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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4년06월13일
(11) 등록번호 10-1405371
(24) 등록일자 2014년06월02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5G 45/02 (2006.01) F16N 7/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3-0004715
(22) 출원일자 2013년01월16일
심사청구일자 2013년01월16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07157054 A
JP2012106852 A
KR2019890019231 U
(73) 특허권자
(주)제일이앤엠
경북 경주시 강동면 호명리 254-2
(72) 발명자
전현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안길 56, 119동 401호(용
흥동, 포항우방타운)
(74) 대리인
이재동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심사관 : 강형석
(54) 발명의 명칭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저장된 윤활유를 밸브(14)를 통하여 선택적으로 송출하는
공급부(10)와, 대차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와 접속하는 노즐(21)을 구비하여 상기 밸브(14)를 통하여 공급된
윤활유를 차륜에 주입하는 급지부(20)와, 상기 급지부(20)가 대차의 이송방향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왕복대
(32) 및 상기 급지부(20)의 노즐(21)을 전/후진시켜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에 노즐(21)이 접속하거나 복귀하
도록 하는 작동판(36)을 구비하는 이송부(30)와, 대차의 위치를 인식하는 센서(51) 및 상기 센서(51)의 신호에
따라 공급부(10)의 밸브(14)와 이송부(30)의 작동을 컨트롤하는 제어부를 형성함으로써, 컨베이어 라인의 정상운
영과 함께 윤활유 공급을 위한 작업시간 및 노동력을 절감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컨베이어
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관한 것이다.
대 표 도
등록특허 10-140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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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저장된 윤활유를 밸브(14)를 통하여 선택적으로 송출하는 공급부(10)와;
대차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와 접속하는 노즐(21)을 구비하여 상기 밸브(14)를 통하여 공급된 윤활유를 차륜
에 주입하는 급지부(20)와;
상기 급지부(20)가 대차의 이송방향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왕복대(32) 및 상기 급지부(20)의 노즐(21)을
전/후진시켜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에 노즐(21)이 접속하거나 복귀하도록 하는 작동판(36)을 구비하는 이송
부(30)와;
대차의 위치를 인식하는 센서(51) 및 상기 센서(51)의 신호에 따라 공급부(10)의 밸브(14)와 이송부(30)의 작동
을 컨트롤하는 제어부를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노즐(21)의 중간 부분에 구형지지부(22)를 형성함과 아울러 상기 구형지지부(22)를 수용할 수 있도록 내주
면을 구형으로 형성한 노즐 지지체(23)를 작동판(36)에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
장치.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관체의 내주면을 경사면(26)으로 형성한 안내지그(25)를 차륜에 부착하여 상기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로 노
즐(21)의 선단을 안내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노즐(21)과 윤활유 주입구(27)의 접속시 차륜의 외주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아이들러(43)를 작동판(36)에 형성
하여 윤활유의 안정적인 주입이 가능토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대차를 이용하여 적재물을 연속적으로 운반하는 컨베이어[0001]
의 차륜에 윤활유를 공급하되, 컨베이어의 정상적인 운전에 영향을 주지않고 대차가 이송하는 동안 안정적으로
윤활유를 공급함으로써, 컨베이어 라인의 정상운영과 함께 윤활유 공급을 위한 작업시간 및 노동력을 절감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컨베이어는 각종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적재물을 연속적으로 운반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0002]
벨트 컨베이어·롤러 컨베이어·스크류 컨베이어·버킷 컨베이어·트롤리 컨베이어 등 다양한 형태의 컨베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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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용되고 있는바, 일례로서 제철 및 제련시설에서 원료를 운반하는 컨베이어의 개략적인 구성을 하기에서 도
1을 참조하여 살펴본다.
통상 제철 및 제련시설에서는 원료광물과 함께 석탄 및 코크스 등의 원료를 연속적으로 운반하기 위하여 도 1의[0003]
도시와 같은 컨베이어를 이용하며, 상기 컨베이어는 고정프레임(110)과, 상기 고정프레임(110)에 설치된 한 쌍
의 이송레일(120)과, 원료를 적재하여 상기 이송레일(120)을 왕복하는 대차(130)로 구성된다.
한편, 상기 대차(130)는 원료가 저장된 장소로부터 용광로 측으로 원료를 운반하므로 고온의 작업환경에 반복적[0004]
으로 노출되는데, 이에 따라 차륜(135) 내부의 베어링이나 부시에 주입된 윤활유인 그리스(Grease)가 쉽게 건조
되기 때문에 원활한 대차(130)의 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윤활유를 공급하여야 한다.
그러나 상기 대차(130)의 차륜(135)에 윤활유를 공급함에 있어서, 종래에는 컨베이어의 운전을 정지한 상태에서[0005]
작업자가 각 대차(130)의 차륜(135)에 윤활유를 주입함으로써, 정상적인 원료공급에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윤
활유를 주입하는 데 필요한 노동력 및 작업시간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결과적으로의 생산성 저하의 원인이 되었
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대차를 이용하여 적재물을 연속적으로 운반하는[0006]
컨베이어의 차륜에 윤활유를 공급함에 있어서, 상기 대차가 이송하는 동안에도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는 자동공
급장치를 구성하여 컨베이어 라인의 정상적인 운전이 가능토록 하고, 아울러 주입포인트의 오차 및 대차의 진동
등에도 불구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윤활유를 주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본 발명의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구성은, 저장된 윤활유를 밸브[0007]
를 통하여 선택적으로 송출하는 공급부와, 대차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와 접속하는 노즐을 구비하여 상기 밸브를
통하여 공급된 윤활유를 차륜에 주입하는 급지부와, 상기 급지부가 대차의 이송방향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왕복대 및 상기 급지부의 노즐을 전/후진시켜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에 노즐이 접속하거나 복귀하도록 하는 작동
판을 구비하는 이송부와, 대차의 위치를 인식하는 센서 및 상기 센서의 신호에 따라 공급부의 밸브와 이송부의
작동을 컨트롤하는 제어부를 형성한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특징이 있다.
그리고 본 발명은, 상기 노즐의 중간 부분에 구형지지부를 형성함과 아울러 상기 구형지지부를 수용할 수 있도[0008]
록 내주면을 구형으로 형성한 노즐 지지체를 작동판에 형성한 구성과, 일측이 개방된 관체의 내주면을 경사면으
로 형성한 안내지그를 차륜에 부착하여 상기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로 노즐의 선단을 안내하도록 한 구성과, 노
즐과 윤활유 주입구의 접속시 차륜의 외주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아이들러를 작동판에 형성하여 윤활유의 안정
적인 주입이 가능토록 한 구성의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에 부가적인 특징이 있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구성의 본 발명에 의하면, 대차가 이송하는 동안 대차의 차륜에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컨베[0009]
이어 라인의 정상적인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윤활유 주입에 따른 작업시간 및 노동력을 절감하
여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한편으론 자동으로 윤활유를 공급함에 있어 플렉시블 노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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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안내지그와 아이들러 등의 구성에 의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윤활유를 주입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대차를 이용한 컨베이어의 구성을 나타내는 개략도[0010]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정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측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평면도
도 5 및 도 6은 본 발명의 작용상태를 나타내는 주요부 측면 확대도
도 7 및 도 8은 본 발명의 작용상태를 나타내는 주요부 평면 확대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구성을 도 2 내지 도 9를 참조하여[0011]
상세히 살펴보되, 도 1과 동일한 구성은 설명의 중복을 피하고자 동일부호로 나타낸다.
본 발명에 따른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는 공급부(10)·급지부(20)·이송부(30)·유도장치(40)·제어부[0012]
로 구분되는바, 도 2 내지 도 4를 참조하여 공급부(10)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면, 상기 공급부(10)는 윤활유인
그리스(Grease)를 저장하는 저장탱크(11)와, 상기 저장탱크(11)의 윤활유를 외부로 송출하는 송출펌프(12)와,
상기 송출된 윤활유를 급지부(20) 측으로 유입하는 송출튜브(13) 및 상기 송출튜브(13)에 형성하여 윤활유를 공
급을 개방하거나 차단하는 밸브(14)를 포함한다.
그리고 급지부(20)의 구성을 도 3 내지 도 6을 참조하여 살펴보면, 상기 급지부(20)는 대차(130)의 차륜(135)에[0013]
형성된 윤활유 주입구(27)와 접속하여 상기 밸브(14)를 통하여 급지부(20)로 공급된 윤활유를 차륜(135) 측으로
주입하는 노즐(21)을 구비하는바, 이때 상기 노즐(21)은 플렉시블 노즐로 구성함으로써 노즐(21)의 선단과 차륜
(135)의 주입구(27)가 동일 중심선 상에 위치하지 않더라도 노즐(21)과 주입구(27)의 접속을 유지하여 윤활유의
원활한 주입이 가능토록 함이 바람직하다.
구체적으로, 상기 노즐(21)은 도 5 및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그 중간 부분에 구형지지부(22)를 형성하되, 상[0014]
기 구형지지부(22)를 수용할 수 있도록 내주면을 구형으로 형성한 노즐 지지체(23)를 이송부(30)의 작동판(36)
에 형성함으로써, 노즐(21)과 주입구(27)가 동일 중심선에 위치하지 않더라도 상기 노즐(21)이 구형지지부(22)
를 중심으로 휘어서 노즐(21)과 주입구(27)의 접속을 용이하게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상기 노즐 지지체(23)에
는 다수의 플랜저(24)를 더 형성하되, 상기 각 플랜저(24)의 선단이 노즐(21)의 원주면을 사방에서 고르게 가압
하도록 함으로써, 다소 유동적인 노즐(21)의 중심이 무부하 상태에서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함이 바람직하
다.
또한, 일측이 개방된 관체의 내주면을 경사면(26)으로 형성한 안내지그(25)를 차륜(135)에 부착함으로써, 주입[0015]
구(27)에 대한 노즐(21)의 접속시 그 중심이 다소 일치하지 않더라도 노즐(21)의 선단이 안내지그(25)의 경사면
(26)을 미끄러져 보다 용이하게 노즐(21)에 접속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노즐(21)이 구형지지부(22)를 중심으
로 휘어지므로 노즐(21)의 접속을 용이하게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이송부(30)의 구성을 살펴보면, 상기 이송부(30)는 컨베이어의 고정프레임(110)에 설치한 가이드레일[0016]
(31)과, 상기 가이드레일(31)에 안내되어 상기 급지부(20)가 대차의 이송방향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왕복
대(32)와, 상기 급지부(20)의 노즐(21)을 전/후진시켜 차륜의 윤활유 주입구(27)에 노즐(21)이 접속하거나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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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록 하는 작동판(36)을 구비한다.
구체적으로, 상기 왕복대(32)는 도 5 내지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가이드레일(31)에 안내되는 이송롤러(33)를[0017]
왕복대(32)의 일측면에 상하 복수개로 형성함과 아울러 일측단을 컨베이어의 고정프레임(110)에 고정한 이송실
린더(34)를 상기 왕복대(32)의 타측면에 형성함으로써, 상기 이송실린더(34)의 구동에 따라 왕복대(32)가 좌/우
로 구동한다. 도면 중 미설명 부호인 "35"는 상기 이송실린더(34)를 고정프레임(110)에 고정하는 브라켓(35)이
다.
그리고 상기 왕복대(32)의 상측에 형성되는 작동판(36)의 구성을 살펴보면, 상기 작동판(36)은 양측면에 측면가[0018]
이드(37)를 형성함과 아울러 상기 측면가이드(37)를 안내하는 가이드롤러(38)를 왕복대(32)에 형성하고, 상기
왕복대(32)의 상측에는 일측이 작동판(36)에 부착된 구동실린더(39)를 형성하며, 상기와 같이 구성된 작동판
(36)의 상측에 급지부(20)가 구성됨으로써, 결과적으로 구동실린더(39)의 작동에 따라 급지부(20)의 노즐(21)이
차륜(135)의 윤활유 주입구(27)에 접속할 수 있다.
한편, 도 3 및 도 7, 8의 도시와 같이 상기 작동판(36)에는 노즐(21)과 윤활유 주입구의 접속시 차륜(135)의 외[0019]
주면에 접촉하는 한 쌍의 아이들러(43)를 형성하여 윤활유의 안정적인 주입이 가능토록 한 유도장치(40)를 더
형성하는바, 상기 유도장치(40)는 작동판(36)의 상측에 중심축(41)을 형성하고, 상기 중심축(41)의 선단에는 회
전판(42)을 형성하며, 상기 회전판(42)의 양측단에는 한 쌍의 아이들러(43)를 형성하여 윤활유 주입시 대차
(130)의 차륜(135)과 접촉하도록 함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본 발명은 대차(130)의 위치를 인식하는 센서(51) 및 상기 센서(51)의 신호에 따라 공급부(10)의 밸브[0020]
(14)와 이송부(30)의 작동을 컨트롤하는 제어부를 구비하는바, 상기 센서는 그 설치 위치에 한정하지 않는다.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컨베이어용 윤활유 자동공급장치의 작용을 살펴보면, 이송레일(120)에 안내되는 대차[0021]
(130)가 주행하면서 센서(51)에 감지되면, 상기 센서(51)의 신호를 수신한 제어부의 작동에 따라 이송부(30)의
구동실린더(39)가 작동함으로써, 상기 이송부(30)에 설치된 급지부(20)의 노즐(21)이 차륜(135)의 윤활유 주입
구(27)에 접속하는바, 이때 상기 노즐(21)은 플레시블 노즐로 구성됨과 아울러 안내지그(25) 및 유도장치(40)의
구성에 의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노즐(21)의 접속상태를 유도 및 유지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이 노즐(21)과 차륜(135)의 주입구(27)가 접속되면 이와 동시에 이송실린더(34)의 작동에 따라 왕복대[0022]
(32)가 대차(130)의 진행방향과 같이 연동하며, 이때 제어부의 작동에 따라 공급부(10)의 밸브(14)가 개방됨으
로써 저장탱크(11)로부터 공급된 윤활유가 대차(130)의 차륜(135)으로 주입된다.
이후, 윤활유의 주입이 종료되면 구동실린더(39) 및 이송실린더(34)의 작동에 따라 급지부(20) 및 이송부(30)는[0023]
원위치하고 밸브(14)는 폐쇄되는바, 상기와 같은 작동을 반복하되 각 대차(130)의 순환 사이클을 제어부가 인식
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대차(130)의 차륜(135)에 윤활유를 자동으로 주입할 수 있다.
부호의 설명
10: 공급부 11: 저장탱크 12: 송출펌프[0024]
13: 송출튜브 14: 밸브 20: 급지부
21: 노즐 22: 구형지지부 23: 노즐 지지체
24: 플랜저 25: 안내지그 26: 경사면
등록특허 10-140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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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입구 30: 이송부 31: 가이드레일
32: 왕복대 33: 이송롤러 34: 이송실린더
35: 브라켓 36: 작동판 37: 측면가이드
38: 가이드롤러 39: 구동실린더 40: 유도장치
41: 중심축 42: 회전판 43: 아이들러
51: 센서 110: 고정프레임 120: 이송레일
130: 대차 135: 차륜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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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등록특허 10-140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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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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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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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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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도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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