스톱퍼(140)의 상기 압입헤드(142) 하부에는 상기 스프링(150)의 상단이 걸리는 스프링 스토퍼(145)가 형
성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스톱퍼(140)의 압입헤드(142) 외주면에 돌출 형성된 채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시 상기 바퀴 커버(110)의
상단에 걸림됨에 따라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 위치를 제한하는 걸림턱(144)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바퀴에 가해지는 하중의 유무에 따라[0001]
바퀴의 구름을 제어할 수 있는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의자와 같은 이동성을 갖는 제품에는 바퀴가 구성되는 바, 이러한 바퀴는 의자를 구성하는 받침다[0002]
리의 저면 끝단부에 설치되어 의자의 위치 이동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내 공개실용신안 제87-16355호, 제88-4424호 등의 공보에 개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일반 의자의[0003]
받침다리 저면에는 수직축을 개재하여 하우징 내에 스틸볼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설치한 것이나, 또한
공개실용신안 제97-812호, 제98-064740호 등의 공보에는 축이 형성된 하우징 내에 한 쌍의 원판형 바퀴를 장착
시킴과 동시에 하우징 일측의 수직축을 의자의 받침다리에 장착시켜 의자의 구름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기술들이 알려져 있다.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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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구조로 된 의자에 있어서는 받침다리에 설치된 스틸볼이나 원판형 바퀴가 항상 바닥면에 접촉되어 구름[0004]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단순한 의자의 위치를 이동시키거나 사람이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인접 위치로
이동할 경우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바퀴에 의한 의자의 움직임을 억제할 수는 없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국내등록특허 제10-0340292호 공보에는 의자의 받침다리에 설치되어 있는 바퀴들을 조작[0005]
레버의 작동에 의해 회전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의자용 바퀴를 개시하고 있다.
즉, 이 기술의 핵심은, 커버부재 내의 바퀴 안쪽에 피니언 기어를 설치하고, 조작 레버에 의해 작동하는 연결[0006]
구조체에 랙부(치차부)를 형성하여 상기 피니언 기어와 맞물리도록 하여 회전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바
퀴로 인한 의자의 움직임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의 의자용 바퀴에 있어서는, 조작 레버에 의해 인위적으로 바퀴에 제동력을 가하거나 혹은[0007]
풀어주는 동작을 취해야만 하므로, 사용자로서는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어서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우려가
높다.
또한, 조작 레버와 바퀴 사이의 연결구조체가 비교적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단가를 크게 높이는[0008]
요인이 되는 것은 물론 쉽게 고장을 일으키게 되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기한 종래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의 주요 목적은 바퀴조립체에 하[0009]
중이 가해지지 않을 때에는 바퀴의 구름이 자유로운 반면, 바퀴조립체에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에는 바퀴의 구름
을 정지시킬 수 있는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구조적으로 단순하면서도 볼륨이 작아서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동기능을 갖는[0010]
바퀴조립체를 제공함에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목적은, 의자 다리(2)에 결속되는 바퀴 커버(110);[0011]
상기 바퀴 커버(110)에 내부 양측에 회전 가능하게 축 결합되는 한 쌍의 바퀴(120);
상기 바퀴 커버(110)의 내부 일측에 수직 하향으로 돌출되게 형성되되 상기 한 쌍의 바퀴(120:121,122) 사이에
배치되며, 그 내부에는 수직으로 관통하는 가이드 홀(131)이 형성되고, 상기 가이드 홀(131)의 상단에는 스프링
홈(132)이 형성되는 스톱퍼 가이드(130);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가이드 홀(131)에 승강 가능하게 관통 설치되며, 하단에는 지면과 선택적으로 맞닿
는 브레이크 패드(142)가 결합된 스톱퍼(140); 및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스프링 홈(132)에 삽입된 채 상기 스톱퍼(140)의 승강운동을 탄력 지지하는 스프링
(150)을 포함하되,
상기 스톱퍼 가이드는 상기 바퀴 커버를 측방향에서 보았을 때 바퀴 커버의 직경 내에 일부분이 위치하게 배치
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스톱퍼(140)의 상단에는 상기 의자 다리(2)의 하단에 형성된 압입홈(2a)에 압입되는 압입헤드(142)가 형성
되되, 상기 압입헤드(142)의 외주면에는 상기 압입홈(2a)에 형성된 오링홈(2b)에 삽입되는 오링(143)이 끼워진
것을 더 포함하며,
상기 스톱퍼(140)의 상기 압입헤드(142) 하부에는 상기 스프링(150)의 상단이 걸리는 스프링 스토퍼(145)가 형
성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스톱퍼(140)의 압입헤드(142) 외주면에 돌출 형성된 채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시 상기 바퀴 커버(110)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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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에 걸림됨에 따라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 위치를 제한하는 걸림턱(144)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에 의해 달성된다.
삭제[0012]
삭제[0013]
발명의 효과
이상의 본 발명은 바퀴조립체에 하중이 실릴 경우에는 바퀴의 구름이 자유롭고, 바퀴조립체에 하중이 실리지 않[0014]
는 경우에는 바퀴의 구름을 정지시킬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바퀴조립체가 적용된 의자 등과 같은 제품에 안
전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바퀴조립체를 의자의 받침다리에 탈부착할 수 있고,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의자에도 얼마든지[0015]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호환성이 좋다.
또한, 본 발명은 바퀴조립체의 구성이 단순함과 아울러 크기가 작아서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탈부착이 간[0016]
편 용이하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바퀴조립체가 적용된 의자의 도면이다.[0017]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바퀴조립체의 분해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바퀴조립체의 조립상태 측단면도이다.
도 4는 도 2의 A-A선 단면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바퀴조립체의 제동 상태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0018]
본 발명의 설명하기에 앞서, 이하에서는 본 발명의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가 의자에 구성된 것을 일 예로[0019]
설명하지만, 본 발명의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는 의자 이외에 바퀴가 적용되는 제품에는 모두 적용할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첨부된 도 1 내지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의 구성을 보인 도면들이다.[0020]
본 발명에 따른 바퀴조립체(100)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의자(1)의 받침다리(또는 다리,2)에 구비된다.[0021]
상기 의자(1)는 방사상으로 배치된 다수의 받침다리(또는 다리,2)를 형성하고 각 받침다리(2)의 끝단부 하면에[0022]
는 바퀴조립체(100)가 방향 전환 가능하게 결합된다.
이와 같이 구비된 바퀴조립체(100)는 사용자가 의자에 착석하여 하중이 가해지게 되면, 바퀴(120,도 2 내지 도[0023]
5에 도시됨)의 구름 및 회전운동이 제한되는 제동기능을 갖는다.
이러한 바퀴조립체(100)는 도 2 내지 4에서와 같이, 바퀴 커버(110), 바퀴(120), 스톱퍼 가이드(130), 스톱퍼[0024]
(140) 및 스프링(150)을 포함한다.
상기 바퀴 커버(110)는 상기 바퀴(120)의 상부를 커버링함과 아울러 바퀴를 회전 가능하도록 축 지지하는 역할[0025]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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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한다.
상기 바퀴(120)는 한 쌍으로 구성되어, 제1 바퀴는 상기 바퀴 커버(110)의 내부 일측에 배치되고, 제2 바퀴는[0026]
상기 바퀴 커버(110)의 내부 타측에 배치된 채 상기 바퀴 커버(110)에 회전 가능하게 축 결합 되어 있다. 여기
서, 상기 두 바퀴 사이는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폭(d) 만큼 이격되어 있다.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는 상기 스톱퍼(140)의 승강 운동을 가이드 하기 위한 것으로, 상기 바퀴 커버(110)의[0027]
내부 일측에 수직 하향으로 돌출되게 형성되되, 상기 한 쌍의 바퀴 사이에 배치되어 있다. 이와 같이 스톱퍼 가
이드(130)가 바퀴 사이에 배치됨에 따라 스톱퍼 가이드를 바퀴 커버(110)의 외측에 형성하였을 때에 비하여 바
퀴조립체(100)의 전후 길이(ℓ)를 축소할 수 있어서 크기 축소를 위한 효율적인 구조를 갖게 된다.
또한,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는 그 내부에 상기 스톱퍼(140)가 승강 가능하게 수직으로 관통된 가이드 홀[0028]
(131)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가이드 홀(131)의 상단에는 상기 스프링(150)이 삽입 안착되는 스프링 홈(132)이
형성되어 있다.
상기 스톱퍼(140)는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에 지지되는 한편 상기 의자(1)의 받침다리(2)에 직결된 채 받침다[0029]
리(2)로부터 작용되는 하중에 의해 하강되면서 바퀴를 제동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상기 스톱퍼(140)는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가이드 홀(131)에 승강 가능하게 관통 설치되며, 하단에는 지면과 선택적으로 맞닿는 브
레이크 패드(141)가 볼트(b) 결합되어 있다.
여기서, 상기 브레이크 패드(141)는 마찰력이 좋은 고무재로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상기 스톱퍼(140)의 하단에[0030]
탈착 가능하도록 나사 조립되어 있다. 따라서, 브레이크 패드(141)의 마모시 손쉽게 새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스톱퍼(140)는 그 상단에 상기 의자(1)의 받침 다리(2) 하단에 형성된 압입홈(2a)에 압입되는 압입[0031]
헤드(142)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압입헤드(142)의 외주면에는 상기 압입홈(2a)에 형성된 오링홈(2b)에 삽입되
는 오링(143)이 끼워져 있다. 따라서, 압입홈(2a)에 압입헤드(142)를 끼워 넣었을 때 오링(143)이 오링홈(2b)에
압입되면서 받침 다리(2)와 스톱퍼(140) 간의 견고한 결합상태가 유지된다.
아울러, 스톱퍼(140)를 받침 다리(2)로부터 분리할 때는 스톱퍼(140)를 받침 다리(2)에 끼워 넣은 반대방향으로[0032]
잡아 빼면 되므로 바퀴조립체(100)가 파손되었을 때 손쉽게 교체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스톱퍼(140)의 압입헤드(142) 외주면에는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시 상기 바퀴(120)의 상단에 걸림[0033]
됨으로써 스톱퍼(140)의 최저 하강 위치를 제한하는 걸림턱(144)이 형성될 수 있다. 걸림턱(144)이 형성된 이유
는 스톱퍼(140)가 과하게 하강하게 되면 그 하단에 결합되어 있는 브레이크 패드(141)가 불필요하게 조기 마모
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상기 스프링(150)은 상기 스톱퍼 가이드(130)의 스프링 홈(142)에 삽입된 채 상기 스톱퍼(140)의 승강운동을 탄[0034]
력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상기에 설명된 제동기능을 갖는 바퀴조립체의 작동관계를 설명한다.[0035]
의자(1)에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경우(의자에 사용자가 앉거나 하는 경우)에는 도 4에서와 같이, 스프링(140)의[0036]
인장 탄성력에 의해 스톱퍼 가이드(130)로부터 스톱퍼(140)가 상향으로 올라간 상태가 되므로 스톱퍼(140)의 브
레이크 패드(141)가 지면으로부터 이격되어 바퀴(120)의 구름이 자유로운 비 제동상태가 된다.
이로부터, 상기 의자(1)에 하중이 가해지게 되면, 하중이 상기 스톱퍼(140)에 작용되어 스톱퍼(140)는 스프링[0037]
(150)을 압축하면서 하향 이동된다. 이에 따라, 스톱퍼(140)의 하단에 결합된 브레이크 패드(141)가 지면에 닿
게 되어 바퀴()의 구름이 제한되므로써 의자(1)를 구름되지 않는 상태로 고정시킬 수 있게 된다.
한편, 상기 구성 설명에서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하중이 가해질 때도 바퀴(120)의 구름이 가능[0038]
하게 하는 선택적 기능을 더 부가할 수 있다.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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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본 발명을 구체적인 실시예를 통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으나, 이는 본 발명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0039]
것으로, 본 발명은 이에 한정되지 않으며,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 내에서 당 분야의 통상을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그 변형이나 개량이 가능함이 명백하다.
부호의 설명
100 : 바퀴조립체 110 : 바퀴커버[0040]
120 : 바퀴 130 : 스톱퍼 가이드
140 : 스톱퍼 150 : 스프링
도면
도면1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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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등록특허 10-1450599
- 8 -
도면3
등록특허 10-1450599
- 9 -
도면4
등록특허 10-1450599
- 10 -
도면5
【심사관 직권보정사항】
【직권보정 1】
【보정항목】명세서
【보정세부항목】식별번호 [0011]
【변경전】
가이드 의자 다리(131)의
【변경후】
가이드 홀(131)의
【직권보정 2】
【보정항목】요약서
【보정세부항목】요약
【변경전】
가이드 의자 다리(131)의
【변경후】
가이드 홀(131)의
【직권보정 3】
【보정항목】청구범위
등록특허 10-1450599
- 11 -
【보정세부항목】청구항 1
【변경전】
가이드 의자 다리(131)의
【변경후】
가이드 홀(131)의
등록특허 10-1450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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