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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
B65G 39/02 (2006.01)
B65G 39/10 (2006.01)
B65G 13/02 (2006.0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7년08월01일
10-0744608
2007년07월25일
(21) 출원번호 10-2007-0037990 (65) 공개번호
(22) 출원일자 2007년04월18일 (43) 공개일자
심사청구일자 2007년04월18일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금양테크
전라남도 광양시 옥곡면 신금리 1507-63
(72) 발명자 김기범
전남 순천시 조례동 동신아파트 202-906
(74) 대리인 서문장
(56) 선행기술조사문헌
EP0433578 A1
JP59082207 A
JP55147315 U
심사관 : 김광오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54)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57) 요약
본 발명은 일측 외경과 내경에 각각 나선부(111,112)가 구비되는 축(110)과,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패킹 브라
켓(120)과, 상기 패킹 브라켓(120)의 일측에 설치되는 베어링(130)과, 상기 베어링(130)의 외경에 끼워지는 내측 커버
(140)와, 상기 내측 커버(140)가 일측에 결합되고 내부에는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다수개의 베어링(151)이 구
비되며 타측에는 외측 커버(170)가 설치되는 롤러(150)와, 상기 외측 커버(170)의 중앙에서 내측으로 설치되어 상기 나선
부(112)에 나선결합된 너트(112a)와 맞닿아 외측으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이탈방지구(160)로 구성되는 원료하역장비
용 가이드롤러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은 지금까지 일체형으로 제작되던 가이드롤러의 구조를 탈피하여 작업자
가 신속하게 교체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립형태로 제작함으로써 유지보수 및 활용범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
는다. 또한, 본 발명은 파손된 부품만을 교환하고 나머지 부품은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제작비용을
절감하여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특히 본 발명은 기밀성을 향상시켜 분진 및 이물질이 내부로 유
입됨을 방지하여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발명이다.
대표도
도 1
등록특허 10-074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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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에 있어서,
일측 외경과 내경에 각각 나선부(111,112)가 구비되는 축(110)과,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패킹 브라켓(120)과,
상기 패킹 브라켓(120)의 일측에 설치되는 베어링(130)과, 상기 베어링(130)의 외경에 끼워지는 내측 커버(140)와, 상기
내측 커버(140)가 일측에 결합되고 내부에는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다수개의 베어링(151)이 구비되며 타측에
는 외측 커버(170)가 설치되는 롤러(150)와, 상기 외측 커버(170)의 중앙에서 내측으로 설치되어 상기 나선부(112)에 나
선결합된 너트(112a)와 맞닿아 외측으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이탈방지구(160)로 구성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
장비용 가이드롤러.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나선부(111)에는 상기 베어링(151)이 외측으로 이탈됨을 방지하도록 나선결합된 너트(111a)가 설
치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축(110)의 일측에는 수평방향으로 상기 베어링(151)의 설치위치까지 천공된 상태에서 다시 수직방
향으로 관통되어 윤활액을 상기 베어링(151)의 사이로 공급하기 위한 윤활액 배출공(113)이 형성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베어링(130)의 외륜과 내측 커버(140)의 내경 사이에는 패킹(141)이 설치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하여 상기 베어링(151)의 사이에 위치하도록 설치하되 내경에는 오목홈
(152a)을 구비하고 상기 오목홈(152a)의 일측에는 측면상태에서 보았을 때 방사상으로 다수개의 통공(152b)이 형성되는
간격유지구(152)로 구성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청구항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탈방지구(160)의 중앙에는 길이방향으로 윤활액을 공급하기 위한 통공(160a)이 형성되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명세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등록특허 10-074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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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조립형으로 제작되어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원료의 하역작업에서 발생하는 이물질 및 분진이 유입됨을 방지하여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원료하역장비는 선박을 통해서 운반된 원료(광석 및 석탄 등)를 버킷을 이용하여 하역하기 위한 설비로써, 이
때 상기 버킷을 구동시키기 위한 체인의 양측에는 원활한 회전력을 확보함은 물론 가이드레일을 따라서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한 다수개의 가이드롤러가 설치된다.
그러나 종래의 가이드롤러는 내부에 베어링이 삽입된 상태로 상기 버킷의 구동효율을 증대시켜 효율적인 하역작업을 진행
할 수 있으나, 미세한 분진이나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는 수단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므로 결과적으로 분진 및 이물
질이 베어링의 틈새로 유입되면서 회전력을 저하시켜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었다.
특히 가이드롤러의 내부로 분진 및 이물질이 유입되면서 잦은 고장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유지보수 및 교체작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사용효율이 제한되는 단점을 갖게 되었다.
한편, 종래의 가이드롤러는 내부에 베어링이 삽입된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으므로 일부분이 마모 및 파손될 경우에 재사
용이 가능한 나머지 부분까지 함께 폐기해야 하므로, 이로 인해 경제적인 비용이 가중될 뿐만 아니라 1회성을 갖는 소모용
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비효율적으로 폐단을 갖게 되었다.
아울러 가이드롤러의 교체 및 보수작업을 위해서 가동중인 설비 및 조업을 중단해야 하므로 막대한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
하게 되는 문제점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작업자가 신속하게 교체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음은 물론 분진의 유입을 방
지하여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
이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처럼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조립형태로 제작하여 신속한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원료하역장비
용 가이드롤러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기밀성을 확보하여 분진의 유입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원료
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를 제공함에 있다.
발명의 구성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구성을 첨부한 도면에 의해 더욱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발명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한 분리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 원료하역장비용 가
이드롤러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한 결합 사시도이며, 도 3은 도 2의 A-A선 단면도를 도시한 것이다.
본 발명은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에 있어서,
일측 외경과 내경에 각각 나선부(111,112)가 구비되는 축(110)과,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패킹 브라켓(120)과,
상기 패킹 브라켓(120)의 일측에 설치되는 베어링(130)과, 상기 베어링(130)의 외경에 끼워지는 내측 커버(140)와, 상기
내측 커버(140)가 일측에 결합되고 내부에는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는 다수개의 베어링(151)이 구비되며 타측에
는 외측 커버(170)가 설치되는 롤러(150)와, 상기 외측 커버(170)의 중앙에서 내측으로 설치되어 상기 나선부(112)에 나
선결합된 너트(112a)와 맞닿아 외측으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이탈방지구(160)로 이루어진다.
등록특허 10-074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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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에서 상기 축(110)은 원료하역장비의 버킷을 구동시키기 위한 체인의 양측에 설치되어 견고한 지지력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상기 축(110)의 일측에는 상기 베어링(151)의 내부로 윤활액을 공급하기 위한 윤활액 배출공(113)이 관통되는데, 이
때 상기 윤활액 배출공(113)은 상기 축(110)의 일측에서 수평방향으로 상기 베어링(151)의 설치위치까지 천공된 상태에
서 다시 수직방향으로 관통함으로써 윤활액을 상기 베어링(151)의 내부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상기 패킹 브라켓(120)은 상기 베어링(130)의 외륜이 상기 내측 커버(140)와 맞닿아 원활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내륜을
고정하게 된다.
한편, 상기 베어링(130)은 상기 패킹 브라켓(120)의 외경에 설치되어 상기 내측 커버(140)를 원활하게 회전시키기 위한
구성으로 다양한 종류의 베어링을 사용할 수 있으나, 본 발명에서는 상기 축(110) 방향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공지의 스러
스트 볼 베어링(Trust Ball Bearing)을 사용하였다.
아울러 상기 베어링(130)의 외륜과 내측 커버(140)의 내경 사이에는 패킹(141)이 설치될 수 있는데, 이는 회전하는 상기
내측 커버(140)와 베어링(130)의 사이의 기밀성을 확보하여 분진 및 이물질이 유입됨을 방지하게 된다.
또한, 상기 롤러(150)는 가이드레일과 직접 맞닿는 상태에서 회전하게 되므로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함은 물론
표면에는 열처리를 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킴이 바람직하다.
특히 상기 베어링(151)의 내륜은 상기 축(110)의 외경에 삽입되고 외륜은 상기 롤러(150)의 내부에 장착된 상태이므로 상
기 롤러(150)가 가이드레일을 따라서 원활하게 회전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상기 베어링(151)은 다양한 종류의 베어링을 사용할 수 있으나, 본 발명에서는 경방향 하중과 축방향 하중을 동시에
견딜 수 있도록 공지의 테이퍼 롤러 베어링(Tapered Roller Bearings)을 사용하였다.
한편, 상기 베어링(151)의 사이에는 상기 윤활액 배출공(113)을 통해서 공급되는 윤활액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음
은 물론 상기 베어링(151)의 내륜이 서로 밀착되면서 발생하는 마모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간격유지구(152)가 형성된다.
이때 상기 간격유지구(152)의 내경에는 오목홈(152a)을 구비하고 상기 오목홈(152a)을 관통하도록 측면상태에서 보았을
때 방사상으로 다수개의 통공(152b)을 형성하였는데, 이는 상기 윤활액 배출공(113)을 통해서 공급되는 윤활액이 상기 오
목홈(152a)에 저장되어 일정기간 동안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일정량의 윤활액이 상기 통공(152b)을 통과하면서 상기 베
어링(151)으로 배출되어 윤활작용을 증대시키게 된다.
또한, 상기 이탈방지구(160)와 너트(112a)는 상기 외측 커버(170)가 일측으로 이탈됨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구성으로
써, 이는 원료의 하역작업중에 발생하는 충격 및 진동으로 인해서 상기 베어링(151)이 파손될 경우 상기 베어링(151)과 외
측 커버(170)가 상기 축(110)에서 분리됨을 방지하게 된다.
즉, 상기 외측 커버(170)에 설치된 상기 이탈방지구(160)가 상기 너트(112a)와 맞닿게 되므로 상기 베어링(151)이 파손되
어 상기 축(110)에서 분리되더라도 상기 이탈방지구(160)가 너트(112a)와 맞닿게 되므로 결국 상기 외측 커버(170)가 외
측으로 분리되는 현상을 방지하게 된다.
이때 상기 이탈방지구(160)는 상기 너트(112a)와 맞닿아 걸릴 수 있도록 일측에 돌출턱이 형성되고, 상기 너트(112a)는
상기 이탈방지구(160)가 내부에 삽입될 수 있도록 중공형태를 갖도록 제작됨이 바람직하다.
한편, 상기 이탈방지구(160)의 중앙에는 관통되도록 통공(160a)이 형성되는데, 이는 상기 외측 커버(170)의 중앙에 설치
되는 윤활액 주입소켓(A)을 통해서 윤활액을 상기 윤활액 배출공(113)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윤활액이 상기 이탈방지구(160)를 통과하여 상기 윤활액 배출공(113)으로 유입되면서 상기 베어링(151)의 사이로
공급된다.
아울러, 상기 내측 커버(140)와 외측 커버(170)는 볼트 결합방식으로 유지보수과정에서 작업자가 손쉽게 상기 롤러(150)
의 양측에 탈부착할 수 있게 된다.
등록특허 10-074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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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상기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한 예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의 권리범위는 이에 한정되지 않으며, 본
발명의 실시한 예와 실질적으로 균등의 범위에 있는 것까지 본 발명의 권리범위가 포함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은 지금까지 일체형으로 제작되던 가이드롤러의 구조를 탈피하여 작업자가 신속하게 교체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립형태로 제작함으로써 유지보수 및 활용범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본 발명은 파손된 부품만을 교환하고 나머지 부품은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제작비용을 절감하
여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특히 본 발명은 기밀성을 향상시켜 분진 및 이물질이 내부로 유입됨을 방지하여 내구성 및 사용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매
우 유용한 발명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 본 발명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한 분리 사시도.
도 2 - 본 발명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한 결합 사시도.
도 3 - 도 2의 A-A선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0: 본 발명 원료하역장비용 가이드롤러
110: 축 111,112: 나선부
111a,112a: 너트 113: 윤활액 배출공
120: 패킹 브라켓 130: 베어링
140: 내측 커버 141: 패킹
150: 롤러 151: 베어링
152: 간격유지구 152a: 오목홈
152b: 통공
160: 이탈방지구 160a: 통공
170: 외측 커버
A: 윤활액 주입소켓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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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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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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