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0년07월30일
(11) 등록번호 10-0973339
(24) 등록일자 2010년07월26일
(51) Int. Cl.

C23C 22/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84919
(22) 출원일자 2008년08월29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8월29일
(65) 공개번호 10-2010-0026076
(43) 공개일자 2010년03월10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157894 A
KR100729271 B1
KR100811661 B1
JP05311496 A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엔케이
부산 사하구 신평동 497
주식회사 이엔케이
부산 강서구 지사동 1172번지
주식회사 엠엘씨
부산 남구 용호동 5-12
(72) 발명자
남기일
부산광역시 강서구 봉림동 555-1
손홍정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 24-14
(74) 대리인
김성환
전체 청구항 수 : 총 7 항 심사관 : 박재우
(54)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이음매 없는 튜브형 금속용기의 제조를 위한 원판모재에 인산염 피막처리를 행하기 이전에 원판모재를
행거에 로딩시켜 인산염 피막처리장치측으로 공급시키도록 하는 로딩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행
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행거의 이동경로상에 행거푸싱기와 모재로딩기를 좌,우측에 각각 설치하여, 원판모재용
행거를 모재로딩기측으로 밀어내는 한편, 이송컨베이어를 거쳐 모재로딩기에 안착된 원판모재를 수직 방향으로
상승시켜 행거상에 원판모재가 수직 방향으로 삽입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원판모재의 인산염 피막처리에 따른
공정의 자동화와 이로 인한 인건비 절감 및 작업자의 상해 예방에 크게 기여토록 함은 물론, 행거상에 원판모재
를 로딩시키는 작업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
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원판모재(9)가 수직 방향으로 세워져 수납되는 행거(5)가 행거레일(7)상에 매달려 행거
레일(7)을 따라 이동하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거(5)의 이동경로 양측에는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가 소정
의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모재로딩기(2)의 후방측에는 원판모재(9)의 이송컨베이어(3)가 설치되며, 상기
행거푸싱기(1)는 베이스프레임(11)과, 상기 베이스프레임(11)의 상단에 고정 설치되는 푸싱실린더(12)와, 상기
푸싱실린더(12)의 피스톤로드(12a)와 연결되어 측방향으로 슬라이드 되는 푸시브라켓(13)과, 상기 푸시브라켓
(13)의 선단면에 고정 설치되는 날개 형상의 행거가이드(16)와, 상기 행거가이드(16)를 따라 수직 방향으로 설치
되는 다수 개의 가이드롤러빔(17)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모재로딩기(2)는 베이스프레임(21)과, 원판모재(9)의 진
입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베이스프레임(21)상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롤러축(23)과, 상기 각각의 롤
러축(23)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 설치되는 인입롤러(22)와, 상기 인입롤러(22)의 상단부가 돌출되도록
격자형 골조로 형성되어 베이스프레임(21)의 상부에 설치되는 로딩프레임(25)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행거푸싱기
(1)와 인접된 로딩프레임(25)의 측단부에는 로딩샤프트(26)가 고정 설치되고, 상기 로딩샤프트(26)는 베어링
(26a)이 고정된 지지대(27)에 의하여 회전 지지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모재로딩기(2)의 베이스프레임(21) 내측에
는 로딩샤프트(26)를 중심으로 로딩프레임(25)을 직립시키는 로딩실린더(28)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등록특허 10-0973339
- 1 -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원판모재(9)가 수직 방향으로 세워져 수납되는 행거(5)가 인산염 피막처리조 측으로 연장되는 행거레일(7)상에
매달려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거(5)의 이동경로 양측에는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가 소정의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모재
로딩기(2)의 후방측에는 원판모재(9)의 이송컨베이어(3)가 설치되며,
상기 행거푸싱기(1)에는 행거레일(7)을 따라 이송되어져 온 행거(5)를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어내는 푸싱실린
더(12)가 설치되고,
상기 모재로딩기(2)에는 이송컨베이어(3)를 거쳐 이송된 원판모재(9)를 직립시켜 행거(5)측으로 삽입시키는 로
딩실린더(28)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행거푸싱기(1)는 베이스프레임(11)과, 상기 베이스프레임(11)의 상단에 고정 설치되는
푸싱실린더(12)와, 상기 푸싱실린더(12)의 피스톤로드(12a)와 연결되어 측방향으로 슬라이드 되는 푸시브라켓
(13)과, 상기 푸시브라켓(13)의 선단면에 고정 설치되는 날개 형상의 행거가이드(16)와, 상기 행거가이드(16)를
따라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다수 개의 가이드롤러빔(17)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
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모재로딩기(2)는 베이스프레임(21)과, 원판모재(9)의 진입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
고 베이스프레임(21)상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롤러축(23)과, 상기 각각의 롤러축(23)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 설치되는 인입롤러(22)와, 상기 인입롤러(22)의 상단부가 돌출되도록 격자형 골조로 형성되어 베이스
프레임(21)의 상부에 설치되는 로딩프레임(25)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행거푸싱기(1)와 인접된 로딩프레임(25)의 측단부에는 로딩샤프트(26)가 고정 설치되고, 상기 로딩샤프트
(26)는 베어링(26a)이 고정된 지지대(27)에 의하여 회전 지지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모재로딩기(2)의 베이스프
레임(21) 내측에는 로딩샤프트(26)를 중심으로 로딩프레임(25)을 직립시키는 로딩실린더(28)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청구항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행거(5)는 행거레일(7)에 레일롤러(61)가 삽입된 행거이송대
(6)의 하단부에 매달리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거이송대(6)는 행거레일(7)의 하부에서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
하는 이송체인(8)과 연결 설치되며,
상기 행거(5)는 행거이송대(6)와 링크대(56)로 연결 설치되는 연결판(54)과, 상기 연결판(54)에 "∧"자 형상으
로 연결 설치되는 한 쌍의 메인거치대(51)와, 상기 메인거치대(51)의 하단부에서 모재로딩기(2)를 향하여 "U"자
형상으로 굴곡 형성되는 수납절곡부(52)와, 상기 수납절곡부(52)로부터 모재로딩기(2)를 향하여 상방으로 경사
지게 연장 형성되는 인입단부(53)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청구항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행거(5)용 연결판(54)의 선단면 중앙부에는 원판모재(9)의 이탈을 방지하는 스윙바(55)
가 시계추 형상으로 매달려 설치되고, 상기 스윙바(55)와 메인거치대(51)의 사이에는 원판모재(9)의 삽입을 위
한 간격(d)이 형성되며,
상기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의 후방측에는 행거(5)의 이동경로와 편심된 위치에 보조프레임(57)이 설치
되고, 상기 보조프레임(57)의 일측 상부에는 행거(5)의 이동시 스윙바(55)를 후방으로 젖히는 테클바(58)가 고
정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등록특허 10-0973339
- 2 -
청구항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모재로딩기(2)의 로딩프레임(25) 전방측에는 모재스토퍼(4)가 설치되며,
상기 모재스토퍼(4)는 로딩프레임(25)에 고정 설치되는 받침대(45)와, 상기 받침대(45)상에 고정 설치되는 스크
류잭(41)과, 상기 스크류잭(41)의 전방측에 설치되는 핸들(42)과, 상기 스크류잭(41)의 후방측으로 연장되는 이
송스크류(43)와, 상기 이송스크류(43)의 후단부에 설치되는 스토퍼대(44)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
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청구항 7
제 3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로딩샤프트(26)와 인접한 위치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25)의 상부면 중앙에
는 한 쌍의 걸림돌기(25a)가 돌출 형성되며,
상기 걸림돌기(25a)의 사이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25)의 하측면에는 피스톤로드(29a)에 의하여 원판모재(9)를
밀어내는 보조로딩실린더(29)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이음매 없는 튜브형 금속용기의 제조를 위한 원판모재에 인산염 피막처리를 행하기 이전에 원판모재[0001]
를 행거에 로딩시켜 인산염 피막처리장치측으로 공급시키도록 하는 로딩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행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행거의 이동경로상에 행거푸싱기와 모재로딩기를 좌,우측에 각각 설치하여, 원판모재용 행거를 모재로
딩기측으로 밀어내는 한편, 이송컨베이어를 거쳐 모재로딩기에 안착된 원판모재를 수직 방향으로 상승시켜 행거
상에 원판모재가 수직 방향으로 삽입될 수 있도록 한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각종 고압가스용기에 사용되는 이음매 없는 튜브형 금속용기를 제조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모재[0002]
가 되는 원형철판을 복동프레스 등을 사용하여 컵(Cup) 형상으로 1차 성형시킨 다음, 이를 일측 단부가 막혀 있
는 튜브(Tube) 형상으로 최종 성형시키도록 하는 딥드로잉 아이어닝(DDI, Deep Drawing Ironing) 공법이 적용되
고 있다.
상기와 같은 딥드로잉 아이어닝 공법에 의한 튜브형 금속용기의 성형 이전에, 튜브형 금속용기의 성형소재인 원[0003]
판모재를 사용하여 인산염 피막처리 공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서, 원판모재에 대한 딥드로잉 아이어닝 공정에 따
른 프레스 가공시 마찰에 의한 열발생을 최소화(냉각작용)시킴은 물론, 원판모재와 프레스 금형 사이의 윤활작
용을 행하도록 하여, 원판모재의 성형시 냉간소성(cold drawing)에 따른 가공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고 있다.
상기와 같은 인산염 피막처리 공정은, 요구하는 치수로 절단 가공된 원판모재를 예비탈지, 본탈지, 수세, 산세,[0004]
1차 수세, 2차 수세, 1차 피막공정(고), 2차 피막공정(중), 1차 수세, 2차 수세, 탕세(중화), 윤활, 건조로 이
루어지는 각각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 완성되는 바, 종래에는 이러한 각각의 공정단계가 반자동 호이스트
(Hoist)나 유압실린더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즉, 인산염 피막처리가 요구되는 원판모재를 호이스트용 행거(Hanger)나 유압실린더의 피스톤로드에 일일이 수[0005]
동으로 장착시킨 다음, 호이스트나 유압실린더가 피막처리조의 상부에 구비된 레일 등을 따라 이동하도록 한 상
태에서, 각각의 처리조(Bath) 상부에 호이스트나 유압실린더가 위치하게 되면, 처리조의 주변에 상주하는 작업
자가 행거 또는 피스톤로드를 하강 및 상승시킴으로서, 원판모재가 해당 처리조의 내부로 침지(沈漬) 및 이탈되
도록 하였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방식으로 원판모재의 인산염 피막처리를 행하게 되면, 그 중량이 비교적 무거운 금속 원판[0006]
모재를 호이스트용 행거나 유압실린더의 피스톤로드에 장착시키는 작업이 까다롭게 되어 원판모재의 장착 작업
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인산염 피막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인하여 처리조의
주변에 상주하는 작업자의 건강을 해치고 산업재해를 유발시키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등록특허 10-0973339
- 3 -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중량물의 원판모재를 행거상에 자동적으로 장착시키는 것[0007]
이 필요하고, 2차적으로는 상기 행거가 인산염 피막처리조의 상부에 위치하는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과정에서
행거에 장착된 원판모재가 해당 처리조의 내부로 자동 침지 및 이탈되도록 한 다음, 최종적으로는 인산염 피막
처리가 이루어진 원판모재를 행거로부터 자동 이탈시키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본원에서는 이러한 요건을 충
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1차적인 요소로서의 원판모재 로딩장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한 인산염 피막처리를[0008]
위한 원판모재 로딩장치는, 행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행거의 이동경로상에 행거푸싱기와 모재로딩기를 좌,우측
에 각각 설치하여, 원판모재용 행거를 모재로딩기측으로 밀어내는 한편, 이송컨베이어를 거쳐 모재로딩기에 안
착된 원판모재를 수직 방향으로 상승시켜 행거상에 원판모재가 수직 방향으로 삽입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원판
모재의 인산염 피막처리에 따른 공정의 자동화와 이로 인한 인건비 절감 및 작업자의 상해 예방에 크게 기여토
록 하는 것을 제 1의 기술적 과제로 한다.
이와 더불어, 본 발명은 행거푸싱기의 선단부에 가이드롤러빔을 구비하는 행거가이드를 설치함으로서, 원판모재[0009]
용 행거가 행거푸싱기를 따라 정확한 위치로 안내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행거 자체의 구조 또한 원판모재의
직립식 수납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행거상에 원판모재를 로딩시키는 작업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
하게 수행토록 함은 물론, 행거상에 로딩된 원판모재가 이탈되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
2의 기술적 과제로 한다.
마지막으로, 본 발명은 모재로딩기의 전방측에 원판모재의 스토퍼를 설치함으로서, 이송컨베이어를 거쳐 모재로[0010]
딩기로 이송되는 원판모재의 직경에 관계없이 원판모재가 모재로딩기의 중심부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
인하여 하나의 로딩장치로 다양한 직경을 가지는 원판모재의 로딩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원판모재
의 직립시 원판모재가 모재로딩기로부터 미끄러져 빠지지 않도록 한 상태에서 원판모재의 로딩작업을 최종적으
로 수행토록 함에 따라, 원판모재 로딩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한층 더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 3의 기술적 과제로 한다.
과제 해결수단
상기의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본 발명은, 원판모재가 수직 방향으로 세워져 수납되는 행거[0011]
가 인산염 피막처리조측으로 연장되는 행거레일상에 매달려 행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거의
이동경로 양측에는 모재로딩기측으로 행거를 밀어내는 행거푸싱기와, 원판모재를 직립시켜 행거측으로 삽입시키
는 모재로딩기가 소정의 간격을 가진 상태로 설치되고, 상기 모재로딩기의 후방측에는 원판모재의 이송컨베이어
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행거푸싱기는 베이스프레임과, 상기 베이스프레임의 상단에 고정 설치되는 푸싱실린더와, 상기 푸싱실린더[0012]
의 피스톤로드와 연결되어 측방향으로 슬라이드 되는 푸시브라켓과, 상기 푸시브라켓의 선단면에 고정 설치되는
날개 형상의 행거가이드와, 상기 행거가이드를 따라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다수 개의 가이드롤러빔으로 이루
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모재로딩기는 베이스프레임과, 원판모재의 진입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베이스프레임상에 회전 가[0013]
능하게 설치되는 롤러축과, 상기 각각의 롤러축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 설치되는 인입롤러와, 상기 인
입롤러의 상단부가 돌출되도록 격자형 골조로 형성되어 베이스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되는 로딩프레임으로 이루어
지며, 상기 행거푸싱기와 인접된 로딩프레임의 측단부에는 로딩샤프트가 고정 설치되고, 상기 로딩샤프트는 베
어링이 고정된 지지대에 의하여 회전 지지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모재로딩기의 베이스프레임 내측에는 로딩샤프
트를 중심으로 로딩프레임을 직립시키는 로딩실린더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상기 행거는 행거레일에 레일롤러가 삽입된 행거이송대의 하단부에 매달리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0014]
거이송대는 행거레일의 하부에서 행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이송체인과 연결 설치되며, 상기 행거는 행거이송대
와 링크대로 연결 설치되는 연결판과, 상기 연결판에 "∧"자 형상으로 연결 설치되는 한 쌍의 메인거치대와, 상
기 메인거치대의 하단부에서 모재로딩기를 향하여 "U"자 형상으로 굴곡 형성되는 수납절곡부와, 상기 수납절곡
부로부터 모재로딩기를 향하여 상방으로 경사지게 연장 형성되는 인입단부로 이루어진다.
등록특허 10-0973339
- 4 -
또한, 상기 행거용 연결판의 선단면 중앙부에는 원판모재의 이탈을 방지하는 스윙바가 시계추 형상으로 매달려[0015]
설치되고, 상기 스윙바와 메인거치대의 사이에는 원판모재의 삽입을 위한 간격이 형성되며, 상기 행거푸싱기와
모재로딩기의 후방측에는 행거의 이동경로와 편심된 위치에 보조프레임이 설치되고, 상기 보조프레임의 일측 상
부에는 행거의 이동시 스윙바를 후방으로 젖히는 테클바가 고정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상기 모재로딩기의 로딩프레임 전방측에는 모재스토퍼가 설치되며, 상기 모재스토퍼는 로딩프레임에 고정[0016]
설치되는 받침대와, 상기 받침대상에 고정 설치되는 스크류잭과, 상기 스크류잭의 전방측에 설치되는 핸들과,
상기 스크류잭의 후방측으로 연장되는 이송스크류와, 상기 이송스크류의 후단부에 설치되는 스토퍼대로 이루어
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로딩샤프트와 인접한 위치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의 상부면 중앙에는 한 쌍의
걸림돌기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걸림돌기의 사이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의 하측면에는 피스톤로드에 의하여 원
판모재를 밀어내는 보조로딩실린더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효 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행거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각각의 행거상에 인산염 피막처리가 요구되는 원판모[0017]
재를 지속적으로 로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원판모재의 로딩작업이 행거푸싱기와 모재로딩기 및 이
송컨베이어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원판모재의 로딩작업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종래의 경우와 비교하여 최소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0018]
이로 인하여 원판모재의 인산염 피막처리에 따른 전체적인 인건비 절감 및 공기의 단축을 이루어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산염 피막처리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인한 작업자의 상해와 산업재해의 예방 측면에도 크게 기여
하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행거푸싱기의 푸시브라켓 선단부에 가이드롤러빔을 구비하는 행거가이드를 설치함으로서, 행거레[0019]
일에 매달린 상태로 이동하는 행거가 행거푸싱기를 따라 정확한 위치로 안내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행거푸싱기와 행거의 접촉 과정이나 원판모재의 로딩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소음 또한 완화시키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로딩프레임의 전방측에 모재스토퍼를 설치함으로서, 하나의 로딩장치를 사용하여 다양한 직경을[0020]
가지는 원판모재의 로딩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는 한편, 로딩프레임에 걸림돌기와 보조로딩실린더를
설치함으로서, 로딩프레임의 직립시 원판모재가 로딩프레임으로부터 미끄러져 빠지지 않도록 한 상태에서, 원판
모재의 로딩작업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토록 하는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상기 행거의 구조를 원판모재의 직립식 수납기능에 맞추어 최적화시킴으로서, 행거 자체의 무게는[0021]
최대한으로 경량화시키는 한편, 원판모재의 직경에 거의 구애를 받지 않고 원판모재를 안전하고 용이하게 장착
시키도록 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스윙바에 의하여 행거상에 로딩된 원판모재가 행거로부터 이탈되
는 현상 또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등의 매우 유용한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을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22]
본 발명에 의한 원판모재 로딩장치(10)는 도 1 내지 도 3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원판모재(9)가 수직 방향[0023]
으로 세워져 수납되는 행거(5)가 행거레일(7)상에 매달려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도록 설치되고, 상기 행거
(5)의 이동경로 양측에는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가 소정의 간격을 두고 설치되며, 상기 모재로딩기(2)
의 후방측에는 원판모재(9)의 이송컨베이어(3)가 설치된다.
상기 행거(5)는 모재로딩기(2)와 연계되어 원판모재(9)를 수직 방향으로 세워서 수납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떠[0024]
한 종류의 행거를 사용하더라도 무방하나, 첨부된 도면 및 이후에 설명되어지는 본 발명의 최적 실시예에 의한
행거(5)와 같이, "∧" 자 형상으로 연결 설치되는 한 쌍의 메인거치대(51) 하단부에 원판모재(9)의 직립식 장착
을 위한 수납절곡부(52)를 형성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상기 행거(5)는 행거이송대(6)에 의하여 행거레일
(7)상에 매달리도록 설치된다.
상기 행거이송대(6)는 도 3에 보다 명확하게 도시된 바와 같이, 상단측에 구비된 레일롤러(61)가 행거레일(7)의[0025]
양측으로 삽입되는 한편, 미도시된 대형 스프라켓에 의하여 행거레일(7)을 따라 행거(5)의 순환루프식
(Circulation Loop Type) 이송작동을 수행하는 이송체인(8)과 연결 설치됨으로서, 상기 행거(5)가 행거이송대
(6)와 함께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등록특허 10-0973339
- 5 -
상기 행거(5)와 함께 본 발명의 다른 요부를 이루는 행거푸싱기(1)는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는 행거(5)를[0026]
맞은 편에 위치하는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어냄으로서, 모재로딩기(2)에 의한 원판모재(9)의 직립식 로딩작업
을 행거(5)와 근접한 위치에서 보다 더 안전하고 용이하게 수행토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상기 행거푸싱기(1)는 형강 등에 의한 골조프레임이 되는 베이스프레임(11)을 기초로 하여, 상기 베이스프레임[0027]
(11)의 상단에 푸싱실린더(12)가 고정 설치되는 한편, 상기 푸싱실린더(12)의 피스톤로드(12a) 선단에 푸시브라
켓(13)이 연결 설치됨으로서, 푸싱실린더(12)의 작동에 따라 상기 푸시브라켓(13)이 측방향으로 슬라이드 되어
행거(5)를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어낼 수 있도록 이루어진다.
상기와 같은 푸시브라켓(13)의 슬라이드 작동을 위하여 베이스프레임(11)의 상부측에 돌출 형성된 레일프레임[0028]
(19)에는 가이드레일(14)이 설치되고, 상기 푸시브라켓(13)에는 가이드레일(14)과 요철(凹凸) 형상으로 맞물리
는 가이드대(15)가 설치되며, 행거(5)의 안정적인 푸싱(Pushing) 작동을 위하여 도면상 상기 푸시브라켓(13)은
상,하 2개의 브라켓으로 분할 형성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상,하 2개로 분할되는 푸시브라켓(13)은 레일프레임(19)을 수직 방향으로 관통하는 브라켓커넥터[0029]
(18)에 의하여 일체로 연결 설치되는 한편, 상기 브라켓커넥터(18)의 중앙부에 푸싱실린더(12)의 피스톤로드
(12a)가 연결 설치되며, 상기 레일프레임(19)의 중앙부에는 브라켓커넥터(18)의 이동을 위한 절개공간(미도시)
이 형성되는 바, 이와는 달리 상기 푸시브라켓(13)의 설치갯수는 1개 또는 3개 이상이 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도면상 하부측에 위치하는 푸시브라켓(13)의 가이드대(15)는 가이드레일(14)로부터 이탈되지 아니하는 레[0030]
일식 맞물림 구조, 예를 들어 가이드레일(14)은 개략 "ㅗ"자형의 단면을 가지는 레일로 형성되도록 하고, 상기
가이드대(15)에는 가이드레일(14)이 삽입될 수 있는 "ㅗ"자형의 레일홈이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와 같이 푸싱실린더(12)와 푸시브라켓(13)만으로도 행거(5)의 푸싱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나, 행거레일(7)을[0031]
따라 이동하는 행거(5)가 행거푸싱기(1)의 전방면(도 2에서 우측면)을 따라 보다 더 정확한 위치로 안전하게 안
내될 수 있도록, 상기 푸시브라켓(13)의 선단면에 행거(5)의 가이드수단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상기 가이드수단으로서, 각각의 푸시브라켓(13) 선단면에는 개략 날개 형상을 가지는 행거가이드(16)가 고정 설[0032]
치되는 한편, 상기 행거가이드(16)를 따라서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다수 개의 가이드롤러빔(17)이 수직 방향으
로 설치되는 바, 상기 가이드롤러빔(17)의 외측면에는 완충기능을 수행하는 고무패드 등을 적용시키는 것이 바
람직하다.
상기 행거가이드(16)를 날개 형상(도 1 참조)으로 형성시키는 이유는, 행거레일(7)을 따라 행거(5)가 매달린 상[0033]
태로 이동하므로, 행거(5)의 이동시 행거(5)가 좌,우 방향으로 소폭 흔들릴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데, 이러한
경우에도 행거푸싱기(1)의 선단면 중앙부까지 행거(5)가 안전하게 안내될 수 있도록 행거(5)의 유입부측 간격을
넓게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상기 각각의 가이드롤러빔(17)은 행거(5)와 접촉할 시 제자리에서 자전(自轉)하여 행거(5)와 행거푸싱기[0034]
(1)의 접촉에 따른 충격과 소음을 완화시키는 한편, 모재로딩기(2)를 사용하여 행거(5)상에 원판모재(9)를 로딩
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소음 또한 완화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상기 행거푸싱기(1)와 함께 본 발명의 또 다른 요부를 이루는 모재로딩기(2)는 이송컨베이어(3)를 거쳐 이송된[0035]
원판모재(9)를 수직 방향으로 직립시킴으로서, 행거푸싱기(1)에 의하여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려 나온 행거
(5)상에 원판모재(9)를 실질적으로 삽입 및 로딩시키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상기 모재로딩기(2)는 형강 등에 의한 테이블식 골조프레임이 되는 베이스프레임(21)을 기초로 하여, 상기 베이[0036]
스프레임(21)의 상부면에 원판모재(9)의 진입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다수 개의 롤러축(23)이 회전 가
능하게 설치되며, 상기 각각의 롤러축(23)을 따라서는 원판모재(9)의 인입롤러(22)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
설치된다.
상기 각각의 롤러축(23)은 베이스프레임(21)의 양측 상단부에 고정 설치된 베어링(23a)에 의하여 그 회전이 지[0037]
지되며, 각 롤러축(23)의 일측(도 2에서 우측) 단부에는 롤러축(23)의 회전을 위한 구동수단이 설치되는 바, 도
면상 상기 구동수단은 체인(24a)과 스프라켓(24)(37)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서, 감속기(35)를 구비하는 구동모터(34)가 모재로딩기(2)의 베이스프레임(21) 전방측 또는 전방 내측[0038]
에 설치되도록 한 상태에서, 감속기(35)의 구동축(36)에 고정 설치된 구동스프라켓(37)이 각각의 롤러축(23)에
설치된 종동스프라켓(24)과 체인(24a)에 의하여 연결 설치되도록 함으로서, 구동모터(34)의 작동에 따라 각각의
등록특허 10-0973339
- 6 -
롤러축(23)이 인입롤러(22)와 함께 회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 롤러축(23)의 구동수단은 체인과 스프라켓 이외에도 벨트나 풀리에 의한 구동수단 또는 기어식 구[0039]
동수단과 같은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구동수단이 적용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입롤러(22)의 외주면에는 롤러
축(23)의 회전에 의한 원판모재(9)의 인입(引入)작동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마찰패드나 고무패드
등을 설치할 수도 있다.
도면상 상기 모재로딩기(2)의 후방측에는 원판모재(9)를 모재로딩기(2)측으로 이송시키는 이송컨베이어(3)가 설[0040]
치되는 바, 상기 이송컨베이어(3)는 롤러프레임(31)의 상부측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이송롤러빔(32)이 회전 가
능하게 설치되어 있고, 각각의 이송롤러빔(32)은 롤러프레임(31)상에 고정된 베어링(32a)에 의하여 회전 지지되
도록 설치된다.
그리고, 각각의 이송롤러빔(32) 단부측(도면상 우측단)에는 모재로딩기(2)의 롤러축(23)에 고정 설치된 종동스[0041]
프라켓(24)과 함께 체인(24a)에 의하여 구동되는 종동스프라켓(33)이 고정 설치됨으로서, 상기에 설명되어진 하
나의 구동모터(34)를 사용하여 모재로딩기(2)의 롤러축(23)과 이송컨베이어(3)의 이송롤러빔(32)을 동시에 회전
시킬 수 있도록 이루어진다.
상기와 같이 하나의 구동원을 사용하여 모재로딩기(2)의 롤러축(23)과 이송컨베이어(3)의 이송롤러빔(32)을 동[0042]
시에 회전시키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모재로딩기(2)의 롤러축(23)과 이송컨베이어
(3)의 이송롤러빔(32)이 서로 다른 구동원 및 구동수단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회전되도록 할 수도 있으며, 상기
이송컨베이어(3)는 도면에 도시된 롤러식 컨베이어 이외에도 공지의 컨베이어 벨트가 적용될 수 있음은 물론이
다.
그리고, 상기 모재로딩기(2)의 베이스프레임(21) 상부면에는 원판모재(9)가 놓여지는 로딩프레임(25)이 설치되[0043]
는 바, 상기 로딩프레임(25)은 도 1 및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각각의 인입롤러(22) 상단부가 로딩프레임(2
5)을 통하여 돌출될 수 있도록 격자형 골조프레임으로 형성된다.
다시 말해서, 이송컨베이어(3)를 거쳐 모재로딩기(2)측으로 이송된 원판모재(9)가 롤러축(23)과 함께 회전하는[0044]
각각의 인입롤러(22)에 의하여 로딩프레임(25)의 상부면을 따라서도 이동할 수 있도록, 인입롤러(22)의 상단부
와 원판모재(9)의 하측면이 지속적인 접촉상태를 유지토록 하여야 하는 바, 이를 위하여 상기 로딩프레임(25)을
격자형 골조로 형성시켜 인입롤러(22)의 상단부가 로딩프레임(25)을 통하여 노출되도록 한 것이다.
상기 로딩프레임(25)은 이송컨베이어(3)와 인입롤러(22)에 의하여 이송된 원판모재(9)를 직립시키는 실질적인[0045]
수단으로서, 행거푸싱기(1)와 인접된 로딩프레임(25)의 측단부(도 2에서 좌측단부)에는 로딩샤프트(26)가 고정
설치되는 한편, 상기 모재로딩기(2)의 베이스프레임(21) 내측에는 로딩실린더(28)가 설치되며, 상기 로딩실린더
(28)의 피스톤로드(28a)가 로딩프레임(25)의 하측면과 연결 설치된다.
상기 로딩샤프트(26)는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의 사이에 위치하는 한 쌍의 지지대(27)와, 상기 지지대[0046]
(27)의 상단에 고정 설치된 베어링(26a)에 의하여 회전 지지되도록 설치되고, 상기 로딩실린더(28)의 피스톤로
드(28a)는 링크죠인트(28b)에 의하여 로딩프레임(25)과 연결 설치됨으로서, 로딩실린더(28)의 작동에 따라 로딩
프레임(25)이 로딩샤프트(26)를 중심으로 수평 방향에서 수직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기 모재로딩기(2)의 로딩프레임(25) 전방측에는 원판모재(9)가 안착되는 위치를 로딩프레임(25)의 중앙[0047]
부로 조정시키는 모재스토퍼(4)가 설치되는 바, 위와 같은 기능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면 상기 모재스토퍼
(4)는 로딩프레임(25)의 전방 상부면에 형성되는 단순한 형태의 걸림턱이나 걸림대와 같은 수단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원판모재(9)의 직경에 관계없이 원판모재(9)가 안착되는 위치를 로딩프레임(25)의 중앙부로 조정할 수[0048]
있도록, 피스톤로드를 구비하는 유압실린더 또는 스크류잭(Screw-jack) 형태의 모재스토퍼(4)를 적용시키는 것
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러한 모재스토퍼(4)의 적용에 의하여 하나의 로딩장치(10)만으로도 다양한 직경의 원판
모재(9)를 행거(5)상에 로딩시킬 수 있게 된다.
도 1에서는 상기 모재스토퍼(4)로서, 로딩프레임(25)에 고정 설치되는 받침대(45)와, 상기 받침대(45)상에 고정[0049]
설치되는 스크류잭(41)과, 상기 스크류잭(41)의 전방측에 설치되는 핸들(42)과, 상기 스크류잭(41)의 후방측으
로 연장되는 이송스크류(43)와, 상기 이송스크류(43)의 후단부에 설치되는 스토퍼대(44)로 이루어지는 스크류잭
형상의 스토퍼가 적용되어 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되어진 바와 같이, 상기 모재스토퍼(4)로서 유압실린더를 적용시킴에 따라, 유압실린더의[0050]
등록특허 10-0973339
- 7 -
피스톤로드가 이송스크류(43)의 역할을 하고, 유압실린더의 피스톤로드 선단에 스토퍼대(44)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상기 스크류잭(41) 또한 핸들(42)에 의한 수동식 스크류잭 대신에 모터에 의한 자동식 스
크류잭이 적용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상기 스토퍼대(44)의 선단부에는 미도시된 센서를 설치함으로서, 원판모재(9)가 스토퍼대(44)와 접촉하는[0051]
동시에 구동모터(34)의 작동이 중지되도록 한 다음, 로딩프레임(25)에 의한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이 이루어지
고 난 이후 로딩프레임(25)이 최초의 수평 위치로 복원된 상태에서, 구동모터(34)가 다시 작동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모재스토퍼(4)와 함께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0052]
요소로서, 상기 로딩샤프트(26)와 인접한 위치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25)의 상부면 중앙에는 한 쌍의 걸림돌기
(25a)가 돌출 형성되는 한편, 상기 걸림돌기(25a)의 사이에 해당하는 로딩프레임(25)의 하측면에는 피스톤로드
(29a)에 의하여 원판모재(9)를 밀어내는 보조로딩실린더(29)가 설치된다.
상기 걸림돌기(25a)는 로딩프레임(25)의 직립 과정에서 원판모재(9)가 로딩프레임(25)으로부터 미끄러져 행거[0053]
(5)에 걸리지 못하고 떨어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상기 보조로딩실린더(29)는 걸림돌기
(25a)에 걸려 있는 원판모재(9)를 행거(5)측으로 밀어내어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역할
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상기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에 의하여 원판모재(9)를 수직 방향으로 수납하기 위한 행거(5)의[0054]
최적 실시예는 도 5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행거이송대(6)와 링크대(56)로 연결 설치되는 연결판(54)의 일
측(도 5에서 좌측)면에는 원판모재(9)의 주된 거치를 위한 한 쌍의 메인거치대(51)가 "∧"자 형상으로 연결 설
치되어 있다.
또한, 상기 메인거치대(51)의 하단부에는 모재로딩기(2)를 향하여 "U"자 형상으로 굴곡 형성되는 원판모재(9)의[0055]
수납절곡부(52)가 형성되는 한편, 상기 수납절곡부(52)의 상단에는 원판모재(9)의 수납폭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재로딩기(2)측을 향하여 상방으로 경사지게 연장되는 인입단부(53)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와 같은 형상으로 행거(5)를 형성시키게 되면, 행거(5) 자체의 무게는 최대한으로 경량화시킬 수 있는[0056]
한편, 원판모재(9)의 직경에 거의 구애를 받지 않고 행거(5)의 메인거치대(51)와 하단측 수납절곡부(52)상에 원
판모재(9)를 용이하게 장착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구조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원판모재(9)의 로딩 과정에서 원판모재(9)와 행거(5)의 중심이 다소 어긋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0057]
도, 행거(5)의 하단 수납절곡부(52)를 통하여 삽입된 원판모재(9)가 전,후방으로 구르면서 스스로 중심을 잡아
갈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하여 원판모재(9)를 행거(5)상에 안정적으로 로딩시킬 수 있게 된다.
도면상 메인거치대(51)의 사이에 가로지게 고정 설치된 것은 행거(5)의 보강대(51a)이며, 상기 행거(5)를 링크[0058]
대(56)와 링크핀(56a)에 의하여 행거이송대(6)상에 매달리게 설치하는 이유는, 행거푸싱기(1)에 의한 행거(5)의
푸싱작동시 행거(5)가 경사지지 않고 수직한 방향을 유지하면서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려나도록 함에 따라, 원
판모재(9)의 직립식 로딩작업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토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행거(5)상에 로딩된 원판모재(9)가 행거(5)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보다 더 완벽하게 방지할 수 있[0059]
도록, 상기 연결판(54)의 타측(도 5에서 우측)면에는 메인거치대(51)와 소정의 간격(d) 즉, 원판모재(9)가 삽입
될 수 있는 간격,을 두고 이격되는 스윙바(55)가 연결핀(55a)에 의하여 연결판(54)에 시계추 형상으로 매달리도
록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스윙바(55)의 하단부 또한 모재로딩기(2)측을 향하여 경사지게 연장 형성되어 있다.
또한, 상기 스윙바(55)의 작동을 위하여, 도 3에 보다 명확하게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행거푸싱기(1)와 모[0060]
재로딩기(2)의 후방측에는 행거(5)의 이동경로와 편심(偏心)된 위치(즉, 모재로딩기측으로 편심된 위치)에 보조
프레임(57)이 설치되는 한편, 상기 보조프레임(57)의 일측(도면상 뒤쪽면) 상부에는 행거(5)의 이동시 스윙바
(55)가 후방으로 젖혀지도록 하는 테클바(58: Tackle Bar)가 고정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행거(5)의 이동 과정에서 상기 스윙바(55)가 테클바(58)에 의하여 후방으로 젖혀지게 됨으로서, 행거푸[0061]
싱기(1)과 모재로딩기(2)에 의한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이 스윙바(55)에 의하여 방해를 받지 않게 되는 한편,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이 이루어진 직후에 스윙바(55)가 테클바(58)로부터 이탈되어 도 5에 도시된 최초의 위
치로 복원된다.
상기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면, 행거(5)의 메인거치대(51)와 행거(5) 하단의 수납절곡부(52)를 따라 원판모재[0062]
(9)가 일차적으로 로딩된 상태에서, 상기 스윙바(55)가 최초의 위치로 복원되어 스윙바(55) 및 수납절곡부(52)
등록특허 10-0973339
- 8 -
에 의한 원판모재(9)의 3점 지지상태를 이루게 되며, 이로 인하여 행거(5)상에 로딩된 원판모재(9)의 이탈이 불
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하, 상기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의 작용관계를 도 4를 중심으로 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0063]
같다.
먼저, 원판모재(9)의 연속적인 인산염 피막처리를 위하여 수 개 내지 수십 개 또는 그 이상의 행거(5)가 행거레[0064]
일(7)상에 매달려 설치되도록 한 상태에서, 인산염 피막처리에 필요한 시간 즉, 각각의 처리조에서 요구되는 처
리시간을 감안하여, 상기 행거(5)가 이송체인(8)에 의하여 행거이송대(6)와 함께 비교적 느린 속도(1m/min
내외)로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도록 세팅하게 된다.
상기와 같이 행거(5)의 이동상태를 세팅하여 놓는 한편, 구동모터(34)의 작동에 따라 원판모재(9)가 이송컨베이[0065]
어(3)를 거쳐 모재로딩기(2)의 로딩프레임(25)측으로 공급되도록 세팅시켜 놓게 되면, 본 발명의 로딩장치(10)
를 사용하여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는 행거(5)상에 원판모재(9)를 로딩시키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상기 로딩작업은, 하나의 행거(5)가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의 사이를 통하여 진입되기 시작하면, 미도[0066]
시된 근접센서가 이를 파악하여 행거(5)가 적정 위치에 도달하는 시점에서 행거푸싱기(1)의 푸싱실린더(12)와
모재로딩기(2)의 로딩실린더(28)를 각각 작동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지며, 이 시점에서 행거(5)의 스윙바(55)는
테클바(58)에 의하여 후방으로 젖혀진 상태가 된다.
상기와 같이 행거푸싱기(1)의 푸싱실린더(12)가 작동하게 되면,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푸싱실린더(12)의 피[0067]
스톤로드(12a)와 연결된 푸시브라켓(13) 및 가이드롤러빔(17)을 구비하는 상태로 푸시브라켓(13)에 고정 설치된
행거가이드(16)가 측방향으로 슬라이딩 됨으로서, 행거레일(7)상에 매달린 행거(5)를 모재로딩기(2)측으로 밀어
내게 된다.
이와 동시에,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모재로딩기(2)의 로딩실린더(28)가 작동하여, 로딩실린더(28)의 피스톤[0068]
로드(28a)가 로딩프레임(25)을 대각선 방향으로 밀어냄으로서, 원판모재(9)가 안착된 로딩프레임(25)이 로딩샤
프트(26)를 중심으로 수평 방향에서 수직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며, 그 직후에 보조로딩실린더(29)가 작동되어
걸림돌기(25a)에 걸린 원판모재(9)를 피스톤로드(29a)에 의하여 행거(5)측으로 밀어내게 된다.
상기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면, 로딩프레임(25)에 안착된 원판모재(9)가 로딩프레임(25)을 따라 하방으로 떨[0069]
어지는 동시에, 행거(5)의 인입단부(53)와 수납절곡부(52)를 따라 원판모재(9)가 행거(5)상에 수직 방향으로 수
납되며, 그 직후에 상기 스윙바(55)가 테클바(58)로부터 이탈되어 최초의 위치로 복원됨으로서, 도 5에 도시된
상태로 원판모재(9)가 행거(5)상에 로딩된다.
상기와 같이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이 완료된 다음에는, 행거푸싱기(1)의 푸싱실린더(12)와 모재로딩기(2)의[0070]
로딩실린더(28) 및 보조로딩실린더(29)가 다시 재가동되어 푸시브라켓(13)과 로딩프레임(25) 및 피스톤로드
(29a)를 각각 원위치로 복원시키게 되며, 상기 행거(5)는 원판모재(9)가 로딩된 상태로 행거레일(7)을 따라 인
산염 피막처리조측으로 이송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이 푸시브라켓(13)과 로딩프레임(25) 및 피스톤로드(29a)가 각각 원위치로 복원된 다음에는, 구동모터[0071]
(34)의 작동에 따라 이송컨베이어(3)를 거쳐 또 다른 원판모재(9)가 로딩프레임(25)측으로 이송되도록
함으로서,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 사이로 진입되는 다른 행거(5)상에 위에서 설명되어진 방식대로 원판
모재(9)를 다시 로딩시킬 수 있게 된다.
상기와 같은 일련의 공정과정을 거치는 것에 의하여, 행거레일(7)을 따라 이동하는 각각의 행거(5)상에 인산염[0072]
피막처리가 요구되는 원판모재(9)를 지속적으로 로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
이 행거푸싱기(1)와 모재로딩기(2) 및 이송컨베이어(3)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종래의 경우와 비교하여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이[0073]
로 인하여 원판모재(9)의 인산염 피막처리에 따른 전체적인 인건비 절감 및 공기의 단축을 이루어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산염 피막처리시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인한 작업자의 상해와 산업재해의 예방 측면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행거푸싱기(1)의 푸시브라켓(13) 선단부에 가이드롤러빔(17)을 구비하는 행거가이드(16)를 설치한[0074]
경우에는, 행거레일(7)에 매달린 상태로 이동하는 행거(5)가 행거푸싱기(1)를 따라 정확한 위치로 안내될 수 있
도록 하는 동시에, 행거푸싱기(1)와 행거(5)의 접촉 과정이나 원판모재(9)의 로딩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소
등록특허 10-0973339
- 9 -
음 또한 완화시킬 수 있게 된다.
이와 더불어, 로딩프레임(25)의 전방측에 모재스토퍼(4)를 설치한 경우에는, 하나의 로딩장치(10)를 사용하여[0075]
다양한 직경을 가지는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한편, 로딩프레임(25)에 걸림돌기(25a)와 보조
로딩실린더(29)를 설치한 경우에는, 로딩프레임(25)의 직립시 원판모재(9)가 로딩프레임(25)으로부터 미끄러져
빠지지 않도록 한 상태에서, 원판모재(9)의 로딩작업을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상기 행거(5)의 구조를 원판모재(9)의 직립식 수납기능에 맞추어 최적화시킴으로서, 행거(5) 자체[0076]
의 무게는 최대한으로 경량화시키는 한편, 원판모재(9)의 직경에 거의 구애를 받지 않고 원판모재(9)를 안전하
고 용이하게 장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스윙바(55)에 의하여 행거(5)상에 로딩된 원판모재(9)가 행거
(5)로부터 이탈되는 현상 또한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원판모재 로딩장치의 평면도.[0077]
도 2는 도 1의 정면도.[0078]
도 3은 행거푸싱기를 중심으로 도시한 도 1의 측면도.[0079]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원판모재 로딩장치의 작동상태도.[0080]
도 5는 본 발명에 사용되는 원판모재용 행거의 사시도.[0081]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0082]
1 : 행거푸싱기 2 : 모재로딩기 3 : 이송컨베이어[0083]
4 : 모재스토퍼 5 : 행거 6 : 행거이송대[0084]
7 : 행거레일 8 : 이송체인 9 : 원판모재[0085]
10 : 원판모재 로딩장치 11,21 : 베이스프레임 12 : 푸싱실린더[0086]
13 : 푸시브라켓 14 : 가이드레일 15 : 가이드대[0087]
16 : 행거가이드 17 : 가이드롤러빔 18 : 브라켓커넥터[0088]
19 : 레일프레임 22 : 인입롤러 23 : 롤러축[0089]
24,33 : 종동스프라켓 24a : 체인 25 : 로딩프레임[0090]
25a : 걸림돌기 26 : 로딩샤프트 27 : 지지대[0091]
28 : 로딩실린더 29 : 보조로딩실린더 31 : 롤러프레임[0092]
32 : 이송롤러빔 34 : 구동모터 35 : 감속기[0093]
36 : 구동축 37 : 구동스프라켓 41 : 스크류잭[0094]
42 : 핸들 43 : 이송스크류 44 : 스토퍼대[0095]
45 : 받침대 51 : 메인거치대 51a : 보강대[0096]
52 : 수납절곡부 53 : 인입단부 54 : 연결판[0097]
55 : 스윙바 55a : 연결핀 56 : 링크대[0098]
56a : 링크핀 57 : 보조프레임 58 : 테클바[0099]
61 : 레일롤러[0100]
등록특허 10-0973339
- 10 -
도면
도면1
등록특허 10-0973339
- 11 -
도면2
등록특허 10-0973339
- 12 -
도면3
등록특허 10-0973339
- 13 -
도면4
등록특허 10-0973339
- 14 -
도면5
등록특허 10-0973339
- 15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