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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학습 부화기(Multi-Learning Incubator)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8. 16:49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5년08월06일
(11) 등록번호 10-1542693
(24) 등록일자 2015년07월31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G09B 5/06 (2006.01) G09B 19/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64173
(22) 출원일자 2014년05월28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05월2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00033699 A*
KR1020130026093 A*
JP4046251 B2
CN102475981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김병태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천동길 160-23
(72) 발명자
김병태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천동길 160-23
(74) 대리인
이대선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심사관 : 홍영욱
(54) 발명의 명칭 멀티학습 부화기
(57) 요 약
본 발명의 특징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알의 형상을 갖는 케이스(210)와, 상기 케이스(210) 일측에 장착되어 데이
터를 입출력하는 알커넥터(220)와, 상기 알이 부화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230) 및, 상기
알커넥터(220)와 신호연결되어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알제어부(240)를 포함하는 가상부화알(200); 상기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 도1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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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부화알(200)이 배치될 수 있는 안착공간(111)이 마련되며, 상기 안착공간(111) 내에는 상기 알커넥터(22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본체커넥터(112)가 배치된 본체부(110); 상기 본체부(110)
내에 실장되며 상기 가상부화알(200)의 캐릭터를 육성 및 학습시키기 위한 멀티학습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본체제
어부(120); 상기 본체부(110)의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본체제어부(120)의 제어신호에 따라 화면창(131)에 상기
캐릭터 및 소정의 학습이미지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130); 및 상기 본체부(110)의 타측에 배치되며, 학습자의
조작에 따라 학습자입력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본체제어부(120)에 입력하는 입력수단(140);을 포함하는 멀티학습
부화기가 제공된다.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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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전체적으로 알의 외형을 갖는 타원구(楕圓球)형의 케이스(210)와, 상기 케이스(210)의 하부에 장착되어 데이터
를 입출력하는 알커넥터(220)와, 상기 알과 관련된 캐릭터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230) 및, 상기 알커넥터(220)
와 신호연결되어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알제어부(240)를 포함하는 가상부화알(200);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캐릭터 및 소정의 학습이미지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130)가 일측에 배치된 본체부(110);
상기 본체부(110)의 상부면에 복수 개가 정렬배치되고, 하향 오목한 홈형상으로 형성되어 상기 가상부화알(20
0)의 하부가 삽입되는 안착공간(111);
상기 안착공간(111)의 바닥 중앙에 직립배치되며 상기 알커넥터(220)와의 끼움결합에 의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본체커넥터(112);
상기 본체부(110) 내에 실장되며 본체커넥터(112)에 의해 신호연결된 가상부화알(200)의 캐릭터 정보를 독출하
여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독출된 캐릭터를 육성시키는 방식으로 부화학습을 진행하는 멀티학
습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통신망(10)을 통해 메인서버(400)에 접속하여 생성된 캐릭터 정보와 상기 멀티학습 프
로그램의 실행에 따른 육성 및 학습현황 데이터를 등록하는 본체제어부(120); 및
상기 본체부(110)의 타측에 배치되며, 학습자의 조작에 따라 학습자입력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본체제어부(120)
에 입력하는 입력수단(140);을 포함하는 멀티학습 부화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은, 임의의 가상부화알(200)에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를 육성시키는 프로그램이며,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시간경과에 따른 상기 캐릭터의 육성상태에 따라 실제알의 사진, 동영상 및 애니메이
션이 상기 디스플레이(130)에 표시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
청구항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본체부(110)는, 학습자의 음성신호를 입력하는 마이크(113)와, 상기 캐릭터의 음성, 멀티학습 부화기의 동
작상태 및 효과음을 음향출력하는 스피커(114)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상기 마이크(113)를 통해 입력된 학습자 음성신호로부터 소정의 단어 및 문장정보를
추출하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과, 상기 입력수단(140)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에 의해 입력된 단어 및 문장
에 대응하여 일상적인 인사말, 부화학습 정보, 교과학습 정보, 언어학습 정보, 취미학습 정보 중 하나 이상을
대화형식으로 표시하기 위한 답변정보를 포함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121)를 더 포함하고,
상기 입력수단(140)을 통해 입력된 학습자입력신호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에서 추출된 데이터에 따라 대
응되는 답변정보를 데이터베이스(121)로부터 추출하여 상기 스피커(114)를 통해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
청구항 4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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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부화알(200)은,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스마트폰, 노트북, 테블릿PC, 일반PC 중 어느 하나의 학습자단말기의 인터
페이스 커넥터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터를 입출력하여, 상기 학습자단말기의 멀티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상기 멀티학습 부화기와 연동하여 저장된 캐릭터를 연속적으로 육성하거나 학습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멀티학습 부화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가상부화알을 이용하여 해당 알이 부화된 동물과[0001]
관련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학습자와의 학습활동을 통해 해당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부화학습을 포함하여 교과학
습, 외국어학습, 취미(문화생활)학습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학습을 체득할 수 있는 멀티학습 부화기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부화기는, 인공적으로 부화알을 부화시키는 장치로서, 어미새가 부화알을 품는 것과 유사하게 습도,[0002]
온도 및 전란 등 부화알이 부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부화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
공한다.
이러한 부화기는, 유치원 및 학교 등에서 유아 및 학생들이 부화알의 부화과정 및 부화학습 정보를 습득할 수[0003]
있게 학습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화알은 그 종류에 따라 산란되어 부화기에 안착된 후, 일정 부화기간(달걀의 경우 약 21[0004]
일) 동안에는 외부적인 변화가 거의 없으며, 부화기간이 경과된 후에야 파각하기 위해 껍질이 깨지면서 비로소
외부적인 변화가 발생하게 되므로 어린 학생들과 같이 인내심이 부족한 경우에는 부화기간 동안 지루함을 느끼
게되어 부화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고, 현재의 부화상태가 전체의 부화과정에서 어느 과정에 속하며 언제 부화될 것인지 또는 현재의 내부적인[0005]
상태는 어떠한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부화와 관련된 참고도서 및 인터넷 자료 등을 살펴봐야 확인할
수 있었다.
더욱이, 종래의 부화기로 인공부화시키면서 부화알이 도중에 폐사하는 경우, 심리적, 정신적으로 안정적이지 못[0006]
한 어린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또한, 부화에 성공하더라도 부화된 동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못해 쉽게 폐사될 수 있고, 부화된 동물의 울음[0007]
소리나 변으로 인한 소음과 냄새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사육하지 못해 버려지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가치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학습자에게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잘못 각인될 수 있었다.
더불어, 종래의 부화기는 부화과정과 관련된 부화학습만이 가능하였으며, 그 외기능은 부가되지 않아 활용도가[0008]
높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공개특허공보 제10-2007-0034684호(2007.03.29), 부화기 [0009]
발명의 내용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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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창출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가상의 부화알을 이용하여 알이[0010]
부화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가 육성되는 과정을 영상, 문자, 음성 또는 대화로 표시함
으로써 부화과정이나 부화학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도 부화알이나 부화된 동물이 폐사되거나 버려질 염
려가 없는 멀티학습 부화기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부화되고 육성되는 캐릭터를 통해 상기 부화학습을 포함하여 교과학습, 외국어학[0011]
습, 취미 및 문화생활 학습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학습을 체득할 수 있어 부화기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
으며, 부화된 캐릭터는 학습자의 아바타로 메인서버에 등록되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문화생활 및 노인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어 유아, 학생, 일반인 및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학습교육이나 언어교육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멀티학습 부화기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특징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알의 형상을 갖는 케이스(210)와, 상기 케이스(210) 일측에 장착되어 데[0012]
이터를 입출력하는 알커넥터(220)와, 상기 알이 부화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230) 및,
상기 알커넥터(220)와 신호연결되어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알제어부(240)를 포함하는 가상부화알(200);
상기 가상부화알(200)이 배치될 수 있는 안착공간(111)이 마련되며, 상기 안착공간(111) 내에는 상기 알커넥터
(22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본체커넥터(112)가 배치된 본체부(110); 상기 본체
부(110) 내에 실장되며 상기 가상부화알(200)의 캐릭터를 육성 및 학습시키기 위한 멀티학습 프로그램을 실행하
는 본체제어부(120); 상기 본체부(110)의 일측에 배치되며, 상기 본체제어부(120)의 제어신호에 따라 화면창
(131)에 상기 캐릭터 및 소정의 학습이미지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130); 및 상기 본체부(110)의 타측에 배치되
며, 학습자의 조작에 따라 학습자입력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본체제어부(120)에 입력하는 입력수단(140);을 포함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은, 임의의 가상부화알(200)에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0013]
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를 육성시키는
프로그램이며,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시간경과에 따른 상기 캐릭터의 육성상태에 따라 실제알의 사진, 동영
상 및 애니메이션이 상기 디스플레이(130)에 표시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가 제공
된다.
본 발명의 또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본체부(110)는, 학습자의 음성신호를 입력하는 마이크(113)와, 상기 캐[0014]
릭터의 음성, 멀티학습 부화기의 동작상태 및 효과음을 음향출력하는 스피커(114)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본체제
어부(120)는, 상기 마이크(113)를 통해 입력된 학습자 음성신호로부터 소정의 단어 및 문장정보를 추출하는 음
성입력 제어모듈(122)과, 상기 입력수단(140)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에 의해 입력된 단어 및 문장에 대응하여
일상적인 인사말, 부화학습 정보, 교과학습 정보, 언어학습 정보, 취미학습 정보 중 하나 이상을 대화형식으로
표시하기 위한 답변정보를 포함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121)를 더 포함하고, 상기 입력수단(140)을 통해 입
력된 학습자입력신호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에서 추출된 데이터에 따라 대응되는 답변정보를 데이터베이
스(121)로부터 추출하여 상기 스피커(114)를 통해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또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가상부화알(200)은,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스마트폰, 노[0015]
트북, 테블릿PC, 일반PC 중 어느 하나의 학습자단말기의 인터페이스 커넥터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
이터를 입출력하여, 상기 학습자단말기의 멀티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상기 멀티학습 부화기와 연동하여 저장된 캐
릭터를 연속적으로 육성하거나 학습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티학습 부화기가 제공된다.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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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0016]
첫째, 가상의 부화알(200)을 이용하여 알이 부화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0017]
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가 육성되는 과
정을 영상, 문자, 음성 또는 대화로 표시함으로써 부화과정이나 부화학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도 부화알
이나 부화된 동물이 폐사되거나 버려질 염려가 없어 폐사나 유기에 따라 어린 학습자에게 가해질 수 있는 심리
적, 정신적인 부정적인 요인이나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잘못 각인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둘째, 상기 부화학습을 포함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과학습, 언어학습, 취미학습 및 문화활동 학습 등을 상기[0018]
캐릭터에게 교육시키는 중에 학습자가 체득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에 대한 교육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육성되는 캐릭터를 통해 상기 부화학습을 포함하여 교과학습, 외국어학습, 취미 및 문화생활 학습 등과[0019]
같이 다양한 종류의 학습을 체득할 수 있어 부화기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부화된 캐릭터는 학습자의
아바타로 메인서버에 등록되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문화생활 및 노인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어
유아, 학생, 일반인 및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학습교육이나 언어교육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가 멀티학습 부화기를 통해 캐릭터를 교육시키면서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교감을 형성할 수 있고,[0020]
캐릭터를 교육하거나 관리하는 정도에 따라 캐릭터의 육성되는 정도가 달라지게 되므로, 학습자로 하여금 캐릭
터를 통한 학습교육에 집중하도록 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넷째, 입력수단을 통해 입력된 학습자입력신호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캐[0021]
릭터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및 도 2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의 구성을 나타낸 사시도,[0022]
도 3 내지 도 4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가상부화알의 구성을 나타낸 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가상부화알이 본체부에 안착되면서 본체제어부와 신호연결되는 구성
을 나타낸 개략도,
도 6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가상부화알이 학습자단말기에 신호연결되는 구성을 나타낸 개략도,
도 7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 및 학습자단말기가 통신망을 통해 메인서버와 신호
연결된 구성을 나타낸 개략도,
도 8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본체제어부를 통해 구현되는 각종 기능들을 설명하기 위한 개략도이
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상술한 본 발명의 목적, 특징들 및 장점은 다음의 상세한 설명을 통하여 보다 분명해질 것이다. 이하, 본 발명[0023]
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에 의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100)는, 가상의 부화알(200)을 이용하여 알이 부화된 동물[0024]
과 관련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
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가 육성되는 과정을 영상, 문자, 음성 또는 대화로 표시함으로써 부화
과정이나 부화학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도 부화알이나 부화된 동물이 폐사되거나 버려질 염려가 없는 부
화기로서, 도 1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가상부화알(200), 본체부(110), 본체제어부(120), 디스플레이
(130) 및 입력수단(140)을 포함하여 구비된다.
먼저, 상기 가상부화알(200)은, 종래의 실제 부화알을 대신하는 가상의 부화알로서, 전체적으로 알의 형상을 갖[0025]
는 케이스(210)와, 상기 케이스(210)의 일측에 장착되어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알커넥터(220)와, 상기 알이 부화
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230) 및, 상기 알커넥터(220)와 신호연결되어 입출력되는 데이
등록특허 10-154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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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를 관리하는 알제어부(240)를 포함하여 구비된다.
여기서, 상기 캐릭터 정보는 학습자가 임의의 동물을 선택할 수 있으며, 상기 동물에는 알을 통해 부화하는 조[0026]
류, 파충류, 어류 및 곤충 등일 수 있다. 또한, 상기 알커넥터(220)는 후술되는 학습자단말기(300)과의 인터페
이스를 위해 USB 방식의 커넥터 단자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알제어부(240)는 커스텀IC로 이루어지며, 상기 알커넥터(220)는 개인의 정보 및 교육체제 차단보안[0027]
의 USB방식으로 구비되어 학습자의 캐릭터 및 학습정보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구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상기 메모리(230)에는 본 발명에 따른 멀티학습과 관련된 데이터 저장공간 이외에, 학습자가 임의의 데[0028]
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상기 가상부화알(200)을 휴대용 외장메모리처럼 이용할 수
있게 구비될 수 있다.
그리고, 도 3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케이스(210)는 하부에 배치되며 내부에는 메모리(230) 및 메[0029]
모리접속부(231)가 배치되는 하부케이스(211)와, 상기 하부케이스(211)의 상단에 탈착 가능하게 배치되며 내부
에는 알제어부(240) 및 제어부접속부(241)가 배치될 수 있으며, 상기 메모리접속부(231)와 제어부접속부(241)는
상호 대응되는 위치에 각각 배치됨에 따라 하부케이스(211)와 상부케이스(212)가 상호 체결되면서 접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메모리(230)와 알제어부(240)는 상호 신호연결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케이스(210)가 하부케이스(211)와 상부케이스(212)로 구분되어 상호 탈착되게 조립되면서 필요시 분[0030]
리할 수 있으므로 알제어부(240) 및 메모리(230)의 유지관리가 용이해지며, 각 구성품의 교체가 손쉬워지는 장
점이 있다.
상기 본체부(110)는, 멀티학습 부화기의 베이스를 형성하는 몸체부로서, 상기 가상부화알(200)이 배치될 수 있[0031]
는 안착공간(111)이 마련되며, 상기 안착공간(111) 내에는 알커넥터(22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
터를 입출력하는 본체커넥터(112)가 배치된다.
여기서, 도면에는 15개의 안착공간(111) 및 본체커넥터(112)가 배치되어 15개의 가상부화알(200)을 연결할 수[0032]
있는 것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하나의 안착공간(111) 및 본체커넥터(112)가 구비되어 개
인용으로 사용하거나, 가족인원수에 맞게 3 내지 5개 정도의 안착공간(111) 및 본체커넥터(112)가 구비되어 가
족용으로 사용하거나, 학교에서 이용될 경우 학급인원 수에 부합되는 수량의 안착공간(111) 및 본체커넥터(11
2)가 구비되어 학급용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의 구동을 중앙제어하는 마이크로[0033]
컨트롤러로서, 상기 본체부(110) 내에 실장되며 가상부화알(200)의 캐릭터를 육성 및 학습시키기 위한 멀티학습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실행된다.
여기서,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은, 임의의 가상부화알(200)에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으로부터 시간을 카운[0034]
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를 육성시키는 프로그램이며, 상기 본
체제어부(120)는, 시간경과에 따른 상기 캐릭터의 육성상태에 따라 실제알의 사진,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이 상
기 디스플레이(130)에 표시되도록 제어할 수 있다.
상기 디스플레이(130)는 본체제어부(120)의 제어신호에 따라 화면창(131)에 캐릭터 및 멀티학습과 관련된 학습[0035]
이미지를 출력하는 출력장치로서, 상기 본체부(110)에 일체형으로 장착될 수 있다.
상기 입력수단(140)은 학습자의 조작에 따라 학습자입력신호를 생성하여 본체제어부(120)에 입력하여 학습자가[0036]
멀티학습 부화기(100)를 조작하거나 학습진행에 필요한 선택사항이나 각종 설정사항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입력장치이다.
또한, 상기 본체부(110)는 학습자의 음성신호를 입력하는 마이크(113)와, 상기 캐릭터의 음성, 멀티학습 부화기[0037]
의 동작상태 및 효과음을 음향출력하는 스피커(114)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상기 마이크(11
3)를 통해 입력된 학습자 음성신호로부터 소정의 단어 및 문장정보를 추출하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과, 상기
입력수단(140)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에 의해 입력된 단어 및 문장에 대응하여 일상적인 인사말, 부화학
습 정보, 교과학습 정보, 언어학습 정보, 취미학습 정보, 문화생활 정보 및 치매운동 등의 여러데이터 정보 중
하나 이상의 정보를 대화형식으로 표시하기 위한 답변정보를 포함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121)를 더 포함할
수 있다.
그리고, 상기 데이터베이스(121)에는 부화알의 종류별 최적의 부화환경에 대한 정보가 구비되어 저장되고, 이와[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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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학습자의 이름, 나이, 학년, 성격 등과 같이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해 기본적으로 입력되
는 학습자 기본 정보가 저장된다. 더불어, 각 부화알별로 부화진행 상태 및 부화예정 일시에 대한 정보, 입력수
단(140)에 의해 각 부화알별로 부여된 별칭에 대한 정보 등이 부가적으로 저장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입력수단(140)을 통해 입력된 학습자입력신호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122)에서 추출된 데이터에 따[0039]
라 대응되는 답변정보를 데이터베이스(121)로부터 추출하여 상기 스피커(114)를 통해 출력되도록 제어한다.
이로 인해, 학습자는 알의 부화과정과 관련된 부화학습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과학습, 언어학습, 취[0040]
미학습 및 문화활동학습 등을 상기 캐릭터에게 교육시키는 중에 학습자가 체득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에
대한 교육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가상부화알(200)은, 도 7 및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학습자가 이용[0041]
할 수 있는 학습자단말기(300)에 연결되어 멀티학습 부화기(100)를 대신하여 캐릭터를 육성하거나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상기 가상부화알(200)은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스마트폰, 노트북, 테블릿PC, 일반PC[0042]
중 어느 하나의 학습자단말기(300)의 인터페이스 커넥터(36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간의 데이터를 입출력
하여, 상기 학습자단말기(300)의 멀티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상기 멀티학습 부화기(100)와 연동하여 저장된 캐릭
터를 연속적으로 육성하거나 학습되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인터페이스 커넥터(360)는 학습자단말기(300)에 배치된 단말커넥터(330)에 일단에 연결된 케이블[0043]
(340)의 타단에 배치된 형태로 구비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커넥터(360)는 판형상으로 형성되어 인터페이스
커넥터(360)가 직립되도록 배치되는 지지판(350)에 배치되어 가상부화알(200)이 직립되게 안착된 형태로 연결되
도록 구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로 인해 외부면이 둥근 가상부화알(200)이 바닥면에서 구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가상부화알(200)이 둥지에 안정적으로 안착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또한, 상기 멀티학습 부화기(100)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단말기(300)는 유무선 통신방식의 통신망[0044]
(10)을 통해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의 패치프로그램이 저장된 메인서버(400)와 신호연결되어 패치업되면서 부
화학습을 포함한 다양한 멀티학습 내용에 대한 데이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상기 메인
서버(400)를 중심으로 인터넷 상에 가상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형성하여 각 학습자들 간의 정보 공유나 공감대
에 대한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상기 메인서버(400)는 개발사나 교육기관 학원 등의 관리업체에서 운용하는 서버로서, 멀티학습 부화기(100)나[0045]
학습자단말기(300)로 통신망(10)을 통해 접속되면서 학습자에 의해 생성된 캐릭터 정보와 각종 학습현황 데이터
가 등록되어 저장될 수 있다.
따라서,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체제어부(120)는 생성된 캐릭터를 연결하여 디스플레이(130) 또는 멀티학[0046]
습 부화기(100)와 연결가능한 TV에 직접연결되어 캐릭터가 육성되는 과정을 영상, 문자, 음성 또는 대화로 표시
할 수 있다.
또한, 메인서버(410)에는 방화벽과 같은 네트워크 상의 보안프로그램이 구동되어 등록된 학습자만이 해당 학습[0047]
자의 캐릭터 정보 및 학습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정보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더불어, 스마트폰과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또는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체제[0048]
어부(120)와 신호연결되어 각종 캐릭터 육성 및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PC나 노트북, 애플의 아이맥과는 상
기 내부에 설치된 멀티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본체제어부(120)와 신호연결될 수 있다. 또한, 생성되고 있는 캐릭
터 정보나 학습 정보 등의 내용은 본체제어부(120)와 신호연결된 프린터 등의 인쇄수단을 통해 출력되어 학습자
가 출력물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인서버(400)는 기존에 저장된 다양한 학습정보 이외에 교육용 컨텐츠를 저장하거나, 온라인 게임 프[0049]
로그램 저장하여 멀티학습 부화기(100) 및 학습자단말기(300)를 통해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한편, 본 실시예에서는 상기 가상부화알(200)은 멀티학습 부화기(100) 또는 각 학습자단말기(300) 간에 케이블[0050]
을 통한 유선연결되어 데이터가 입출력되는 것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가상부화알(200)와
멀티학습 부화기(100), 학습자단말기(300)의 내부에 무선통신장치가 배치된 경우,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등의 무
선통신 수단을 통해 각종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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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100)의 동작원리를 설명하기로 한다.[0051]
먼저, 학습자가 임의의 가상부화알(200)을 본체부(110)의 안착공간(111)에 안착시켜 알커넥터(220)와 본체커넥[0052]
터(112)가 상호 전기적으로 연결되면 본체제어부(120)는 이를 감지하여 멀티학습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초기화면
을 디스플레이(130)에 표시한다.
학습자는 구동되는 멀티학습 프로그램에서 입력수단(140)을 통해 부화시키고자 하는 동물의 종류를 선택하면 선[0053]
택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가 생성되고, 생성된 캐릭터 정보는 가상부화알(200)의 메모리(230)에 저장된다.
상기 본체제어부(120)는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부터 해당 가상부화알(200)의 산란일로 인식하고 이후 타이밍을[0054]
체크하여 상기 가상부화알(200)의 부화진행 상태 및 부화예정 일시에 대한 정보를 판단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입력수단(140)을 통해 입력된 학습자입력신호에 따라 별도로 입력된 가상부화알(200)의 산란일 정보를 기초로
하여 가상부화알(200)의 부화진행 상태 및 부화예정 일시에 대한 정보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상기 캐릭터는 상기 부화진행 상태 및 부화예정 일시에 따라 육성되는 상태가 달라질 수 있으며, 부화[0055]
예정 일시가 도래하면 파각하여 해당 동물의 새끼 형태를 가질 수 있고, 학습자에 의해 각종 학습이 진행되는
정도에 따라 새끼 형태의 캐릭터는 점차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진행 정도가 미진한 경우 상
가 캐릭터는 현재 상태의 성장단계에서 이전 성장단계로 원복되거나 건장하지 못한 상태로 육성될 수도 있다.
더불어, 상기 캐릭터에 대한 형상은 디지털 이미지로 생성된 가상의 캐릭터 형상을 가지거나, 선택된 실제 동물[0056]
의 알 내부의 형상 또는 동물의 실제 형상일 수 있으며, 이는 디스플레이(130) 및 스피커(114)를 통해
정지영상, 동영상, 문자, 음성 형태로 표시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부화학습, 교과학습, 외국어학습, 취미 및 문화생활 학습[0057]
등과 같이 다양한 학습 카테고리 중 원하는 학습정보를 선택하여, 생성된 캐릭터를 통해 선택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학습을 가르치는 입장이 되어 학습과 관련된 정보들을 표시하면서 학습자가 학습을 체득할[0058]
수 있고, 학습자가 캐릭터를 가르치는 입장이 되어 본인이 알고있는 학습내용을 입력하는 방식을 통해 학습을
체득할 수 있다.
한편, 학습자는 상기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구비되는데, 예를 들면, 학습자가 입력수단[0059]
(140) 및 마이크(113)을 통해 "안녕?"이라는 일상적인 인사에 해당하는 용어를 입력할 경우, 저장된 답변정보
중 상기 "안녕?"이라는 용어에 적절하게 대응되는 답변정보를 독출하여, "종석아~안녕?"이라는 용어가 화면창
(131)에 표시되거나 스피커(114)를 통해 음성으로 전달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가 "덥지 않니?"라는 부화환경 요소의 상태와 관련된 용어를 입력할 경우, 최적의 부화환경 정보를[0060]
기준으로 가상의 현재온도정보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낼 경우 "조금 더운 것 같이~시원하게
해줄래?" 등과 같이 현재의 부화환경 요소의 적절한 제어사항에 대해 안내하는 용어를 출려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는 입력수단(140)을 통해 가상의 현재온도를 낮추는 학습자입력신호를 입력하게 되면 상기 학습[0061]
자입력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의 현재온도는 감소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실제 부화알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여
러가지 부화환경 요소에 대해 학습자가 적절하게 조치할 경우 캐릭터는 정상적인 성장속도로 육성될 수 있는 것
이다.
이와 같이 생성된 캐릭터정보 및 진행되고 있는 학습정보는 가상부화알(200)의 메모리(230), 본체제어부(120)의[0062]
데이터베이스(121)에 저장될 수 있으며, 상기 멀티학습 부화기(100)를 이용하여 통신망(10)을 통해 메인서버
(400)에 접속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더불어, 학습자는 가상부화알(200)을 분리하여 휴대하면서 상기 멀티학습 프로그램이 구동되는 학습자단말기[0063]
(300)에 가상부화알(200)을 연결시켜 현재까지 육성되고 있는 캐릭터를 독출하여 캐릭터를 육성하거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멀티학습 부화기(100)의 각 구성 및 기능에 의해, 가상의[0064]
부화알(200)을 이용하여 알이 부화된 동물과 관련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해당 캐릭터가 생성된 시점으로부터 시
간을 카운트하여 해당 동물의 실제알이 부화되는 부화과정에 부합되게 상기 캐릭터가 육성되는 과정을 표시함으
로써 부화과정이나 부화학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도 부화알이나 부화된 동물이 폐사되거나 버려질 염려
가 없어 폐사나 유기에 따라 어린 학습자에게 가해질 수 있는 심리적, 정신적인 부정적인 요인이나 생명의 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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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에 대한 인식이 잘못 각인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멀티학습 부화기를 통해 캐릭터를 교육시키면서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교감을 형성할 수 있고,[0065]
캐릭터를 교육하거나 관리하는 정도에 따라 캐릭터의 육성되는 정도가 달리지게 되므로, 학습자로 하여금 캐릭
터를 통한 학습교육에 집중하도록 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더불어, 입력수단(140)을 통해 입력된 학습자입력신호 또는 음성입력 제어모듈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0066]
상기 캐릭터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캐릭터와의 감성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은 전술한 실시예 및 첨부된 도면에 의해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본 발명의 기술적 사[0067]
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 치환, 변형 및 변경이 가능함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
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명백할 것이다.
부호의 설명
10...통신망 100...멀티학습 부화기[0068]
110...본체부 111...안착공간
112...본체커넥터 120...본체제어부
130...디스플레이 140...입력수단
200...가상부화알 210...케이스
220...알커넥터 230...메모리
240...알제어부 300...학습자단말기
400...메인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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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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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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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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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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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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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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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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