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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실용신안공보(Y1)
(51) Int. Cl.
6
F16D 65/04
(45) 공고일자 1996년12월23일
(11) 공고번호 실1996-0010657
(21) 출원번호 실1993-0029974 (65) 공개번호 실1995-0019600
(22) 출원일자 1993년12월28일 (43) 공개일자 1995년07월24일
(73) 실용신안권자 주식회사기아정기 마규하
경상남도 창원시 외동 853-8
(72) 고안자 김영범
경상남도 창원시 반림동 4-1 현대아파트 210-1504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관 : 김성남 (책
자공보 제2455호)
(54)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의 하중지지수단
요약
내용 없음.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의 하중지지수단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의 적용된 디스크브레이크장치의 사시도.
제2도는 본 고안에 따른 브레이크장치의 분해사시도.
제3도는 본 고안의 브레이크 패드와 토오크멤버의 구성도.
제4도는 종래 기술의 요부구성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디스크 브레이크(Disc Brake) 12 : 브레이크패드
14 : 토오크멤버 16 : 결합부
18 : 로터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Disc Brake)에 작용되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
는 경량화를 이루면서 패드(Pad)의 면적증대를 이루어 제동력을 증대시켜서 안선한 제동장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출된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의 하중지지수단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유압을 이용하
는 유압브레이크의 일종이며 회전하는 로터(Rotor)에 마찰 패드 또는 슈우를 밀어 붙여 제동력을 얻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종래의 디스크 브레이크에 있어서는 제4도에 도시된 바와 같이 로터(3)가 시계방향으로의 회전
시 브레이크패드(1)가 토오크 멤버(2)측을 향해 우방향으로 힘(F)을 받게되어 두께를 넓게 하여야 하는
결점이 있었다.
즉, 디스플레이트의 회전시에 편측 토오크멤버에 전체 제동력을 지지함에 따라 토오크멤버의 두께가 커
짐으로 중량이 무섭게 되어 원가상승의 요인이 되고 또한 조립의 불편을 초래하는 결점이 있었다.
이에 본 고안은 이와같은 중량에 따른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 그 목적은 경량
하를 이루면서 제동력이 우수토록하여 경제적이면서 편리한 사용을 이룰 수 있는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
크의 하중 지지수단을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인 수단으로서 본 고안은 브레이크패드와 토오크멤버의 결합부가 요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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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신안실1996-0010657
상태를 이루면서 브레이크패드의 회전토오크가 반감되도록 구성되는 기술적 수단에 의하여 달성 될 수
있다.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고안을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1도는 본 고안이 적용된 디스크브레이크 장치의 사시도를 나타내며, 제2도는 본 고안에 따른 브레이크
장치의 분해사시도록서 본 고안의 디스크브레이크(10)는 브레이크패스(12)의 양측에 마련된 요철형상의
결합부(16)와 토오크멤버(14)의 내측면 요철형상의 결합부(16)가 결속되고 회전토오크가 반감될 수 있도
록 좌우로 소정간격 유격길이를 보유하면서 결속되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본 고안은 제동시에 유압에 의해 회전하는 로터(18)의 양측면을 브레이
크패스(12)로 누르면 차는 정치하게 된다. 이때 회전하는 로터(18)의 관성모멘크가 브레이크패스(12)에
전달되며, 이 전달되는 힘은 기존브레이크와, 제4도에서는 회전에 의해 패드(1)가 결합되어 있는 토오크
멤버(2)의 한쪽면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토오크멤버(2)의 한쪽면이 강성확보를 위하여 두께가 두꺼
원지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고안에서는 패드(12)와 토오크멤버(14) 좌우측면에 각각 요
철상태의 결합부(16)를 가짐에 의해 토오크멤버(14)에 가해지는 힘을 기존의 브레이크에 작용하는 양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량화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로터(18)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제동시 브레이크패스(12)와 토오크멤버(14)가 결합된 상태로 토오
크멤버(14)의 결합부(16)를 요철 상태로 하여 회전토오므를 반감시킬 수 있으며, 디스크브레이크(12)와
토오크멤버(14)의 결합부(16)에는 F/2의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이상과 같이 본 고안의 디스크 브레이크의 하중지지수단에 의하면 회전로터와 토오크멤버의 결합부가 요
철상태를 이루면서 회전로터의 회전토오크가 반감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경량화를 이루면서 제동면적 증
대에 의한 제동력이 우수하도록 함으로써 경제적이고 안전한 사용을 이루는 신규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회전로터(12)와 결합하는 토오크멤버(14)로 구비되는 디스크브레이크(10)에 있어서, 상기
브레이크패스(12)양단에 마련되고 토오크멤버(14)의 양내 측면에 마련된 요철형상의 결합부(16)가 결속
되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의 하중지지수단.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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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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