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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및 이를 위한 진동 저감장치(Precast floating track system and device for reducing vibration for the sam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 09:11(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7년10월18일
(11) 등록번호 10-1785530
(24) 등록일자 2017년09월29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B 9/68 (2006.01) E01B 2/00 (2006.01)
(52) CPC특허분류
E01B 9/685 (2013.01)
E01B 2/00 (2013.01)
(21) 출원번호 10-2016-0142144
(22) 출원일자 2016년10월28일
심사청구일자 2016년10월2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162542 B1*
KR101526820 B1*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로 240 (소제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76 (월암동)
주식회사 에스코알티에스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7 (역삼동)
(72) 발명자
권세곤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923, 101동 702호(
문화동, 하우스토리1차)
최형수
대전광역시 중구 계백로1615번길 34, 117동 1106
호 (유천동, 현대아파트)
(뒷면에 계속)
(74) 대리인
박희진
전체 청구항 수 : 총 7 항 심사관 : 강민구
(54) 발명의 명칭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및 이를 위한 진동 저감장치
(57) 요 약
콘크리트 기초를 갖는 기존 자갈 궤도를 부유 궤도로 쉽게 변경할 수 있고, 시공속도가 빨라서 정규 열차 차단시
간 동안 궤도를 교체할 수 있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와 이를 위한 방진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와 방진장치는 상판과 하판 사이의 스프링과 마찰부재를 통해 콘크리트 블록을 탄성적으로 지지하
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의 상하방향 진동을 감쇠시키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는 상기 상판과 상기 하
판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이 상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상판의 승강을
안내하는 승강안내 가압기구가 설치된 구성을 한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785530
- 1 -
(52) CPC특허분류
E01B 2203/15 (2013.01)
(72) 발명자
김재왕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28, 2512호 (문화동, 센트
럴스타클래스)
김진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93, 215동 703호 (
삼평동, 봇들마을2단지이지더원아파트)
장동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로 74번길 35, 814동
104호(정자동, 대월마을주공아파트)
강윤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1로 107, 503동 605호
(성복동, 성남마을벽산첼시빌2차아파트)
조영철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대로 1065, 901호 (천호
동,강동상떼빌)
지용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옥산로 16, 1412-1006 (
중동, 연화마을)
백준호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서로 41 103동 804호 (
월평동,백합아파트)
이찬영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래역남로 39, 506-1404 (에코
메트로5단지)
방인석
인천 서구 고산후로78번길 9, 304동 1002호 원당지
구 (당하동, 금호어울림1차아파트)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16RTRP-B072484-04
부처명 국토교통부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 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
기 여 율 1/1
주관기관 한국철도공사
연구기간 2013.12.27 ~ 2017.12.26
등록특허 10-1785530
- 2 -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상면에 간격을 두고 레일이 설치되는 레일고정부가 형성된 콘크리트 블록; 및
상판을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의 저면에 장착되고 하판을 통해 기초 상에 설치되어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
이의 스프링과 마찰부재를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의 상하방향
진동을 감쇠시키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는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이 상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상판의 승강을 안내하는 승강안내 가압기구가 설치
된 방진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상판에는 하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상부경사면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하판에는 상기 상부경사면과
마주하는 위치에 상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하부경사면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는
상기 상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가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 사이에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배치된 한 쌍의 수평탄성체가 설치된 것을 포함하고,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는 한쪽의 상기 상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에 각각 접촉하는 상경사면과 하경
사면을 가지며 상기 상경사면과 상기 하경사면의 양측에 상기 상경사면과 상기 하경사면보다 돌출되어 상기 상
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의 양 측면부의 안내를 받는 돌출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승강안내 가압기구는 상기 상판의 저면에 부착되고 걸림턱을 가지며 상하로 관통된 관통구가 형성된 걸림
턱부, 상기 상판에 형성된 통공을 통해 상기 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하판에 결합되고 상기 걸림턱을 하방으로
가압하는 볼트 및 상기 걸림턱부에 결합되고 일부는 상기 관통구 내부로 삽입되어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감싸서
승강운동 시 상기 볼트의 안내를 받는 저마찰안내부재를 구비하여 구성되고,
상기 하판에 상방으로 상기 하판의 상면보다 높게 돌출되게 설치되고 상기 하판의 상면보다 높은 위치까지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둘러싸서 상기 볼트에 측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받쳐주는 수평변위방지구가 설치된 것을 특징
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청구항 2
제1항에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 저면에는 스터드 볼트를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에 일체로 결합된 인서트 판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인서트 판에는 상기 상판을 고정하기 위한 볼트 또는 너트가 설치되어 있고, 상기 방진장
치는 너트 또는 볼트를 통해 상기 인서트 판에 분리 가능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
치.
청구항 3
제1항에서,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의 마주보며 대응하는 위치에는 서로를 향해 돌출된 돌출부들이 설치되어 있
고, 상기 돌출부들에 상기 스프링이 각각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청구항 4
삭제
청구항 5
제1항에서, 상기 기초와 상기 하판 사이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높이 조정용 패드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
로 하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청구항 6
제5항에서, 상기 높이 조정용 패드는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갈수록 두께가 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
등록특허 10-178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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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 부유 궤도장치.
청구항 7
제5항에서, 상기 높이 조정용 패드의 저면에는 배수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
청구항 8
삭제
청구항 9
삭제
청구항 10
상판;
하판;
상기 하판에 설치되어 상기 상판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복수의 스프링;
상기 하판에 설치되어 상기 복수의 스프링과 함께 상기 상판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면서 상기 하판에 대한 상기
상판의 상하 진동에 따른 진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해 소산시켜 상기 상판의 상하 진동을 감쇠시키는 마찰댐퍼;
및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상기 상판에
결합되는 콘크리트 블록이 상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상판의 승강을 안내하는 승강안내 가압기구를
포함하고,
상기 마찰댐퍼는,
상기 상판에 설치되고 하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상부경사면;
상기 하판에 설치되고 상기 상부경사면과 마주하는 위치에 상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하부경사면;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상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 및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배치된 한 쌍의 수평탄성체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는 한쪽의 상기 상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에 각각 접촉하는 상경사면과 하경
사면을 가지며 상기 상경사면과 상기 하경사면의 양측에 상기 상경사면과 상기 하경사면보다 돌출되어 상기 상
부경사면과 상기 하부경사면의 양 측면부의 안내를 받는 돌출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승강안내 가압기구는 상기 상판의 저면에 부착되고 걸림턱을 가지며 상하로 관통된 관통구가 형성된 걸림
턱부, 상기 상판에 형성된 통공을 통해 상기 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하판에 결합되고 상기 걸림턱을 하방으로
가압하는 볼트 및 상기 걸림턱부에 결합되고 일부는 상기 관통구 내부로 삽입되어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감싸서
승강운동 시 상기 볼트의 안내를 받는 저마찰안내부재를 구비하여 구성되고,
상기 하판에 상방으로 상기 하판의 상면보다 높게 돌출되게 설치되고 상기 하판의 상면보다 높은 위치까지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둘러싸서 상기 볼트에 측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받쳐주는 수평변위방지구가 설치된 것을 특징
으로 하는 진동 저감장치.
청구항 11
삭제
청구항 12
삭제
등록특허 10-178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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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부유 궤도장치(floating track system)와 이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진동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0001]
로, 특히 철도가 통과하는 역사 등 진동이 발생하는 중량 구조물을 지지하는 데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은 용량으로 만들어 경량구조물을 지지하거나 부유 궤도(floating track)와 같은 진동구조물의 진동을
감쇠시키는 데에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진동 저감장치 및 이를 이용한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건물 상부로 열차가 통과하는 철도 선하역사, 전력설비, 가스탱크, 차량이 통과하는 교량, 일반 건[0002]
축구조물 등의 중량구조물에는 지진이나 진동에 대한 구조물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
물이 분리되어 구성되고,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물 사이에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탄성적으로 지지하여주면서 수
직방향 및/또는 수평방향의 진동을 감쇠시키는 기능을 갖는 진동 저감장치가 설치된다.
부유 궤도로는 공개번호 10-2015-0125307호(발명의 명칭: 프리캐스트 판넬을 이용한 방진용 궤도, 발명자: 김순[0003]
철)의 공개특허공보 등에 개시된 것이 있으나 이러한 기존에 개발된 철도의 부유 궤도는 단순히 엘라스토머나
강철 스프링 등의 탄성체의 힘으로만 궤도를 지지하는 구조이어서 진동 감쇠력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고, 레
일(rail)의 높이조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공과정이 까다롭고 레일이 설치된 상태에서 궤도를 지지하고 있는
진동 저감장치를 교체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시공 속도가 빨라서 정규 열차의 차단시간동안 교체가 가능한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를 제[0004]
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높이가 낮아서 안정감이 뛰어나고 적용성이 향상되고 시공하기도 편리한 프리캐스트 부[0005]
유 궤도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볼트를 풀어서 방진장치를 쉽게 교체할 수 있고, 유지, 보수가 편리한 프리캐스트 부[0006]
유 궤도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본 발명의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찰을 이용한 진동[0007]
저감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에 따른 부유 궤도장치는 상면에 간격을 두고 레일이 설치되는 레일고정부가 형성된 콘크리트 블록; 및[0008]
상판을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의 저면에 장착되고 하판을 통해 기초 상에 설치되어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
이의 스프링과 마찰부재를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의 상하방향
진동을 감쇠시키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는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이 상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상판의 승강을 안내하는 승강안내 가압기구가 설치
된 방진장치를 포함하는 구성을 하고 있다.
상기 콘크리트 블록 저면에는 스터드 볼트를 통해 상기 콘크리트 블록에 일체로 결합된 인서트 판이 설치되어[0009]
있고, 상기 인서트 판에는 상기 상판을 고정하기 위한 볼트 또는 너트가 설치되어 있고, 상기 방진장치는 너트
또는 볼트를 통해 상기 인서트 판에 분리 가능케 설치된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의 마주보며 대응하는 위치에는 서로를 향해 돌출된 돌출부들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돌[0010]
출부들에 상기 스프링이 각각 설치된 것이 좋다.
상기 상판에는 하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상부경사면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하판에는 상기 상부경사면과[0011]
마주하는 위치에 상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하부경사면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는
상기 상부 경사면과 상기 하부 경사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가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한
등록특허 10-178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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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의 쐐기형 마찰부재 사이에는 상기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수평
탄성체가 설치된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기초와 상기 하판 사이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높이 조정용 패드가 설치된 것이 좋다.[0012]
상기 높이 조정용 패드는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갈수록 두께가 변하는 것일 수 있다.[0013]
상기 높이 조정용 패드의 저면에는 배수홈이 형성된 것이 바람직하다.[0014]
상기 승강안내 가압기구는 상기 상판의 저면에 부착되고 걸림턱을 가지며 상하로 관통된 관통구가 형성된 걸림[0015]
턱부, 상기 상판에 형성된 통공을 통해 상기 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하판에 결합되고 상기 걸림턱을 하방으로
가압하는 볼트 및 상기 걸림턱부에 결합되고 일부는 상기 관통구 내부로 삽입되어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감싸서
승강운동 시 상기 볼트의 안내를 받는 저마찰안내부재를 구비하여 구성된 것이 좋다.
상기 하판에 상방으로 돌출되게 설치되고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둘러싸서 상기 볼트에 측방향으로 작용하는 힘[0016]
을 받쳐주는 수평변위방지구가 설치된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는 상판; 하판; 상기 하판에 설치되어 상기 상판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복수의[0017]
스프링; 상기 하판에 설치되어 상기 복수의 스프링과 함께 상기 상판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면서 상기 하판에 대
한 상기 상판의 상하 진동에 따른 진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해 소산시켜 상기 상판의 상하 진동을 감쇠시키는 마
찰댐퍼; 및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상기 콘크리트 블록이 상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상판의 승강을 안내하는 승강안내 가압기구를 포함
하는 구성을 하고 있다.
상기 승강안내 가압기구는 상기 상판의 저면에 부착되고 걸림턱을 가지며 상하로 관통된 관통구가 형성된 걸림[0018]
턱부, 상기 상판에 형성된 통공을 통해 상기 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하판에 결합되고 상기 걸림턱을 하방으로
가압하는 볼트 및 상기 걸림턱부에 결합되고 일부는 상기 관통구 내부로 삽입되어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감싸서
승강운동 시 상기 볼트의 안내를 받는 저마찰안내부재를 구비하여 구성된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하판에 상방으로 돌출되게 설치되고 상기 볼트의 외주면을 둘러싸서 상기 볼트에 측방향으로 작용하는 힘[0019]
을 받쳐주는 수평변위방지구가 설치된 것이 좋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르면 콘크리트 기초를 갖는 기존 자갈 궤도를 부유 궤도로 쉽게 변경할 수 있다.[0020]
본 발명에 따르면 프리 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공속도가 빨라서 정규 열차 차단시간 동안[0021]
궤도를 교체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볼트를 풀어서 방진장치를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방진장치의 교체나 유지, 보수도 편리하다.[0022]
본 발명에 따르면 방진장치의 높이가 낮아서 적용성이 뛰어나므로 다양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0023]
본 발명에 따르면 승강안내 및 부반력 저항 구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방진장치의 분해와 조립이 용이하다. [0024]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의 사시도,[0025]
도 2는 도 1 부유 궤도장치의 분리 사시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가 설치된 상태를 나타낸 횡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의 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의 분리사시도,
도 6은 도 4 방진장치의 부분 파단 단면도,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의 다른 설치 예를 나타낸 단면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등록특허 10-178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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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고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상세하게 설명한다.[0026]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의 사시도이고, 도 2는 도 1 부유 궤도장치의 분리[0027]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가 설치된 상태를 나타낸 횡단면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의 사시도이고,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의 분리사시도이고, 도 6은 도 4 방진
장치의 부분 파단 단면도이다.
도 1 내지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100)는 콘크리트 블록(110)을 구비[0028]
한다. 이 콘크리트 블록(110)은 그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고정부(120)를 통해 레일(R)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레일(R)의 길이 방향으로 배치되며 평행한 한 쌍의 본체부(112)와 이 한 쌍의 본체부(112)를 일체로 연
결하는 연결부(114)를 가진다.
본체부(112)와 연결부(114)의 연결부위의 저면에는 경사면(116)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는 공장에서 콘크리트 블[0029]
록(110)을 미리 제작할 때 탈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본체부 상에는 간격을 두고 레일 고정부(120)가 형성되어 있고, 이 레일 고정부(120)에 레일(R)이 고정되어[0030]
있다.
위와 같은 콘크리트 블록(110) 저면에 인서트 판(130)이 설치되어 있다. 이 인서트 판(130)은 콘크리트 블록[0031]
(110)을 성형할 때 인서트 판(130)의 일면에 부착된 스터드 볼트(132)를 콘크리트 블록(110)에 심어서 콘크리트
블록(110)과 일체로 결합한 것이 바람직하다. 이 인서트 판(130)에는 뒤에서 설명되는 방진장치(150)의 상판
(151)을 고정하기 위한 앵커볼트(AB)가 설치되어 있다. 때에 따라, 앵커볼트(AB) 대신 앵커너트 등이 설치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에 따라, 뒤에서 설명되는 본 발명에 따른 방진장치(150)는 앵커볼트(AB)에 결합되는 너트
(N)를 통해 인서트 판(130)에 고정된다. 필요 시 너트(N)를 풀면 방진장치(150)를 인서트 판(130)에서 분리할
수 있다. 앵커볼트(AB) 대신 앵커너트가 설치되는 경우, 볼트를 통해 결합 또는 분리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100)는 콘크리트 블록(110) 저면에 결합되는 방진장치(150)를 구비한[0032]
다.
도 4 내지 6을 함께 참고하면, 방진장치(150)는 상판(151), 하판(152) 및 상판(151)과 하판(152) 사이의 복수의[0033]
스프링(153)과 마찰부재(154)를 구비하여 구성된다.
상판(151)은 앵커볼트(AB)들과 이들에 결합되는 너트(N)들을 통해 인서트판(130)에 고정되고, 하판(152)은 앵커[0034]
볼트(AB)와 여기에 결합되는 너트(N)를 통해 기초(F)에 설치된다. 이 상판(151)과 하판(152)의 마주보는 면에는
스프링(153)들을 장착할 수 있게 하며 스프링(153)이 상하로 신축하는 것을 안내하는 돌출부(155)들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상판(151)에는 하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상부경사면(156)이 형성되어 있고, 하판(152)에는 상부경[0035]
사면(156)과 마주하는 위치에 상방으로 갈수록 점점 벌어지는 하부경사면(157)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상판(151)과 하판(152) 사이에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154)가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다. 이 한 쌍의[0036]
쐐기형 마찰부재(154) 각각은 한쪽의 상부경사면(156)과 하부경사면(157)에 각각 접촉하는 상경사면(154a)과 하
경사면(154b)을 가지며 이 상경사면(154a)과 하경사면(154b)의 양측으로 상경사면(154a)과 하경사면(154b)보다
돌출되어 상부경사면(156)과 하부경사면(157)의 양 측면부의 안내를 받는 돌출부(154c)가 형성되어 있다. 이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154)는 상판(151)에 작용하는 하중에 의해 서로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힘을 받는다. 이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154) 사이에는 한 쌍의 쐐기형 마찰부재(154)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코일스프링이나 폴리우레탄 등의 수평탄성체(158)가 설치된다. 이 실시 예에서, 수평탄성체(158)는 2개가 간격
을 두고 평행하게 설치되며, 마찰부재(154)의 마주보는 위치에 이 수평탄성체(158)가 신축하는 것을 안내하는
안내돌기(159)들이 설치되어 있다. 안내돌기(159) 둘레에 수평탄성체(158)의 단부가 삽입되어 안착될 수 있는
홈을 형성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에서 설명한 쐐기형 마찰부재(154)로는 금속으로 된 것이 이용될 수 있지만, 때에 따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0037]
으로 된 것도 이용될 수 있다.
상판(151)과 하판(152) 사이에는 승강안내 가압기구(160)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승강안내 가압기구(160)는 상판[0038]
(151)을 하방으로 가압하여 상판(151)과 하판(152)이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콘크리트 블록(110)이 상
방으로 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승강안내 가압기구(160)는 상판(151)이 하판(152)에 대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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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로 진동 시 상판(151)이 상하로 승강하는 것을 안내하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승강안내기구(160)는 걸림턱부(161), 볼트(162) 및 저마찰 안내부재(163)를 가진다. 저마찰안내부재[0039]
(163)로는 황동으로 만든 것이 좋고, 내주면에 작은 홈들을 형성하고, 홈들에 흑연을 충전시킨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바람직하게, 걸림턱부(161)는 상판(151)의 저면에 부착되고 걸림턱(164)을 가지며 상하로 관통된 관통구(165)를[0040]
갖춘다.
걸림턱부(161)에는 일부는 관통구(165) 내부로 삽입되어 볼트(162)의 외주면을 감싸서 승강운동 시 볼트(162)의[0041]
안내를 받는 저마찰안내부재(163)가 설치되어 있다.
볼트(162)는 상판(151)에 형성된 통공(151a)을 통해 관통구(165)로 삽입되고 하판(152)에 결합되어 걸림턱(16[0042]
4)을 하방으로 가압한다. 볼트(162)는 바람직하게, 하판(152)에 나사결합되어 고정된다.
바람직하게, 하판(152)에는 볼트(162)를 측방향에서 받쳐주는 수평변위방지구(166)가 설치되어 있다. 수평변위[0043]
방지구(166)는 하판(152)에서 상방으로 하판(152)의 상면보다 높게 돌출되게 설치되고 하판(152)의 상면보다 높
은 위치까지 볼트(162)의 외주면을 둘러싸서 볼트(162)에 측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받쳐주는 역할을 한다.
위와 같은 방진장치(150)는 콘크리트 블록(110)의 본체부(112) 1개당 3개씩 하여 하나의 콘크리트 블록(112)에[0044]
총 6개 정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와 같은 방진장치(150)는 콘크리트 블록(110)의 저면에 장착되어 상판(151)과 하판(152) 사이의 스프링(153)[0045]
들과 마찰부재(154)들을 통해 콘크리트 블록(110)을 탄성적으로 지지하면서 콘크리트 블록(110)의 상하방향 진
동을 감쇠시킨다.
기초(F)와 하판(151) 사이에 받침블록(170)이 설치된다. 이 받침블록(170)으로는 고무판이 이용되지만, 때에 따[0046]
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된 것이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 받침블록(170)은 두께를 조정하여 설치되는
레일(R)의 높이를 조정하는 높이 조정용 패드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받침블록(170)의 저면에는 배수홈을 형
성하여 우수 등이 잘 빠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판(151)과 하판(152)에는 앞에서 설명한 돌출부(155)들을 설치하기 위한 체결구멍(H)들이 형성되어 있[0047]
다.
위와 같은 부유 궤도장치(100)를 이용하면, 콘크리트 기초를 갖는 기존 자갈 궤도를 부유 궤도로 쉽게 변경할[0048]
수 있고, 프리 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공속도가 빨라서 정규 열차 차단시간 동안 궤도를 교
체할 수 있다.
그리고 볼트를 풀어서 방진장치를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방진장치의 교체나 유지, 보수도 편리하고, 높이가 낮아[0049]
서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다.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의 다른 설치 예를 나타낸 단면도이다.[0050]
도 7에서, 왼쪽의 일반궤도장치(10) 오른쪽에 본 발명에 따른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100)가 설치되어 있다.[0051]
일반적으로, 좌우 레일(R)의 높이는 같지만 커브가 심한 곳 등 좌우 레일(R)의 높이를 달리하여 설치해야 하는[0052]
경우도 있다. 이러한 곳에서는 기초(F)와 하판(152) 사이에 설치되는 받침블록(170)으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
로 된 것으로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갈수록 두께가 변하는 것을 사용하여 높이 조정용 패드로 활용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경우, 두께가 변하는 것도 쉽게 그리고 정확한 두께로 만들 수 있다.[0053]
왼쪽 레일(R)의 높이보다 오른쪽 레일(R)의 높이를 높게 설치해야 하는 경우, 도 6에 나타낸 바와 같이, 좌, 우[0054]
두 받침블록(170) 중 오른쪽 받침블록(170)은 왼쪽 받침블록(170)보다 두꺼운 것을 사용한다. 그리고 두 받침블
록(170) 모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점 두꺼워지게 형성된 것을 사용한다.
이 높이 조정용 패드로 활용되는 받침블록(170)의 저면에는 서로 연결된 배수홈(172)을 형성하여 우수 등이 잘[0055]
빠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산업상 이용가능성
본 발명은 방진장치와 프리캐스트 부유 궤도장치를 만드는 데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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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의 설명
100: 부유 궤도장치 110: 콘크리트 블록[0057]
120: 레일고정부 130: 인서트 판
150: 방진장치 151: 상판
152: 하판 153: 스프링
154: 마찰부재 156: 상부경사면
157: 하부경사면 158: 수평탄성체
160: 승강안내 가압기구 161: 걸림턱부
162: 볼트 163: 저마찰안내부재
164: 걸림턱 165: 관통구
166: 수평변위방지구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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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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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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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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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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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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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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