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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 거더 일체 연결형 다경간 복합 교량 및 그 시공방법(Hybrid Composite Girder Continuous Bridge and Constructing Method therefor)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3. 23:2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9년06월23일
(11) 등록번호 10-0903570
(24) 등록일자 2009년06월11일
(51) Int. Cl.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E01D 19/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14295
(22) 출원일자 2009년02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09년02월20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20037817 A
KR200300023 Y1
KR1020050095049 A
KR200397849 Y1
(73) 특허권자
(주)효명이씨에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934-4 금륜빌딩 4층
(72) 발명자
한녹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934-4 금륜빌딩 4층
(74) 대리인
김영철, 이준서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심사관 : 최병석
(54) 강재 거더 일체 연결형 다경간 복합 교량 및 그 시공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교량에서 지간 중간의 교각이 위치하는 지점부에서 강재 거더의 외부를 감싸도록 코핑부를 구성함으
로써 코핑부에서의 강재와 콘크리트의 합성에 의한 구조적인 여러 가지 장점을 누릴 수 있으며, 상기 강재 거더
를 전체 지간에 걸쳐 일체로 연결시킴으로써 시공상의 장점과 온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장점
을 누릴 수 있도록 구성한 강재 거더 일체 연결형 다경간 복합 교량 의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으로서, 코핑부(21)가 없는 상태로 교각(2)의 수직본체(22)를 설
치하고;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일체로 연결된 상태로 강재 거더(3)를 거치하며;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의 주위로 보강철근(31) 및 코핑부(21)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32)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3)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21)를 시공하여 제작하고; 상기 강재 거
더(3)와 코핑부(21) 상부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교량 바닥판(5)을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과, 이러한 시공방법에 의해 시공된 교량이 제공된다.
대 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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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03570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으로서,
코핑부(21)가 없는 상태로 교각(2)의 수직본체(22)를 설치하고;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일체로 연결된 상태로 강재 거더(3)를 거치하며;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의 주위로 보강철근(31) 및 코핑부(21)의 보강을 위한 종방
향 철근(32)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3)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21)를 시공하
여 제작하고;
상기 강재 거더(3)와 코핑부(21) 상부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교량 바닥판(5)을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
청구항 2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으로서,
코핑부(21)가 없는 상태로 교각(2)의 수직본체(22)를 설치하고;
강재 거더(3)를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거치하며;
강재 거더(3)가 거치된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의 주위로 보강철근(31) 및 코핑부
(21)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32)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3)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
록 코핑부(21)를 시공하여 제작하고;
제작된 상기 코핑부(21)의 강재 거더(3)와 또다른 강재 거더(3)가 서로 일체로 연결되도록 이웃하는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 강재 거더(3)를 내장한 형태로 코핑부(21)를 순차적으로 시공하여 제작하고;
상기 강재 거더(3)와 코핑부(21) 상부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교량 바닥판(5)을 시공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코핑부(21)를 시공하여 제작하는 단계에서,
상기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 교량 받침(24)을 설치하고, 코핑부(21)가 상기 교량 받침(24) 위에 놓이도
록 코핑부(21)를 시공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
청구항 4
다경간 연속 교량으로서,
코핑부(21)가 없이 설치된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강재 거더(3)가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거치된
상태에서,
각각의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의 주위로 보강철근(31) 및 코핑부(21)의 보강을 위
한 종방향 철근(32)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3)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21)가
제작되어 있고;
상기 강재 거더(3)와 코핑부(21) 상부로 콘크리트가 타설되어 교량 바닥판(5)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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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는 교량 받침(24)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코핑부(21)는 상기 교량 받침(24) 위에 놓이도록 제작되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강재 거더 일체 연결형 다경간 복합 교량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교량에서<1>
지간 중간의 교각이 위치하는 지점부에서 강재 거더의 외부를 감싸도록 코핑부를 구성함으로써 코핑부에서의 강
재와 콘크리트의 합성에 의한 구조적인 여러 가지 장점을 누릴 수 있으며, 상기 강재 거더를 전체 지간에 걸쳐
일체로 연결시킴으로써 시공상의 장점과 온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구성한 강재 거더 일체 연결형 다경간 복합 교량 의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종래에 도로교는 주로 PSC(Prestressed Concrete) 거더를 이용하여 시공되어 왔다. 그런데 PSC 거더를 이용한<2>
도로교의 경우, 단순보의 형태로 교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더의 높이가 커지게 되고 그에 따라 거더 아래의
형하 공간이 협소하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양측 PSC 거더를 위한 별도의 교량받침이 설치되어야 하므로 교량
받침 설치개수의 증가로 인한 설치비용증가, 유지관리비용증가 등의 단점이 있다.
이러한 PSC 거더의 대안으로서 단계적으로 프리스트레스를 가하는 IPC 거더가 제시되었으나, 이러한 IPC 거더의<3>
경우에도 교량의 중량이 무거워서 교각 및 기초의 크기가 그만큼 커져야 하고 내진 성능에서도 불리할 뿐만 아
니라 교량 외관도 미려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위와 같은 종래의 기술의 문제와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서, 거더의 높이를 축소시켜<4>
거더로 인한 형하 공간의 잠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식의 교량과 그 시공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교량의 중량을 경감하여 교각 및 기초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내진 성능에서도<5>
유리하며 교량 외관도 미려한 교량과 그 시공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발명은 강재 거더를 조립 연결하기가 용이하며 온도변화에 따른 교축방향의 신축에도 효과적으로 대응<6>
할 수 있는 교량과 그 시공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에서는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으로서, 코핑부가 없는 상태로<7>
교각의 수직본체를 설치하고; 교각의 수직본체 위에 일체로 연결된 상태로 강재 거더를 거치하며; 교각의 수직
본체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의 주위로 보강철근 및 코핑부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를 시공하여 제작하고; 상기 강재 거더와 코핑부 상
부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교량 바닥판을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
공방법이 제공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으로서, 코핑부가 없는 상<8>
태로 교각의 수직본체를 설치하고; 강재 거더를 교각의 수직본체 위에 거치하며; 강재 거더가 거치된 교각의 수
직본체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의 주위로 보강철근 및 코핑부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더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를 시공하여 제작하고; 제작된 상기 코핑부의 강재
거더와 또다른 강재 거더가 서로 일체로 연결되도록 이웃하는 교각의 수직본체 상부에 강재 거더를 내장한 형태
로 코핑부를 순차적으로 시공하여 제작하고; 상기 강재 거더와 코핑부 상부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교량 바닥판
을 시공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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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본 발명의 시공방법에서는, 상기 코핑부를 시공하여 제작하는 단계에서, 상기 교각의 수직본체 상부<9>
에 교량 받침을 설치하고, 코핑부가 상기 교량 받침 위에 놓이도록 코핑부를 시공하여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경간 연속 교량으로서, 코핑부가 없이 설치된 교각의<10>
수직본체 위에, 강재 거더가 교각의 수직본체 위에 거치된 상태에서, 각각의 교각의 수직본체 상부에서 상기 강
재 거더의 주위로 보강철근 및 코핑부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을 배근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상기 강재 거
더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가 제작되어 있고; 상기 강재 거더와 코핑부 상부로 콘크리트가 타설되어
교량 바닥판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경간 연속 교량이 제공된다.
이러한 본 발명의 교량에서, 상기 교각의 수직본체 상부에는 교량 받침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코핑부는 상기<11>
교량 받침 위에 놓이도록 제작되어 설치될 수 있다.
효 과
본 발명에 따르면, 지점부에서 강재 거더와 콘크리트가 일체를 이루어 코핑부를 형성하므로 다경간 연속구조로<12>
교량을 형성할 때 부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지점부에 충분한 보강을 이룰 수 있고 지간 중앙부에 발생하는 정
모멘트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교량의 상부구조 높이를 줄일 수 있게 되어 형하공간의 잠식을 최소
화하여 충분한 형하공간의 확보가 가능하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특히, 이러한 합성형 코핑부를 시공함에 있어서, 강재 거더를 미리 여러 경간에 걸쳐 연속화시킨 상태에서 코핑<13>
부를 시공하게 되므로, 강재 거더의 연결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그만큼 작업효율이 우수하게 되어 시공비
절감 및 공기 단축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하면, 합성형 코핑부와 강재 거더를 이용하게 되므로, 거더의 중량이 줄어들게 되고, 그에 따<14>
라 교각 및 기초의 크기를 줄일 수 있게 되고 내진 성능도 향상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물론 교량 외관도 더욱
미려하게 되는 효과도 발휘된다.
본 발명에서는 코핑부를 나중에 시공하게 되며, 이 코핑부를 교각본체 위에 시공할 때, 교량받침을 이용하여 코<15>
핑부의 교축방향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구성에 의하면 온도 변화 등에 의한 신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도면을 참조하면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도 1 내지 도 4에는 각<16>
각 본 발명의 일실시예로서, 본 발명에 따른 교량 시공방법에 따라 3경간 연속 교량(1)을 시공하는 각 단계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측면도가 도시되어 있다.
우선 도 1에 도시된 것처럼, 본 발명에 따라 교량(1)을 시공함에 있어서, 지간 중간에서 지점에 해당하는 교각<17>
(2)은 상부의 코핑부(21)가 아직 시공되지 않은 상태로 우선 피어부 즉, 교각(2)의 수직본체(22)로만 이루어진
상태로 설치된다.
후속하여 강재 거더(3)를 양측 교대(4)와 중간 교각(2)의 수직본체(22) 사이 또는 이웃하는 중간 교각(2)의 수<18>
직본체(22) 사이에 거치한다. 일체로 이루어진 하나의 강재 거더를 거치할 수도 있지만, 소정 길이의 강재 거
더(3)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도 2에 도시된 것처럼 강재 거더(3)를 인양하여 서로 일체로 연결된 상태로 교각(2)
사이, 또는 양측 교대(4)와 중간 교각(2) 사이에 거치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서 강재 거더(3)가 일체로 연결되
어 거치된다는 의미는, 작업의 순서상 강재 거더(3)를 서로 연결한 후에 거치하는 것, 강재 거더(3)를 거치한
후 서로 연결하는 것, 및 강재 거더(3)의 연결 작업과 거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
로 해석되어야 한다. 이 때, 강재 거더(3) 간의 연결은 볼트 연결, 용접 연결 등의 일반적인 거더 연결 방법
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 연결 위치에도 특별한 제한이 없다.
위와 같이 강재 거더(3)를 일체로 연결하여 거치함에 있어서, 중간 교각(2)의 상부에는 아직 코핑부(21)가 형성<19>
되어 있지 아니하므로, 강재 거더(3)를 지지하기 위하여, 도 2에 도시된 것처럼 필요한 위치에 지지용 가시설물
(30)을 설치하여 코핑부(21)의 제작이 완료될 때까지 상기 강재 거더(3)를 지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별
도의 지지용 가시설물(30)을 이용하는 대신에 수직본체(22) 위에 임시 지지물을 설치하여 강재 거더(3)를 임시
로 지지할 수도 있으며, 크레인 등을 이용하여 강재 거더(3)의 인양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다.
후속하여 도 3에 도시된 것처럼 상기 중간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와 일체를 이루<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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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록 코핑부(21)를 제작한다. 도 5a 및 도 5b에는 각각 코핑부(21) 만을 부분적으로 확대하여 상부에서 본 개
략적인 사시도와 하부에서 본 개략적인 사시도가 각각 도시되어 있다.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중간 교각(2)의
수직본체(22) 상부에서 상기 강재 거더(3)의 주위로 보강철근(31) 및 코핑부(21)의 보강을 위한 종방향 철근
(32)을 배근하고 거푸집(도시되지 않음)을 이용하여 상기 강재 거더(3)의 외부를 일체로 감싸도록 코핑부(21)를
시공하여 제작하게 된다.
특히,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본 발명에서 상기 코핑부(21)는 교축방향으로 소정 길이로 연장되어 있는 연장부<21>
(23)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연장부(23)의 길이는 교량의 구조 해석시 지점부에 작용하는 부모멘트의
크기와 부모멘트 발생 영역의 길이에 따라서, 강재 거더(3)와 그 외부의 콘크리트 부분이 일체를 이루고 있는
합성 단면이 충분한 휨 모멘트 강성 및 기타 필요 응력에 대한 단면 강성을 가지도록 결정하게 된다.
교량 바닥판(5)을 시공할 때 코핑부(21)와 상부의 교량 바닥판(5)이 서로 일체로 전단연결되도록 도면에 도시된<22>
실시예에서는 보강철근(31)의 일부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다. 보강철근(31)의 일부를 노출시키는 대신에 또는
그에 더하여 별도의 전단연결재를 설치할 수도 있다. 물론 상기 코핑부(21) 이외 부분에서 상기 강재 거더(3)
의 상면에도 교량 바닥판(5)과의 전단연결을 위한 전단연결재가 설치될 수 있다.
코핑부(21)의 제작이 완료되면, 도 4에 도시된 것처럼 상기 강재 거더(3)와 코핑부(21) 상부로 콘크리트를 타설<23>
하여 교량 바닥판(5)을 시공하게 된다. 즉, 상기 강재 거더(3) 및 코핑부(21)와 일체로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5)이 형성되어 교량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도면에서 설명되지 않은 부재번호 41은 교대(4) 위에 설치되어 강
재 거더(3)의 양단부를 지지하는 교량받침(41)인데, 본 발명에서 교대(4) 상부와 강재 거더(3)의 양단부 결합구
조는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으며 특별한 구성에 한정되지 아니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상기 교량받침(41)이 생
략될 수 있다. 교대(4) 상부와 강재 거더(3)의 양단부 결합구조에 대한 다양한 실시예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위와 같이 본 발명에서는 지점부에서 강재 거더(3)와 콘크리트가 일체를 이루어 코핑부(21)를 형성하므로 다경<24>
간 연속구조로 교량을 형성할 때 부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지점부에 충분한 보강을 이룰 수 있고, 그에 따라
교량의 상부구조 높이를 줄일 수 있게 되어 형하공간의 잠식을 최소화하여 충분한 형하공간의 확보가 가능하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특히, 이러한 합성형 코핑부(21)를 시공함에 있어서, 강재 거더(3)를 미리 복수개의 경간에 걸쳐 연속화시킨 상<25>
태에서 코핑부(21)를 시공하게 되므로, 강재 거더(3)간의 연결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그만큼 작업효율이
우수하게 되어 시공비 절감 및 공기 단축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본 발명에서는 강재 거더(3)를 인양하여 서로 일체로 연결한 상태로 교각(2)의 수직본체<26>
(22) 사이 또는 양측 교대(4)와 중간 교각(2)의 수직본체(22) 사이에 거치하고, 상기 수직본체(22) 위에서 코핑
부(21)가 형성되는데, 이는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전 경간에 걸쳐 위와 같은 강재 거더(3)의 연속 구조
및 코핑부(21) 피복 구조가 형성되는 것뿐만 아니라, 교량의 일부 구간에만 위와 같은 구조가 적용되는 것을 포
함하는 의미이다. 즉, 교량의 지간 중간에 설치된 일부 중간 교각(2)들의 수직본체(22)에만 본 발명에 따른 구
조로 강재 거더(3)가 거치되어 코핑부(21)가 피복 형성되는 것을 포괄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교대(4)와 중간 교각(2)의 수직본체(22) 사이만 강재 거더(3)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거치되는 것도 포괄하는 것
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또한 코핑부(21)의 시공과 교량 바닥판(5)의 시공에 있어서도, 위의 설명에서 코핑부(21)를 시공하고 교량 바닥<27>
판(5)을 시공한다는 것은, 코핑부(21)의 콘크리트가 완전히 양생되어 코핑부(21)의 시공이 완료된 후에 교량 바
닥판(5)을 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코핑부(21)와 교량 바닥판(5)을 동시에 일괄 타설하여 시공한다는 것, 그리
고 약간의 시차만을 두고 타설하는 것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도 6a 내지 도 6c에는 각각 강재 거더(3) 설치와 코핑부(21) 설치 단계의 또다른 실시예를 보여주는 측면도가<28>
도시되어 있다. 우선 도 6a에 도시된 것처럼 한 교각(2)의 수직본체(22) 위에 강재 거더(3)가 거치된 상태에서
그 수직본체(22) 위에 코핑부(21)를 시공한 후, 계속하여 도 6b에 도시된 것처럼 교축방향으로 이웃하게 강재
거더(3)를 연속화시킨 후에 또다시 도 6c에 도시된 것처럼 이웃하는 교각의 수직본체(22) 위에 코핑부(21)를 시
공하는 방식으로 강재 거더(3)의 거치와 코핑부(21)의 제작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물론 이 경우, 나
중에 코핑부(21)가 시공되는 교각(2)의 수직본체(22)도 앞쪽의 교각(2)이 완성된 후 시공할 수도 있다.
도 7에는 본 발명의 또다른 실시예에 따른 교량의 코핑부(21)에 대한 측면도가 도시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른<29>
교량을 시공함에 있어서, 앞서 설명한 것처럼 코핑부(21)를 교각(2)의 수직본체(22)와 완전히 일체로 형성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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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에, 일부 교각(2)에 대해서는 도 7에 도시된 것처럼, 수직본체(22)의 상부에 교량 받침(24)을 설치하고, 코
핑부(21)가 상기 교량 받침(24) 위에 놓이도록 하여 코핑부(21)가 수직본체(22)에 대해 교축방향으로의 이동이
자유롭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지점부에서 교축방향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함으로써 온도 변화
등에 의한 신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한편,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교량 양측의 교대(4)에서 강재 거더(3)가 교량 받침에 의해 지지되는 것으로<30>
되어 있으나, 본 발명에 있어서 교대(4)에서의 강재 거더(3) 지지 방식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도 8에는 도
4에 대응되는 도면이 도시되어 있는데, 좌측의 경우처럼 강재 거더(3)가 교대(4) 상부에서 일체로 결합되어 강
재 거더(3)와 교대(4)가 강결 접합 구조를 가질 수도 있으며, 우측의 경우처럼 강결 접합 구조에 더하여 교축방
향으로 소정 길이로 연장되어 있는 연장부(23)가 형성되어 있는 접합 구조를 가질 수도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강결 접합 구조 및 연장부 형성 강결 접합 구조는, 앞서 설명한 교량 받침 지지 구조와 조합되어 사용될 수도
있다.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3경간 연속 교량을 예시하여 본 발명을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이에 한정되지 아<31>
니하며 1경간 또는 2경간 교량이나, 3경간 이상의 다경간 연속 교량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내지 도 4는 각각 본 발명의 일실시예로서, 본 발명에 따른 교량 시공방법에 따라 3경간 연속 교량을 시공<32>
하는 각 단계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측면도이다.
도 5a 및 도 5b는 각각 코핑부만을 부분적으로 확대하여 상부에서 본 개략적인 사시도와 하부에서 본 개략적인<33>
사시도이다.
도 6a 내지 도 6c는 각각 강재 거더 설치와 코핑부 설치 단계의 또다른 실시예를 보여주는 측면도이다. <34>
도 7은 본 발명의 또다른 실시예에 따른 교량의 코핑부에 대한 측면도이다. <35>
도 8은 도 4에 대응되는 도면으로서 교대 상부에서의 강재 거더 결합구조를 달리한 실시예에 대한 개략적인 측<36>
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37>
1: 교량 2: 교각 <38>
3 : 강재 거더 5 : 바닥판<39>
21 : 코핑부 22 : 수직본체<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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